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성수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3

최용환 프리랜서 기자

2024. 08. 15

독일의 컬처 매거진 기반 브랜드 032c와 미국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키스가 한국 진출 거점으로 압구정이 아닌 성수를 선택했다. 일본의 휴먼메이드도
올 9월 성수에 첫 한국 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다. 

최근 1년 사이 글로벌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들이 한국 시장에 물밀듯이 진출하고 있다. 먼저 2023년 8월 상징적인 스트리트 웨어 브랜드 슈프림(Supreme)이 서울 압구정에 첫 매장을 열어 화제를 모았다. 뒤이어 11월 슈프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출신 브랜든 바벤지엔이 이끄는 브랜드 노아(Noah)가 서울에 ‘노아 시티하우스’를 오픈했고, 2024년 2월에는 영국 스트리트 패션을 대표하는 브랜드 팔라스(Palace)가 영미일 외 첫 진출 국가로 한국을 선택했다.

스트리트 패션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글로벌 브랜드들이 앞다퉈 서울에 찾아왔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들이 깃발을 꽂은 곳은 모두 압구정이다. 그중에서도 도산공원과 압구정로데오역 사이 아주 인접한 공간으로, 세 브랜드의 매장 간 거리는 서로 채 500m도 되지 않는다.

이러한 흐름이 최근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 올해 한국에 새롭게 진출한 스트리트 웨어 브랜드들이 하나둘 성수를 거점으로 선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성수가 10여 년 사이 낙후된 공업 지역에서 매주 팝업스토어가 끊임없이 열리고 MZ들의 발길이 이어지는 ‘힙’의 성지로 변신한 것은 사실이다. 그럼에도 글로벌 스트리트 브랜드들의 발길은 좀처럼 성수를 향하지 않았는데, 올해부터 그 흐름이 바뀌고 있다. 컬처 매거진 기반의 독일 브랜드 032c와 미국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키스(Kith)가 한국에 진출하면서 선택한 곳은 모두 성수였다. 그리고 국내에도 많은 팬층을 지닌 일본 브랜드 휴먼메이드(Human Made)가 오는 9월 성수에 한국 첫 플래그십스토어를 오픈한다는 소식까지 전해졌다.

이제 성수에 갈 일이 생긴다면 팝업스토어 투어와 더불어 이 매장들을 들러보자. 오직 성수에서만 만날 수 있는 이 공간들은 단순한 쇼핑 이상의 경험을 선사하기 때문이다. 옷과 인테리어를 구경하는 것도 즐거운 일이지만, 각 브랜드의 배경과 한국 매장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요소들을 알고 간다면 더욱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플래그십스토어 ‘Kith Seoul Flagship’

서울 성동구 연무장길에 오픈한 ‘Kith Seoul Flagship’.

서울 성동구 연무장길에 오픈한 ‘Kith Seoul Flagship’.

키스는 2011년 로니 파이그가 뉴욕에서 창립한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다. 그는 친척이 운영하던 스니커즈 매장에서 커리어를 시작해 결국 자신의 스니커즈 숍 키스를 열었고, 이후 스트리트 웨어를 기반으로 다양한 영역을 다루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뉴욕을 시작으로 지금은 전 세계 6개국에서 19개 스토어만을 운영 중이다. 아시아에서는 오직 일본 도쿄와 한국 서울 스토어 2곳만 운영한다.

키스가 출시한 서울 한정판 컬렉션.

키스가 출시한 서울 한정판 컬렉션.

키스는 제품의 높은 완성도와 특별한 컬래버레이션 프로젝트들로 잘 알려져 있다. 아식스를 비롯해 뉴발란스, 나이키, 아디다스 같은 스포츠웨어 브랜드와 함께했다. 캘빈클라인, 리바이스, 태그호이어, 베르사체, 테일러메이드 등 다양한 패션 브랜드와도 손을 잡았다. BMW, 디즈니, 코카콜라 등 협업 대상은 패션계를 넘기도 했다. 최근 많은 브랜드가 경계 없는 협업을 선보이고 있는데, 키스는 이를 초창기부터 아주 성공적으로 보여준 대표적인 브랜드다. 자체 사업 분야도 다양하다. 멘즈 웨어뿐 아니라 우먼스, 키즈, 베이비 라인을 함께 운영 중이며, 편집 숍으로서 타 브랜드 제품들을 큐레이션하기도 한다. 키스 트리츠(Kith Treats)라는 자체 운영 디저트 바와 뉴욕의 올데이 다이닝 레스토랑 사델스(Sadelle’s) 협업 매장도 선보이고 있다.

레스토랑 사델스.

레스토랑 사델스.

5월 31일 문 연 키스 서울 스토어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플래그십스토어로, 앞에서 나열한 브랜드의 모든 영역을 만날 수 있다. 고급스러운 원목 인테리어로 마감된 1층에는 라이프스타일 제품의 큐레이션 및 판매 공간을 비롯해 우아한 샹들리에와 아늑한 소파가 마련된 라운지, 바이닐 레코드를 틀 수 있는 DJ 박스 그리고 시그니처 아이스크림을 맛볼 수 있는 키스 트리츠 바가 자리한다. 2층에서는 남성, 여성, 아동용 의류와 신발을 만날 수 있고, 3층과 4층 레스토랑 사델스의 아시아 최초 매장에서는 뉴욕 스타일 올데이 다이닝도 즐길 수 있다. 4층 테라스에서 성수동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것이 특징. 매장 오픈을 기념해 진로 소주 협업 제품을 비롯해 한국적 요소가 반영된 의류와 액세서리 등 키스 서울 한정판 캡슐 컬렉션을 내놓기도 했다.

ADD 서울특별시 성동구 연무장길 70 OPEN 오전 11시〜오후 8시



성수에서 만나는 베를린 감성 ‘032c Gallery Seoul’

032c는 베를린 외에 유일한 오프라인 스토어를 서울에 열었다.

032c는 베를린 외에 유일한 오프라인 스토어를 서울에 열었다.

창립자 외르크 코흐가 이끄는 032c는 2000년 독일 베를린에서 패션 및 컬처 매거진으로 시작했다. 잡지는 라프 시몬스, 예(카니예 웨스트), 헬무트 랭, 프랭크 오션 등 패션, 예술, 문화계의 여러 인물을 다룬 감각적인 화보와 실험적인 레이아웃, 날카로운 사설들로 주목을 모으며 점차 알려지게 됐다. 가수 씨엘과 BTS RM이 커버를 장식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독특한 이름은 브랜드의 상징인 붉은색을 나타내는 팬톤의 컬러 코드에서 따온 것이라고. 2016년부터는 미니멀하고 실험적인 스타일의 레디투웨어 컬렉션을 선보이는 자체 브랜드도 전개하고 있다.

4월 20일 오픈한 032c 갤러리 서울은 독일 베를린 본점 외의 유일한 오프라인 스토어다. 그리고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곳은 단순한 상업 공간이 아닌 문화적 역할도 겸하는 공간으로 만들어졌다. 베를린 기반의 건축 스튜디오 곤잘레스 하세가 디자인한 매장은 화이트 콘크리트와 크롬 소재를 사용해 베를린 매장과 마찬가지로 미니멀하고 인더스트리얼한 분위기가 두드러진다. 매장 중간에 위치한 벽이 주요 구조물 역할을 하며, 천장에 체인 링크와 크롬 레일을 설치해 옷을 걸어두는 구조가 독특하다. 매장은 중간의 벽을 경계로 레디투웨어 컬렉션, 매거진 등을 판매하는 리테일 섹션, 갤러리로 나눠져 있다..

매장 오픈을 기념해 서울 한정 ‘032c SEOUL’ 프린트 티셔츠가 발매되기도 했다. 외르크 코흐가 직접 서울 한정 제품을 더 출시할 것이라고 예고한 만큼 특별한 전용 아이템 발매도 기대해볼 만하다. 032c 갤러리 서울은 리테일 공간을 넘어, 예술과 문화가 융합된 장소로 운영될 방침이다.

ADD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이로 14길 10 
‌OPEN 오전 11시〜오후 8시

드디어 한국 상륙, 휴먼 메이드 ‘Human Made Seoul’

휴먼메이드는 일본 스트리트 패션을 대표하는 브랜드다.

휴먼메이드는 일본 스트리트 패션을 대표하는 브랜드다.

휴먼메이드는 일본 스트리트 패션을 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디자이너 니고가 2010년 설립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다. 니고는 일본 스트리트 패션 태동기부터 활약한 인물로, 2000년대 세계적 열풍을 일으킨 베이프(Bape)의 창립자이자 현 겐조(Kenzo)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기도 하다. 휴먼메이드는 베이프와 달리 ‘The Future is in the Past’라는 슬로건 아래 과거 아메리칸 워크웨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아이템들을 선보인다. 일반적 의류 라인부터 액세서리나 홈 웨어까지 폭넓은 아이템들을 출시하며, 아디다스와 블루보틀 등 다양한 브랜드들과 협업을 진행해왔다.

휴먼메이드는 우리나라에서도 마니아층을 중심으로 꾸준히 인기를 끌었고, 최근 몇 년 사이 BTS나 뉴진스 같은 유명 연예인들이 착용하면서 대중적으로도 많이 알려지게 됐다. 지난해 12월 웍스아웃 압구정 스토어에서 팝업스토어를 열어 특별한 협업 컬렉션을 출시하기도 했다. 그때부터 한국 진출에 대한 이야기는 흘러나왔지만, 구체적인 매장 정보가 알려진 것은 최근이다. 개장 시기는 오는 9월, 위치는 카시나 성수점과 누데이크 성수 등이 주변에 있는 성수이로다. 신규 매장은 지금까지의 다른 휴먼메이드 매장들처럼 정갈한 분위기로 꾸며질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 스토어 오픈에 맞춰, 니고를 비롯해 브랜드의 자문 역할을 맡고 있는 그의 동료들이 함께 한국을 찾게 될 것이라는 소문도 떠돈다. 대표적으로는 음악가이자 프로듀서 그리고 루이비통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도 활약 중인 퍼렐 윌리엄스, 아트 토이와 설치미술 작품들로 잘 알려진 카우스 그리고 나이키, 맥도날드, 블랙핑크와 협업 등으로 화제를 모은 베르디 등이 언급되고 있다. 또 이전 팝업스토어에서 출시한 진돗개 컬렉션에 이어 한국의 상징을 담아낸 서울 한정 컬렉션 출시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ADD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이로7길 39 
‌OPEN 근일 개점

#성수 #키스 #032c #휴먼메이드 #여성동아

사진 동아DB 
‌사진제공 한섬 한국관광공사 
‌사진출처 휴먼메이드홈페이지 032c홈페이지 WALLD공식홈페이지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