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센스업 쿠킹 ②

‘매운맛’ 톡톡히 보여주는 얼큰 해장국

입안이 얼얼~ 이마엔 땀이 송송~

■ 기획·윤수정 기자(sueyoun@donga.com)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승주

2002. 12. 18

평소 남편이 얼큰한 음식을 좋아한다면 속풀이 해장국도 고춧가루를 팍팍 풀어 화끈하게 끓여보세요. 입안이 얼얼하도록 매운 국물맛에 정신이 번쩍! 한그릇 비우고 나면 쓰린 속도 확실하게 풀리지 않을까요?

‘매운맛’ 톡톡히 보여주는 얼큰 해장국


■ 재료감자 2개, 대파 1대, 밀가루 ⅓컵, 달걀 1개, 실파 2대, 물 5컵, 멸치가루 1큰술, 고추장 2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① 감자는 껍질을 벗겨 굵직하게 채썰고 대파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채썬 감자와 비슷한 길이로 자른 후 채썬다.② 채썬 감자와 파를 넓은 그릇에 담고 밀가루와 소금을 넣어 고루 버무리면서 가루옷을 입힌다.③ 달걀은 풀어놓고 실파는 뿌리를 자르고 송송 썬다.④ 냄비에 물 5컵을 담고 멸치가루를 넣어 팔팔 끓인 후 고추장을 풀어 한소끔 끓인다. 여기에 준비한 감자와 파를 넣어 팔팔 끓인다.⑤ ④에 달걀을 넣어 고루 저은 다음 다진 마늘과 소금, 후추를 넣어 간하고 송송 썬 실파를 올려낸다.
■ tips 감자와 대파를 채썰어 밀가루옷을 입힌 후 국을 끓이면 국물이 걸쭉해지면서 부드러워져 해장국으로 아주 좋다.



오징어국
‘매운맛’ 톡톡히 보여주는 얼큰 해장국

■ 재료오징어 1마리, 양파 ½개, 대파 ⅓대, 배추잎 3장, 고추기름 2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국간장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① 오징어는 몸통을 반으로 갈라 내장을 정리하고 껍질을 벗긴 다음 안쪽에 잔칼집을 넣어 1.5cm 폭으로 썬다.② 양파는 손질해 굵직하게 채썰고 대파는 뿌리를 자르고 송송 저며 썬다. 배추잎은 씻어 1cm 폭으로 썬다.③ 달군 냄비에 고추기름과 참기름을 넣은 후 오징어와 양파, 대파, 다진 마늘을 넣어 달달 볶다가 물 4컵을 붓고 센 불에서 팔팔 끓인다.④ ③에 국간장과 후추, 소금을 넣어 간한다.
■ tips 고추기름으로 갖은 재료를 달달 볶다가 물을 부어 국물을 만들면 매운 맛이 한층 강해진다.






콩나물김칫국
‘매운맛’ 톡톡히 보여주는 얼큰 해장국

■ 재료콩나물 100g, 배추김치 1-6포기, 국물내기용 멸치 10마리, 고춧가루·국간장 2작은술씩, 대파 ⅓대,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약간
■ 만드는 법① 콩나물은 씻어 물기를 빼고 배추김치는 속을 대충 털고 송송 썬다. 대파는 뿌리를 자르고 어슷하게 저며 썬다.② 냄비에 내장을 정리한 멸치와 물 4컵을 넣고 팔팔 끓으면 송송 썬 김치를 넣어 한소끔 더 끓인다.③ ②에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덮은 후 팔팔 끓이다가 고춧가루를 넣어 매운맛을 더한다.④ 국물이 어느 정도 끓으면 대파와 다진 마늘, 국간장을 넣어 간을 확인한 후 참기름을 한방울 떨어뜨린다.
■ tips 멸치 국물을 한소끔 끓인 후 송송 썬 김치를 넣어 끓이면 한층 시원한 국물맛을 낼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