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기획특집|두부 건강·미용·다이어트법 꼼꼼 가이드

두부의 효능 & 민간요법

“식물성 단백질이 듬뿍~ 성인병을 예방해요”

■ 글·김지예 ■ 사진·홍중식 기자 ■ 감수·이경섭(강남경희한방병원장) ■ 소품협찬·모던하우스 ■ 모델·김가은

2004. 11. 08

단백질과 칼슘, 무기질 등이 풍부한 두부는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어린이 두뇌 발달에도 좋다. 최근 ‘웰빙’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는 두부의 다양한 효능과 민간요법을 알아보았다.

두부의 효능 & 민간요법

두부는 값이 싸면서도 영양가가 높아 한국은 물론 중국, 일본, 인도 등 여러 나라에서 오래전부터 사랑받아 온 식품이다. 우리나라에 두부는 외국과의 교류가 활발하던 고려 말, 원나라로부터 전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처음엔 고기를 먹지 않는 승려들이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두부를 먹었는데 후에 민간에까지 퍼진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서민들 역시 단백질 섭취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했던 터라 두부의 전파는 서민 건강에 획기적인 일이었다. 고려시대 이후 두부의 활용법이 크게 발달해 조선 세종 때는 중국으로부터 두부를 잘 만드는 궁녀를 보내달라는 요청을 받을 만큼 우리나라의 두부 만드는 솜씨가 뛰어났다고 한다.
근래에 두부는 동양뿐 아니라 서양에서도 건강식품으로 크게 각광받고 있다. 지나친 육식으로 고혈압 등 성인병의 위험이 높은 서양인들에게 고기를 대체할 가장 우수한 식품으로 손꼽히고 있는 것. 특히 여성들 사이에서 ‘살이 찌지 않는 치즈’로 불리며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높다.
그렇다면 두부의 어떤 점이 몸에 좋은 것일까. 두부는 단백질과 필수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이다. 두부의 원료인 콩에 질 좋은 단백질과 지방이 많다는 것은 익히 잘 알려진 사실. 그러나 콩은 소화율이 낮아 유용한 영양소를 충분히 흡수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그런데 콩을 갈아 두부로 만들어 먹으면 소화율이 95%로 높아진다. 또한 두부로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칼슘의 함유량이 늘어나 영양 면에서 훨씬 균형 잡힌 식품이 된다. 콩 자체의 칼슘 함량은 낮지만 콩을 두부로 제조할 때 응고제로 칼슘이 첨가되기 때문. 두부 반 모(200g)에 들어 있는 칼슘은 우유 한 컵에 들어 있는 칼슘보다 많다.
또한 두부에는 레시틴, 이소플라본 등 악성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생리활성 물질이 많이 들어 있어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밥과 두부를 함께 먹으면 쌀에 부족한 필수 아미노산인 리신을 보충할 수 있어 더욱 좋다.

두부의 효능
성장기 어린이 두뇌 발달에 효과적
두부의 주원료인 콩의 40%를 차지하는 단백질과 필수 지방산은 뇌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신경세포 성장에 도움을 준다. 특히 두부에 풍부한 레시틴은 신경전달 물질을 이루는 주요 성분으로, 기억력을 높이는 작용을 한다.

뼈와 근육 성장 도와
두부에 풍부한 단백질과 칼슘은 인체의 뼈와 근육을 이루는 성분으로, 성장기 아이들에게 매우 중요한 영양소다. 특히 식물성 단백질이기 때문에 비만과 아토피성 피부로 고생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식품이다.

갱년기 증상 완화
폐경기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콩은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기능을 가진 자연 식품으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이 들어 있다. 이소플라본을 꾸준히 섭취하면 갱년기 증상이 완화된다.

유방암·난소암 예방
두부의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이 부족할 때는 에스트로겐을 생산하지만, 체내에 에스트로겐이 과다할 경우에는 그것을 억제하는 성질이 있다. 에스트로겐을 조절해 에스트로겐 과다로 인해 생기기 쉬운 유방암과 난소암을 예방한다.



두부의 효능 & 민간요법

변비 치료·예방
두부에는 식이섬유인 올리고당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두부를 많이 먹으면 변량이 많아지고, 변통이 부드러워진다. 또한 콩의 사포닌이 유해 성분과 장의 접촉을 막고, 유해 성분을 흡착해 배출해냄으로써 장을 깨끗하게 한다.

골다공증 예방
최근 연구에서 동물성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골다공증이 가속된다는 결과가 나왔다. 두부는 식물성 식품이면서도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다 두부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이 뼈의 손상을 늦추고 뼈 조직을 새롭게 형성하는 작용을 해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콜레스테롤 감소
두부에 들어 있는 리놀레산 등의 필수 지방산과 레시틴, 이소플라본, 피토스테롤 등 생리활성 물질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춘다. 이소플라본과 리놀레산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
전립선 질환 예방
50대 이후 호르몬 이상으로 전립선이 비대화되는 경우를 양성 전립선 비대증이라고 하는데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이 증가하면 전립선이 커진다. 두부의 이소플라본은 활성 안드로겐의 지나친 증대를 억제해 전립선이 비대해지는 것을 막는다.

치매 예방
레시틴은 뇌에 활력을 주는 작용을 한다. 알츠하이머형 치매 환자에게 레시틴을 처방하면 기억력이 20~50%까지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두부에는 레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뇌를 건강하게 만들고, 생리활성 성분인 이소플라본이 뇌혈관을 깨끗하게 해 치매를 예방한다.

심장병 예방
두부에는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중 피토스테롤은 심장병을 예방하는 기능이 있다.

노화 억제
두부에 풍부한 사포닌은 인삼의 주요 성분으로, 노화의 근본 원인이 되는 지방산의 산화를 막고 암과 에이즈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두부에 함유된 비타민 B군, 비타민 E 등이 항산화 작용을 해 세포의 노화를 억제한다.


두부의 효능 & 민간요법

기관지염에…
전기밥솥에 두부 한 모와 머리를 뗀 콩나물 한 줌, 손바닥 크기의 단단한 갱엿(조청을 되게 졸여 그대로 굳힌 것)을 넣는다. 여기에 들기름을 5숟가락 정도 뿌려 5시간 정도 익힌 뒤 즙만 먹으면 기침과 기관지염에 효과가 있다.

여성의 적백대하 증상에…
생리 전후가 아닌데도 팬티가 젖을 만큼 냉이 많을 때, 그리고 분비물의 색깔이 검붉은색을 띠거나 흰색일 때 적백대하증을 의심할 수 있다. 이때 은행 7개를 으깨서 두부순(두부를 만들 때 짜낸 물)에 푼 것을 매일 아침과 저녁 식전에 물 컵으로 한 잔씩 마신다. 두부순은 두부 공장에서 구할 수 있는데, 구하기 힘들면 순두부를 면보로 짜낸 물을 써도 된다. 증세가 약하면 5일, 증세가 심하면 3주간 계속 마신다.

화상에…
두부를 만들 때 넣는 간수는 소독 기능을 하고 화독을 뺀다. 환부의 크기에 따라 적당량의 두부를 짓찧어 환부에 2시간 간격으로 5회 이상 갈아붙인다. 가벼운 화상은 그냥 두부를 대고 있어도 응급처치가 된다.

고름이 생기는 종기에…
생 두부를 납작하게 썰어 환부에 붙이거나 마른 두부를 환부에 붙인다. 하루 3~4회 갈아붙이기를 2일간 한 뒤, 두부에 석고분을 발라 다시 2~3일간 갈아붙인다. 그 뒤에는 두부를 버리고 석고분만 볶아서 환부에 바른다. 생 두부를 짓이겨 6~8회 환부에 갈아붙여도 좋다.

피부 습진에…
생 두부를 납작하게 썰어 환부에 하루 3~4회 갈아붙인다.
아이가 열이 높을 때…
밀가루와 두부를 함께 주물러 으깬 다음 거즈에 넓게 펴서 이마에 3~4회 갈아붙인다. 해열제를 쓰기 곤란한 임산부에게도 좋은 방법이다.

태독을 앓는 아이 피부에…
두부를 얇게 저며서 환부에 붙이고 깨끗한 무명천으로 싸 둔다. 하루 5~6회 갈아붙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