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sense

담백한 일본식 덮밥

재료 맛이 그대로 살아 있다

■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요리·최승주(올리브쿠킹스튜디오)

2004. 01. 12

자극적이지 않고 담백한 맛이 일본 음식의 특징. 향신료를 많이 쓰지 않아 아이들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장어나 닭고기를 이용한 덮밥은 남편을 위한 스태미나 음식으로도 좋다. 깔끔한 맛이 일품인 일본식 덮밥 요리 배우기.

담백한 일본식 덮밥

■ 준비할 재료
밥 3공기, 돼지고기 안심 300g, 고기양념(양파즙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밀가루 ⅓컵, 달걀 푼 물 1개 분량, 빵가루 1컵, 식용유 1컵, 양배추잎 5장, 물 2컵, 혼다시 1작은술, 간장 1큰술, 소금 약간, 돈가스소스 2큰술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 안심은 잔칼집을 넣은 후 분량의 양념 재료를 뿌려 간한다.
② 밑간한 돼지고기에 밀가루와 달걀 푼 물, 빵가루 순으로 옷을 입혀 180℃의 식용유에 튀긴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③ 냄비에 분량의 물을 담고 끓이다가 혼다시와 간장, 소금을 넣은 후 채썬 양배추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④ 밥을 그릇에 1인분씩 담고 돈가스와 ③을 얹은 후 돈가스소스를 끼얹어낸다.
장어덮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장어 2마리, 간장 3큰술, 참기름 1큰술, 물엿·설탕 2작은술씩, 건홍고추 1개, 생강 1쪽, 마늘 5쪽, 물 1컵, 국물(물 2컵, 혼다시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간장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장어는 손질한 것으로 준비해 5cm 길이로 자른다.
② 속이 깊은 팬에 간장과 참기름, 물엿, 설탕, 건홍고추, 저며 썬 생강, 마늘, 분량의 물을 넣은 후 손질한 장어를 담아 국물이 거의 졸아들 때까지 앞뒤를 뒤집어가며 조린다.
③ 냄비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끓여 국물을 만든다.
④ 밥을 그릇에 1인분씩 담고 조린 장어를 얹은 후 그릇 가장자리로 국물을 약간씩 붓는다.

닭고기덮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닭안심 200g, 양파 1개, 통조림 죽순 80g, 실파 1대, 달걀 1개,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⅓작은술, 청주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2컵, 녹말물 3큰술

■ 만드는 법
① 닭고기는 굵직하게 채썰고 양파도 손질해 굵직하게 채썬다.
② 죽순은 끓는 물에 데친 후 모양을 살려 얄팍하게 저며 썰고 실파는 2~3cm 길이로 자른다.
③ 속이 깊은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닭고기와 양파를 볶다가 죽순과 실파를 넣은 후 다진 마늘과 청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한다.
④ ③에 분량의 물을 부어 한소끔 끓이다가 녹말물을 풀어 걸쭉하게 농도를 맞춘다.
⑤ ④를 불에서 내리기 전에 달걀 푼 물을 넣어 익 힌 다음 따끈한 밥에 끼얹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