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For Husband

미중년·꽃중남을 아시나요?

대한민국 아저씨 업그레이드 프로젝트

기획 신연실 기자 | 사진 홍중식 기자|사진제공 MBC사진팀 SBS사진팀 REX

2009. 07. 10

미중년·꽃중남을 아시나요?

미중년이란?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의 김명민을 시작으로 ‘내조의 여왕’의 윤상현·최철호, ‘시티홀’의 차승원 등 멋스런 중년 배우들이 미중년(멋진 중년 남성)·꽃중년(꽃같은 중년 남성) 열풍을 일으키면서 3040 중년세대가 가지던 ‘아버지’ 혹은 ‘아저씨’ 이미지를 변화시키고 있다. 이 현상은 단순히 드라마에 의한 유행 코드가 아닌, 최근 중년 남성들의 뷰티, 패션, 헬스 분야에 대한 관심도가 점점 높아지며 또다른 사회 현상으로 자리잡고 있다.
현재 30대 후반부터 40대 초중반 남성들은 경제성장을 이루던 90년대에 사회생활을 시작해 문화와 여가를 즐기고 패션에 민감해지기 시작한 세대다. 부모 세대와는 달리 중년이 돼서도 인생을 즐기며 내적·외적으로 자신을 가꾸는 데 적극적인 이들이 많다. 게다가 요즘 같은 불황기, 젊은 20대와의 경쟁에서 나이가 들어 보이면 불리하다는 인식 때문에 세련된 외모로 불이익을 당하지 않으려는 남성들이 늘고 있어 미중년 트렌드는 꾸준히 지속될 전망이다.
사실 ‘미중년’ 등장 이전에도 중년 남성 대상의 패션 트렌드는 있었다. 2005년경 주목 받았던 ‘노무족(No More Uncle)’이 그것. ‘더 이상 아저씨가 아니다’라는 뜻의 신조어로 소위 능력 되는 남성들의 멋부리기 트렌드였다. 요즘의 미중년 트렌드와도 일맥 상통한다. 미중년이 되기 위한 첫번째 조건은 세월에 자신있게 맞서는 당당함이다. 눈가건 입가건 주름이 자연스럽게 지고, 희끗해지기 시작한 머리가 되려 시크하고, 슈트가 마치 제 피부인 양 어울리도록 다져진 몸에 품격 있는 따스함과 유머감각까지 갖춘 중년 남성이 바로 완벽한 미중년이다. 얼마 전 한국을 방문해 한국 사랑을 과시했던 휴 잭맨을 비롯해 조니 뎁, 브래드 피트, 크리스챤 베일 등 세월의 흐름을 고스란히 간직한 채 멋진 중년이 되어가는 이들이 대표적 인물! 어리고 예쁘장하기까지 한 ‘미소년’들과는 차원이 다른 깊은 매력이 느껴진다.




◈ 미중년 되기! STEP01 미중년 스타 패션 따라잡기
의상&소품협찬 루이까또즈 소다 헤지스 지이크 (02-2138-7781) 지오지아(02-512-0084) 코모도(02-548-3956) 벨그라비아 카운테스마라 미소페 닥스(02-542-0385) T.I포맨 타미힐피거컬렉션 엠비오(02-6928-7701) 잭앤질(02-540-7817) 자라(02-3413-9820) S.T.CO(02-540-2700) 스카겐(02-3446-9949))|코디네이터 정수영


정통과 트렌드를 하나로, 네오 클래식(Neo Classic) 슈트
미중년·꽃중남을 아시나요?

미중년 선두주자!
김명민 스타일


라펠 폭이 넓은 블레이저와 깃이 높은 셔츠, 서스펜더 등 클래식한 아이템을 트렌디한 아이템과 적절히 매치했다. 그의 시그니처 스타일인 네이비 블레이저와 다크브라운 슈트 팬츠 매치는 누구나 따라 하기 쉬운 코디 법.



블루 드레스 셔츠 10만원대 루이까또즈. 네이비 블레이저 가격미정 지오지아. 다크 브라운 팬츠 가격미정 코모도. 클래식 서스펜더 16만5천원 벨그라비아. 사선 스트라이프 타이 가격미정 T.I포맨. 사각 프레임 아이웨어 가격미정 잭앤질. 브라운 슬립온 슈즈 24만8천원 소다.

미중년·꽃중남을 아시나요?

베스트 활용한 트렌디 세미슈트
미중년을 널리 알리다
윤상현 스타일


베스트가 포함된 쓰리피스 슈트나 클래식한 베스트와 캐주얼 셔츠를 매치한 프레피 스타일을 보여준다. 화이트, 스카이블루, 베이지, 그린 등 화사한 컬러를 이용해 젊은 감각이 물씬 풍기는 트렌디 룩을 선보였다.

퍼플 컬러 도트 프린트 셔츠 10만원대 카운테스마라. 화이트 베스트 10만원대 헤지스. 화이트 테일러드 재킷 가격미정 타미힐피거컬렉션. 블루 팬츠 10만원대 엠비오. 도트 무늬 롱 머플러 4만9천원 자라. 브라운 레더 스트랩 워치 20만원대 루이까또즈. 화이트 스니커즈 가격미정 미소페.

미중년·꽃중남을 아시나요?

포켓치프&타이로 포인트 준 클래식 슈트
미중년의 또 다른 버전
최철호 스타일


탄탄한 몸에 딱 맞아 떨어지는 블랙, 네이비, 차콜그레이 쓰리피스 슈트로 카리스마 넘치는 슈트 차림을 연출한다. 컬러를 맞춘 타이와 포켓치프 및 각진 브리프케이스를 매치해 세련돼 보인다.

솔리드 네이비 쓰리피스 슈트 2백만원대, 블루 컬러 드레스 셔츠 20만원대, 브라운 컬러 도트 무늬 타이 9만5천원 닥스. 네이비 컬러 브리프케이스 9만9천원 S.T.CO. 원형 메탈 워치 29만원 스카겐. 블랙 드레스 업 슈즈 가격미정 지오지아.

미중년·꽃중남을 아시나요?

고급스러운 레트로풍 슈트
트렌디한 미중년
차승원 스타일


폭넓은 피크드 라펠, 더블 브레스티드, 와이드 스트라이프 등 복고적인 디테일이 가미된 슈트를 매치해 고급스러우면서 세련된 스타일을 선보였다. 라이트그레이, 베이지 등 밝은 컬러 슈트로 한층 젊어보이게 하는 것이 포인트!

그레이 슈트 1백만원대, 화이트 드레스 셔츠 20만원대, 네이비 컬러 타이 9만5천원 닥스. 챠콜 그레이 베스트 16만8천원 T.I포맨. 블랙 레더 벨트 6만원대 지이크. 블랙 슈즈 가격미정 미소페.

◈ 미중년 되기! STEP02 탄력있고 건강한 피부 만들기
제품협찬 및 도움말 아이오페포맨(080-023-5454)|소품협찬 몽블랑(02-3485-6627) 벨그라비아(02-542-0385)

미중년·꽃중남을 아시나요?

중년 남성의 피부를 위한 ‘아이오페포맨 파워에이징’ 라인
1 아이오페포맨 파워에이징 프로레티놀 낮에도 사용 가능한 남성 전용 프로레티놀 에센스. 60ml 5만5천원.
2 아이오페포맨 파워 브라이트닝 플루이드 수분공급, 피지조절, 칙칙함까지 개선하는 산뜻한 3 in 1 화이트닝 제품. 100ml 4만원.
3 아이오페포맨 파워에이징 에멀전 거친 피부결을 부드럽게 관리해주는 에멀전. 100ml 3만3천원.
4 아이오페포맨 파워에이징 스킨 탁월한 보습 기능의 촉촉한 젤 타입 스킨. 120ml 3만2천원.


이마나 미간의 주름, 귤껍질 같은 피부결은 남성들이 꼽는 대표적 피부 고민이다. 몇 년 전만 해도 여성들의 전유물과도 같았던 피부과에는 이러한 고민을 가지고 찾는 남성들이 늘고 있다. 대부분의 목적은 사회생활 또는 대인관계에서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함이다. 코스메틱 브랜드 아이오페의 설문조사(조사기관 더베스트마케팅코리아, 조사인원 802명, 조사기간 2009년 5월 한달간)에 따르면 대부분의 남성들이 외모 관리 중 ‘피부관리’를 필수 항목으로 꼽고, 타인의 외모를 평가할 때도 피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응답자의 74.3%를 차지한다. 또한 사회생활에서 외모가 미치는 영향력을 실감한 적 있다는 이들이 97.2%, 외모가 업무나 비즈니스 능력을 돋보이게 한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81.3%로 나타났다. 이 조사를 통해 밝혀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남성의 피부 고민은 바로 트러블·여드름(55.6%)과 주름·탄력(41.7%). 트러블과 여드름에 대한 고민은 30대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반면, 나이대가 높아질수록 주름이나 탄력에 대한 고민이 커진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화장품은 ‘스킨, 로션이 전부’라고 말하는 남성들이 93.1%나 되고, 나이가 많아질수록 본인이 직접 화장품을 구입하기보다는 배우자(혹은 여자친구)가 대신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의 경우 피부관리에 관심을 가지고는 있지만, 아직까지는 배우자의 몫이 크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중년 남성들 제1의 고민, 이마&미간 주름 해결하기
이마와 미간 주름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빠르게 나타난다. 이는 음주와 흡연, 자외선 노출, 업무로 인한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주원인이다. 이러한 주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술과 담배를 줄이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를 줄이며, 이마를 찌푸리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최선! 등산이나 골프 등 야외 스포츠를 즐길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운동 후는 물론 매일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는 안티에이징 제품을 발라 피부 노화 속도를 늦춘다. 피로를 풀기 위해 찾는 사우나는 피부의 수분 손실을 일으켜 피부 노화를 촉진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일주일에 1~2회, 15분 정도로 짧게 한다. 사우나 후에는 찬물로 마무리해 넓어진 모공을 좁힌다.
최근 코스메틱 브랜드에서는 이러한 피부 고민을 안고 있는 중년 남성을 대상으로 노화 속도를 늦춰 탄력 넘치고 건강한 피부로 가꿔주는 안티에이징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아이오페포맨에서는 얼마전 ‘남성용 레티놀’ 성분을 사용해 주름개선 기능성 인증 및 미백 기능성 인증을 받은 ‘파워에이징 라인’을 선보였다. 이는 주름 개선에 효과적인 레티놀 화장품이 더이상 여성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아이오페포맨 파워에이징 라인은 남성용 레티놀 성분과 항산화 능력이 뛰어난 녹차 새싹 추출물이 피부 주름을 개선하고, 건조한 남성의 피부에 촉촉하게 수분을 공급해 피부 재생 세포 활동을 도와 칙칙함을 개선한다.

30대에도 계속된다! 귤껍질 피부 만드는 성인 여드름 탈출
성인 여드름은 내장기관 이상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불규칙적인 식습관, 잦은 회식으로 인한 과음 등 내장기관 문제를 일으키는 요인을 줄여야 해결된다. 음주와 흡연이 잦다면 하루 2ℓ이상의 물을 마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돕는 케일이나 브로콜리, 당근 등이나 비타민 A·C가 풍부한 과일을 충분히 섭취한다. 철저한 클렌징은 물론 일주일에 1~2번씩 스크럽으로 묵은 각질을 제거하는 것도 필수!
연령별 피부고민(복수응답)
※아이오페 스킨 리포트 Vol.4 남성 피부솔루션

◈ 미중년 되기! STEP03 출렁거리는 뱃살 빼고 탄탄한 몸매 만들기
헤어&메이크업 W퓨리피(02-549-5395)|모델 문재석(A-TEAM 트레이너 02-6900-3806)|도움말 김지훈(A-TEAM 대표 트레이너)


중년 남성들의 최대 몸매 고민은 늘어만 가는 뱃살! 뱃살은 단순히 체중조절을 위한 유산소운동만으로 빠지지 않는다. 식이요법과 함께 복근을 단련하는 근력운동을 병행해야 날씬하면서도 탄탄한 배가 만들어진다. 트레이너가 강력 추천한 초간단 순환운동으로 20대 몸매를 되찾아 볼 것!

미중년 되기 순환운동
순환운동은 한 동작이 끝나면 쉬는 시간 없이 바로 다른 동작을 반복하는 트레이닝법. 일정한 횟수와 시간을 정해두고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사이드 스텝이나 피티 체조)을 3가지 이상 반복한다. 근력뿐 아니라, 근지구력, 심폐지구력을 강화시키고 유산소운동과 병행하기 때문에 체지방 감량에도 좋다. 1, 2의 순서로 동작을 섞어 일주일에 3회 이상하되, 각 동작은 15회씩 반복한다.

1 푸시업 → 스쿼트 → 사이드 스텝(좌우로 번갈아가며 연속적으로 뛰는 풋워크) → 벤치딥

2 크런치 → 런지 → 피티 체조(제자리에서 팔벌려 뛰기를 반복) → 데드리프트


푸시업 가슴 근육과 팔 근육은 물론 복근과 등 근육까지 상체 전반적인 근력 강화에 좋은 운동이다. 팔을 어깨 너비로 벌려 바닥을 짚고 엎드린 후 허리와 하체를 꼿꼿이 편 상태를 유지하면서 팔의 각도가 직각이 되도록 천천히 구부렸다가 펴는 동작을 반복한다.

스쿼트 가슴 앞으로 양팔을 모아 몸과 수직이 되게 올린 다음 허리를 곧게 펴고 선다. 엉덩이를 서서히 뒤로 빼면서 무릎이 직각이 되도록 앉아 허벅지가 바닥과 수평을 이루게 한 다음 천천히 일어나는 것을 반복한다. 하체 근육을 발달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벤치딥 의자를 뒤로하고 서서 두 팔은 편 채로 의자의 앉는 부분을 짚는다. 팔을 직각으로 서서히 구부리면서 몸 전체를 내렸다가 팔을 서서히 펴면서 몸 전체를 올리는 동작을 반복하면 바깥쪽 가슴 근육과 팔 뒤쪽 근육이 탄력 있게 올라간다.

크런치 윗몸일으키기와 비슷한 운동법으로 윗배 근육을 탄탄하게 만들어준다. 무릎을 세우고 바닥에 누운 상태로 양팔로 머리 뒤쪽을 감싼다.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가슴만 들어 올렸다가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내리는 동작을 반복한다.

런지 양 다리를 앞뒤로 넓게 벌리고 선 다음 앞으로 낸 다리의 무릎을 직각으로 굽히면서 뒤쪽 다리는 바닥에 닿을 정도로 구부려 앉았다가 일어난다. 상체를 바르게 편 상태를 유지하고, 양쪽 다리의 위치를 바꿔가면서 반복한다. 처진 엉덩이를 올려주고 허벅지 근육을 탄력 있게 만들 수 있다.

데드리프트 양손에 500ml 짜리 물병이나 1~1.5kg의 덤벨을 들고 다리는 어깨 너비로 벌려 선 채 시선은 정면을 향한다. 두 팔은 편 상태로 허리를 곧게 유지하면서 무릎을 적당히 구부렸다가 다시 펴는 동작을 반복하면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이 탄탄해진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