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Celeb 온가족이 함께~

전국 가을축제 19

다양한 볼거리 & 즐거운 체험…

기획·강현숙 기자 / 글 & 사진·한은희‘여행작가’

입력 2006.10.12 14:29:00

수확의 계절 가을이면 전국은 풍성한 축제로 들썩인다. 각 지역 특산물을 구경하고 고유문화의 향취를 물씬 느낄 수 있는 흥미만점 축제를 한자리에 모았다.
경기도
남사당패 공연 구경과 체험 안성 남사당 바우덕이축제
전국 가을축제 19
2001년 안성시가 조선시대 최고의 남사당 꼭두쇠(무리를 지어 장터와 마을을 떠돌아다니면서 춤과 노래, 곡예를 공연했던 유랑예인 집단의 우두머리)이던 바우덕이(조선시대 유일의 남사당패 여자 꼭두쇠로 본명은 김암덕)의 예술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만든 축제. 안성시 레포츠공원과 시내 일원에서 9월27일에서 10월1일까지 열린다. 영화 ‘왕의 남자’에 출연했던 안성 남사당패의 줄타기, 풍물놀이, 어릿광대와 재주꾼이 재담을 주고받으며 서로 땅재주를 부리는 살판, 인형극인 덜미, 접시 돌리기인 버나놀이 등을 구경할 수 있다. 남사당놀이체험장에서는 줄타기, 버나 돌리기, 각시인형 만들기, 풍물놀이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중국 멕시코 불가리아 인도 등 세계 각국 공연단의 공연과 조선시대 3대 장터로 손꼽히던 안성장터를 재현한 안성옛날장터도 볼거리.
문의 031-676-4601 www.baudeogi.com

새끼 꼬고 짚신 삼으며 가을걷이 체험해요~ 이천쌀문화축제
전국 가을축제 19

이천시 관고동에 자리한 설봉공원에서 10월26일부터 29일까지 열린다. 축제장은 기원마당, 놀이마당, 문화마당, 풍년마당, 햅쌀마당, 솜씨마당, 진상거리, 주막거리, 햅쌀장터로 나뉘어 운영되며 이천쌀밥명인전, 가족인형극, 임금님께 쌀을 진상하러 떠나는 임금님 진상행렬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장승 깎기, 장승제 지내기, 새끼 꼬기, 짚신 삼기, 이엉(초가집의 지붕이나 담을 이기 위해 짚 등으로 엮은 물건) 만들기 시연과 체험, 낟가리(낟알이 붙은 곡식을 그대로 쌓은 더미) 탈곡체험 등 쌀과 가을걷이와 관련된 체험을 할 수 있다. 밤에 벌어지는 땅거미판굿 등의 대동놀이가 축제의 재미를 더한다.
문의 031-644-2606~7 www.ricefestival.or.kr

충청도
들썩들썩~ 신나는 춤의 향연 천안흥타령축제
흥타령(‘천안삼거리’라고도 하며 사설의 끝마다 ‘흥’ 소리를 넣어 흥겹게 부른다)을 중심으로 한 춤·노래·의상을 구경할 수 있는 축제. 9월29일부터 10월3일까지 충남 천안시 삼룡동 천안삼거리공원과 천안종합터미널 앞 아라리오광장에서 벌어진다. 초등학생부터 할아버지, 할머니까지 참가하는 춤 경연대회와 10개국 51개 팀이 참여하는 거리 퍼레이드가 관심을 모으며 춤 의상 입고 사진 찍기, 세계음식 체험, 세계민속놀이 체험, 알공예, 한지공예, 금속채색공예, 단청문양 색칠하기, 물레체험, 호두과자 시식 등의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문의 041-521-5164 www.dancefestival.or.kr

품격 있는 선비정신 배워요~ 한밭문화제
전국 가을축제 19
‘선비정신’을 주제로 9월29일부터 10월1일까지 대전시 서대전시민공원과 시립미술관 광장, 둔산대공원 잔디광장 등지에서 열린다. 전통문화 체험, 전통음식 체험, 선비체험, 무형문화재 초청공연 등이 벌어지며 선비정신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은 우리 소리 배우기, 사당과 장원급제·동양화 체험 등이 대표적. 서대전시민공원에서는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도자기 만들기, 전통 연 만들기, 탁본 뜨기, 토우 만들기, 풍물 배우기, 다도체험 등 전통 체험거리가 가득하다.
문의 042-253-9654 www.tjart.or.kr

오동통한 대하 잡는 재미 남당대하축제
대하를 잡고 맛볼 수 있는 축제로 충남 홍성군 서부면 남당리에서 9월23일부터 10월31일까지 벌어진다. 축제의 절정은 매주 주말에 열리는 ‘대하잡기 체험’으로 바닷가에 설치된 체험장에 장갑을 끼고 들어가 맨손으로 대하를 잡을 수 있다. 잡은 대하는 원하는 만큼 가져갈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 주중에는 노래자랑과 가수 공연 등을 구경할 수 있다. 축제장 곳곳에서 대하를 판매하는데 4인 가족의 경우 3만원 정도면 배부르게 먹을 수 있다.
문의 041-630-1225



인삼과 관련된 다채로운 체험 즐겨요~ 금산인삼축제
전국 가을축제 19
9월22일부터 10월1일까지 충남 금산군 금산읍 중도리 인삼약초시장과 군내 전역에서 열리는 축제. 예부터 인삼포(삼밭)를 완성하고 인삼의 새싹이 돋으면 산신령께 감사드리고 인삼농사가 풍성하기를 기원하는 삼장제를 10월에 올렸는데, 이 삼장제를 현대화한 것이 금산인삼축제다. 인삼씨앗 젓가락으로 고르기, 인삼 퀴즈쇼, 인삼 담고 무게 맞추기, 인삼 깎기, 인삼 말리기, 인삼병 만들기, 인삼주 내리기, 인삼 약초차 체험, 천연인삼스킨 만들기 등 인삼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금산인삼축제 외에 9월22일에서 10월15일까지 약초시장 사거리, 신시가지, 새금산상가 앞 도로변에서 한약초 썰기 체험이 이뤄지며 인삼캐기 체험도 15일까지 가능하다.
문의 041-750-2391~4 www.geumsan.go.kr

젓갈 맛보고 저렴하게 구입해요 강경젓갈축제
전국 가을축제 19
충남 논산시 강경읍 강경포구, 젓갈시장, 젓갈전시관 등지에서 10월19일부터 23일까지 열린다. 절인배추와 젓갈류, 양념을 이용해 젓갈김치를 담고 집에 가져갈 수 있는 ‘젓갈김치 담가가기’와 강경맛깔젓협회 회원들이 황석어젓 담는 법을 시연하고 관람객이 직접 담아볼 수 있는 ‘황석어젓 체험’이 인기. 밴댕이구이 시식과 젓 만들기, 젓갈반찬 만들기, 은율탈춤 공연, 남사당 놀이공연 등도 펼쳐진다. 재료비 2천원을 내면 다양한 젓갈을 넣은 주먹밥을 만들어 먹을 수 있고, 축제장 내 초가집에서는 미역국, 조개젓, 명란젓, 꼴뚜기젓, 묵, 김치, 돼지고기 수육이 함께 나오는 황산골선비밥상 체험(체험비 3천~5천원)도 할 수 있다. 강경포구의 저녁 노을과 포구 근처에 자리한 갈대밭 구경도 놓치지 말 것.
문의 041-730-3224, 3349 www.ggfestival.net

세계 각국의 전통무술을 한눈에~ 충주세계무술축제
전국 가을축제 19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76호로 지정된 ‘태껸’의 본고장인 충북 충주에서 열리는 무술 축제. ‘오천년의 민족혼과 세계무술의 만남’을 테마로 9월30일부터 10월8일까지 충주시 칠금동 탄금대 무술테마파크 일대에서 열린다. 세계 각국의 전통무술시연을 한 곳에서 볼 수 있고 무술 마니아를 위한 무림 3대 장문 수련, 초보자를 위한 무술체험관 등 체험 행사도 마련돼 있다. 가장 인기 있는 코너는 무술영화 제작 현장을 재현하고 무술 스턴트맨의 활약을 보여주는 무술 영화제. 무술체험 코너, 격파왕 선발, 무술 3년 수행 따라하기 등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건강한 생활을 위한 무술 수련과 약이 되는 건강 음식에 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문의 043-850-7981~3 www.martialarts.or.kr

경상도
세계의 탈춤공연 보고 탈춤 춰봐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전국 가을축제 19
각시탈, 양반탈, 안동하회탈춤 등 전통 탈과 탈춤의 멋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 축제로 농악과 풍물 공연이 흥을 더한다. 9월29일부터 10월8일까지 경북 안동시 낙동강변 이벤트공원과 하회마을 일원에서 열린다. 4년 연속 문화관광부에서 전국 최우수 축제로 선정되기도 했다. 하회탈춤, 봉산탈춤, 은율탈춤 등 우리나라 전통 탈춤과 진주농민항쟁을 마당극화한 창작탈춤, 중국 러시아 싱가포르 등 15개 국가의 탈춤 공연을 볼 수 있다. 축제장에서 탈을 만들고 탈춤을 따라하는 체험도 가능하다. 9월30일과 10월7일 저녁 안동하회마을에서 열리는 ‘선유줄불놀이’는 꼭 구경할 것. 부용대와 만송정을 잇는 줄에 불씨를 넣은 숯 봉지를 매달면 봉지가 줄을 타고 내려오는 동안 숯가루가 타면서 불꽃을 피우는데 은은한 불꽃놀이를 보는 듯 멋스럽다. 행사기간에 9개 공연장이 운영되는데 공연장마다 공연시간과 공연팀이 다르므로 축제에 가기 전 홈페이지를 통해 일정을 확인하고 예약한다.
문의 054-840-6398, 054-841-6398 www.maskdance.com

가야문화를 체험해요~ 가야세계문화축전 2006, 김해
전국 가을축제 19
경남 김해시 가야유적지 일대에서 9월22일부터 10월3일까지 개최된다. 대성동고분군에 설치된 ‘가야문화 체험존’에서는 가야 토기공방, 가야 철기공방 등을 둘러보고 가야 무사체험, 가야 발굴체험, 가야 탁본체험, 가야 순장체험을 하며 가야의 역사문화를 오감으로 만날 수 있다. 야외공연장에서는 마당극과 중요무형문화재의 공연이, 고분박물관 앞에서는 진도북춤, 동래학춤, 남사당놀이 등 전통 춤과 놀이를 구경할 수 있는 공연이 열린다. 가야의 불과 빛-‘루미나리에’ 설치전, 환경사진전-‘물오르다’, 김수남 사진전 등이 기획 전시되며 우즈베키스탄·태국·일본·중국·스페인·이란의 예술단이 선보이는 공연도 볼 수 있다.
문의 055-330-6841 www.gayafestival.com

문경의 명산을 등산해요 문경마운틴페스티벌
전국 가을축제 19
경북 문경시 문경새재 일원에서 10월13일부터 15일까지 열린다. 대미산 주흘산 운달산 황장산 등 문경시에는 해발 1000m 이상의 산이 8개 자리하고 있는데 마운틴페스티벌은 이들 중 문경새재가 있는 주흘산을 중심으로 벌어진다. 전국등산대회, 주흘산 산행대회, 맨발로 걷기대회 등 산의 곳곳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전국산악자전거대회, 전국클레이사격대회, 전국패러글라이딩대회, 산악사진공모전, 등산학교 및 통나무학교의 산체험 등에도 참여할 수 있다.
문의 054-550-6393 www.sanfestival.com

바다 내음 맡으며 해산물 구경해요~ 부산자갈치축제
전국 가을축제 19
값싸고 싱싱한 횟감으로 유명한 부산시 중구 남포동 자갈치시장 일대에서 10월18일부터 22일까지 열린다. 낙지 속의 진주 찾기, 멍게 던지기, 맨손으로 활어 잡기, 생선회 정량 달기, 장어·문어 이어달리기, 생선요리경연대회, 복국무료시식회, 회 이름 맞히기 등 바다의 산물로 꾸며진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단 행사에 참가하려면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신청한 뒤 쿠폰을 가져가야 한다. 이색적인 체험뿐 아니라 생선과 건어물을 저렴한 가격에 현장에서 구입할 수 있어 일석이조.
문의 051-243-9363 www.ijagalchi.co.kr

인삼 캐는 재미가 쏠쏠~ 2006 영주풍기인삼축제
전국 가을축제 19
인삼과 관련된 체험거리가 가득한 축제로 경북 영주시 풍기읍 남원천변과 인삼 캐기 체험장에서 9월29일부터 10월3일까지 벌어진다. 인삼 재배방법 전시, 인삼 깎기 대회, 우량 인삼 선발대회 등이 축제의 주행사. 축제장을 구경하다보면 인삼액 무료시음, 홍삼김치 무료시식회, 인삼인절미 떡메치기 등 음식과 관련된 다양한 행사가 열려 직접 맛볼 수도 있다. 축제 참가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건 인삼 캐기로 직접 캔 인삼은 구입도 가능하다. 체험비 무료.
문의 054-639-6064 http://tour.yeongju.go.kr

경건한 역사공부~ 팔만대장경축제
전국 가을축제 19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된 팔만대장경판의 역사적 우수성을 체험할 수 있는 축제로 경남 합천군 합천읍 군민생활체육공원과 가야면 해인사 일대에서 10월28일부터 4일간 열린다. 조선 초, 강화 선원사에서 서울 지천사를 거쳐 해인사로 팔만대장경이 옮겨지는 모습을 재현한 팔만대장경 이운행렬이 축제의 하이라이트. 머리에 대장경판을 하나씩 이고 합장하며 경건히 걸어오는 이운 행렬은 보는 사람의 마음을 경건하게 한다. 축제기간에는 해인사에서 산사체험이 가능하며 팔만대장경을 본따 만든 모조경판으로 책을 찍어내는 인경체험도 할 수 있다.
문의 055-930-3756 www.hc.go.kr

강원도
몸에 좋은 송이 따고 맛봐요~ 양양송이축제
전국 가을축제 19
9월28일에서 10월4일까지 열리는 송이축제. 양양군 양양읍 남대천 둔치와 양양시장을 중심으로 벌어진다. ‘송이보물찾기’가 대표적인 프로그램. ‘황금버섯’이라고 불리는 송이는 1kg에 30만원을 넘는 고가여서 쉽게 먹기 힘든데 송이보물찾기에 참가하면 송이를 채취해 맛볼 수 있다. 프로그램에 참가하려면 홈페이지나 전화로 예약해야 하며 어른 2만원,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는 1만5천원을 입금해야 예약이 완료된다. 양양군 서면 논화리에 자리한 송이생태시험지에서 송이 채취를 체험할 수도 있으며 축제장에서 체험지까지 셔틀버스가 운행된다. 체험료 무료. 송이캐기 체험 외에 동호리 멸치 후리기, 송천떡마을 떡 만들기 등 눈과 입을 자극하는 체험을 할 수 있다.
문의 033-670-2723~4 www.yangyang.go.kr/festival/songi

전라도
답성놀이 체험해요~ 고창모양성제
전국 가을축제 19
전북 고창군 고창읍 읍내리 고창읍성에서 10월27일부터 30일까지 열리는 축제. 축제의 이름인 모양성은 고창읍성을 부르는 옛말이다. 고창읍성에는 여자들이 머리에 돌을 이고 성을 한 바퀴 돌면 다릿병이 낫고 두 바퀴 돌면 무병장수하며 세 바퀴를 돌면 죽어서 극락에 간다는 전설과 함께 성 밟기 풍속이 전해지고 있다. 때문에 저승문이 열리는 날이라는 윤삼월의 초엿새, 열엿새, 스무엿새 등 여섯 수가 든 날에는 다른 지방의 여자들까지도 성 밟기에 나섰다고 한다. 성 밟기가 끝나면 머리에 이고 올라간 돌을 성 입구에 쌓아 성을 수리하는 데 사용했다. 이런 답성놀이에는 겨우내 얼었던 성벽이 녹으면서 허술해지는 것을 막고 돌을 모아 유사시에 대비하려는 선조들의 지혜가 숨어 있다. 축제에 참가하면 답성놀이와 전통혼례식, 수령부임행차 재현, 성 쌓기 재현, 보릿골 난장 등을 구경하고 체험할 수 있다.
문의 063-560-2224 www.gochang.go.kr/festival

청자의 땅에서 비취빛 청자 빚어요~ 강진청자문화제
전국 가을축제 19
문화관광부로부터 5년 연속 최우수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된 축제. 전남 강진군 대구면에 자리한 고려청자도요지에서 10월14일부터 22일까지 열린다. 강진군 일대는 비취빛 청자조각이 가득한 청자의 땅으로 축제에 참가하면 청자를 구경하고 직접 청자를 빚어볼 수 있다. 이미 빚어놓은 자기 위에 상감기법으로 그림을 그리는 체험도 가능하다. 과거와 현재의 청자와 청자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청자박물관도 아이와 함께 둘러보면 좋다.
문의 061-430-3228 www.gangjinfes.or.kr

오감만족 축제~ 남도음식문화 큰잔치
전국 가을축제 19
전남 순천시 낙안면에 자리하고 있는 낙안읍성민속마을에서 10월18일부터 6일간 열린다. 돌산갓김치, 홍탁삼합 등 맛깔스러운 음식으로 유명한 남도의 먹을거리를 맛볼 수 있다. 남도 음식을 배워보는 남도향토음식 체험마당, 밤·대추·송화·쌀·깨 등의 가루를 꿀과 엿으로 반죽해 다식판에 찍어내는 오방색 다식 만들기, 다도체험도 마련돼 있다. 음식체험 외에 그네뛰기, 제기차기, 널뛰기, 대형 윳놀이를 즐길 수 있고, 탈 만들기, 관찰사 전통복식체험, 전통혼례식, 낙안읍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열기구 체험 등 흥미로운 프로그램도 많다.
문의 061-286-5241 www.namdofood.or.kr

전국 가을축제 19

제주도
바다 체험거리가 가득~ 서귀포칠십리축제
해안 절경이 칠십리나 된다는 의미에서 나온 ‘서귀포 칠십리 축제’는 서귀포의 아름다움을 알리기 위해 만들어진 축제. 서귀포시 서홍동 칠십리 야외공연장과 천지연광장, 서귀포항 일대에서 9월29일부터 10월2일까지 열린다. 제주옹기 만들기, 한지공예 체험, 연꽃잎차 만들기와 시음, 구멍낚시, 조개잡기, 선상 바다낚시, 노젓기 등의 체험행사가 이뤄진다. 해녀들이 태왁(해녀가 물 위에 떠 있기 위해 의지하는 빈 박)을 끼고 바다를 달리는 태왁수영대회 등 이색적인 볼거리도 많다.
문의 064-763-7102 www.70ni.com

여성동아 2006년 10월 514호
Celeb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