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체험 공개

“인터넷 커뮤니티 활용해 아이 키워요~”

‘yes24 어린이 독서도우미 클럽’ 운영자 이정향 주부

글·김민지 기자 / 사진·현일수 기자

2008. 06. 13

아이를 위해 이것저것 해주고 싶어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고민하는 엄마들이 많다. 이럴 때 자녀교육법에 관한 정보를 주고받는 인터넷 모임의 도움을 받는 것은 어떨까. ‘어린이 독서 도우미 클럽’에서 활동하는 주부 이정향씨를 만나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한 교육법을 들었다.

“인터넷 커뮤니티 활용해 아이 키워요~”

초등학교 6학년, 3학년생 두 아이를 키우는 주부 이정향씨(37)는 자녀교육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수시로 인터넷의 도움을 받는다. 다른 주부들이 올려놓은 글을 통해 다양한 육아 노하우를 배울 수 있기 때문. 특히 또래 엄마들이 모여 있는 인터넷 커뮤니티를 이용하면 생생한 체험사례와 시행착오 등을 미리 들을 수 있어 좋다고 한다.
“2년 전 아이에게 어떤 책을 읽히면 좋을까 고민하다 온라인 서점 yes24에 있는 ‘어린이 독서 도우미 클럽(http://club.yes24.com/jrbook)에 가입했는데, 회원 대부분이 저처럼 초등학생 자녀를 둔 엄마라 큰 도움을 받고 있어요. 좋은 책에 대한 정보를 서로 공유하니까 아이 수준에 딱 맞는 책, 지루하지 않으면서도 교육효과가 높은 책을 고르는 일이 한결 수월해졌죠.”
‘봄햇살’이라는 ID로 활동하는 그는 다른 엄마들과 아이교육에 대한 정보를 주고받다가 클럽의 매력에 흠뻑 빠져 지난 3월 운영자로 나섰을 만큼 ‘열혈 회원’이 됐다고 한다. 클럽에 마련돼 있는 다양한 코너 가운데 그가 가장 먼저 추천하는 곳은 ‘주제별 책읽기’. 회원들이 스스로 ‘어린이를 위한 재테크 책’ ‘독립심을 키워주는 책’ ‘상상력을 키워주는 책’ 등 다양한 주제를 정한 뒤 그에 맞는 추천도서를 올리는 공간인데, 책 제목뿐 아니라 줄거리와 독후감까지 써 있는 경우가 많아 책을 고르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어린이책 작가를 소개하고 그의 작품을 모아 분석하는 ‘어린이책 작가’ 코너도 좋아하는 공간이에요. 회원들 가운데 어린이책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 모여 공부하기도 해 다른 게시판에 비해 좀 더 전문적인 얘기들이 오가거든요.”
이씨 역시 이곳에 자신과 아이들이 좋아하는 작가에 대한 글을 많이 올렸다고 한다. 그 과정에서 뜻이 맞는 이들을 만나 함께 작가를 초청해 아이들과 만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주기도 했다고. 특히 이 과정에서 yes24가 비용을 지원하고 작가 섭외를 도와 일이 수월하게 진행됐다고 한다.
“2003년 뉴욕타임스에서 좋은 그림책으로 선정한 ‘도대체 그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의 저자 이호백 선생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10명의 아동문학가로 뽑힌 ‘밤티 마을 큰돌이네집’의 이금이 선생님 등 유명 작가를 직접 만난 게 기억에 남아요. 미리 대표작을 다 읽고 질문지까지 준비해갔죠(웃음). 제가 열심히 공부해야 아이에게 더 많은 걸 가르쳐줄 수 있다는 엄마로서의 욕심 때문이었던 것 같아요.”

책에 관한 정보 나누고 다양한 체험학습 함께 즐겨
“인터넷 커뮤니티 활용해 아이 키워요~”

이씨는 아이들의 체험학습에도 ‘어린이 독서 도우미 클럽’을 활용하고 있다. 클럽 내 ‘체험학습 & 나들이’ 코너에 올라와 있는 다른 가족의 경험담을 보면서 스케줄을 짜기도 하고, 방학 때는 클럽에서 만난 엄마들과 함께 감자 심기, 옥수수 심기 등 농촌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계획해 아이들을 데리고 단체로 다녀오기도 한다고. 그는 “아이와 함께 체험학습을 가려면 장소 선정부터 스케줄 짜기까지 신경 쓸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닌데, 여러 사람이 모여 일을 처리하니 훨씬 수월하고 짜임새가 있다”며 “아이들 입장에서 봐도 또래들과 함께 놀 수 있으니 더 재미있게 많은 것을 배우는 것 같다”고 말했다.
“온라인 교육 커뮤니티의 장점은 자녀교육에 관심 많은 주부들이 함께 모여 품앗이하듯 서로를 도와줄 수 있다는 점이에요. 앞으로도 독서와 아이 교육에 노하우가 있는 주부들이 더 많이 참여해 서로의 경험을 나누면 좋겠습니다(웃음).”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