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재기사

테마 창업

불황을 모르는 건강 관련 창업 아이템 베스트 5

업그레이드형 건강보조식품 전문점, 선식호떡, 약선요리, 향기배달, 허브꽃밥…

■ 기획·최호열 기자(honeypapa@donga.com) ■ 글·최은성 ■ 사진·정경진 ■ 도움말·이경희

2003. 03. 04

갈수록 복잡해지는 사회, 나날이 늘어가는 스트레스성 질병, 유해식품의 증가 등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 관련 사업이 여전히 인기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최근 더욱 세분화·전문화하고 있는 상황. 업그레이드형 건강보조식품 전문점, 허브꽃밥, 약선요리 등 새롭게 떠오르는 건강 창업 아이템 5가지의 성공전략 &실제 사례.

불황을 모르는 건강 관련 창업 아이템 베스트 5

흔히 ‘건강원’으로 불리는 건강보조식품 전문점의 전체 시장은 연간 1조원 규모로 추정하고 있다. 하지만 30∼40대 초반의 젊은층에게 건강원은 냄새나고 비위생적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다. 이런 젊은층을 겨냥해 만들어진 프랜차이즈 건강보조식품 전문점이 서무수건강명가. 기존 건강원의 이미지를 탈피해 인테리어를 밝고 쾌적한 분위기로 연출한 것이 특징이다.
인테리어뿐 아니라 건강보조식품 제조방법도 차별화했는데, 바로 본사에서 특허출원한 ‘황토를 이용한 중탕 가공 방법.’ 일반 중탕이 지나친 온도 과열로 영양소가 파괴될 우려가 있는 것과 달리 황토 속에서 발산되는 원적외선이 중탕의 맛과 효능을 높이고 불순물을 해독해준다. 소비자가 직접 가공장면을 볼 수 있도록 해 신뢰감이 높은 것도 장점이다.
붕어, 장어, 자라, 흑염소, 포도 등 다양한 재료를 혼합한 30여종의 엑기스 제품을 취급하는데, 가공 판매제품의 가격은 3만원에서 50만원까지 다양하다. 평균 마진율은 40∼80% 정도. 또한 소비자가 가지고 오는 각종 농·수산물 등을 가공해줄 수도 있고, 기계를 가지고 각 가정으로 찾아가 홍삼원액을 가공해주거나 다양한 한방차를 개발해 판매할 수도 있어 수입을 다변화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창업비용 & 수익
가맹비 3백만원, 시설집기비 1천9백만원, 인테리어비 8백만원(10평 기준) 등 점포임대비를 제외하고 총 3천만원이 들어간다. 수익은 창업 초기 객단가 20만원을 기준으로 하루 2개씩 팔린다고 계산할 때 월 매출 1천만원 정도의 수입을 올릴 수 있으며, 마진율 50%를 적용하고 임대료와 유지비를 제외하면 순이익은 4백만∼4백50만원 정도를 예상할 수 있다.
최적 입지
주요 고객은 30∼50대의 주부층이므로 굳이 A급 상권을 고집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건강보조식품은 충동구매가 아닌 철저한 계획에 따른 구매가 이뤄지므로 B급 상권이라도 대로변이나 시장의 입구 등이 적합하다.
운영전략
점주는 상품에 대한 전문 지식을 숙지하고 정확한 정보를 고객에게 전달해줄 수 있어야 한다. 동물성 식품 외에도 과일과 야채류를 이용한 다양한 음료, 한방차 등 요즘 사람들이 애용하는 건강 음료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좀더 다양한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비결이다. 문의 서무수건강명가 053-474-8833
선식호떡 전문점
호떡 전문점의 경쟁력은 재료에 있다. 최근 등장한 선식호떡은 보리, 현미 등 7가지 곡물과 계피, 감초 등의 한약재를 배합해 그 재료들이 어울려 내는 맛과 영양이 우수하다. 맛은 없지만 고른 영양 때문에 먹었던 기존의 선식과 달리 누구나 좋아하고 쉽게 먹을 수 있도록 호떡으로 개발하여 구수한 맛을 내었다. 수험생, 어린이, 노약자, 기타 성인병과 다이어트에 기능성 건강보조 식품으로 권장할 수 있다는 것이 본사의 설명이다.
재료는 본사에서 일반 반죽 형태가 아닌 ‘분말 형태’로 만들어서 공급하고 있는데, 6개월에서 1년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점주는 매일 필요한 만큼만 반죽하면 되기 때문에 재고가 쌓이지 않는다는 이점이 있다.
자동화 기계를 사용하여 호떡을 만든다는 것도 특징이다. 우선 점주가 본사에서 제공하는 프리믹스 형태의 반죽가루를 자동 반죽기에 넣고 1시간 정도 숙성시키면 저절로 반죽이 완성된다. 그 반죽을 자동 호떡제조기에 넣으면 12초마다 호떡이 하나씩 뚝뚝 떨어지고, 점주는 그 호떡을 굽기만 하면 된다. 12초 간격으로 호떡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대량 주문이 들어와도 큰 어려움이 없다. 호떡 제조 과정이 전부 기계화되어 있기 때문에 특별한 기술이 없이도 누구나 창업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위생적이고 안전하다.
비수기인 여름철에 대비해 선식 함유량이 50%가 넘는 ‘선식 파이’도 메뉴에 추가할 수 있다. 호떡은 기름에 튀기지만 파이는 굽는 것이기 때문에 맛이 담백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젊은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 호떡이 비수기인 여름철에서는 선식 파이를 주 메뉴로 판매하면 매출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불황을 모르는 건강 관련 창업 아이템 베스트 5

창업비용 & 수익
가맹비 1백만원, 자동 호떡기계·자동 반죽기·작업대·불판 등 시설비 8백50만원 등 총 9백50만원이 들어간다. 호떡 가격이 한개 5백원으로 하루 7백50개를 팔면 35만원, 월 매출액 1천만원 정도 예상할 수 있다. 마진율은 70%인데, 여기서 백화점이나 할인매장에 입점하는 경우나 역세권에 입지할 경우 들어가는 수입의 25%를 임대수수료로 지불해야 한다. 이를 제외한 순수 마진율은 50%로 월 순수입은 5백만원 정도가 예상된다. 비수기인 여름철에는 매출이 30% 정도 하락해 순수입은 3백만∼3백50만원 정도.
최적 입지
이 사업은 주거 밀집지역, 유동인구가 많은 역세권, 대학가, 영화관, 공연장 근처에 독립매장을 내는 것이 가장 좋다. 또 백화점이나 대형 할인매장 내에 숍인숍 형태로 창업이 가능하다. 기계가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 분식점이나 빵집 등의 매장에서 숍인숍 형태로 사업을 시작해도 된다.
운영전략
기존의 호떡과 달리 건강을 고려했다는 점을 최대한 부각시키는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깔끔하고 위생적인 분위기를 낼 수 있도록 점주는 항상 앞치마와 제복을 착용하고, 판매대의 청결 유지 등을 잊지 말아야 한다. 문의 복소문 02-866-6005
허브꽃밥 전문점
불황을 모르는 건강 관련 창업 아이템 베스트 5

80년대부터 허브를 국내에 들여와 허브시장을 개척한 (주)상수허브에서 개발한 새로운 건강음식이 ‘허브꽃밥’이다. ‘허브꽃밥’은 이곳에서 특허방법에 의해 직접 생산된 100% 무공해 허브와 허브 순, 허브꽃을 재료로 해 만들어진다. 신선한 허브의 순과 허브꽃은 여성의 피부미용은 물론 다이어트, 스트레스 해소, 노화방지에 이르기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식품.
허브꽃밥에 들어가는 메인 재료는 로즈메리, 라벤더, 타임, 세이지 등 20여 가지 허브. 여기에 허브고추장, 민트 물김치, 라벤더 된장국이 부재료로 곁들여져 향과 맛이 뛰어나고 건강에도 좋다. 가격은 6천원선. 고기와 함께 먹는 요리류는 1만2천∼1만5천원이다.
허브꽃밥 전문점에 가맹해 오픈할 때 본사에서 1천여개의 허브화분과 3백장의 허브파크랜드 입장권을 제공한다. 매년 5월이면 상수허브랜드에서는 환상적인 허브대축제가 열린다.
창업비용 & 수익
40평을 기준으로 가맹비 1천3백만원, 보증금 2백만원, 인테리어비 평당 1백70만원, 시설 집기비용 1천7백만원 등 점포구입비를 제외하고 총 1억원이 든다. 하루 예상 매출은 50∼60만원 정도로 월평균 1천5백만∼1천8백만원을 기대할 수 있다. 마진율 55%를 적용하고, 여기에 임대료나 인건비, 유지비를 제외하면 월 순수익은 6백만∼7백만원 정도.

최적 입지
허브는 여성들의 피부미용에도 좋을 뿐더러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기 때문에 여성들이 즐겨 찾는 백화점 및 여대 앞을 공략하는 것이 좋다. 또한 주위의 자연경치를 구경하면서 허브꽃밥을 즐길 수 있는 전원형이나 직장인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밀집지역도 좋은 입지라고 할 수 있다.
운영전략
주요 고객층이 아무래도 건강과 미용에 관심이 많은 20∼30대 여성이므로 허브가 미용과 건강에 좋다는 사실을 팸플릿 등을 통해 널리 알리는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 또 사업 초기 시식회 등을 통해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는 것도 중요하다. 이 외에도 음식과 함께 허브차나 허브초 등 허브용품을 판매하면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문의 상수허브 043-277-6633
향기배달 사업
불황을 모르는 건강 관련 창업 아이템 베스트 5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소비가 고급화되고 가치지향적으로 바뀌면서 향기 관련사업이 각광을 받고 있다.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의 쾌적한 생활환경에 대한 욕구와 함께 성장한 향기 관련사업은 마케팅 향기, 인테리어 향기, 아로마테라피, 천연살충제, 항균제 등 다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아로마테라피라고 불리는 허브에서 추출된 향기는 100% 천연 식물성 향으로 의학적으로도 치료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불안증, 우울증, 불면증에서부터 여드름, 습진 그리고 노화성 피부, 여성질환, 순환기 장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다.
향기배달 사업은 꽃, 과일, 나무, 식물 등에서 추출한 50여종의 천연향을 가정과 사무실에서 즐길 수 있도록 배달해주는 사업이다. 그 비결은 컴퓨터 시스템으로 완전 자동화된 분사기. 향은 압축캔에 담겨 배달되는데, 캔 1개로 점포의 경우 30∼35일 정도, 가정집은 35∼40일 정도 사용할 수 있다.
향기의 유지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분사기 설치 위치다. 설치장소는 공기의 흐름 방향을 확인하여 항상 공기가 유입되는 입구에 설치하는 것이 좋고, 창문이나 환풍기 옆에 설치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또 바닥에서 2m 정도 높이, 천장에서 최소 15cm 정도 아래가 분사기 설치장소로 적당하다.
방문판매가 대부분이며 기계를 구입하여 향기만 갈아 끼우는 방식과 기계를 렌트해 사용하는 회원제방식으로 운영된다. 향기 내용물이 들어있는 압축캔은 개당 2만원이고, 분사기계는 12만원인데, 렌트할 경우 월 3만원씩이다.
창업비용 & 수익
가맹비 2백만원, 초도상품비 1천만원으로 총 1천2백만원. 각 지역별 영업권을 보장해 줘 별다른 어려움 없이 영업이 가능하다. 맨손 창업이므로 고정고객을 확보하는 데 약 3∼5개월 정도 걸린다. 고정고객이 어느 정도 확보되면 월 매출 4백만∼6백만원을 올릴 수 있는데, 마진율이 60%이므로 월 수입 2백40만∼3백60만원을 기대할 수 있다.
최적 입지
배달업종이고 재택사업이 가능하므로 입지는 크게 구애받지 않는다. 하지만 점포 창업을 하는 경우 3천세대 이상이 자리한 대규모 아파트 단지나 오피스 밀집 지역이 유망하다.
운영전략
보통 한번 회원이 되면 도중에 사용을 중지하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고객 만족도가 높다는 것이 장점이다. 영업을 할 때는 오전에는 의류매장이나 가정집 방문, 저녁시간에는 카페·술집 방문 등의 계획을 세워서 움직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소비자를 유혹해서 판매하기보다 고객 스스로 필요하다고 느껴서 살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나이나 성별 등에 따라 선호하는 향이 다르므로 고객의 기호를 빨리 파악하는 것이 좋은 전략. 문의 바이오미스트 02-2601-9600

최근 몇년 사이에 세계 각 나라의 전통음식을 맛볼 수 있는 음식점들이 잇따라 생겨나고 있다. 이 가운데 건강음식으로 눈길을 끄는 것이 약선요리 전문점. 약선이란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다는 인간의 욕망에서 나온 중국의 오랜 식문화에서 발생한 한방요리로 생약이나 그외 약용가치가 높은 먹을거리를 잘 조합하여 조리한 전통적인 영양식이다.
음식의 종류는 탕류, 볶음류, 퓨전요리, 일품요리 등 다양한데, 가격은 탕류가 8천원, 요리류는 3만원선이다. 식자재는 본사에서 격일제로 공급받을 수 있으며 요리교육은 본사에서 3주간 실시한다. 주방인력의 경우 점주가 직접 구하면 되는데, 원할 경우 본사에서 알선해주기도 한다.
창업비용 & 수익
가맹비 1천만원, 주방설비 6백만∼7백만원, 인테리어비 평당 1백20만원으로 30평 표준점포를 기준으로 점포임대비를 제외한 총 투자비용은 5천2백만∼5천3백만원 정도. 1일 예상 매출액 1백만∼1백50만원으로 월매출 3천만∼4천5백만원을 기대할 수 있다. 여기서 원재료, 임대료, 인건비, 유지비 등을 제외한 순 마진율은 27∼30%. 따라서 9백만∼1천2백50만원 정도의 순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최적 입지
탕류 등 단품 위주로 판매할 때는 상가나 오피스타운 등이 적합하다. 1백평 이상 대형매장으로 할 때는 요리류를 즐길 수 있는 강남 일대, 명동 등이 적합하다.
운영전략
아직 일반인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약선요리의 장점을 알릴 수 있는 팸플릿 등을 만들어 배포하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시식회를 여는 등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문의 약선요리 02-3437-1006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