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인터넷 부록

함께 사는 사회 만드는 봉사 사이트 47

클릭! 현명한 주부를 위한 알짜 사이트

■ 기획·이지은 기자(smiley@donga.com) ■ 글·박윤희 서하나 이인재 이주영 함영주

2003. 02. 19

주말에 가난하고 불쌍한 사람들을 도와주는 건 어떨까. 자녀가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기쁨과 더불어 사는 삶의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깨닫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인터넷에도 따뜻한 관심과 마음을 기다리는 봉사 사이트들이 참 많다. 사랑을 나눌 수 있는 다양한 봉사 사이트들을 모았다.

●UR1004 www.ur1004.org
사회봉사활동을 희망하는 사람들과 봉사가 필요한 곳을 맺어주는 사이트. 자원봉사활동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봉사의 참된 의미, 봉사인의 자세 등 기본 교육도 실시한다.
●가인 온 나라 자원봉사 마당 www.bongsa.com
전국의 자원봉사자들을 상호 연결해 주는 사이트. 현재 국내 지역, 분야별 자원봉사가 필요한 곳과 자원봉사할 사람을 연결하는 게시판을 운영중이며 전국의 자원봉사자 관련기관이나 시설을 소개한다. 사회복지, 장애인, 아동, 노인복지단체, 학교, 종교단체 사이트 등도 링크되어 있다.
●사랑나누기 www.volunteer114.co.kr
‘사랑지기’로 불리는 자원봉사자들이 운영하는 이 사이트는 전국을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등 16개의 지역으로 나눈 후 봉사자와 도움이 필요한 곳을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특별한 능력이 아니더라도 도배, 목공, 요리 등 평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그마한 능력으로 남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뜻한 세상 만들기 www.ddase.com
좀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자원봉사 활동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운영하는 비영리 사이트. 전국의 지역 봉사회를 조직해 자원봉사 문화를 확대해 가고 있다. 더불어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전국의 사회복지 시설을 소개하며 사회복지에 관한 각종 용어 및 법률자료도 제공한다.
●도우미넷 www.douminet.net
자원봉사활동 전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자원봉사, 후원, 기부, 사회복지시설, 시민단체 등을 소개하고 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봉사자들의 활동상황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 봉사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높일 수 있다.
●자원봉사전산망 bbs.vtnet.org
삼성복지재단과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자원봉사 및 사회복지정보 제공 사이트. 자원봉사 신청, 자원봉사 동향, 자원봉사 관련 각종 동호회 및 포럼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좀더 전문적인 자원봉사를 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봉사자 교육도 실시한다.
●봉사네트 www.bongsa.net
법인등록을 하지 못해 정부로부터 재정후원을 받지 못하는 미인가 시설을 중심으로 후원 및 봉사활동을 연결해 주는 사이트. 지원이 없어 더욱 열악한 환경에 있는 곳이다보니 도움의 손길이 더욱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봉사를 원해요’ ‘도움이 필요해요’ ‘1%기부금’ ‘좋은 친구 만들기’ 등의 세부메뉴를 통해 봉사활동을 할 수 있다

●파라미타 청소년협회 www.paramita.or.kr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곳으로 문화재 애호활동,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활동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주선하고 있다. 더불어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각종 자료 및 봉사 정보를 제공하고 ‘봉사활동을 했음’을 확인해 주는 증서도 발급한다.
●한국 청소년 자원봉사센터 www.youthvol.net
자녀가 남들과 더불어 사는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하기 바란다면 어렸을 때부터 자원봉사에 참여하게 하자. 이곳은 청소년기본법에 의해 전국 16개 시, 도에 설치된 청소년 자원봉사센터들을 총괄하는 사이트다. 또 자원봉사 소식, 자원봉사 관련 기사, 자원봉사자 모집 공고를 알려주는 메일링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천사캠페인 www.dds1004.com
치과의사들의 봉사모임 사이트. 현재 전국의 불우노인 1천명에게 ‘사랑의 무료 틀니 해드리기’ 행사인 ‘천사캠페인’을 벌이고 있고 앞으로 장애인 치료사업, 구강암 무료검진 및 치료사업, 안면기형 무료 치료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청림회 www.clsign.pe.kr
수화보급 및 청각장애인의 사회참여를 돕기 위해 만든 자원봉사 사이트. 회원가입을 하면 수화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정기모임을 통해 자원봉사 활동을 꾸준히 하고 있다. 회원은 주로 대학생, 직장인들이 많지만 점차 주부회원이 늘고 있는 추세.
●샘터야학 samter.org
교육은 인간다운 삶을 꾸려나가기 위해 필수 불가결한 요소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교육에서 탈락된 청소년들이 많은 실정. 샘터야학은 이들을 위한 야학동아리로 야학교실을 운영하며 불우 청소년들의 검정고시, 대학 진학 등을 돕고 있다.
●G.O.A.L www.goal.or.kr
입양인들이 한국의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모국에서 만든 자원봉사단체. 해외입양아들을 위한 ‘가족 찾기’ ‘형, 누나 프로그램’ ‘친어머니들과 입양 어머니들을 위한 지원단체’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 www.konos.go.kr
장기이식과 관련한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는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의 홈페이지로 장기 기증 및 이식 희망에 대한 신청을 받고 있다. 또 장기 기증과 이식에 대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수입의 일정액을 어려운 이웃에게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www.chest.or.kr
공동모금운동을 통해 사회복지에 관한 국민의 이해와 참여를 촉진시키고, 국민의 성금으로 사회복지 수준을 한단계 높이고자 하는 단체. 요즘 사랑의 열매 판매 운동을 전개하고 있는데 그 수익금은 전부 불우한 이웃을 돕는 데 쓰인다.
●도움넷 www.doumnet.net
도움넷은 접속한 사람이 기부 대상자를 직접 고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옷이나 가구 등 물품을 기부하려는 사람과 이런 물품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게시판을 통해 연결해 준다. 현재 3만여명의 회원들로부터 8천여만원의 기부금을 거두기도 했다.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 www.kfhi.or.kr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의 온라인 홈페이지로 후원 사례, 후원자 이야기, 기아 현황 및 국내외 봉사사업 등을 소개해 준다. 현재 기아에 허덕이고 있는 아프간 난민을 돕는 사업을 펼치고 있다. 또 인터넷 경매를 통한 후원활동도 하고 있다.
클릭하면 후원기업들이 대신 기부해 주는 사이트
●기아사이트 www.thehungersite.com
홈페이지에 있는 ‘Give Free Food(무료 식량제공)’ 버튼을 클릭하면 1컵 분량의 식량을 기아 난민에게 전해줄 수 있다. 후원 기업들이 클릭 수에 해당하는 돈을 이 사이트에 제공하는 형식이다. 이 사이트는 2년여 동안 네티즌의 ‘클릭’을 통해 북한을 비롯한 아시아, 중동, 중미, 동유럽 등 74개국의 기아 난민들에게 식량을 제공해 왔다.
●플랜인터내셔날 한국위원회 www.plankorea.or.kr
국제아동후원단체로 가난과 질병에 시달리는 제3세계 어린이들을 중점적으로 도와준다. 온라인을 통해 후원금 내기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데 현재 파고다외국어학원과 ‘1% 사랑 나누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 학원의 강의를 수강하면 수강료의 1%가 국제 어린이 돕기 후원기금으로 자동 적립된다.


●사랑의 먹거리 나눔 www.kongju1004.org
부모가 아이를 제대로 챙기지 못해 제때 식사를 못하는 아이들이 있다. 이들은 법적 요건이 성립되지 않아 생활보호대상자로 선정될 수도 없다. ‘사랑의 먹거리 나눔’은 이렇게 사각지대에 방치된 아이들을 찾아 급식 제공 및 후원을 하는 단체다.
●사랑의 친구들 www.friends.or.kr
이희호 여사가 명예총재로 있는 사랑 나눔 공동체로 결식아동, 실직여성가장, 외국인 노동자 돕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한다. 특히 결식아동을 돕기 위한 후원금 모금활동을 활발히 벌이고 있다.
●한국 늘사랑회 www.nulsarang.co.kr
소년소녀가장 및 어렵고 힘든 생활을 하고 있는 청소년들을 돕기 위해 만든 단체. 현재 2백여명의 후원회원과 4백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이 활동하고 있다.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가입을 할 수 있다.
●또다른 신화 www.shinwha.org
소년소녀가장에게 깊은 사랑은 물론 금전적인 도움을 주는 단체. 순수하게 결성된 시민단체로 소년소녀가장뿐 아니라 우리 사회의 소외된 모든 사람들을 돕는 자원봉사 활동을 벌이고 있다.
●새빛누리회 sbnuri.allmedicus.co.kr
백혈병과 재생불량성 빈혈 등 혈액 질환을 앓는 아이들을 후원하는 단체. 질환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각종 상담활동, 헌혈 주선, 다양한 캠페인 등을 전개하고 있다.
●SOS 휴먼 www.soshuman.com
소아암과 백혈병을 앓는 아이들을 후원자와 연결해 주는 사이트. 백혈병으로 자녀를 잃어야 했던 김상만씨가 자신의 슬픔을 승화시켜 운영하고 있어 더욱 뜻이 깊다. 최근에는 자선음반을 제작해 그 수익금으로 질병을 앓는 아이들을 도와주고 있다. 후원과 모금 활동을 통해 절망에 빠진 아이들에게 희망을 주는 곳.
독거 노인, 장애인 및 기타 불우이웃 지원 사이트
●로뎀 나무의 집 www.rodemnamoo.com
‘로뎀 나무의 집’은 독거 노인들이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로뎀 나무의 집을 후원하는 방법, 결연 및 자원봉사 방식 등을 안내하고 있다. 관심 있는 사람은 꼭 한번 방문해 보자.
●나눔의 마을 nanumimaeul.or.kr
무의탁노인을 돕기 위한 단체로 일반 시민들이 모여 후원과 방문활동을 하고 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직접 활동하지 못하더라도 후원금 기탁을 통해 불우한 이웃을 도울 수 있다.
●장애인 돕기 국토 대장정 www.okme.co.kr
장애인을 돕기 위해 모금과 각종 행사를 진행하는 단체. 해마다 실시하는 ‘장애인 돕기 국토 대장정 행사’에 대한 취지와 참가방법, 여행일정 등을 안내한다. 특히 대장정 행사에 대한 동영상 자료를 수록해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다.
●장애인실업자연대 ablework.or.kr
장애인 실업현황을 제대로 알리고 개선을 촉구하는 장애인 실업자 운동 단체. 활동소개는 물론 관련 사이트나 장애인 동아리 등을 링크해 놓았고, 사이버 종합상담실을 통해서 장애인들의 고민도 접수받는다.
●실직 노숙인 다시 서기 지원센터 homelesskr.org
노숙인들에게 평안한 잠자리를 제공함은 물론 취업을 알선해 주고 상담 및 의료진단을 해주는 등 다양한 지원활동을 하고 있는 사이트.
●안산외국인노동자센터 www.migrant.or.kr
우리 사회의 소외된 이웃 중에는 외국인 노동자들도 빼놓을 수 없다. ‘안산외국인노동자센터’는 이땅에서 고생하는 외국인 노동자들의 인권보호와 권익신장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