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재기사

Beauty Diet Lesson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살도 빼고 스트레스도 싸~악!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문형일‘프리랜서’ || ■ 의상협찬·CK 언더웨어(02-3218-5255) 보디가드 예스 제임스딘(02-540-2700) ■ 참고서적·‘하루 10분 웃으면 15kg 빠지는 웃음 다이어트’(랜덤하우스코리아(주) 02-3705-0136) ■ 모델·최유진 ■ 일러스트·임희정

2006. 12. 21

한번 크게 웃으면 에어로빅 5분을 한 것과 같은 칼로리를 소모한다는 웃음 다이어트로 날씬한 몸매를 만들고 스트레스까지 확~ 날려보자.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Step 1 웃음 다이어트 기본 원칙

웃음 다이어트란?
웃음 다이어트는 평소에 많이 웃어 칼로리 소모량을 늘리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웃음과 식이요법·운동을 병행하면 다이어트 효과가 더 커진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티졸이라는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돼 생체 조절 기능이 약화되고 배가 고프지 않은데도 허기를 느껴 폭식을 하게 된다.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고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 해주는 웃음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면 식욕이 억제되고 음식에 대한 집착이 자연스럽게 사라져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한번 크게 웃으면 얼굴 근육 6백50개와 뼈 2백개, 내장이 웃음의 진동에 의해 움직이면서 에어로빅, 조깅을 5분 한 것과 같은 칼로리를 소모한다. 또 몸속에 산소 공급량이 늘어나면서 유산소 운동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미국 테네시주 내슈빌의 밴더빌트 대학 연구진이 유럽 비만 회의에서 발표한 웃음에 관한 연구 보고서에는 하루 10~15분 동안 웃을 경우 10~40kcal의 열량이 소모된다고 밝히고 있다. 학생 1백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신진대사 실험실에서 웃을 때는 평상시보다 20% 이상 많은 열량이 소모되었다고 한다.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웃음 다이어트를 위한 생활 습관

먹기 전에 1분씩 웃는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폭식할 위험이 있지만 자주 웃다보면 살을 빼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줄어들면서 행복한 감정이 생겨 식욕이 억제된다.

후회, 집착, 근심, 걱정 등 부정적인 생각은 버린다
‘난 안 돼! 못 참겠어! 싫어!’ 등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고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노력한다.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마다 의식적으로 즐거운 생각을 반복하다보면 어느 순간 웃음이 많아지게 된다. 웃으면 엔도르핀이라는 호르몬이 몸속에 생겨나면서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는 과식과 폭식을 막을 수 있다.



하루에 6번 이상 억지로라도 웃는다
웃음이 익숙하지 않다면 시간을 정해놓고 하루에 6번 이상 억지로라도 웃는다. 고려대 의대 가정의학과 홍명호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억지로라도 웃으면 뇌의 온도가 내려가면서 기분이 좋아진다고 한다. 우습거나 즐거운 장면을 상상하고 자주 웃다보면 웃는 것이 자연스러워지고 박수를 치며 웃으면 혈액순환이 잘돼 저절로 기분이 좋아진다.

혼자 웃지 말고 친구와 함께 웃는다
함께 웃을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마음에 안정을 주며 여유로운 생각을 하게 만든다. 친구의 장점을 발견해 칭찬하거나 체중이나 음식 외에 취미와 관심사 등을 이야기하며 웃다보면 혼자 웃는 것보다 약 33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웃는 습관을 들인다
무엇이든 재미있고 웃기다는 생각을 해볼 것. 마음이 긍정적이고 유쾌하면 저절로 웃음이 나온다.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을 적어놓고 ‘웃음 편성표’를 만들어 프로그램을 보면서 실컷 웃거나 우울할 때 찾아갈 나만의 아지트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 나를 위해 꽃을 사거나 칭찬하는 등 기분이 좋아지는 습관을 들인다.

달라진 모습을 상상하며 식단 계획표를 짠다
핫팬츠나 민소매 셔츠를 입고 조깅하거나, 몸매가 드러나는 드레스를 입고 근사한 식당에서 저녁을 먹는 등 다이어트 후 멋진 몸매로 거듭날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며 계획표를 짠다. 식단은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 위주로 칼로리를 계산해 적게 자주 먹는다. 원하는 몸매의 사진을 붙여 운동계획표를 짠 뒤 목표 체중에 도달할 때마다 사고 싶은 물건을 사거나, 헤어스타일을 바꾸는 등 자기 스스로에게 선물을 한다.

운동할 때는 즐거운 마음으로 한다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만들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으로 근육량을 늘려야 한다. 근육량이 많으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해 소비되는 열량이 많아지기 때문. 운동할 때도 즐거운 마음으로 웃으면서 해야 다이어트 효과가 높아진다.

Step 2 웃는 얼굴 만들어주는 마사지 · 운동
웃음 워밍업 마사지를 꾸준히 하면 눈, 입, 턱 주변의 뭉친 근육이 풀어지면서 표정이 부드러워지고 자연스럽게 웃는 얼굴을 만들 수 있다. 시간 날 때마다 꾸준히 하는 것이 포인트!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운 겨울철에는 로션이나 크림 등을 바른 후 마사지하는 것이 좋다. 웃는 얼굴 만드는 운동과 함께 하면 가만히 있어도 웃음 띤 아름다운 얼굴을 만들 수 있다.

웃음 워밍업 마사지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눈웃음 워밍업 ①
1 양쪽 손가락 끝으로 눈 바깥쪽을 지그시 누른다.
2 3 눈썹, 눈 사이, 눈 아래 순으로 지그시 누른다.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한다.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눈웃음 워밍업 ②
1 양쪽 손가락 끝을 눈 아래에 대고 눈을 따라 원을 그리며 마사지한다.
2 양쪽 손가락을 눈썹에 대고 지그시 누른다.
3 이마 위로 4~5회 쓸어 올렸다 내린다. 이때 지압하듯 누르면 근육이 풀어지면서 머리가 맑아진다.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미소 워밍업
1 양손의 검지와 중지를 코밑에 대고 지그시 누른다.
2 입 주위로 동그란 원을 그리며 턱으로 내려온다.
3 양손 검지와 중지를 입 끝에 대고 원을 그리며 입주위를 마사지한다.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박장대소 워밍업
1 양손을 어깨에 대고 지그시 누른다.
2 양손으로 목을 쓸어 올렸다 내리는 동작을 반복한다.
3 양손을 턱에 댄 다음 원을 그리며 마사지한다.

웃는 얼굴 만드는 운동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미소
1 입을 가볍게 다문 다음 입술에 힘을 주고 입꼬리가 위로 올라가도록 웃는다.
2 입을 벌려 입 모양이 U자가 되도록 입꼬리를 올려 5초 동안 유지했다가 천천히 힘을 뺀다.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함박 웃음
1 입을 크게 벌려 ‘하! 하! 하!’ 소리 내어 웃는다. 이때 입, 눈, 볼의 근육을 위로 끌어올리는 기분으로 한다.
2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웃는다.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폭소 웃음
1 눈에 힘을 빼고 입은 옆으로 넓게 벌린다. 얼굴 근육을 모두 늘린다는 느낌이 들도록 한다.
2 박수를 치거나 얼굴을 만지는 등 자연스럽게 행동하며 크게 웃는다.

Step 3 웃음 · 운동계획표
웃음이 익숙하지 않다면 웃음 · 운동계획표에 따라 실천해보자. 처음 얼마 동안은 어색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어느새 자연스럽게 웃는 얼굴이 되고 몸매도 날씬해진다. 적절한 식이요법과 함께 하면 효과가 배가 된다.

AM 7:00
굿모닝 체조 10분 + 가족과 인사하며 웃기
AM 7:40
아침 식사 전 웃기
AM 08:00~PM 06:00
틈날 때마다 퍼니체조 + 친구·동료·아는 사람 마주 칠 때마다 웃기
PM 06:30
저녁 식사 전 웃기
PM 07:00~08:00
웃으며 근력 강화 운동하기

활기찬 하루 시작! 굿모닝 체조
무릎 당기기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1 바닥에 다리를 펴고 바로 누워 양손을 쭉 편다.
2 한쪽 무릎을 구부려 양손으로 잡고 가슴 쪽으로 잡아당겨 30초 동안 자세를 유지한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배 누르기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1 바닥에 바로 누워 쿠션을 배에 올린 다음 양손을 쿠션 위에 올리면서 숨을 들이마신다.
2 숨을 내쉬면서 배꼽을 누르는 기분으로 양손을 이용해 10초간 쿠션을 세게 누른다.

틈나는 대로 매일매일~ 퍼니 체조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양치질하며~
1 벽에 몸을 최대한 붙여 양치질을 한다.
2 양치질이 끝날 때까지 배에 힘을 줘 무릎을 구부렸다가 펴는 동작을 반복한다.

화장실에서~
1 변기에 바로 앉아 양손으로 변기 끝을 잡는다.
2 숨을 내쉬면서 다리를 들어 올려 10초간 자세를 유지한다.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한다.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의자에 앉아서~
1 허리를 곧게 펴고 앉아 팔꿈치를 구부려 손을 맞잡는다.
2 숨을 내쉬면서 힘껏 양팔을 바깥으로 당겨 10초간 자세를 유지한다.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한다.

의자에 앉아서~2
1 허리를 곧게 펴고 바른 자세로 앉는다.
2 가슴을 숙여 허벅지에 최대한 가까이 붙인 다음 배의 힘으로 다시 제자리로 돌아온다. 같은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한다.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서 있을 때~
1 허리를 펴고 서서 양팔을 구부려 손을 허리에 올린다.
2 한쪽 다리를 구부려 한 발로 몸을 지탱하며 10초 동안 자세를 유지한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버스나 지하철에서~
1 허리를 쭉 펴고 곧은 자세로 서서 손잡이를 잡은 다음 머리를 한쪽으로 기울이다.
2 머리를 양쪽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돌린다.

Step 4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운동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만들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으로 근육량을 늘려야한다. 근육량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해 소비되는 열량도 많아진다. 매일 꾸준히 따라하면 탄력있고 건강한 몸매를 만들 수 있으며, 운동할 때는 즐거운 마음으로 웃으면서 해야 다이어트 효과가 크다.

어깨·팔·가슴을 탄력있게~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1 똑바로 누워 양손에 아령을 쥐고 팔꿈치를 직각으로 구부린다.
2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팔을 올린 다음 숨을 들이마시면서 제자리로 돌아온다.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한다.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1 바닥에 바로 누워 양손에 아령을 쥐고 팔을 위로 쭉 뻗는다.
2 팔꿈치를 편 상태로 천천히 아래로 내렸다가 제자리로 올라온다.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한다.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1 똑바로 누워 양손에 아령을 쥐고 팔을 위로 쭉 뻗는다.
2 팔꿈치를 편 상태로 옆으로 천천히 옆으로 내렸다가 제자리로 돌아온다.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한다.

배를 날씬하게~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1 바닥에 누워 무릎을 세운 뒤 다리 사이에 쿠션이나 인형 등을 끼운다.
2 배와 엉덩이에 힘을 주면서 다리를 천천히 가슴 쪽으로 들어 올렸다 내린다.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한다.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1 바닥에 엎드린 다음 양팔은 곧게 펴 몸에 붙인다.
2 양손을 뒤로 뻗어 발목을 잡은 다음 배에 힘을 주면서 몸을 앞뒤로 흔든다.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한다.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1 바닥에 앉아 무릎을 세워 쿠션이나 인형 등을 끼운 다음 양팔은 몸 뒤로 뻗어 바닥을 지탱한다.
2 배와 엉덩이에 힘을 주고 숨을 내쉬면서 엉덩이를 들어 올렸다가 숨을 들이마시면서 제자리로 돌아온다.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한다.

등·다리를 매끄럽게~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1 바닥에 무릎을 구부려 엎드린 다음 팔꿈치를 펴 양손을 바닥에 댄다. 이 때 등은 곧게 펴고 배에 힘을 준다.
2 숨을 내쉬면서 한쪽 다리를 뒤로 곧게 뻗어 10초 동안 자세를 유지한다. 숨을 들이마시면서 제자리로 돌아 온 다음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1 바닥에 누워 무릎을 세운 다음 양팔은 곧게 뻗어 몸에 붙인다.
2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엉덩이를 들어 올렸다가 숨을 들이마시면서 제자리로 돌아온다.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한다.
웃음 다이어트는…
웃음 다이어트 4단계 비법
5개월 만에 15kg 감량에 성공한 미국인 케이티 남레보의 다이어트 비법으로, 웃음에 대한 원리를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웃음 다이어트를 돕는 운동법, 식이요법, 생활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