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기획 특집|마늘 건강·요리·미용법 가이드

몸에 좋은 마늘 요리

“영양 만점~ 맵지 않아 아이들도 잘 먹어요”

■ 진행·김연주‘자유기고가’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박율희(푸드 스타일리스트)

2005. 05. 06

몸에 좋은 건 알지만 독한 냄새와 매운맛 때문에 멀리하게 되는 마늘. 입맛 잃기 쉬운 봄철을 맞아 온 가족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영양 만점 마늘 요리를 소개한다.

달콤한 음식 보약마늘깨꿀절임
몸에 좋은 마늘 요리

■ 준비할 재료
마늘 10톨, 꿀 1컵, 통깨 5큰술, 소금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마늘은 껍질을 벗기고 꼭지를 자른 뒤 굵직하게 다진다.
② 다진 마늘을 그릇에 담고 꿀과 통깨, 소금을 넣어 고루 섞는다.
③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서 10일 정도 삭힌 뒤 먹는다.




간단 안주로 그만~마늘은행꼬치구이
몸에 좋은 마늘 요리

■ 준비할 재료
마늘 12쪽, 은행 12알, 올리브오일 1큰술, 허브 약간, 소금 ⅓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마늘은 껍질을 벗기고 꼭지를 자른 뒤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닦는다.
② 은행은 껍질 벗긴 것으로 준비해 손질한 마늘과 번갈아 꼬치에 꿴다.
③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꼬치를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다가, 허브를 잘라 뿌리고 소금으로 간한다.

허브 향이 솔솔~마늘 채운 닭다리구이
몸에 좋은 마늘 요리

■ 준비할 재료
닭다리 4개, 마늘 15쪽,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⅓작은술, 화이트와인 3큰술, 로즈메리 줄기 약간, 올리브오일 2큰술

■ 만드는 법
① 닭다리를 손질해 뼈를 중심으로 세 군데 칼집을 넣은 뒤 소금과 후춧가루, 화이트와인을 뿌려 잠시 잰다.
② 마늘은 씻어 꼭지를 자른 다음 얄팍하게 저며 썰어 칼집 넣은 닭다리 사이에 끼워 넣고, 로즈메리를 잘라 뿌려 향을 더한다.
③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닭다리를 넣어 굽는다. 이때 처음에는 센 불에서 조리다가 핏물이 나오면서 익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알루미늄 포일을 덮어 중간 불에서 속까지 충분히 익힌다.



※ 오븐에 구우면 훨씬 향이 부드럽다. 오븐 온도는 190℃, 굽는 시간은 30분 정도가 적당하다.
맛과 영양이 찰떡궁합마늘을 얹은 스테이크
몸에 좋은 마늘 요리

■ 준비할 재료
스테이크용 쇠고기 400g, 마늘 10쪽, 미니 당근 5개, 피망 ¼개, 시금치 50g, 올리브오일 3큰술, 마늘즙 2큰술, 소금 ½작은술, 레드와인 1큰술, 소스(데리야키소스 3큰술, 레드와인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를 스테이크용으로 준비해 올리브오일과 마늘즙, 소금, 레드와인을 뿌려 잠시 잰다.
② 마늘은 씻어서 준비하고, 미니 당근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피망은 네모지게 썰고, 시금치는 뿌리를 다듬어 씻는다.
③ 달군 팬에 쇠고기를 넣어 육즙이 빠져나오지 않도록 센 불에서 굽다가 마늘을 넣어 함께 굽는다.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나머지 야채를 살캉거릴 정도로 볶는다.
④ 준비한 소스 재료를 한데 섞고 한소끔 끓여 소스를 만든다.
⑤ 그릇에 스테이크와 야채를 어우러지게 담고 소스를 끼얹는다.

입맛 없을 때 반찬으로~마늘채베이컨말이구이
몸에 좋은 마늘 요리

■ 준비할 재료
마늘 10쪽, 베이컨 8개, 아스파라거스 4대, 올리브오일 ½큰술

■ 만드는 법
① 마늘은 씻어 곱게 채썬 뒤,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살짝 볶아 매운 맛을 없앤다.
② 베이컨을 가로로 반으로 잘라 만든다. 마늘 채를 적당히 덜어 얹고 돌돌 만다.
③ 달군 팬에 아물린 가장자리를 아래로 놓고 베이컨에서 기름이 살짝 빠지도록 굽는다.
④ 아스파라거스를 살짝 데쳐 구운 베이컨과 함께 낸다.

아이가 좋아하는 메뉴에 살짝~마늘치즈피자
몸에 좋은 마늘 요리

■ 준비할 재료
마늘 15쪽, 고르곤졸라치즈 40g, 모차렐라치즈 20g, 옥수수 토르티야 1장, 토마토케첩 4큰술, 소금 ⅓작은술, 꿀 1큰술, 다진 땅콩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마늘은 씻어 꼭지를 자르고 도톰하게 저며 썬다.
② 고르곤졸라치즈와 모차렐라치즈를 굵직하게 썬다.
③ 토르티야에 토마토케첩을 듬뿍 바르고 저민 마늘과 굵직하게 썬 치즈를 얹은 뒤 소금을 약간 뿌린다.
④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20분 정도, 치즈가 녹고 마늘이 노르스름하게 익을 때까지 굽는다.
⑤ 꿀에 다진 땅콩을 넣어 소스를 만든 후 찍어 먹는다.

크림소스와 어우러져 부드러운 맛으깬 마늘과 감자그라탱
몸에 좋은 마늘 요리

■ 준비할 재료
마늘 8쪽, 감자 2개, 브로콜리 30g, 당근 10g, 버터 2작은술, 밀가루 1작은술, 우유 1컵,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¼작은술, 모차렐라치즈 20g

■ 만드는 법
① 마늘은 씻어 꼭지를 자른 뒤 반으로 썰어 칼등으로 눌러 으깬다.
②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도톰하게 저며 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건지고, 브로콜리도 작은 송이로 나눠 끓는 물에 데쳐 헹군다. 당근은 굵직하게 채썬다.
③ 달군 팬에 버터와 밀가루를 넣어 볶다가 우유를 넣어 걸쭉하게 끓인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춰 크림소스를 만든다.
④ 내열 그릇에 으깬 마늘과 감자를 담고 크림소스를 사이사이에 채운 뒤, 브로콜리와 당근 채를 얹고 모차렐라치즈를 약간 뿌린다.
⑤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분 정도 굽는다.
오후 간식으로 안성맞춤마늘버터잼러스크
몸에 좋은 마늘 요리

■ 준비할 재료
호밀 바게트 1개, 마늘 20쪽, 버터 1큰술, 설탕 2큰술, 슈거 파우더 1큰술

■ 만드는 법
① 호밀 바게트를 한입 크기로 네모지게 자른다.
② 마늘을 곱게 다져 팬에 담고 버터와 설탕을 넣어 약한 불에서 은근히 끓여 잼을 만든다.
③ ②에 호밀 바게트를 넣어 잼이 고루 묻도록 가볍게 뒤섞는다.
④ 접시에 담고 슈거 파우더를 솔솔 뿌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