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가을 토속 밥상 101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아요~”

■ 기획/윤수정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4. 09. 16

쉽게 만들어 두고 먹을 수 있는 별미 반찬과 영양 듬뿍~ 별미밥을 준비해보세요. 값이 싸면서도 영양가 높은 제철 재료를 이용하면 가을 냄새 솔솔 나는 푸짐한 밥상을 차릴 수 있답니다.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말린 무청 150g, 밥 4공기, 참기름 1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 2큰술, 토마토케첩 4큰술, 통깨 1작은술, 실파 1대

■ 만드는 법
1 말린 무청은 반나절 이상 물에 불린 후 끓는 물에 삶아낸다. 무청은 찬물에 담가 쓴맛을 우린다.
2 손질한 무청을 잘게 다진 뒤 참기름과 소금을 넣고 무쳐 잠시 잰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념한 무청을 살짝 볶다가 밥을 넣어 고루 섞으면서 볶는다.
4 ③을 접시에 담고 토마토케첩을 뿌린 다음 송송 썬 실파와 통깨를 얹어 낸다.
고춧잎튀김탕수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말린 고춧잎 200g, 밀가루 ½컵, 달걀 1개, 소금 약간, 양파 ½개, 청·홍고추 ½개씩, 다진 마늘 1작은술, 튀김기름 1컵, 탕수소스(녹말물 3큰술, 물 1컵, 설탕·식초 1큰술씩, 물엿 2큰술, 토마토케첩 2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볼에 밀가루와 달걀, 소금을 넣고 섞은 다음 말린 고춧잎을 넣고 고루 버무려 반죽을 만든다.
2 고춧잎 반죽을 160℃의 기름에 찻숟가락으로 떠 넣어 바삭하게 튀겨낸다.
3 양파와 고추는 잘게 다져 기름을 두른 팬에 다진 마늘과 함께 볶는다.
4 ③에 분량의 탕수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끓여 걸쭉하게 만든다.
5 접시에 튀긴 고춧잎을 담고 ④의 소스를 듬뿍 끼얹는다.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호박오가리 100g, 쇠고기 안심 200g, 붉은 피망 ½개, 양파 ⅓개, 굴소스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식용유 2큰술, 참기름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통깨 1작은술

■ 만드는 법
1 호박오가리는 미지근한 물에 불린 후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잠시 담갔다가 건지고 물기를 짠다.
2 쇠고기는 한입 크기로 썰어 참기름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잠시 잰다.
3 피망과 양파는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와 다진 마늘을 볶다가 쇠고기와 피망, 호박오가리를 넣고 볶는다.
5 ④에 굴소스와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 다음 통깨를 뿌려 낸다.
가지새우말이구이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냉동 중하 20마리, 말린 가지 80g, 소금 약간,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물엿 1작은술, 식용유 2큰술, 사과드레싱(사과주스 ½컵, 마요네즈 1큰술, 통깨 2큰술, 올리브오일 1작은술, 식초 1큰술, 시럽 2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냉동 중하는 실온에서 해동한 후 소금을 넣고 끓인 물에 데쳐 머리를 떼고 껍데기를 벗긴다.
2 말린 가지는 미지근한 물에 부드럽게 불려 끓는 물에 삶은 다음 찬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물기를 짠 가지에 참기름과 다진 마늘, 물엿, 소금을 넣어 무친다.
3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사과드레싱을 만든다.
4 데친 새우를 양념한 가지로 돌돌 만 후 식용유 두른 팬에 넣고 굴려가며 굽는다.
5 ④를 접시에 담고 사과드레싱을 듬뿍 끼얹는다.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무 100g, 조갯살 30g, 쌀 2컵, 물 2¼컵, 소금 약간, 양념장(간장 1큰술, 국간장 1작은술, 물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송송 썬 실파 2큰술, 깨소금·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1 쌀은 씻어서 체에 담아 1시간 이상 불린다.
2 무는 납작하게 썰어 4등분한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조갯살은 옅은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 물기를 뺀다.
4 솥에 쌀과 무를 넣고 물을 분량대로 부어 밥을 짓는다. 한소끔 끓으면 불을 줄이고 준비한 조갯살을 넣어 뜸을 들인다.
5 밥이 고슬하게 지어지면 분량의 재료대로 만든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우엉잡채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우엉 200g, 청·홍피망 ½개씩, 노랑 파프리카 ⅓개, 목이버섯 10g, 올리브오일 2큰술, 간장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참기름 ½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통깨 2작은술

■ 만드는 법
1 우엉은 껍질을 벗기고 3~4cm 길이로 썬 후 길이대로 곱게 채썰어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친다.
2 피망과 파프리카는 속을 정리하여 곱게 채썰고 목이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 물기를 꼭 짠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간장과 다진 마늘, 참기름, 설탕을 넣어 한소끔 끓이다가 우엉을 넣어 볶는다. 우엉에 간장 색이 돌면 피망과 파프리카, 버섯을 넣어 고루 섞어가며 볶는다.
4 불에서 내리기 전에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통깨를 뿌려 맛을 더한다.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대구살 300g, 밀가루 5큰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 약간, 올리브오일 2큰술, 호두 ⅓컵, 실파 1대, 조림장(간장 1½큰술, 설탕·물엿 2작은술씩, 물 1컵)

■ 만드는 법
1 대구살은 곱게 다지거나 믹서에 넣어 15초 정도 곱게 간 후 밀가루와 참기름, 소금을 넣어 섞는다.
2 양념한 대구살을 숟가락으로 떠 동그랗게 모양을 만든 후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돌돌 굴려가며 익힌다.
3 호두는 껍질을 벗겨 굵직하게 다지고 조림장 재료를 냄비에 담아 한소끔 끓이다가 호두를 넣어 조린다.
4 ③에 대구살볼을 넣은 후 중불에 뭉근히 조려 양념 맛이 고루 배도록 한다. 그릇에 담고 송송 썬 실파를 올려 맛을 더한다.
단호박죽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단호박 ½개, 쌀 ½컵, 물 3컵, 설탕 2큰술, 소금 약간, 잣 1큰술, 대추 2개

■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껍질을 벗긴 후 씨를 도려내고 굵직하게 썰어 푹 무르도록 찐다.
2 쌀은 씻어 30분 정도 물에 불린 후 건진다.
3 찐 호박과 쌀을 믹서에 넣어 20초 정도 곱게 간다.
4 ③을 냄비에 담고 물을 부은 후 중불에 올려 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인다. 설탕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 후 잘게 썬 잣과 대추채를 올려 장식한다.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삶은 토란줄기 150g, 토란줄기양념(간장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들기름 1큰술, 설탕 약간), 고사리 100g, 고사리양념(간장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들기름 1큰술, 설탕 약간), 마른 고구마순 50g, 고구마순양념(간장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들기름 1큰술, 설탕 약간), 실파 1대, 소금 약간, 식용유 1큰술, 들깨가루 약간

■ 만드는 법
1 삶은 토란줄기와 고사리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2 마른 고구마순은 미지근한 물에 불렸다가 끓는 물에 20분 정도 삶아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뺀다.
3 손질한 나물 재료를 먹기 좋은 길이로 자르고 실파는 손질해 2~3cm 길이로 썬다.
4 토란줄기와 고사리, 마른 고구마순을 각각 그릇에 담고 간장과 다진 마늘, 들기름, 설탕을 넣어 무친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씩 두르고 나물을 각각 볶다가 모자라는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고사리를 볶을 때 실파를 넣어 색을 더한다.
6 접시에 세 가지 나물을 담고 들깨가루를 뿌린다.
머위대새우찜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머위대 300g, 우렁이 200g, 새우 150g, 대파 1대, 들깨가루 2큰술, 채 썬 청·홍고추 1개 분량씩, 양념장(간장 3큰술, 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 1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깨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1 머위대는 손질하여 삶아서 말린 다음 물에 불려 한입 크기로 자른다.
2 우렁이는 씻어서 삶은 후 속살을 꺼내고 국물은 체에 거른다.
3 새우는 손질하여 씻는다.
4 볼에 양념장 재료를 분량대로 넣어 잘 섞어둔다.
5 찜통에 머위대와 우렁이, 새우를 넣고 그 위에 양념장을 올린 다음 우렁 삶은 물을 붓고 찐다.
6 마지막에 들깨가루와 채썬 고추를 넣고 맛을 내서 그릇에 담아 낸다.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무말랭이 4컵, 말린 고춧잎 1컵, 찹쌀가루·엿기름 ½컵씩, 물 2컵, 물엿 ⅓컵, 멸치젓 ½컵, 고춧가루 1컵, 다진 마늘 1작은술, 실파 30g, 생강 20g, 통깨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무말랭이와 말린 고춧잎을 물에 불렸다가 깨끗이 씻은 후 물기 없이 꼭 짠다. 실파는 3cm 길이로 자른다.
2 물에 엿기름을 부어두었다가 바락바락 문질러 씻어 웃물을 가만히 따라내고 체에 부어 껍질을 걸러낸다.
3 ②를 냄비에 붓고 분량의 찹쌀가루를 넣어 저으면서 풀을 쑨다.
4 찹쌀풀이 차지게 쑤어지면 물엿을 넣고 걸쭉하게 끓인다.
5 ④를 다른 그릇에 옮겨 식힌 후 분량의 고춧가루와 멸치젓을 넣고 고루 젓는다.
6 고춧잎, 무말랭이를 찹쌀풀에 넣고 다진 마늘, 생강, 실파를 넣은 후 소금간을 한다. 간이 맞으면 단지에 꼭꼭 눌러 담는다.
7 접시에 담아 통깨를 뿌려낸다.
고사리장조림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양지머리 400g, 마늘 6쪽, 고사리 100g, 대파 1대, 간장 ¾컵, 물 5컵, 설탕 2큰술, 통후추 5알, 청주 2큰술, 마른 고추 2개

■ 만드는 법
1 고사리는 손질하여 먹기 좋은 길이로 자른다.
2 쇠고기는 덩어리째 씻어 핏물을 빼고 큼직하게 토막을 낸다.
3 대파는 4cm 길이로 썰고, 마늘은 씻어둔다.
4 냄비에 물을 끓이다가 준비해놓은 쇠고기를 넣고 마른 고추와 대파, 마늘, 통후추를 넣은 다음 분량의 청주와 설탕, 간장을 넣어 끓인다.
5 ④가 끓으면 고사리를 넣고 10분 정도 조리다가 밀폐용기에 국물과 함께 담아둔다.
6 상에 낼 때는 쇠고기를 결대로 찢거나 얇게 저며 썰어 고사리와 함께 그릇에 담는다.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돼지갈비 1kg, 말린 늙은 호박 150g, 마른 표고버섯 5개, 당근 1개, 감자 1개, 붉은 고추 1개, 육수 또는 물 ½컵, 밤·대추 3개씩, 양념장(간장 6큰술, 설탕 3큰술, 깨소금· 참기름·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식용유 3큰술)

■ 만드는 법
1 돼지갈비는 적당한 크기로 토막내고 잔칼집을 넣은 다음 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2 말린 호박은 물에 살짝 불려 한입 크기로 썬다. 당근과 감자도 큼직하게 썰어둔다.
3 표고버섯은 물에 불려 기둥을 떼어내고 반달 모양으로 썬다. 밤은 겉껍질과 속껍질을 벗겨 찬물에 담가두고, 대추는 마른 수건으로 닦는다. 붉은 고추는 어슷 썬다.
4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5 냄비에 고추와 돼지갈비를 넣고 찌다가 준비해놓은 나머지 재료를 넣어 볶는다. 그 위에 ④의 양념장을 끼얹고 육수나 물을 붓는다.
6 ⑤를 잘 섞어가며 윤기나게 조린다.
가지두반장볶음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말린 가지 70g, 양파 ½개, 대파 1대, 두반장 1큰술, 붉은 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약간, 고추기름 1큰술, 육수 또는 물 ⅓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말린 가지는 물에 30분 정도 불린 후 물기를 꼭 짠다.
2 양파는 분량대로 준비하여 채썰고,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턴 다음 채썬다. 대파도 손질하고 씻어서 채썬다.
3 달군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고추, 양파, 대파를 볶는다.
4 ③에 두반장을 넣고 잘 볶아지면 가지를 넣고 볶는다.
5 ④에 육수나 물을 ⅓컵 정도 붓고 조리듯 부드럽게 볶는다.
6 모자란 간은 소금으로 보충하고 참기름을 뿌려 그릇에 담아 낸다.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말린 늙은 호박 200g, 쇠고기 등심 150g, 대파 2대, 잣가루·깨소금 약간씩, 양념장(간장 4큰술, 설탕 1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깨소금·참기름·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늙은 호박은 물에 불려 1×6cm 크기로 자른 다음 씻어 물기를 꼭 짠다.
2 쇠고기는 호박보다 약간 더 길게 썰고 중간중간에 칼집을 넣는다.
3 파는 손질하고 깨끗이 씻어 6cm 길이로 썬다.
4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5 준비해놓은 호박과 쇠고기, 파를 꼬치에 꿰고 ④의 양념장에 30분 정도 재운다.
6 찜통에 ⑤를 넣어 20분간 찐 다음 그릇에 담고 위에 잣가루와 깨소금을 뿌려 낸다.
호박오가리 새우볶음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호박오가리 150g,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깨소금 약간, 들기름 1큰술, 소금 1작은술, 새우 100g, 붉은 고추 1개, 육수 1컵,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1 호박오가리는 물에 불린 후 물기를 꼭 짜고 다진 파와 다진 마늘, 깨소금, 들기름, 소금으로 버무려 양념한다.
2 새우는 등쪽 내장을 꼬치로 찔러 빼내고 깨끗이 씻은 다음 체에 건져둔다. 고추는 어슷 썰어 씨를 없앤다.
3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념한 마른 호박을 볶다가 준비한 새우와 고추를 넣는다.
4 ③에 분량의 육수를 부어 조리듯이 볶는다.
5 새우와 호박 맛이 어울리도록 잘 볶아지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닭안심 6쪽, 양파 1개, 대추 10개, 양배추잎 5장, 머스터드소스 2큰술, 생크림 1큰술, 꿀 ½큰술

■ 만드는 법
1 닭안심을 냄비에 담고 물을 자작하게 붓는다. 여기에 양파를 통째로 넣어 20분 정도 푹 삶은 후 닭안심만 건져 한김 식으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양배추잎은 씻어 곱게 채썰고 대추는 씨를 발라 곱게 채썬다.
3 머스터드소스에 생크림과 꿀을 넣고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4 그릇에 닭안심과 양배추, 대추를 담고 소스를 듬뿍 뿌려 낸다.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말린 취나물 100g, 참기름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간장 ½큰술, 설탕 ½작은술, 밥 4공기

■ 만드는 법
1 말린 취나물은 미지근한 물에 불린 후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담가둔다.
2 취나물의 물기를 꽉 짠 다음 참기름과 다진 마늘, 간장, 설탕을 넣어 무친다.
3 따뜻한 밥을 한 숟가락씩 떠 동그랗게 뭉친 후 양념한 취나물로 밥을 감싼다.
무말랭이오향장육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무말랭이 100g, 돼지고기 안심 400g, 정향·팔각 적당량씩, 간장 3큰술, 생강 ½쪽, 참기름 1큰술, 물엿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무말랭이는 미지근한 물에 부드럽게 불린 후 깨끗한 물에 씻어 건진다.
2 돼지고기 안심은 덩어리로 준비해 주방용 실로 묶은 뒤 냄비에 담는다. 여기에 정향과 팔각, 간장, 생강, 참기름, 물엿,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재료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20분 정도 팔팔 끓인다.
3 고기에 간장 색이 배면 무말랭이를 넣어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조린다.
4 고기가 완전히 익으면 건져 먹기 좋은 크기로 저며 썬 다음 무말랭이와 함께 접시에 담고 국물을 끼얹어 낸다.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감자 2개, 양파 ½개, 카레가루 3큰술, 양송이버섯 4개, 식용유 2큰술, 물 ½컵, 소금 약간, 송송 썬 실파 ·붉은 고추 약간씩

■ 만드는 법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큼직하고 네모지게 썬 후 물에 잠시 담갔다가 건져놓는다.
2 양파는 씻어 감자와 비슷한 크기로 네모지게 썬다. 양송이버섯은 도톰하게 저며 썬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감자와 양파, 양송이버섯을 볶다가 준비한 물을 반만 붓고 뚜껑을 덮어 5분 정도 끓인다.
4 남은 물에 카레가루를 갠 뒤 ③에 넣고 고루 저으면서 볶는다.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송송 썬 실파와 고추를 올려낸다.
고구마두부조림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고구마 1개, 두부 ½모, 당근 ¼개, 대파 ½대, 식용유 2큰술, 조림양념(간장 2큰술, 물엿 2작은술, 소금 약간, 물 ⅓컵)

■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 1cm 폭으로 도톰하고 동그랗게 썬다.
2 두부는 고구마와 비슷한 두께로 길쭉하고 네모지게 썰고, 당근과 대파는 손질해 굵직하게 채썬다.
3 속이 깊은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고구마를 먼저 넣고 준비한 조림양념을 넣어 5분 정도 센 불에 팔팔 끓인다.
4 ③에 두부를 넣고 팬에 남아 있는 국물을 끼얹으면서 조리는데 이때 불을 약하게 줄인다. 채썬 당근과 대파를 얹어 낸다.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고구마 2개, 간장 2큰술, 올리브오일 1큰술, 설탕 ½큰술, 소금 약간, 마른 로즈메리 약간

■ 만드는 법
1 고구마를 껍질째 씻어 동그랗게 썬 다음 달군 그릴이나 석쇠에 구운 자국이 나도록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2 구운 고구마를 넓은 그릇에 담고 간장과 올리브오일, 설탕, 소금, 로즈메리를 넣어 잠시 잰다.
3 ②를 그릇째 180℃의 오븐이나 오븐 토스터에 넣고 간장소스가 고구마에 배도록 다시 한 번 살짝 굽는다.
낙지대파말이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낙지 4마리, 대파 8대, 식용유 3큰술, 고추장양념(고추장 5큰술, 참기름 2큰술, 설탕·물엿 ½큰술씩, 다진 마늘 2작은술)

■ 만드는 법
1 낙지는 다리만 준비해 맑은 물에 여러 번 씻은 후 길이로 2등분한다.
2 대파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7cm 길이로 자른다.
3 분량의 고추장양념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는다.
4 대파에 낙지 다리를 돌돌 만 다음 끝부분을 꼬치로 꿴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낙지대파말이를 넣어 숨이 죽을 정도로 살짝 구운 다음 고추장양념을 발라 살짝 더 구워 낸다.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낙지 4마리, 붉은 고추 3개, 양파 ½개, 간장 4큰술, 참기름 2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청주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1큰술, 무순 약간

■ 만드는 법
1 낙지는 머리를 반으로 갈라 내장을 꺼낸 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는다.
2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5cm 길이로 곱게 채썰고 양파도 굵직하게 채썬다.
3 손질한 낙지를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 다음 간장, 참기름, 다진 마늘, 청주,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무쳐 잠시 재운다.
4 양념한 낙지를 팬에 올려 식용유를 두르고 센 불에 볶다가 붉은 고추와 양파를 넣어 재빨리 볶은 후 불에서 내린다.
5 볶은 낙지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다음 접시에 담고 무순을 얹어낸다.
한치양념물회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한치 5마리, 적채잎 5장, 무순 한 움큼, 양파 ⅓개, 붉은 고추 1개, 치커리·비타민 적당량씩, 고추장양념(고추장 2큰술, 설탕·식초 2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2작은술, 통깨 ½작은술, 소금 약간, 물 3컵)

■ 만드는 법
1 한치는 다리를 떼고 껍질을 벗겨 몸통을 반으로 가른 다음 내장을 제거하고 씻어 곱게 채썬다. 다리도 손질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적채잎은 곱게 채썰고 무순은 씻어 물기를 턴다. 양파와 붉은 고추도 손질해 곱게 채썰고 나머지 야채는 씻어 물기를 턴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분량의 재료를 담아 고추장양념을 만든다.
4 그릇에 준비한 야채와 한치를 담고 고추장양념을 부어 상에 낸다.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주꾸미 8마리, 애호박 ⅓개, 양송이버섯 6개, 청·홍피망 1개씩, 대파 3대, 데리야키소스(간장 5큰술, 참기름 2큰술, 다진 마늘·청주 1큰술씩, 얇게 썬 레몬 2조각, 후춧가루 ½작은술, 물 2컵)

■ 만드는 법
1 주꾸미는 머리를 반으로 갈라 내장을 꺼낸 후 팔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건진다.
2 호박은 반으로 갈라 1cm 두께로 저민 다음 2등분하고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겨 반으로 가른다.
3 피망은 반으로 갈라 속과 씨를 턴 후 3×4cm 크기로 네모나게 자른다. 대파는 4~5cm 길이로 썬다.
4 속이 깊은 팬에 분량의 데리야키소스 재료를 담고 팔팔 끓인 후 레몬은 건져낸다.
5 주꾸미와 손질한 야채, 버섯을 꼬치에 꿴 후 달군 팬에 넣어 데리야키소스를 발라가며 굽는다.
주꾸미누룽지탕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주꾸미 5마리, 누룽지 150g, 마른 해삼 1마리, 보리새우 ½컵, 양파 ⅓개, 청·홍피망 ½개씩, 당근 ¼개, 고추기름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튀김기름 1컵, 국간장 1½큰술, 물 4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주꾸미는 머리를 반으로 갈라 내장을 꺼낸 후 팔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누룽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170℃의 튀김기름에 바삭하게 튀긴다.
3 마른 해삼은 물에 불려 얄팍하게 저며 썰고 보리새우는 소금물에 헹군다.
4 양파는 굵직하게 채썰고 피망과 당근은 손질해 한입 크기로 썬다.
5 기름 2큰술을 팬에 두르고 고추기름과 고춧가루, 다진 마늘을 볶다가 주꾸미와 해삼, 보리새우를 넣고 가볍게 뒤적거려 빨갛게 색을 낸다.
6 ⑤에 양파, 피망, 당근을 넣어 고루 저어가며 볶다가 물을 부어 끓인 후 국간장과 소금을 넣어 간한다. 불에서 내리기 전에 튀긴 누룽지를 넣어 가볍게 섞어 낸다.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오징어 2마리, 적채·양배추 통씩, 오이 1개, 부추간장소스(간장 5큰술, 설탕·식초 2큰술씩, 참기름 2작은술, 맛술·다진 마늘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송송 썬 부추 ¼컵)

■ 만드는 법
1 오징어는 껍질을 벗겨 안쪽에 어슷하게 잔칼집을 넣는다.
2 적채와 양배추는 굵은 심을 도려내고 곱게 채썰어 물에 잠시 담갔다가 건진다.
3 오이는 굵은 소금으로 껍질을 씻은 후 반으로 갈라 어슷하게 저며 썬다.
4 오징어는 팔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1cm 너비로 썬다.
5 준비한 재료를 한데 담고 고루 섞어 부추간장소스를 만든다.
6 ② ③ ④를 접시에 돌려 담고 부추간장소스를 듬뿍 끼얹는다.
장아찌무침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무 1-5개, 굵은 소금 약간, 고추장물(고추장 2컵, 간장 ½컵, 다시마 우린 물 ½컵, 물엿 ¼컵), 무침양념장(고춧가루 1작은술, 고추장 1작은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맛술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1 무를 도톰하게 잘라 굵은 소금을 뿌린 후 채반에 꾸덕꾸덕하게 말린다.
2 무의 겉면이 쪼글거리면 밀폐용기에 차곡차곡 담는다.
3 냄비에 분량의 재료대로 만든 고추장물을 넣고 멍울을 풀어가면서 끓인다.
4 고추장물을 식혀 ②에 붓고 돌로 눌러서 한 달 이상 삭힌다.
5 한 달 후 ④의 고추장물을 걷어내어 다시 끓인 다음 무에 붓기를 2~3회 반복해 무장아찌를 만든다.
6 3~4개월 후 무장아찌가 완전히 삭으면 고추장물을 걷어내고 곱게 채 썬 다음 물기를 꼭 짠다.
7 분량의 재료대로 무침양념장을 만들어 ⑥의 무장아찌에 넣고 조물조물 무친 후 그릇에 담아 낸다.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무 100g, 게맛살 6줄, 무순 50g, 소금 약간, 냉채소스(다진 땅콩 2큰술, 간장 1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레몬즙 1큰술, 설탕 1큰술)

■ 만드는 법
1 무는 가로 4cm, 세로 7cm 크기로 얄팍하게 썬 다음 소금물에 절인다.
2 무의 숨이 죽으면 면보로 물기를 닦는다.
3 게맛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3등분한다.
4 무순은 잡티를 없애고 물에 깨끗하게 씻어 건져놓는다.
5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냉채소스를 만든다.
6 무에 게맛살과 무순을 넣고 돌돌 말아서 접시에 가지런히 담고 준비한 냉채소스를 뿌려 낸다.
중국식 무무침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무 200g, 오이 ½개, 양파 ¼개, 정향 2알, 산초·후춧가루 약간씩, 무침양념(고추기름 1큰술, 두반장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약간, 참기름 1작은술, 설탕 1큰술, 식초 2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무는 손가락 굵기에 5cm 길이로 썬 뒤 방망이로 두드려 으깬다.
2 오이도 무와 같은 굵기와 길이로 썰어서 방망이로 자근자근 으깬다.
3 양파는 곱게 채썬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무침양념을 만든다.
5 볼에 무와 오이, 양파, 정향, 산초를 넣은 다음 ④를 부어 살살 버무린다.
6 냉장실에 넣어 차게 해서 먹으면 아삭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무 100g, 쇠고기 안심 300g, 영양부추 50g, 양파 ½개, 소금·후춧가루·깨소금 약간씩, 무초절임물(소금 1작은술, 식초 3큰술, 설탕 4큰술, 물 1컵), 고기양념(간장 1큰술, 설탕 ½큰술, 참기름 1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통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무는 얇게 썬 다음 무초절임물에 담가 맛이 들면 건져 물기를 없앤다.
2 쇠고기는 얄팍하게 썬 뒤 고기양념에 버무려 재운다.
3 영양부추는 다듬어 씻어서 4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채썬 다음 찬물에 담가 아린 맛을 뺀다.
4 ②의 쇠고기를 팬에 한 장씩 구워낸다.
5 영양부추와 양파의 물기를 턴 후 소금·후춧가루·깨소금을 넣고 버무린다.
6 접시에 쇠고기와 영양부추무침, 초절임한 무를 담아 상에 올린다. 쇠고기에 영양부추를 곁들여 무에 싸 먹는다.
삼겹살무말이찜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별미밥&반찬

■ 준비할 재료
무 100g, 삼겹살 400g, 쪽파 10대,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찜양념(고춧가루 1큰술, 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청주 1큰술,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1 무는 채썰고 소금을 뿌려 살짝 절인다.
2 삼겹살은 7cm 길이로 썰어서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3 쪽파는 깨끗이 다듬고 씻어 무 길이로 썬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찜양념을 만든다.
5 ②의 삼겹살을 편 다음 무와 쪽파를 올려놓고 돌돌 만다.
6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⑤의 삼겹살말이를 굴려가면서 익힌다.
7 냄비에 익힌 삼겹살무말이를 담고 ④의 양념을 부어서 약한 불에 찐다.
8 무 속까지 간이 깊게 배고 윤기나게 쪄지면 그릇에 담아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