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인터넷 부록

우리 문화의 아름다움 느낄 수 있는 전통문화 관련 사이트 63

클릭! 현명한 주부를 위한 알짜 사이트

■ 기획·이지은 기자(smiley@donga.com) ■ 글·박윤희 서하나 이인재 이주영 함영주

2003. 02. 19

잊혀져가는 우리 문화를 찾아서 인터넷 여행을 떠나보자. 인터넷에는 각종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하여 우리의 전통문화를 흥미롭게 안내하고 있는 사이트들이 많다. 전통문화의 진수를 맛보며 다양한 정보도 얻고, 우리 문화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새삼 느끼게 될 것이다.

전통의 맛
●조이투푸드 www.joy2food.com
전통음식에서부터 현대음식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음식문화를 전반적으로 소개한다. ‘전문가 토크’에서는 궁중음식, 전통병과, 약선요리 등 여러 전통음식 전문가들이 분야별 요리법을 연재해 다양한 우리 음식과 요리법을 선보인다. ‘테마푸드’에서는 김치를 비롯하여 밥, 장, 한과, 나물, 떡 등 일상적인 우리 음식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
●궁중음식연구원 www.food.co.kr
한국의 궁중음식과 향토음식을 전승, 개발하려는 취지로 운영되는 사이트. 조선왕조 궁중음식 기능보유자인 황혜성씨와 한복려씨가 전통음식의 진수를 보여준다. 궁중음식의 배경과 상차림, 음식 재료 등을 소개하고, 시절식에 대한 정보도 상세히 안내한다. ‘이 달의 궁중음식’과 ‘한복려의 디미방’ 코너를 통해 일상에서 쉽게 궁중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비법을 알려준다.
●장이야기 www.sauce.or.kr
우리나라의 대표음식인 고추장, 된장, 간장을 세개의 방으로 나눠 관련 소식과 정보를 제공한다. 방별로 장의 유래와 종류, 제조방법, 효능 등을 설명해 놓았고, 사이버 전시관을 두어 제조업체별로 장을 소개한다. ‘장맛보기’ 코너에서는 세계지도와 함께 세계 속의 한인 음식점을 주소와 전화번호까지 상세히 안내하고 있다.
●떡사랑 www.net-in.co.kr/dotorido
떡의 역사와 어원, 관련 풍습, 떡 만들 때 쓰이는 전통도구 등을 소개한다. 또 치는 떡, 빚는 떡, 지지는 떡 등 만드는 방법에 따른 떡의 종류와 지역별 별미 떡을 안내한다. 지도를 클릭하면 각 도를 대표하는 떡과 특징 등을 사진과 함께 볼 수 있다.
●한국의 전통술 net-in.co.kr/banylee
술의 어원과 술의 역사를 시대별로 안내한다. 지역별, 절기별 전통주의 종류와 빚는 방법을 알려주며 술 관련의 속담 및 격언, 문학작품 속에 등장하는 전통술 등을 소개한다. 선조들의 음주문화와 나라별 음주문화, 신화에 얽힌 술 이야기, 숙취에 좋은 우리 음식 등 우리 술과 관련된 정보가 풍부하다.
●전통차의 향기 my.netian.com/~CWS73
차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함께 다구의 명칭과 용도를 설명해 놓았다. 차의 종류와 차 달이는 방법, 차 마시는 예절 등을 비롯하여 일상에서 차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일러준다. 국화차, 율무차, 들깨차, 구기자차 등 전통차에 대한 성분과 효능, 특징 등을 소개해 놓았다.

●한국전통건축 www.goarch.co.kr
우리의 전통건축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불교건축, 유교건축, 관영건축, 주거건축 등 용도별 및 지역별 검색이 가능하고 사이버 갤러리를 통해 전통건축의 미와 문화유산을 만날 수 있다. 건물의 역사와 특징은 물론 건축구조의 명칭까지 자세하게 소개한다. 특히 드라마 <태조 왕건>의 줄거리를 따라 역사를 흥미롭게 접하게 하는 코너가 눈길을 끈다.
●한국의 전통부채 members.tripod.co.kr/design1977
부채의 어원과 함께 전통부채의 구조와 종류를 소개하고 있다. 우선, 단선·접선·별선 등 종류별로 전통부채를 소개하는데 그 종류가 워낙 다양해 놀라울 정도다. 생소한 용어들이 많지만 사진과 함께 부채의 구조를 설명해놓아 감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국의 도자기 www.koreafolkart.com
우리 도자기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함께 전통 도자기의 맥을 잇는 대표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해 놓았다. ‘한국의 전통공예’ 코너에는 장도 및 유기, 나전칠기, 매듭, 소반 등의 이미지 사진을 올려놓아 아이들의 학습에도 도움이 된다. 도자기 쇼핑몰에서는 생활자기 등을 판매한다.
●우리의 전통의상 myhanbok.wo.to
한복의 구조와 전통의복을 구경할 수 있다. 시대별 한복의 변천사와 풍속을 소개하며 한복의 소재 및 문양, 장신구, 신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인기드라마 <허준> <여인천하> <명성왕후> 등에 등장하는 여러 종류의 한복을 사진과 함께 소개하고 있어 흥미롭다. 한복을 바르게 입는 법과 관리법 등도 알려준다.
●초전섬유 박물관 www.jculture.co.kr/museum
국내 유일한 섬유예술박물관으로 한국의 전통자수 및 조각보, 전통장신구, 전통한복 등을 소장하고 있다. 또 중국의 전통복식과 자수품, 장신구를 비롯하여 해외 전통 퀼트 및 패치워크, 세계의 민속 복식 인형 등을 함께 갖춰놓아 우리의 작품과 비교하며 감상하면 재미있을 듯.


전통문화와 역사정보
●디지털한국학 www.koreandb.net
한국문화와 한국학을 소개하는 전문사이트. 역사와 인물, 문학과 예술, 종교와 사상, 생활과 민속, 문화재 등 다양한 섹션을 통해 전반적인 우리 문화를 알려준다. 한국문화 관련 화상자료 및 역대인물을 검색할 수 있다. 또 ‘인물테마’ 코너에서는 본관과 성씨를 통해 자신의 조상을 알아볼 수도 있다. ‘한국의 전통놀이’와 ‘한국문화강좌’ 등 아이들의 학습에 도움이 될만한 다양한 코너들을 운영하고 있다.
●코리아루트 www.korearoot.co.kr
민담, 민요, 무속 등을 주제로 한 민속강의를 진행하고 민속기행과 축제 정보를 제공한다. 한국의 굿, 탈놀이, 설화, 세시풍속, 민간신앙의 현장 등을 찾아가 보고 동영상으로 생생하게 안내해 준다. 아이와 함께 들러볼 만한 ‘키드팡팡’은 우리의 전래동화를 플래시 애니메이션과 할머니의 음성을 통해 들려준다. 이외에 포크라디오, 리얼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코너를 운영중이다.
●함께하는 우리 www.koreartnet.com
전통음악 및 악기, 의례, 건축, 역사, 민화 등 전통문화와 관련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다양한 전통공연을 동영상으로 서비스하며 전통문화를 접할 수 있는 문화가족 사이트가 링크돼 있다. 민속백과사전을 편찬중인데 이는 CD로도 제작해 무료 보급할 예정이다.
세시풍속과 전래놀이
●연 www.koreakite.or.kr
한국민속연보존회 홈페이지. 신라 진덕여왕 때부터 전해오는 민속놀이인 전통 연날리기를 계승, 보급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다. 전통 연의 유래 및 역사, 특징, 만드는 방법 등을 비롯하여 연날리기 대회와 연 만들기 강좌를 안내한다. 각종 연 관련 행사 및 다양한 전통 연을 사진과 함께 소개하며 ‘세계의 연’ 코너를 클릭하면 여러 나라의 연을 구경할 수 있다.
●잊혀져가는 전래놀이를 찾아서 members.tripod.co.kr/playhome
어른에게는 동심을, 아이들에게는 우리 고유의 놀이문화를 보여주고 가르쳐줄 수 있는 곳. 전래놀이의 정의에서부터 종류와 놀이방법 등을 알려준다. 땅따먹기, 사방치기, 여우놀이, 공기놀이 등 다양한 전래놀이를 보면 마치 어릴 적으로 돌아간 듯한 착각마저 일게 한다. 홈페이지가 동화처럼 아기자기하게 꾸며져 있어 아이와 꼭 한번 들러볼 만하다.


문화재 및 고적답사, 전통문화 탐방
●문화재청 www.ocp.go.kr
문화재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문화재 및 관련도서 등을 검색할 수 있다. ‘남도의 정취를 찾아서’ ‘불교 및 유교문화의 흔적을 따라서’ ‘신라의 향기를 느끼며’ 등 테마별 탐방코스를 알려준다. 발굴 문화재 및 도난 문화재 관련 코너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지도로 안내하는 사이버 문화재 탐방은 전통문화여행을 위한 좋은 길잡이가 될 듯.
●고용호의 역사교실 soback.kornet21.net/~sk9505
문화재 및 인물을 사진자료와 함께 소개한다. 조선후기에서부터 일제시대까지 근대의 중요사건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놓아 우리의 근대사를 한눈에 짐작할 수 있다. 역사적 인물 및 사건 검색도 가능하다.
●고고코리아 www.gogokorea.co.kr
한국 문화관광 전문사이트로 방대하고 다채로운 정보가 자랑할 만하다. 한국인의 삶과 솜씨, 놀이, 먹을거리별로 우리의 문화를 소개하고 김치박물관, 도자기미술관, 국악박물관 등 이색체험을 할 수 있는 곳도 소개한다. 지역 축제별, 향토 먹을거리별, 계절별로 테마여행을 제안하고 지역별 관광명소와 문화축제, 먹을거리, 교통, 숙박 등의 정보를 알려준다.
●한국의 국립공원 www.npa.or.kr
우리나라 국립공원 내의 사찰과 문화재를 찾아가는 여행에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 20여개의 국립공원 현황과 국립공원 소식, 갤러리, 자료실 등을 운영하며 등산 안내지도를 얻을 수 있어 유용하다.
●고창의 고인돌 dolmen.new21.org
전북 고창의 고인돌을 알리기 위한 취지에서 운영되는 홈페이지. 고인돌의 분포현황과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설명하고 고인돌의 축조방법을 사진과 함께 올려놓았다. 게시판을 통해 고인돌 관련 기사를 소개하며 관련 홈페이지도 링크돼 있다.
궁궐 및 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www.nfm.go.kr
공예, 예술, 역사, 의복 등 다양한 주제로 한국인의 생활문화를 보여주는 곳. 국립민속박물관의 소장품뿐만 아니라 다른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자료를 모아 전시하기도 한다. 박물관 이용 안내는 물론 전통 연, 골무, 탈 만들기, 생활도자기 빚기 등 다양한 전통문화를 체험하게 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민속문화달력’을 통해 매달 행사를 안내하며 민속동화와 월별 세시풍속을 소개하는 코너도 마련돼 있다.
●한국등잔박물관 www.deungjan.or.kr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사용된 조명기구들을 전시하고 있어 한국등기의 변천사를 알 수 있다. 목등잔, 유기등잔, 철제등잔, 토기등잔 등 재질별 등잔을 비롯해 부엌, 안방, 사랑방 등에 사용했던 용도별 등잔과 시대별 등잔의 종류를 풍부한 사진자료와 함께 꼼꼼히 설명해 놓았다. 박물관사랑방을 통해서는 박물관 소식과 민속이야기 등을 소개한다.
●하회탈박물관 www.tal.or.kr
안동의 하회탈 박물관 홈페이지. 박물관의 안내는 물론 하회탈 관련 자료를 풍부하게 수록하고 있다. 한국탈의 역사와 분포, 재료 등을 소개하고 하회탈의 전설과 종류, 제작과정을 안내한다. 또 하회탈의 종류에 따라 관상학적 평을 해놓아 둘러보는 재미를 더해 주고 있다.
●송용진의 궁궐인생 my.dreamwiz.com/ssong500
입궐차비, 입궐하기, 집현전, 왕실 엿보기, 왕릉산책 등의 코너를 두어 궁궐의 기본상식에서부터 조선시대의 궁궐과 종묘사직에 대한 정보 등을 제공한다. 여러 궁궐의 답사내용을 사진과 함께 소개하며 운영자가 수집한 궁궐과 임금의 사진들을 수록하고 있다. 홈페이지의 구성과 배경음악이 산만한 편이지만 정보는 알차다.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곳
●국립국악원 www.ncktpa.go.kr
국립국악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국악원의 역사와 시설, 공연일정 등을 안내한다. 국립국악원에서는 가야금병창과 기악독주, 판소리, 무용, 민요, 사물놀이 등 다양한 국악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또 홈페이지의 자료실에 음악파일을 다수 소장하고 있어 직접 국악원을 찾지 않고도 우리의 음악을 느낄 수 있다.
●한국의 집 www.koreahouse.or.kr
전통한옥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사이트. 사랑채, 안채, 행랑채, 별당 후원 등의 모습을 보고 있으면 마치 전통한옥 속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전통 춤, 판소리, 사물놀이, 태평무 등을 동영상으로 소개하고 한국의 주거문화와 풍수지리, 전통가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국악닷컴 www.kukak.com
국악공연 및 음반을 소개하고 우리 음악을 제대로 감상하는 법을 일러주는 도우미 사이트. 특히 ‘배움터’의 ‘우리악기’ 코너에서는 악기 사진 위에 마우스를 옮겨놓기만 해도 소리를 바로 들을 수 있다. 또 팔도민요와 장단을 배울 수 있다.
●예지원 www.yejiwon.org
일반인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전통문화와 생활예절을 가르쳐주는 사이트. 주부들을 대상으로 한 ‘예지반’과 결혼을 앞둔 신부들을 위한 교육 코스인 ‘규수반’, 차문화와 예절을 배울 수 있는 ‘다도반’으로 나눠 운영한다. 인사예절과 관혼상제, 다도법 등을 사진과 함께 소개하고 있어 유용하다. 궁금한 점은 게시판을 통해 문의할 수 있다.
전통문화와 전문 쇼핑몰
●코리아프레젠트닷컴 www.koreapresent.com
전통문화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 5만원 이하에서부터 1백만원 이상까지 가격대별 선물아이템을 제안한다. ‘오만냥 쇼핑’ ‘테마 쇼핑’ ‘비즈니스 선물’ 등 여러 코너를 두어 다양한 문화상품을 소개한다. 토기인형, 문종 등 아기자기한 공예소품이 눈길을 끈다.
●소피아 www.shopia.co.kr
민속공예품에서부터 동양화, 생활한복, 부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화상품이 구비돼 있다. 전통한과, 제주민속주, 한방곶감 등 전통식품도 온라인 판매하며 상품검색도 가능하다. 또 우리의 역사와 문학, 생활풍습, 문화재, 문화축제 등을 안내한다. 쇼핑과 문화정보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곳.
●사이버 인사동 www.cyberinsadong.com
전통의 거리인 인사동을 안내하는 사이트로 전통공예 쇼핑몰도 운영한다. 다기와 머그컵 등 생활도자기가 주력상품. 액세서리와 인테리어상품도 갖춰져 있다. 매달 공방과 공예작가를 선정, 소개하며 전시일정 등도 제공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