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센스 업 쿠킹

뉴욕풍 중국요리로 즐기는 퓨전 맛 체험

느끼하지 않고 세련된 맛이 좋다!

■ 기획·박정은 기자(jungeun@donga.com) ■ 사진·조영철 기자 ■ 요리·방영아

2003. 01. 13

배달음식 1순위 중국요리. 요즘은 느끼하지 않고 세련된 맛이 나는 뉴욕풍 중국요리가 유행이다. 뭔가 특별한 음식이 먹고 싶을 때, 별미로 준비하면 ‘딱’ 좋은 뉴욕풍 중국요리 7가지 제안.

뉴욕풍 중국요리로 즐기는 퓨전 맛 체험

■ 재료불린 해삼 1개, 새우살 50g, 돼지고기 100g, 청주 1큰술, 소금 ½작은술, 녹말가루 1작은술, 표고버섯 2개, 죽순 ¼개, 생강 1쪽, 대파 ½대, 간장 1큰술, 육수 1컵, 녹말물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① 불린 해삼은 4cm 길이로 토막내 채썰고, 새우살은 소금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② 돼지고기는 가늘게 채썰어 ①의 새우살과 함께 볼에 담은 다음 청주, 소금, 녹말가루를 넣어 밑간을 한다.③ 표고버섯은 가늘게 채썰고, 죽순은 통조림에서 꺼내어 물에 씻은 다음 빗살무늬를 살려 썬다.④ 생강은 얇게 편으로 썰고, 대파는 가늘게 채썬다.⑤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②의 돼지고기와 새우살을 넣어 볶는다.⑥ 팬에 ④의 대파와 생강을 넣어 볶다가 ⑤의 돼지고기와 새우살을 넣고 청주와 간장, 소금으로 간한다.⑦ ⑥에 해삼과 죽순, 표고버섯을 넣고 볶다가 재료가 어우러지면 육수를 붓고 한소끔 끓어오르면 녹말물을 풀어준다. 농도가 걸쭉해지면 참기름을 넣어 완성한다.
양상추굴소스볶음
뉴욕풍 중국요리로 즐기는 퓨전 맛 체험

■ 재료쇠고기 300g, 밑간양념(간장 1작은술, 녹말가루 1작은술, 청주 1큰술), 대파 1대, 마늘 3쪽, 양상추잎 8장, 설탕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굴소스 2큰술, 청주 1큰술, 물녹말 1큰술, 육수 ⅓컵
■ 만드는 법① 쇠고기는 한입 크기로 썰어 간장, 녹말가루, 청주를 넣고 밑간한다.② 양상추는 큼직하게 뜯어놓고, 대파와 마늘은 얇게 저며 썬다.③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①의 쇠고기를 넣어 살짝 볶아낸다.④ 팬에 다시 기름을 두르고 ②의 대파와 마늘을 넣어 볶다가 굴소스, 청주, 육수, 녹말물을 넣어 섞는다.⑤ 대파와 마늘, 굴소스의 맛이 어우러지면 ③의 쇠고기를 넣어 재빨리 볶아낸다.⑥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②의 양상추를 넣어 센 불에서 재빨리 볶으면서 설탕과 소금으로 맛을 낸다.⑦ 접시에 ⑥의 양상추를 담고 그위에 볶은 쇠고기를 얹어낸다.

뉴욕풍 중국요리로 즐기는 퓨전 맛 체험

■ 재료칵테일새우 300g, 밑간양념(생강즙 1큰술, 달걀흰자 1개 분량, 녹말가루 6큰술), 당근 50g, 양파 ¼개, 피망 ½개, 튀김기름 적당량, 칠리소스(토마토케첩 4큰술, 다진 양파 2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핫소스 1큰술, 청주 2큰술, 설탕 1큰술, 물엿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① 칵테일새우는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물기를 뺀 다음 생강즙과 달걀 흰자, 녹말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② 당근과 양파, 피망은 각각 손질하여 사방 1cm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③ 170℃의 튀김기름에 ①의 칵테일새우를 넣어 바삭하게 튀겨낸다.④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다진 양파를 넣어 볶는다. 여기에 토마토케첩을 넣고 볶아준 다음 설탕과 물엿, 청주, 핫소스를 넣고 끓인다.⑤ ④의 소스가 걸쭉해지면 준비한 당근과 양파, 피망을 넣고 끓이다가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다.⑥ ⑤의 칠리소스에 ③의 새우를 넣고 버무려 그릇에 담는다.

양장피냉채
뉴욕풍 중국요리로 즐기는 퓨전 맛 체험

■ 재료양장피 1개, 밑간양념(간장 ½큰술, 참기름 ½큰술, 설탕 1큰술), 칵테일새우 100g, 오이 ½개, 당근 100g, 배 ½개, 양파 ¼개, 당근 50g, 표고버섯 2개, 피망 1개, 굴소스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청주 ½큰술, 식용유 적당량, 소금·후추 약간씩, 겨자소스(익힌 겨자 ½큰술, 식초 2큰술, 설탕 2큰술, 간장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물 2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① 칵테일새우는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물기를 뺀다.② 오이와 당근은 가늘게 채썰고, 배는 껍질을 벗겨 가늘게 채썬다.③ 양장피는 끓는 물에 넣어 부드러워질 때까지 삶다가 건져 찬물에 씻은 다음 물기를 빼둔다. 여기에 간장과 참기름, 설탕을 넣고 밑간한다.④ 양파와 당근, 표고버섯, 피망은 가늘게 채썬다.⑤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④의 양파와 당근, 표고버섯, 피망을 넣어 볶다가 굴소스, 참기름, 청주, 소금, 후추를 넣고 볶는다.⑥ 볼에 분량의 재료를 섞어 겨자소스를 만든다.⑦ 접시에 준비한 칵테일새우와 채썬 오이, 당근, 배, 양장피를 담고 그 위에 ⑤의 볶은 야채를 얹은 다음 겨자소스를 끼얹어낸다.

중국식볶음면
뉴욕풍 중국요리로 즐기는 퓨전 맛 체험

■ 재료생면 200g, 쇠고기 100g, 표고버섯 3개, 양파 ¼개, 당근 70g, 청경채 2뿌리, 녹말가루 약간, 다진 마늘 1작은술, 굴소스 1큰술, 청주 1큰술, 육수 ½컵, 녹말물 2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참기름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① 쇠고기는 가늘게 채썰어 소금과 후추로 밑간하고 녹말가루를 넣어 섞는다.② 양파와 당근은 껍질을 벗겨 가늘게 채썰고, 표고버섯도 가늘게 채썬다.③ 청경채는 밑동을 자르고 4cm 길이로 잘라 가늘게 채썬다.④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생면을 삶아낸 다음 찬물에 헹구어 사리를 지어놓는다.⑤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준비한 양파, 당근을 넣어 볶다가 ①의 쇠고기와 ②의 표고버섯을 넣어 볶는다. 쇠고기가 익기 시작하면 굴소스와 청주, 육수를 넣고 뒤적인 다음 청경채를 넣어볶는다.⑥ ⑤에 생면을 넣고 볶아 맛이 어우러지면 녹말물을 넣어 걸쭉하게 끓인다.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하고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한다.

뉴욕풍 중국요리로 즐기는 퓨전 맛 체험

■ 재료닭안심 300g 밑간양념(생강즙 1큰술, 청주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녹말가루 ½컵, 달걀흰자 1개 분량, 땅콩 ½컵, 표고버섯 4개, 피망 1개, 양파 ½개, 마늘 2쪽, 튀김기름 적당량, 소스(간장 1½큰술, 굴소스 1큰술, 청주 2큰술, 식초 1큰술, 물엿 1큰술, 육수 ½컵, 참기름 ½큰술, 녹말물 3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① 닭안심은 힘줄과 기름을 자르고 한입 크기로 썰어 생강즙과 청주, 소금, 후추를 넣어 밑간한다.② 땅콩은 껍질을 벗기고, 표고버섯은 기둥을 잘라내고 4등분하여 썬다.③ 양파와 피망은 2cm 크기로 네모나게 썰고, 마늘은 저며 썬다.④ 밑간한 닭안심에 녹말가루와 달걀흰자를 넣고 고루 섞은 다음 170℃로 달구어진 튀김기름에 넣어 바삭하게 튀겨낸다.⑤ ④의 튀김기름에 땅콩을 넣어 노릇하게 튀겨낸 다음 기름기를 뺀다.⑥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③의 양파와 마늘을 넣어 볶다가 간장과 굴소스, 청주, 식초, 물엿, 육수를 넣고 끓인다.⑦ ⑥에 준비한 표고버섯과 닭안심, 땅콩, 피망을 넣고 끓이다가 녹말물을 넣어 걸쭉하게 만든다. 소금과 후추로 간하고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한다.



새우애피타이저
뉴욕풍 중국요리로 즐기는 퓨전 맛 체험

■ 재료패주 4개, 청주 2큰술, 대하 3마리, 대파 ½대, 생강 1쪽, 오이 ½개, 피딴 3개, 소금·후추 약간씩, 겨자소스(갠 겨자 2큰술, 식초 2큰술, 간장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 만드는 법① 대하는 소금물에 씻어 준비하고, 패주는 소금으로 씻어서 결 반대방향으로 2~3등분해 저며 썬다.② 끓는 물에 ①의 패주와 청주 1큰술을 넣어 살짝 데친다.③ 오이는 4cm 길이로 자른 다음 얇게 썰고, 대파와 생강은 얇게 저며 썬다.④ 접시에 ③의 대파와 생강을 깔고 대하를 얹은 다음 소금과 후추, 청주 1큰술을 뿌린 다음 김이 오른 찜통에 넣어 찐다.⑤ 찐 대하는 껍질을 벗기고 옆으로 반갈라 썬다.⑥ 피딴은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잘라 4등분한다.⑦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겨자소스를 만든다.⑧ 접시에 패주와 오이를 겹쳐 담고 대하와 피딴을 담은 다음 겨자소스를 뿌려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