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terior D.I.Y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생활소품 D.I.Y

뿌리기만 하면 완성!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문형일 기자 || ■ 스프레이협찬·조이페인트(www.joypaint.co.kr) ■ 아이모델·김태우 ■ 코디네이터·유미영(Mstyle)

2008. 06. 13

요즘 뿌리기만 하면 간단하게 소품이나 가구를 리폼할 수 있는 스프레이 페인트가 인기다. 초보자도 쉽고 빠르게 감각만점 생활소품을 만들 수 있는 스프레이 페인트 D.I.Y를 소개한다.

손쉽고 다양한 효과 내는 스프레이 페인트
붓으로 칠하는 번거로움 없이 뿌리기만 하면 손쉽게 소품이나 가구 등을 리폼할 수 있는 스프레이 페인트. 최근에는 자연스러운 나뭇결무늬를 살리면서 부드러운 색을 내는 가구용 스프레이 페인트, 유리에 뿌리면 반투명한 느낌을 주는 스프레이 페인트, 도금을 한 듯한 효과를 주는 스프레이 페인트, 펄 가루가 들어 있어 반짝이는 효과를 내는 스프레이 페인트 등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들이 시중에 많이 나왔다. 스프레이 페인트는 조이페인트(www.joypaint.co.kr)·페인트인포(www.paintinfo.co.kr) 등 페인트 전문 쇼핑몰이나, 알파 문고 등 미술용품 전문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가격은 200ml 1만~2만원대.
스프레이 페인트를 사용할 때는 충분히 흔들어 내용물이 잘 섞이게 한 후 칠할 물건으로부터 30cm 정도 떨어진 곳에서 가볍게 뿌려야 한다. 한번에 두껍게 칠하기보다는 20~30분 간격으로 2~3회 덧칠해야 얼룩 없이 고르게 발라진다.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생활소품 D.I.Y

D.I.Y 1 - 가구용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서랍함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생활소품 D.I.Y

나뭇결을 자연스럽게 살려주면서 부드러운 그린빛을 내는 가구 전용 스프레이 페인트를 뿌려 만든 서랍함. 블랙 컬러 아크릴 물감에 물을 섞어 묽게 만든 뒤 스펀지에 묻혀 서랍함 모서리 부분에 살짝 덧칠하면 낡은 듯한 빈티지 분위기를 낼 수 있다. 라벨 스티커를 모양 내 붙이고 손잡이를 달아 장식하면 완성!

준·비·재·료 서랍함, 마른걸레, 가구용 그린·핑크 컬러 스프레이 페인트, 신문지, 스펀지, 블랙 컬러 아크릴물감, 라벨 스티커
만·들·기
1 서랍함의 손잡이를 떼어내고 겉면을 마른걸레로 닦아 먼지와 때를 없앤다.
2 그린 컬러 스프레이 페인트를 충분히 흔들어 내용물이 잘 섞이도록 한다.
3 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수납함을 올린 뒤 30cm 정도 거리를 두고 ②를 얇게 뿌린다. 20분 간격으로 2~3회 뿌린 뒤 바람이 통하는 곳에 두고 완전히 말린다.
4 물을 섞어 옅게 만든 블랙 컬러 아크릴 물감을 스펀지에 묻힌 뒤 ③의 모서리 부분에 살짝 스치듯 덧칠한다.
5 ④가 완전히 마르면 라벨 스티커를 모양 내 붙이고 손잡이를 단다. 같은 방법으로 핑크 컬러 스프레이를 사용해 빈티지풍의 서랍함을 하나 더 만든다.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생활소품 D.I.Y

D.I.Y 2 - 반투명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화병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생활소품 D.I.Y

유리 소품에 뿌리면 반투명해 보이는 효과를 내는 스프레이 페인트로 화병을 만들어보자. 다양한 모양의 음료수병을 준비한 뒤 라벨을 떼어내고 깨끗이 씻어 스프레이 페인트를 뿌리기만 하면 끝! 여러 개 만들어 창가나 선반 위에 조르르 두고 꽃을 한두 송이 꽂으면 싱그러운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준·비·재·료 다양한 모양의 음료수병, 반투명 스프레이 페인트, 신문지, 꽃
만·들·기
1 음료수병은 물에 불려 라벨을 떼어낸 뒤 깨끗이 씻어 말린다.
2 반투명 스프레이 페인트를 충분히 흔들어 내용물이 잘 섞이도록 한다.
3 신문지를 깔고 ①을 올린 뒤 30cm 정도 떨어져 ②를 골고루 뿌린다. 20분 간격으로 2~3회 뿌린 뒤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고 완전히 말린다.
4 같은 방법으로 여러 개 만들어 창가나 테이블에 조르르 올려놓은 뒤 꽃을 한두 송이 꽂는다.



D.I.Y 3 - 펄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장난감 보관함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생활소품 D.I.Y

MDF 박스에 반짝이는 펄감이 느껴지는 펄 스프레이 페인트를 뿌려 만든 장난감 보관함. 오렌지·그린·블루 등 알록달록한 컬러를 사용하면 경쾌해 보인다. 아이 방에 두고 장난감이나 책 등을 보관하면 수납 및 장식 효과를 볼 수 있다.

준·비·재·료 MDF 박스, 마른걸레, 스티커, 골드·오렌지·그린·블루 등 펄 스프레이 페인트, 신문지, 스티커
만·들·기
1 MDF 박스 겉면을 마른걸레로 닦아 먼지와 때를 없앤다.
2 골드 컬러 펄 스프레이 페인트를 충분히 흔들어 내용물이 잘 섞이게 한다.
3 신문지를 깔고 MDF 박스를 올린 뒤 30cm 거리를 두고 ②의 스프레이 페인트를 고루 뿌려 말린다. 30분 간격으로 2~3회 덧칠한 뒤 말린다.
4 ③이 마르면 옆면에 원하는 모양의 스티커를 붙인 뒤 오렌지·블루·그린 컬러 펄 스프레이 페인트를 각 면에 각각 뿌린다.
5 ④를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고 30분 정도 말린 뒤 같은 방법으로 2~3회 덧칠해 완전히 마르면 스티커를 떼어낸다.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생활소품 D.I.Y

D.I.Y 4 - 도금용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전등갓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생활소품 D.I.Y

은은한 골드빛으로 도금 효과를 주는 스프레이 페인트를 전등갓이나 스탠드 조명 겉면에 뿌리면 앤티크한 느낌이 물씬 풍긴다. 스프레이 페인트를 30분 간격으로 2~3회 칠해 완전히 말린 뒤 샌드페이퍼로 모서리 부분을 문질러 칠을 벗겨내면 더욱 멋스럽다.

준·비·재·료 전등갓, 세정제, 마른걸레, 스탠드 조명, 도금 효과 스프레이 페인트, 샌드페이퍼, 신문지
만·들·기
1 전등갓을 떼어낸 뒤 마른걸레에 세정제를 묻혀 먼지와 때를 없앤다.
2 도금 효과 스프레이 페인트를 충분히 흔들어 내용물이 잘 섞이도록 한다.
3 신문지를 깔고 전등갓을 올려놓은 뒤 30cm 거리를 두고 ②를 고루 뿌린다.
4 바람이 통하는 곳에 두고 30분 간격으로 2~3회 덧칠한 뒤 완전히 말린다.
5 샌드페이퍼로 전등갓 모서리 부분을 문질러 살짝 벗겨진 느낌을 낸 뒤 전구를 끼우고 천장에 매단다. 스탠드 조명도 같은 방법으로 칠한 뒤 말린다.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생활소품 D.I.Y

D.I.Y 5 - 칠판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메모보드 & 수납통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생활소품 D.I.Y

지난해 사용했던 탁상 달력과 양철 사탕통에 칠판 효과를 내는 스프레이 페인트를 칠해 컨트리풍 메모보드와 수납통을 만들어보자. 메모보드는 코팅된 종이로 만든 탁상 달력을 사용해야 분필로 여러 번 쓰고 지워도 잘 찢어지지 않는다. 양철 사탕통은 칠판 스프레이 페인트를 골고루 칠해 말린 뒤 분필로 원하는 문구를 써 장식하면 예쁘다.

준·비·재·료 탁상 달력, 양철 사탕통, 칠판 스프레이 페인트, 신문지, 아이 사진이나 그림엽서, 종이테이프, 분필, 세정제, 마른걸레
만·들·기
1 칠판 스프레이 페인트를 충분히 흔들어 내용물이 잘 섞이도록 한다.
2 신문지를 깔고 탁상 달력 앞면에 30cm 거리를 두고 ①을 뿌린 뒤 바람이 통하는 곳에서 말린다. 30분 간격으로 2~3회 덧칠한 뒤 완전히 말린다.
3 ②의 한쪽 부분에 아이 사진이나 그림엽서를 종이테이프로 붙인 뒤 나머지 부분에 분필로 메모를 한다.
4 양철 사탕통은 세정제를 뿌린 마른걸레로 겉면의 먼지와 때를 닦은 뒤 완전히 말린다.
5 신문지를 깔고 ④를 올린 뒤 30cm 거리를 두고 충분히 흔든 칠판 스프레이 페인트를 뿌린다. 30분 간격으로 2~3회 덧칠하고 완전히 마르면 원하는 문구를 분필로 써 장식한다.

D.I.Y 6 - 욕실용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수도꼭지 & 수건걸이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생활소품 D.I.Y

물이나 세제 등이 닿아도 잘 지워지지 않는 욕실용 블루 컬러 스프레이 페인트로 낡은 수도꼭지와 수건걸이, 휴지걸이를 칠해 욕실을 산뜻하게 꾸며보자. 수도꼭지가 달린 벽면에 마스킹테이프를 사방 30cm 정도 크기로 넉넉히 붙인 뒤 스프레이 페인트를 사용하면 벽면에 묻지 않아 깔끔하다.

준·비·재·료 욕실용 블루 컬러 스프레이 페인트, 두꺼운 너비의 마스킹테이프, 칼, 세정제, 마른걸레
만·들·기
1 수도꼭지가 달린 벽면에 마스킹테이프를 사방 30cm 정도 크기로 꼼꼼히 붙인다.
2 수도꼭지 겉면을 세정제를 묻힌 걸레로 닦아 먼지와 때를 없앤 뒤 말린다.
3 스프레이 페인트를 충분히 흔들어 내용물이 잘 섞이도록 한 뒤 수도꼭지에서 30cm 거리를 두고 뿌린다. 30분 간격으로 2~3회 덧칠해 완전히 말린 뒤 마스킹테이프를 떼어낸다.
4 같은 방법으로 철제 수건걸이와 휴지걸이 등을 칠한다.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생활소품 D.I.Y

D.I.Y 7 - 도자기 효과 내는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화분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생활소품 D.I.Y

거친 질감의 도자기 효과를 내는 스프레이 페인트를 된장통, 고추장통에 뿌려 컨트리풍의 화분을 만들어보자. 완성된 화분 안에 산뜻한 허브 모종을 옮겨 심은 뒤 손으로 찢어 내추럴한 느낌을 더한 영자 신문을 겉면에 대고 니스로 칠해 붙이면 물이 닿아도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 허브 이름을 쓴 메모지를 지끈으로 연결해 장식하는 것도 아이디어.

준·비·재·료 된장통이나 고추장통, 송곳, 도자기 효과용 옐로·블루 컬러 스프레이 페인트, 자갈, 허브 모종, 영자신문, 니스, 붓
만·들·기
1 된장통이나 고추장통을 깨끗이 씻어 말린다.
2 ①의 밑면에 송곳으로 구멍을 여러 개 뚫어 물이 빠지는 구멍을 만든다.
3 도자기 효과를 내는 블루 컬러의 스프레이 페인트를 충분히 흔들어 내용물이 잘 섞이도록 만든다.
4 신문지를 깔고 ②를 올린 뒤 30cm 거리를 두고 ③을 뿌린다. 30분 간격으로 2~3번 덧칠한 뒤 완전히 말린다.
5 ④의 안에 자갈을 깔고 허브 모종을 옮겨 심는다.
6 ⑤의 겉면에 손으로 찢은 영자 신문을 니스로 칠해 붙인다.
7 같은 방법으로 옐로 컬러의 도자기 효과 스프레이 페인트를 사용해 하나 더 만든다.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생활소품 D.I.Y

D.I.Y 8 - 스틸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시계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생활소품 D.I.Y

일회용 플라스틱 원형 접시에 철제 느낌을 주는 스틸 효과용 스프레이 페인트를 뿌려 만든 벽시계. 숫자 대신 자갈이나 조개껍데기 등을 붙이면 한결 멋스러워 보인다. 시계를 여러 개 만들어 뒷면에 고리를 붙인 뒤 허전한 벽면에 달아 장식하면 멋스럽다.

준·비·재·료 일회용 플라스틱 원형 접시, 스틸 효과용 스프레이 페인트, 신문지, 자갈이나 조개껍데기, 글루건, 송곳, 시계 무브먼트 세트, 미니 드라이버, 고리
만·들·기
1 일회용 플라스틱 원형 접시를 깨끗이 닦아 말린다.
2 스틸 효과용 스프레이 페인트를 충분히 흔들어 내용물을 섞은 뒤 신문지를 깔고 ①을 올려 30cm 거리를 두고 칠한다.
3 ②를 30분 간격으로 2~3회 덧칠해 바람이 통하는 곳에 두고 완전히 말린다.
4 글루건을 이용해 자갈과 조개껍데기를 십자가 모양으로 ③에 붙여 장식한다.
5 ④의 중앙에 송곳으로 구멍을 뚫은 다음 시계 무브먼트 세트에 들어 있는 본체를 뒤에 붙이고 앞에 시계침을 올린 후 나사를 미니 드라이버로 고정한다.
6 ⑤의 뒷면에 고리를 달아 벽면에 매단다.

D.I.Y 9 - 다이아몬드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트레이
스프레이 페인트로 만든 생활소품 D.I.Y

낡은 액자에 펄가루가 함유돼 반짝이는 다이아몬드 효과를 내는 스프레이 페인트를 뿌려 트레이를 만들어보자. 액자 테두리에 인조 꽃과 잎사귀를 글루건으로 붙여 장식한 뒤 스프레이 페인트를 뿌리면 로맨틱한 느낌을 더할 수 있다.
준·비·재·료 액자, 마른걸레, 인조 꽃·잎사귀, 다이아몬드 효과 바이올렛 컬러 스프레이 페인트, 신문지
만·들·기
1 액자 겉면을 마른걸레로 닦아 먼지와 때를 없앤다.
2 ①의 테두리에 인조 꽃과 잎사귀를 글루건으로 붙여 장식한다.
3 바이올렛 컬러의 다이아몬드 효과를 내는 스프레이 페인트를 충분히 흔들어 내용물이 잘 섞이도록 만든다.
4 신문지를 깔고 액자를 올린 뒤 30cm 거리를 두고 ③을 뿌린다. 이때 전체를 고르게 칠하지 않고 희끗희끗한 느낌이 나도록 강도를 조절해가며 칠한다.
5 ④를 바람이 통하는 곳에 두고 완전히 말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