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With the kids

종이컵 리폼 장난감

조그만 컵 안에 재미있는 놀이가 한가득~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김준’프리랜서‘ / 사진·지재만 기자|| ■ 모델·서수현 ■ 장소협찬·구뜨스튜디오 ■ 코디네이터·김문정

2005. 09. 06

종이컵 하나도 쉽게 버리지 말자. 깨끗이 씻어 말려두면 아이의 다양한 장난감으로 두루두루 활용할 수 있다.

팔랑팔랑~ 날개가 움직여요 날갯짓하는 종이 나비
종이컵 리폼 장난감

종이컵과 빨대를 이용해 움직이는 장난감을 만들어보자. 빨대가 접히는 부분에 날개를 붙이면 움직임이 자연스럽고 날개를 크게 만들면 움직임이 커진다.

준비물
종이컵 1개, 접히는 빨대 3개, 색도화지, 스카치 테이프, 가위, 칼, 풀
이렇게 만드세요
종이컵 리폼 장난감

① 색도화지로 나비 날개와 머리를 만들고 몸통이 될 종이컵도 장식한다.
② 종이컵의 바닥과 좌우에 1개씩 구멍을 뚫는다.
③ 빨대를 사진과 같은 모양으로 종이컵에 집어넣고 스카치 테이프로 고정한다.
④ 컵 바닥에 통과시킨 빨대에 나비 머리를, 컵 좌우에 통과시킨 빨대에 양쪽 날개를 스카치 테이프로 고정한다.
⑤ 빨대를 잡아당기면 나비 날개가 팔랑팔랑 움직인다.

또르르~ 돌리며 한글을 익혀요 쏙쏙 낱말컵
종이컵 리폼 장난감

종이컵을 이용해 재미있게 한글 공부를 해보자. 종이컵 2개를 겹쳐서 돌리면 그림과 낱말이 번갈아 나타나면서 아이가 자연스럽게 낱말을 익히게 된다.
준비물


종이컵 여러 개, 빨대 여러 개, 색종이, 풀, 색연필, 칼, 스카치 테이프
종이컵 리폼 장난감

이렇게 만드세요
① 종이컵의 한쪽 옆면을 사각 모양으로 오려낸다.
② 또 다른 종이컵에 낱말과 낱말에 맞는 그림을 색종이로 오려 붙인다. 컵 안쪽에 스카치 테이프로 빨대를 붙인다.
③ ②의 컵에 ①의 컵을 덮은 다음 빨대를 잡고 돌리면 그림과 글자가 번갈아 보인다.

사랑한다고 속삭여봐요 클래식 전화기
종이컵 리폼 장난감

전화기의 원리를 손쉽게 설명해줄 수 있는 놀이. 과학적 호기심을 키울 수 있고 놀이를 통해 전화 예절도 가르칠 수 있다. 실을 팽팽하게 해야 소리 전달이 잘 된다.
준비물
종이컵 2개, 실, 송곳
종이컵 리폼 장난감

이렇게 만드세요
① 컵의 바닥을 송곳으로 뚫는다.
② 실을 꿴 다음 컵 안쪽에서 여러 번 묶어 빠지지 않도록 하며 컵을 연결한다.



공이 얼굴로 쏙~ 공 먹는 얼굴 글러브
종이컵 리폼 장난감

아이와 공놀이를 하다보면 이리저리 튀는 공 때문에 주우러 다니느라 정신없다. 공에 실을 매달아두면 이런 고생이 싹~ 사라진다. 크게 입을 벌리고 공 먹을 준비가 되어 있는 글러브로 신나는 공놀이를 즐겨보자.
준비물
종이컵 1개, 일회용 접시 1개, 색지, 풀, 칼, 실, 색연필, 종이컵에 쏙 들어가는 크기의 스티로폼 공이나 고무공, 글루건이나 본드
이렇게 만드세요
종이컵 리폼 장난감

① 일회용 접시 뒷면 한쪽에 종이컵을 엎어놓고 가장자리를 따라서 원을 그린 후 그 원보다 지름을 2mm 정도 작게 오려낸다.
② 접시 가장자리에 실 한쪽 끝을 단단히 고정하고 실 반대쪽 끝에 공을 본드나 글루건으로 붙인다.
③ 접시에 색지로 머리, 눈 등을 만들어 붙인다.
④ 동그랗게 오려낸 곳에 종이컵을 끼운다.

혼자 잠들어도 무섭지 않아요 반짝반짝 조명갓
종이컵 리폼 장난감

혼자 잠들기 훈련을 하는 아이에게는 은은한 조명 장식을 달아 안정감을 주는 것이 좋다. 창고에 넣어둔 크리스마스트리용 조명에 종이컵 전등갓만 씌우면 은은한 불빛의 조명 완성!
준비물
종이컵 여러 개, 여러 가지 색상의 셀로판지, 칼, 연필, 풀, 크리스마스트리 전구
종이컵 리폼 장난감

이렇게 만드세요
① 종이컵에 여러 가지 모양의 밑그림을 그려 칼로 오려낸 후 컵 안쪽에서 셀로판지를 붙인다.
② 종이컵 바닥에 십자 모양으로 작게 칼집을 낸 후 크리스마스트리 전구를 끼운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