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이주헌의 그림읽기

돌아온 탕자

아들 향한 아버지의 한없는 사랑

입력 2009.05.11 16:51:00

돌아온 탕자

렘브란트, 돌아온 탕자, 1668~69년경, 캔버스에 유채, 262×205cm,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주 미술관



아버지의 사랑도 어머니의 사랑 이야기 못지않게 큰 감동을 줍니다. 성경에 아버지의 사랑을 잘 나타내주는 일화가 ‘돌아온 탕자’ 이야기입니다. 렘브란트는 자신만의 독특한 명암법으로 이 사랑 이야기를 표현했습니다.
렘브란트의 ‘돌아온 탕자’에서 우리가 보는 아버지는 연로하고 여윈 아버지입니다. 눈도 잘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매우 너그럽고 따뜻한 인상을 지녔습니다.
그런 그에게 지금 제멋대로 집을 떠나 살던 아들이 찾아왔습니다. 그 아들은 아버지의 재산 중 자기 몫을 미리 달라고 한 뒤 그것을 다른 나라에 가서 허랑방탕하게 써버린 아들입니다. 그 많던 돈이 다 없어지자 그는 돼지 치는 일을 하며 돼지 먹이를 얻어먹는 신세가 됐습니다. 너무 힘겨운 나머지 부끄럽지만 아버지를 찾아와 “종으로라도 써달라”고 사정하고 있습니다.
아들의 행색은 초라하고 남루하기 그지없습니다. 옷이 해지고 탔을 뿐 아니라 샌들도 다 닳아버렸지요. 아버지가 내치지는 않을까 떨던 아들은 아버지의 손이 어깨와 등을 어루만지자 그간의 두려움에서 해방돼 그 따뜻한 품에 녹아듭니다. 그러자 이 광경을 맨 오른편, 큰아들로 보이는 남자가 못마땅한 눈길로 쳐다봅니다. 아무리 동생이지만 하는 짓이 너무 미웠던 거지요. 이를 알아챈 아버지가 말합니다.
“너는 항상 나와 함께 있으니 내 것이 다 네 것 아니겠니. 네 동생은 죽었다가 살아난 것이나 마찬가지란다. 용서해주자.”
아들의 잘못을 용서하고 그가 앞으로는 이런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길 바라는 아버지의 깊은 사랑이 잘 드러난 걸작입니다.

한 가지 더~ 성경은 기독교의 경전입니다. 경전이란 종교의 정신 또는 교리가 담겨 있는 책을 말합니다. 한 권의 책이 아니고 신앙적인 전승에 따라 여러 권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신이 세상을 만든 창조 이야기부터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 올바른 삶을 살기 위한 교훈 등이 들어 있습니다.



여성동아 2009년 5월 545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