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꿀에 관한 꼼꼼정보

다양한 꿀 미용법 & 다이어트

‘꿀 한 숟가락으로 예뻐지기’

진행·장옥경 / 사진·최문갑 기자 || ■ 도움말·윤향숙(윤코스메틱 원장) ■ 모델·김서윤

입력 2003.05.13 11:04:00

몸에 좋은 꿀은 피부에도 좋다.
클레오파트라가 꿀을 이용해 목욕을 했다고 전해질 만큼 꿀은 오래 전부터 미용재료로 이용돼 왔다.
달콤한 향기와 함께 각종 영양 성분이 피부를 곱게 가꿔주는 다양한 꿀 미용법.
다양한 꿀 미용법 & 다이어트

1. 건성 피부에 좋은‘꿀+우유‘ 화장수
꿀에는 여러가지 뛰어난 효능이 있지만, 그 가운데서도 보습효과가 탁월하다. 저녁에 우유와 섞어 피부에 발라주면 보습과 함께 피부에 탄력을 주는 효과가 있다.
[준비할 재료] 꿀 2작은술, 우유 2작은술
[만드는 법·사용법] 재료를 분량대로 섞어 세안한 얼굴에 바르거나 가제에 적셔 얼굴에 덮어둔다. 15~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닦아낸다.


2. 지성 피부에 좋은 ‘꿀+와인‘ 화장수
와인에는 알코올 성분이 있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과잉의 피지를 제거해 상쾌한 기분을 느끼게 한다.
[준비할 재료] 꿀 2작은술, 와인 2작은술
[만드는 법·사용법] 재료를 분량대로 섞어 세안한 얼굴에 바르거나 가제에 적셔 얼굴에 덮어둔다. 15~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닦아낸다.


3. 여드름 피부에 좋은 ‘꿀+감초‘ 화장수
감초는 염증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여드름 등 문제성 피부에 좋다.
[준비할 재료] 꿀 2작은술, 감초가루 2작은술
[만드는 법·사용법] 감초가루를 꿀에 개어 마사지하듯 얼굴에 바르거나 가제에 적셔 얼굴에 덮어둔다. 15~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닦아낸다.


4. 피부에 탄력과 촉촉함을 주는 ‘꿀+조수+오렌지‘ 에센스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에 알코올과 꿀을 섞어두었다가 저녁에 바르면 천연 에센스 효과를 볼 수 있다. 오렌지 대신 레몬을 사용해도 좋다.
[준비할 재료] 꿀 10ml, 오렌지 1개, 소주 1병(2홉들이)
[만드는 법·사용법] 오렌지를 얇게 저며 병에 넣고 꿀과 소주를 붓는다. 잘 밀봉하여 1개월 정도 냉장고에 두었다가 저녁 세안 후 바른다.


5. 알레르기 피부에 효과적인 ‘꿀+율무‘ 팩
율무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알레르기 피부의 독성을 빠르게 제거한다.
[준비할 재료] 꿀 2작은술, 율무가루 2작은술
[만드는 법·사용법] 세안을 하고 율무가루를 꿀에 개어 얼굴에 고루 펴 바른다. 15~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다양한 꿀 미용법 & 다이어트

6. 붉은 피부에 효과적인 ‘꿀+사과‘팩

사과에는 비타민 C와 유기산, 펙틴 성분이 들어있어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피로물질을 제거한다.
[준비할 재료] 꿀 2작은술, 사과 ¼개
[만드는 법·사용법] 사과를 강판에 갈아서 만든 과즙에 꿀을 넣고 얼굴에 고루 펴
바른다. 15~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7. 각질 피부에 좋은 ‘꿀+살구씨가루‘팩
살구씨는 노화된 각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준비할 재료] 꿀 2작은술, 살구씨가루 2작은술
[만드는 법·사용법] 살구씨가루를 꿀에 개어 세안한 얼굴에 고루 펴 바른다. 15~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8. 피부를 촉촉하고 희게 하는 ‘꿀+오이‘ 팩
비타민 C가 풍부한 오이는 자외선으로부터 자극을 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미백 효과도 있다.
[준비할 재료] 꿀 2작은술, 오이 ½개
[만드는 법·사용법] 둥글게 썬 오이에 꿀을 넣고 5분 동안 재워둔다. 얼굴에 고루 펴발라 15~20분 정도 지난 다음 떼어내고 미지근한 물로 세안한다.

9.얼굴의 잡티 제거에 효과적인 ‘꿀+녹차가루‘팩
녹차에는 비타민 A, C, 토코페롤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A는 피부세포나 점막세포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시켜 피부를 윤기 있게 해준다. 비타민 C는 멜라닌 색소의 침착이나 기미, 주근깨가 생기는 것을 억제한다.
[준비할 재료] 꿀 2작은술, 녹차가루 2작은술
[만드는 법·사용법] 녹차가루에 꿀을 개어 얼굴에 고루 펴 바른다. 15~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10. 미백효과가 뛰어난 ‘꿀+감자+밀가루‘팩
감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B 복합체를 골고루 함유하고 있다. 햇감자를 갈아 팩을 하면 봄철 자외선이 두렵지 않다.
[준비할 재료] 꿀 1작은술, 감자 ¼개, 밀가루 1작은술
[만드는 법·사용법] 세안을 하고 강판에 감자를 간다. 그 즙에 꿀과 밀가루를 섞고 개어 얼굴에 고루 펴 바른다. 15~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다양한 꿀 미용법 & 다이어트

11. 건조한 피부에 탄력과 윤기를 주는 ‘꿀+딸기‘팩
딸기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호르몬을 조절하는 부신피질의 기능도 활발하게 해준다. 여기에 꿀의 보습력이 더해지면 건조한 피부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준비할 재료] 꿀 2작은술, 딸기 1~2개
[만드는 법·사용법] 강판에 딸기를 갈아 그 즙에 꿀을 섞는다. 얼굴에 고루 펴 바른 뒤 15~20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12. 피부의 세포를 재생시켜 주는 ‘꿀+인삼‘팩
인삼은 신체 저항력을 높여주며 궤양이나 종양을 억제하고 피부 세포를 빠르게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다.
[준비할 재료] 꿀 2작은술, 수삼 1뿌리
[만드는 법·사용법] 강판에 수삼을 갈아 그 즙에 꿀을 섞는다. 얼굴에 고루 펴 바른 뒤 15~20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13. 찰랑찰랑 윤기 있는 머릿결! ‘꿀+마요네즈‘팩
꿀, 마요네즈 팩은 잦은 퍼머나 드라이로 상한 머릿결에 수분과 영양을 보충해준다.
[준비할 재료] 꿀 3작은술, 마요네즈 3작은술(긴 머리의 경우에는 분량을 늘린다)
[만드는 법·사용법] 재료를 분량대로 섞어 모근부터 마사지하듯 부드러운 자극을 주며 머리에 골고루 바른다. 랩으로 감아두었다가 15~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헹궈내고 다시한번 샴푸로 감는다.


14. 피부를 윤기 있고 향기롭게 ‘꿀+아무로오일‘목욕제
꿀과 아로마오일은 보습성이 강하기 때문에 약간만 넣고 목욕을 해도 온몸이 촉촉해진다.
[준비할 재료] 꿀 1큰술, 아로마오일 3큰술, 과산화수소 1~2방울
[만드는 법·사용법] 꿀과 아로마오일은 섞이지 않고 겉돈다. 하지만 여기에 과산화수소를 한두 방울 떨어뜨리면 잘 혼합돼 향기로운 목욕제가 된다. 목욕 후 물기가 있을 때 분량대로 섞어 몸에 바른 뒤 마사지해주면 피부가 매끄러워지고 윤기가 넘친다.

다양한 꿀 미용법 & 다이어트

변비와 부종해소에 좋은 꿀 다이어트
꿀 이외에는 아무것도 섭취하지 않는 꿀 다이어트는 초저칼로리 다이어트다. 꿀만 먹어 칼로리를 제한하는 효과와 함께 꿀의 지방산 성분으로 대장의 활동을 촉진시키고 변비를 해소해 대장을 깨끗하게 하는 효과를 함께 거둘 수 있다. 또 꿀에 함유된 콜린이라는 성분은 간장의 신진대사 작용을 높여 몸속에 쌓인 독소를 배설시켜 부종을 없앤다.
방법은 천연 꿀을 하루 150~300g(약 882kcal의 열량) 정도 먹는데 여러 번 나누어 섭취한다. 하루 300g 이상 섭취하면 과잉섭취가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자연 그대로의 꿀을 섭취하거나 따뜻한 물에 타서 먹어도 된다. 물은 많이 마시되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마시지 않는다. 카페인이 함유되면 이뇨작용으로 효험이 떨어지기 때문. 보리차나 결명자차, 허브차 등과 번갈아 가며 벌꿀 물을 마시면 질리지 않고, 속을 달래는 효과도 있다. 다이어트 기간은 3일을 초과하면 안 된다.
열이 많은 체질이나 벌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한다. 다이어트를 끝낸 뒤에는 소량의 미음으로부터 시작하여, 다이어트 이틀째부터는 삶은 야채나 두부 등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 음식을 먹는다. 당뇨병 환자도 그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꿀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단, 꿀은 반드시 순수한 아카시아꿀을 사용해야 한다. 아카시아꿀은 다른 꿀과 비교하여 과당이 많아 혈당을 조절해주는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이다. 꿀 다이어트를 하다가 가끔 설사나 구역질을 할 경우에는 양을 줄여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식사량을 줄이지 않아도 된다! 참깨·꿀 다이어트
참깨는 몸이 필요로 하는 각종 지용성 영양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고, 꿀에는 피부와 점막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수용성 영양성분이 들어있다. 이 둘을 함께 섭취하면 몸이 필요로 하는 각종 영양성분을 골고루 섭취하게 된다. 특히 참깨에 함유된 ‘리놀산’과 ‘레시틴’은 체내에 남아있는 콜레스테롤을 유리지방산으로 분해해서 간장에 흡수시킨다. 이 때문에 운동량이나 식사량을 조절하지 않고도 살을 빼고 체중을 유지할 수 있다. 참깨는 간에 쌓여있는 지방을 청소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이렇게 하세요
[준비할 재료] 참깨 1컵, 꿀 1컵, 물 ¼컵, 소금 약간
[만드는 법] 참깨를 체에 깨끗이 일어 물기를 뺀 뒤 프라이팬에 타지 않게 살짝 볶는다. 볶은 참깨에 꿀을 넣고 물을 부어 믹서에 간다. 이때 너무 묽어지지 않도록 해야 하고, 소금간을 한다. 하루에 1큰술(30g) 정도 식전에 먹는다.


여성동아 2003년 5월 473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