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별책부록|천연화장품

체질에 꼭 맞는 한방 화장품 DIY

먹지 않고 바를 피부보약

■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3. 10. 16

최근 살구씨나 홍화잎, 백복령 등을 활용한 한방 미용법이 크게 각광받고 있다. 한방 미용법은 오래전부터 우리네 여성들이 사용해 그 효과를 검증받은 것으로 체질에 맞는 한약재를 이용해 피부뿐 아니라 몸속 트러블까지 치료하는 데 목적이 있다. 먹지 않고 바르는 피부보약이라 부르는 한방 화장품으로 건강한 피부를 가꿔보자.

체질에 꼭 맞는 한방 화장품 DIY

보약을 지을 때 맥을 짚는 것처럼 한방 화장품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체질에 따른 피부 진단이 필요하다. 사상체질법으로 나눠본 피부 타입과 그에 따른 한방 미용법.

사람은 체질에 따라 강한 장기를 가진 사람이 있고 약한 장기를 가진 사람이 있다. 장기가 약한 사람은 쉽게 탈이 나는데, 이것이 피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를 들어 비장과 위장이 약한 소음인은 아침에 일어났을 때 얼굴이 푸석푸석하게 붓는 경우가 많고, 장이 약한 태양인은 변비로 인해 뾰루지가 나기 쉽다.이처럼 피부에 트러블이 생기는 것은 피부 자체의 문제만이 아니라 우리 몸 어딘가에 이상이 있음을 나타내는 신호이기도 하다. 이런 이유로 사상체질에 의한 미용법은 우리의 몸과 피부를 함께 돌보는 것을 말한다.

태양인
[건조한 피부에 물 주기]날씨가 건조해지면서 태양인의 피부 역시 급격히 건조해진다. 세안이 끝난 피부에 보습용 스킨을 충분히 발라 피부를 진정시키고 수분을 공급하도록. 또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수분이 많은 오이나 포도, 토마토 등으로 천연 팩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신선한 물을 충분히 마셔 갈증을 해소하는 것도 중요하다. 물은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에 생기와 탄력을 주는 것은 물론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목이 마를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하루에 8잔 정도의 물을 수시로 마시도록 한다.
[이로운 식품] 쌀, 현미, 통밀가루, 보리, 팥, 검은콩, 흑설탕, 배추, 연근, 우엉, 파, 마늘, 호박, 오이, 토마토, 오징어, 고등어, 배, 감, 복숭아, 포도, 귤, 오렌지, 오가피
[해로운 식품] 찹쌀, 차조, 수수, 흰 밀가루, 율무, 땅콩, 흰 설탕, 참깨, 참기름, 당근, 도라지, 더덕, 요구르트, 두유, 달걀, 사과, 참외, 수박, 대추, 호두, 인삼, 녹용, 영지, 홍삼, 커피, 술
태음인
[소화기를 튼튼하게 하는 지압 마사지]태음인은 장이 약하기 때문에 변비가 생기기 쉽다. 하지만 변비를 고치기 위해 물을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태음인은 신진대사 기능이 약해 물을 많이 마시면 쉽게 붓기 때문. 대신 대장 기능을 강화하는 지압 마사지를 꾸준히 하면 변비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 배꼽 옆 좌우 4cm 정도 되는 곳에 있는 천추는 위장 활동을 조절하는 급소인데, 이곳을 눌러주면 소화기관이 튼튼해진다.
[한약재로 여드름 없애기]위나 대장이 약한 태음인은 여드름이 많이 나는 편. 이렇게 내장에 문제가 있어 나타나는 여드름에는 위와 대장의 기능을 개선시켜주고 혈액을 맑게 하는 갈근이나 율무 등의 약재로 차를 끓여 마시면 좋다.
[이로운 식품] 쌀, 현미, 통밀가루, 찹쌀, 차조, 수수, 보리, 땅콩, 감자, 고구마, 도라지, 연근, 시금치, 콩나물, 호박, 미역, 김, 사과
[해로운 식품] 메밀, 검은콩, 녹두, 들깨, 배추, 케일, 미나리, 숙주나물, 조개류, 게, 새우, 오징어, 낙지, 갈치, 고등어, 감, 포도
소양인
[딥클렌징으로 모공 대청소]몸에 열이 많은 소양인은 다른 체질에 비해 땀과 피지 분비가 많은 편. 이로 인해 모공에 피지와 노폐물이 쌓이다 보면 잡균이 번식하기 쉬워 여드름이나 뾰루지 같은 트러블이 생기게 된다. 이를 방지하려면 딥클렌징으로 모공을 청소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과도한 피지분비를 억제해 여드름을 방지해주는 맥반석과 약쑥으로 팩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
[달아오른 피부의 응급 조치! 오이 팩]열이 많은 소양인의 피부에는 오이가 효과적이다. 비타민과 수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열이 오른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킨다.
[이로운 식품] 쌀, 현미, 보리, 팥, 메밀, 들깨, 땅콩, 흑설탕, 배추, 오이, 마늘, 무, 연근, 토란, 호박, 돼지고기, 쇠고기, 참외, 수박, 딸기, 바나나, 구기자, 오미자, 영지
[해로운 식품] 찹쌀, 차조, 감자, 고구마, 참기름, 파, 양파, 당근, 도라지, 마, 생강, 미역, 김, 닭고기, 양고기, 조기, 오렌지, 밤, 호두, 인삼, 녹용, 꿀
소음인
[아로마향으로 스트레스를 없앤다]신경이 날카롭고 감정의 기복이 심한 소음인은 마음을 안정시키고 몸을 건강하게 하는 아로마 미용법을 시도한다. 아로마향을 맡으면 초조한 기분도 사라지고 체내의 독성 물질이 제거되어 몸이 가벼워지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마음을 안정시키는 라벤더나 카모마일,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제라늄 등이 적합하다.
[빠른 효과! 스팀타월 팩]피부에 쌓인 피로를 빠르게 풀어주는 스팀타월. 특히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피부색이 칙칙한 소음인의 경우 얼굴에 따뜻한 스팀타월을 올려두면 피부색이 환해질 뿐 아니라 모공 속의 피지와 오염물이 제거되어 피부 트러블도 예방할 수 있다.
[이로운 식품] 쌀, 현미, 찹쌀, 차조, 옥수수, 감자, 고구마, 흑설탕, 무, 연근, 김, 다시마, 가지, 호박, 닭고기, 개고기, 사과, 귤, 토마토, 복숭아, 대추, 인삼, 녹용, 꿀, 은행
[해로운 식품] 보리, 팥, 메밀, 수수, 배추, 미나리, 도라지, 더덕, 당근, 오이, 참외, 수박, 돼지고기, 조개, 새우, 굴, 오징어, 고등어, 감, 포도, 밤, 배, 바나나, 영지, 구기자, 오미자

체질에 꼭 맞는 한방 화장품 DIY

거칠고 건조한 피부에 좋아요살구씨 팩
노화된 각질을 제거, 피부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특히 거칠고 건조한 피부에 좋다.
[준비할 재료] 살구씨가루 3큰술, 달걀흰자 1개 분량, 밀가루 1작은술, 레몬즙 약간[만드는 법&사용법] 살구씨가루에 달걀흰자와 레몬즙, 밀가루를 넣고 거품기로 충분히 젓는다. 세안한 피부에 고루 펴 바른 다음 30분 있다가 따뜻한 물로 헹궈낸다.
체질에 꼭 맞는 한방 화장품 DIY

피부톤을 화사하게 해줘요홍화잎 화장수
홍화는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약재.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화장수로 활용하면 피부가 촉촉해지는 것은 물론 혈색이 좋아져 피부톤까지 화사해진다.
[준비할 재료] 홍화잎 ½작은술, 물 1컵[만드는 법&사용법] 뜨거운 물에 홍화잎을 넣어 5분 정도 우려낸다. 홍화잎 화장수를 화장솜에 듬뿍 적셔 얼굴에 살짝 두드리듯 바른다.
체질에 꼭 맞는 한방 화장품 DIY

피부결이 매끄러워져요죽염 마사지팩
소금으로 손이나 발을 마사지하면 묵은 각질이 소금 입자에 붙어 떨어져 나오기 때문에 피부결이 매끄러워진다. 단 입자가 고운 소금이나 죽염을 사용해야 피부에 트러블이 생기지 않는다.
[준비할 재료] 죽염 또는 아로마 목욕소금 1작은술[만드는 법&사용법] 뜨거운 물에 손과 발을 10분 정도 담근 후 손바닥에 소금을 놓고 비벼 마사지한다. 따뜻한 물에 소금을 넣고 족욕을 해도 효과적.
체질에 꼭 맞는 한방 화장품 DIY

늘어진 피부를 탱탱하게~오미자 팩
오미자는 수축작용이 뛰어나 피부탄력을 유지하고 모공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다.
[준비할 재료] 오미자 10알, 꿀 ½작은술, 밀가루 1큰술, 물 약간[만드는 법&사용법] 뜨거운 물에 오미자를 넣어 충분히 우린 다음 건져내고 밀가루와 꿀을 섞어 걸쭉하게 만든다. 세안한 피부에 팩을 해준 후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닦아낸다.
체질에 꼭 맞는 한방 화장품 DIY

맑고 깨끗한 피부로 가꿔요녹차+유자 화장수
비타민A와 C가 풍부한 녹차를 이용하면 기미와 주근깨 같은 피부 잡티를 옅게 만들 수 있다. 미백효과가 뛰어난 유자를 섞어주면 효과가 더욱 커진다.
[준비할 재료] 녹차잎 3g, 청주 400ml, 유자 2개[만드는 법&사용법] 중탕으로 데운 청주를 차게 식힌 다음 녹차잎을 넣는다. 여기에 껍질째 채썬 유자를 넣고 밀폐용기에 담아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한달 후 꺼내 가제에 걸러 화장수로 사용한다.
체질에 꼭 맞는 한방 화장품 DIY

거친 피부를 촉촉하게~대추 팩
대추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칼슘, 인, 철분 등 각종 미네랄이 들어 있어 거친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준다.
[준비할 재료] 대추 5개, 물 2컵[만드는 법&사용법] 냄비에 대추와 물을 넣어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약한 불에서 뭉근히 달인다. 이것을 화장솜에 듬뿍 묻혀 세안한 피부에 10분 정도 붙였다 떼어내고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닦아낸다.

체질에 꼭 맞는 한방 화장품 DIY

묵은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해요맥반석 클렌저
맥반석으로 세안하면 묵은 각질을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준비할 재료] 맥반석가루 3g, 우유 20g, 꿀 ½작은술[만드는 법&사용법] 우유를 그릇에 담아 중탕한 후 맥반석가루와 꿀을 넣어 섞는다. 눈 주위를 피해 얼굴에 펴 바른 다음 10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미지근한 물을 묻혀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헹군다.
체질에 꼭 맞는 한방 화장품 DIY

각질과 피부 잡티를 없애줘요율무 스크럽
율무는 피부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할 뿐 아니라 각종 색소의 침착을 막아주고 각질도 제거해준다.
[준비할 재료] 율무가루 3g, 우유 20g, 꿀 ½작은술[만드는 법&사용법] 우유를 중탕으로 데운 뒤 율무가루와 꿀을 넣고 고루 섞는다. 눈 주위를 피해 얼굴에 고루 펴 바른 뒤 10분 정도 두었다가 미지근한 물을 묻혀 마사지하고 깨끗하게 헹군다. 이마, 코, 턱 등 유분기가 많은 부분을 세심하게 문질러준다.
체질에 꼭 맞는 한방 화장품 DIY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줘요통밀+팥+녹두 비누
팥에는 사포닌, 레시틴 등이 있어 지방분과 함께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부의 유분과 수분을 보충해 밸런스를 유지해준다.
[준비할 재료] 통밀·팥 2큰술씩, 녹두·감초 1큰술씩[만드는 법&사용법] 재료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 가루로 만든다. 얼굴에 물을 묻힌 뒤 가루를 조금 덜어 얼굴에 바르고 10∼20분 정도 두었다가 다시 물을 조금 묻혀 마사지하듯 문지르고 씻어낸다.
체질에 꼭 맞는 한방 화장품 DIY

피부 잡티를 깨끗하게~백복령 팩
백복령은 기혈의 순환을 돕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준다. 다당류, 유기산, 레시틴, 무기질 등이 들어있어 여드름, 기미 등에 효과가 있다.
[준비할 재료] 백복령가루 2큰술, 꿀 적당량[만드는 법&사용법] 백복령가루에 꿀을 넣어 부드러운 반죽으로 만든다. 세안한 얼굴에 얇게 펴 바른 다음 그대로 두었다가 30분쯤 지나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체질에 꼭 맞는 한방 화장품 DIY

염증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요쑥 화장수
쑥은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염증을 진정시키고 피부 재생을 촉진시킨다.
[준비할 재료] 쑥·팥 약간씩, 감초 3∼4쪽, 화이트와인(작은 것) 1병[만드는 법&사용법] 화이트와인을 소독한 넓은 병에 담고 쑥, 팥, 감초를 넣어 밀봉한다.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2개월 정도 두었다가 거름종이에 걸러 소독한 병에 담는다. 화장솜에 듬뿍 묻혀 사용한다.
체질에 꼭 맞는 한방 화장품 DIY

혈액순환과 호르몬 분비를 도와줘요인삼 로션
인삼은 혈행을 촉진하기 때문에 거칠고 영양이 부족한 피부에 좋다. 수분대사와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고, 피부 기능을 활성화한다.
[준비할 재료] 인삼 ½뿌리, 생수 1ℓ[만드는 법&사용법] 인삼을 잘게 다져 생수와 함께 달여 즙을 만든 후 소독한 병에 담아 냉장보관한다. 화장솜에 묻혀 얼굴에 바르는데, 인삼 로션이 진할 경우 생수를 2∼3배 정도 넣고 희석시켜 사용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