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ving Interior DIY

오리엔탈·로맨틱·프로방스풍… 3가지 스타일 초간단 테이블 웨어 DIY

■ 기획·정윤숙 기자 ■ 사진·지재만 기자 ■ 소품협찬·포홈(www.forhome.co.kr) ■ 코디네이터·원지선

입력 2004.12.13 17:03:00

테이블 웨어만 바꿔도 색다른 분위기의 식탁을 연출할 수 있다.
테이블 클로스, 매트, 냅킨, 러너 등 바느질로 손쉽게 만드는 3가지 스타일의 테이블 웨어 DIY.

오리엔탈·로맨틱·프로방스풍… 3가지 스타일 초간단 테이블 웨어 DIY

Item_01 전통 매듭 이용한 식탁 매트고급스러운 느낌의 양단과 전통 매듭을 이용해 만든 테이블 매트. 양단을 35×25cm 크기로 밑판을 재단하고, 위판은 2가지 천을 이어 붙여 밑판과 같은 크기로 만든다. 밑판과 위판의 겉면을 마주 대고 4면을 박은 다음 창구멍으로 뒤집어 다시 한번 눌러 박는다. 위판의 이어 붙인 부분에 매듭 2개를 손바느질로 박는다. 양단 1마 1만원, 매듭 1개 5백원.

Item_02 컬러풀 패치워크 러너러너는 오리엔탈풍의 실크 패브릭을 이어 붙여 만든다. 먼저 밑판으로 사용할 실크를 원하는 크기로 시접을 남기고 길쭉하게 재단한다. 그리고 4가지 다른 색상의 실크 패브릭을 밑판의 너비에 맞추어 여러장 재단한다. 4가지 색상 패브릭을 이어 붙여 밑판과 같은 길이로 만든 후 밑판의 겉면과 마주대고 박은 다음 창구멍을 이용해 뒤집는다. 모서리 부분을 꼼꼼하게 펴고 창구멍을 막아 완성한다. 실크 1마 6천원.

Item_03 비즈 장식으로 화려함을 더한 테이블 클로스매트와 러너가 화려하므로 테이블 클로스는 1가지 컬러로 심플하게 만든다. 그리고 밑단에는 줄비즈를 달아 장식한다. 마 소재의 천을 식탁 크기에 맞도록 재단해 시접 처리하고 오리엔탈풍의 줄비즈를 끝단의 4면에 돌려가며 박는다. 마 1마 7천원, 줄비즈 1마 5천원.


오리엔탈·로맨틱·프로방스풍… 3가지 스타일 초간단 테이블 웨어 DIY

Item_01로맨틱 진주 매트2가지 톤의 핑크색 마를 준비해 연한 색은 가운데에, 진한 색은 양끝에 들어가도록 재단한다. 연한 색과 진한 색의 2가지 천을 이어 붙여 매트 모양을 완성한 다음 4면을 돌려가면서 접어 박는다. 천을 이어 붙인 부분에 레이스를 2줄로 길게 박아주고 4모서리에 진주를 1개씩 손바느질로 달아 마무리한다. 마 1마 3천원, 레이스 1마 5백원, 진주 1줄 5천원.

Item_02 커트러리 주머니마 소재 천을 준비해 25×20cm 크기로 원하는 개수만큼 재단한다(사이즈는 커트러리 크기에 맞추어 조절한다). 천의 윗부분을 가로 4cm 정도 안쪽으로 접어 한번 박고, 겉면에 레이스를 가로로 길게 이어 박는다. 위쪽으로 올라오는 부분의 겉면에는 자수를 놓아 이니셜을 새긴다. 천의 겉면을 마주 대고 세로로 반을 접어 옆면과 아랫면을 박아 뒤집으면 완성. 마 1마 5천원, 레이스 1마 5백원.



Item_03 레이스 테이블 클로스노방천과 손뜨개 느낌의 레이스를 이용해 로맨틱한 테이블 클로스를 만들어보자. 노방천을 식탁 크기에 맞게 재단한 다음 넓은 레이스를 끝부분에 대고 4면을 돌려가면서 박는다. 모서리는 한번 꺾어박기 해야 모양이 예쁘게 살아난다. 중앙에 세로로 길게 가로질러 폭이 얇은 레이스를 한번 더 박아준다. 노방천은 얇고 가볍기 때문에 식탁에 깔기 전 같은 색상의 천을 준비해 먼저 깐 다음 그 위에 덮도록 한다. 노방 천 1마 5∼6천원, 레이스 1마 1천원 선.


오리엔탈·로맨틱·프로방스풍… 3가지 스타일 초간단 테이블 웨어 DIY

Item_01 내추럴 테이블 매트면 소재 화이트 천을 준비해 원하는 크기로 재단한다. 나뭇잎 문양이 그려진 천을 정사각형 모양으로 잘라 매트 정가운데에 박는다. 이때 4모서리를 안으로 접어가면서 박아야 모양이 예쁘다. 마지막으로 매트의 4모서리를 돌려가면서 한번 접어박기 하면 완성. 화이트 천 1마 4천원, 프린트 천 1마 5천원.

Item_02 2가지 패턴의 테이블 러너체크 패턴을 이용한 전원풍의 테이블 러너는 어디에나 무난하게 잘 어울려 실용적이다. 먼저 체크 천을 원하는 크기로 재단하고 무늬 없는 천을 체크 천보다 좀더 작게 재단한다. 2가지 천의 4모서리를 접어박기 해 깔끔하게 시접 처리한다. 식탁에 체크 러너를 깔고 무늬 없는 천을 위쪽에 깐 다음 2개를 겹쳐 옷핀으로 고정시켜준다. 체크 천 1마 5천원, 연두색 천 1마 3천원.

Item_03전원풍 테이블 클로스나뭇잎이나 꽃 등이 프린트된 흰색 천을 식탁 크기에 맞추어 재단한다. 아랫단에 덧댈 노란색 천을 시접분 1.5cm씩 남기고 20cm 너비로 재단한다. 이때 프린트 천 각 면의 길이보다 더 길게 잘라 반을 접는다. 노란색 천 사이에 프린트 천을 넣어 시접을 넣어가면서 돌려 박는다. 이때 모서리 부분은 꺾어서 사선 모양이 되도록 한다. 프린트 천 1마 5천원, 노란색 천 1마 3천원.

여성동아 2004년 12월 492호
Living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