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별책부록 | 천연미용법222

보디케어

매일 샤워해도 매끈거리는 피부~

기획·강현숙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입력 2006.09.01 10:14:00

노폐물 배출에 좋은 천연 입욕 재료
보디케어

소금 목욕물에 소금을 넣으면 온천과 비슷한 광천수를 만들 수 있으며 피부노폐물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천연소금이나 목욕용 소금을 욕조에 2큰술 정도 넣어 완전히 녹을 때까지 기다린다.

녹차 미백 효과를 주고 소염작용이 있어 염증을 가라앉힌다.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해주고 피부를 매끄럽게 한다. 녹차 티백을 진하게 우려 욕조에 한 컵 정도 붓거나 녹차가루를 직접 풀어 넣는다. 녹차잎의 경우에는 가제에 싸서 풀리지 않도록 묶어 욕조에 넣어 우린다.

허브 망에 넣어 물에 우린다.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허브를 골라 사용하면 좋은데 캐모마일은 근육통이나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며, 라벤더는 불면증을 예방해주고 스트레스를 없애준다. 로즈메리는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허브잎 대신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려도 좋다.

약쑥 전통 민간요법에 많이 사용되는 재료로, 여성 질환에 효과적이다. 생리통, 신경통, 요통을 예방하고 감기에 걸렸을 때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청주 노폐물을 배출시켜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준다. 청주를 넣을 때 소금을 함께 써도 좋다.
당근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 건조하고 거친 피부에 보습효과를 준다. 당근을 강판에 갈아 망에 넣어 물에 우린다.
보디케어

다시마 미네랄 성분이 피부를 매끄럽게 해준다. 다시마를 가제에 싸서 물에 우린 후 소금을 풀어 사용한다.



쌀겨 단백질 성분이 피부의 젊음을 유지시켜준다. 쌀겨를 주머니에 넣고 물속에서 주물러주면 쌀겨 진액이 물과 섞이면서 물색이 하얘진다. 여기에서 15분 정도 몸을 담근 후에 헹구지 않고 타월을 이용해 물기만 가볍게 제거해준다.

레몬 레몬을 잘게 썰어 주머니에 넣은 후 일반 목욕물보다 약간 뜨거운 물에 10~15분간 우려낸 다음 목욕한다. 아로마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올라오는 김을 얼굴에 쐬면 좋다.

장미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해준다. 생화나 말린 장미꽃잎을 주머니에 넣어 사용하는데 목욕물의 온도가 너무 뜨거우면 향이 날아가 버리므로 39℃ 정도가 적당하다.

솔잎 톡 쏘는 듯한 솔향은 기분을 상쾌하게 해주어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준다. 피부가려움, 잡티를 없애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잎부분만 모아 망에 넣어 우려낸 다음 몸을 담근다.

피부를 매끈하게~ 천연 보디클렌저 · 로션
보디케어

쌀가루꿀마사지
각질이 제거되고 건조한 피부에 보습을 주어 촉촉하고 매끄럽게 만든다. 목욕하면서 모공이 열린 상태에서 사용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재료 쌀가루 3큰술, 꿀 1큰술, 올리브오일 1작은술, 플레인 요구르트 2큰술
만드는 법 모든 재료를 고루 섞어 걸쭉한 농도로 만든다. 쌀가루는 미리 갈아 준비해두고 사용할 때마다 섞어 쓴다.
사용법 욕조에 몸을 담그거나 따뜻한 물로 샤워한 후 온몸에 펴바르고 2~3분간 마사지한다.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밀크녹차바스
욕조에 풀어 사용하는 천연 목욕제.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 부드럽고 촉촉하게 유지시켜준다. 거뭇거뭇하거나 칙칙한 피부톤을 환하게 가꿔준다.
재료 우유 ½컵, 녹차가루 1작은술, 포도씨오일 20ml
만드는 법 우유에 녹차가루를 넣고 잘 풀어준다. 여기에 포도씨오일을 넣고 섞는다.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고 일주일 안에 사용한다.
사용법 따뜻한 욕조물에 밀크녹차바스를 적당량 넣어 손으로 여러 번 저은 후 몸을 담근다.

다시마우유클렌저
다시마와 곡물가루가 피부 노폐물과 각질을 제거하고, 우유가 보습효과를 높여 매끈한 피부로 만들어준다. 곡물가루는 혼합곡물가루나 율피가루, 맥반석가루 등을 사용한다.
재료 다시마가루 3큰술, 곡물가루 2큰술, 녹차가루 1작은술, 우유 적당량
만드는 법 다시마가루와 곡물가루, 녹차가루에 우유를 넣고 고루 저어 걸쭉한 상태로 만든다. 다시마가루와 곡물가루, 녹차가루는 따로 보관해 사용 직전에 섞는다.
사용법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근 후 팩을 온몸에 고루 펴바르고 부드럽게 마사지한 다음 깨끗이 씻어낸다.

레몬네일로션
손톱 끝이 갈라지는 것을 막아 손톱을 튼튼하게 해준다. 글리세린이 수분증발을 막아 손톱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해준다.
재료 레몬즙 ½개 분량, 글리세린 ¼작은술
만드는 법 볼에 레몬즙과 글리세린을 넣고 섞어 밀폐용기에 담는다. 냉장고에 넣어 두되 1개월 내에 사용한다.
사용법 손을 깨끗이 씻은 후 적당량 덜어 손등과 손톱 전체에 발라 마사지한다.

보디케어

김태희의 라벤더 목욕 피곤할 때는 아로마오일 목욕을 즐긴다. 따뜻한 목욕물을 받아 라벤더오일이나 스위트 오렌지 에센셜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린 후 몸을 담근다. 20분 정도 목욕을 즐기고 나면 은은한 향으로 인해 피로가 풀리면서 숙면을 취할 수 있다.

보디케어




김지우의 와인 목욕 그녀의 몸매관리 비결은 반신욕. 욕조에 물을 1/3가량 받은 후 와인을 한 컵 넣으면 몸에 스며드는 은은한 와인향 덕분에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보디케어



이혜원의 청주 목욕 욕조물에 청주 반 병 정도를 붓는다. 청주 대신 굵은 소금을 넣기도 하는데 효과가 비슷하다고. 배꼽 아래까지 몸을 담그고 15분 정도 있다가 5분 쉬고 들어가는 것을 반복한다. 땀과 노폐물이 빠지면서 피부가 고와지고 몸이 개운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보디케어



김성은의 우유 마사지 욕조에 따뜻한 물을 채우고 아로마향이 나는 바스가루를 섞은 후 몸을 담그고 피로를 푼다. 그런 다음 먹고 남은 우유나 소금으로 전신을 마사지한다.
보디케어



임지은의 소금 목욕 피부톤이 탁해지고 몸이 많이 지쳤다고 느껴지면 약간 뜨거운 물을 배꼽 아래까지 받은 다음 소금을 한줌 정도 넣어 반신욕 한다. 이때 목욕용 미용소금이나 천일염을 풀어 넣으면 효과적. 20분쯤 지나면 이마에 땀이 송글송글 맺히면서 피로가 풀리고 몸이 개운해진다.
보디케어




조은숙의 약쑥 목욕 목욕으로 피로를 푸는 그는 목욕물에 약쑥이나 녹차 티백, 원두커피가루 등을 우려내어 반신욕을 즐긴다. 쌓인 피로도 풀리고 노폐물도 싹 빠져나간다고.

여성동아 2006년 8월 512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