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톡스(detox)란? ‘독소(tox)를 없앤다(de-)’는 의미로, 잘못된 생활 습관과 공해 등으로 몸속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물이나 차 등 노폐물을 걸러낼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해 몸에 쌓인 독소들을 제거하고, 명상이나 요가·마사지 등으로 피로를 풀어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 준다.
▼ 맑고 촉촉한 피부 만들어주는 Face Detox Project
세안을 통한 데톡스
외출 후 돌아오면 공기 속에 있던 중금속이나 오염물질이 몸에 쌓이게 된다. 피부를 깨끗이 세안해 노폐물을 씻어내는데 이중 세안 후 스팀타월을 해주면 피부의 모공이 열려 노폐물의 배출이 활발해진다.
각질제거 데톡스
각질은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지나치게 많이 쌓이면 모공을 막고 얼굴의 노폐물이 배출되지 않도록 막는다. 일주일에 1~2회 스팀타월로 각질을 부드럽게 한 후 스크럽 제품을 이용해 각질을 제거해준다. 각질 제거가 끝나면 피부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다.
진정·수렴 효과가 있는 알로에팩
알로에는 피부를 진정시키고 탄력·미백·노화방지까지 해주는 식물. 껍질을 벗기고 믹서에 넣어 간 알로에를 가제를 덮은 얼굴에 발라 팩을 한다. 피부 독소를 없애줄 뿐 아니라 찬 성질이 있어 몸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다. 팩을 할 때 알로에를 요구르트와 함께 갈아 마시면 위장 기능 회복효과도 볼 수 있다. 단, 알로에를 많이 섭취할 경우 생리혈이 많아질 수 있으므로 생리 중일 때는 먹지 않는다.
피부를 진정시키는 녹차팩
녹차에는 체지방 감소, 피부 노화 방지, 노폐물 배출을 돕는 카테킨 성분이 들어 있다. 카테킨 성분은 체내의 대사를 활발하게 해줄 뿐 아니라 몸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몸속을 깨끗하게 만들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녹차를 마시는 것도 좋지만 얼굴에 팩을 하는 것도 피부 정화에 도움이 된다. 달걀노른자 1개와 녹차가루를 걸쭉할 정도로 섞은 후 얼굴에 펴바르고, 15분 후 미온수로 씻어낸다.
피부 독소 배출하는 얼굴 마사지
얼굴에 로션이나 크림을 바를 때 간단히 지압을 해준다. 먼저 양손을 주먹 쥐고 눈썹 위에 가볍게 댄 후 머리 쪽으로 밀어준다. 다음으로 눈썹, 눈 아래, 콧방울 밑, 입술 끝을 양손 검지로 천천히 차례대로 꾹꾹 눌러준다. 이렇게 꾸준히 마사지해주면 혈액순환을 촉진해 피부색이 맑아지고 얼굴도 작아진다. 손바닥을 세게 비벼 열을 내준 다음, 얼굴에 가만히 대고 있는 것만으로도 혈액순환이 좋아진다.
얼굴이 푸석하고 부을 때는 목 마사지
목 마사지를 하면 기와 혈액순환이 좋아져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다. 손바닥으로 목 옆을 강하게 문지르고, 양 손바닥을 목 아랫부분부터 턱선을 향해 쓸어 올려준다. 목에 따뜻하게 열이 오른다고 느껴질 때까지 반복한다.
▼ 데톡스 뷰티 아이템
1 클라란스 쉐이핑 훼이셜 리프트 랩 스트레스, 열, 호르몬 변화 등으로 피부 조직에 쌓이는 불필요한 수분을 제거해 얼굴의 부기를 효과적으로 가라앉힌다. 75ml 5만원.
2 크리니크 컨티뉴어스 레스큐 안티옥시던트 모이스춰라이저 활성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항산화 모이스처라이저. 50ml 5만6천원.
3 아베다 패츌리 오일 손에 한 두 방울 떨어뜨려 마사지를 할 때 사용한다. 아로마 테라피 효과로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을 진징시켜주고 기와 혈액 순환을 좋게 해준다. 29.6ml 2만원.
4 슈에무라 리플레니싱 아이 젤 피부에 빠르게 수분을 공급하고 부기와 피로를 개선해주는 아이 젤. 15ml 4만8천원.
▼ 체내 독소 제거해 몸속까지 건강하게! Body Detox Project
물만 많이 마셔도 데톡스 OK
하루 2ℓ정도의 물을 마신다. 체내로 흡수된 물이 몸속 유해물질을 소변이나 땀 등으로 배출시켜주기 때문. 하루에 10컵 정도의 물을 마신다고 생각하고 수시로 1컵씩 마신다. 이때 벌컥벌컥 들이키면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천천히 조금씩 나눠 먹도록 한다.
안전한 먹거리 선택
데톡스에서 기본은 소식하는 것. 몸에 좋은 것도 과다하게 섭취하면 활성산소가 배출돼 몸속에 독성이 쌓이고 노화를 촉진한다. 장수 국가를 보면 대부분의 노인들이 소식하듯이 조금 부족한 듯 적게 먹어야 건강하다.
발효식품 매일 섭취
요구르트, 된장, 청국장 등 발효식품을 매일 먹는다. 발효식품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미생물들이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키고 몸속 세균을 죽인다. 또한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데톡스 식단
식이섬유는 몸속에서 훌륭한 청소부 역할을 한다. 배변활동을 돕는 것은 기본이고, 인체의 노폐물과 독소를 흡착·배설시키며 혈중 콜레스트롤과 중금속의 농도도 낮춘다. 야채샐러드, 무, 김치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한다.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목욕
근육 긴장을 풀어주는 아로마오일이나 목욕소금을 욕조에 푼 후 몸을 담근다. 아로마오일이 없다면 녹차나 먹다 남은 허브티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 반신욕이나 족욕도 혈액순환을 도와 몸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효과적. 반신욕은 42~45℃의 물을 배꼽이 잠기지 않을 정도로 욕조에 채운 다음 20분 정도 몸을 담그면 되고, 족욕은 40℃의 물이 담긴 양동이에 무릎 아래까지 담근 후 약 20분간 발을 담근다.
샤워할 때 간단히 할 수 있는 데톡스 마사지
샤워를 할 때 브러시나 샤워타월로 팔-다리-배-등-가슴의 순서로 마사지를 해준다. 먼저 충분히 거품을 낸 샤워타월을 둥글게 말아 팔은 손끝에서 어깨 방향으로, 다리는 발목에서 허벅지 방향으로 쓸어 올리듯이 마사지한다. 배는 배꼽을 중심으로 시계 방향으로 둥글게 마사지하고, 등은 샤워타월 끝을 등 뒤에서 사선으로 잡은 뒤 타월을 바깥쪽으로 당기듯 힘을 줘 문질러준다. 마지막으로 가슴은 시계 방향으로 둥글게 마사지한 후 턱에서 가슴, 배에서 가슴 방향으로 모아주듯 문질러 마무리한다.
주말 단식으로 독소 배출
주말을 이용해 체내 독소 배출을 돕는 단식을 한다. 아침은 흰죽과 야채주스, 점심은 감자나 과일 하나를 먹고, 저녁에는 고구마와 플레인 요구르트를 먹는다. 하루 2ℓ이상의 물을 마시며 산책, 조깅 등 무리가 가지 않는 가벼운 운동을 병행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몸속 독소가 배출된다. 이틀 정도 지속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피로도 한결 적어진다.
▼ 데톡스 뷰티 아이템
1 풀무원 생식순 몸속 중금속을 정화해주는 데톡스 생식. 40g×30포 13만원.
2 DHC BS 풋 미스트 발이 피로할 때 뿌려주면 열이 나며 노폐물이 배출된다. 120ml 1만6천원.
3 DHC 데톡스 슬리밍 프로그램 바스 솔트 혈액순환을 촉진해 땀과 노폐물을 배출시킨다. DHC BS 보스&솔트 50g 1만6천원.
4 프레시 사케 배스 효모가 살아 있는 청주로 만들어진 보디 입욕제. 체내 독소를 배출하고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며 심신을 회복시켜준다. 400ml 12만8천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