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는 피부에 영양과 수분을 공급할 뿐 아니라, 주름을 예방하고 노폐물을 없애 피부에 생기를 준다. 또한 해독 및 염증 제거와 같은 약용 효과도 있다. 허브의 꽃, 줄기, 잎, 열매 등에서 채취한 에센셜 오일로 마사지를 하면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고 피지 분비의 균형을 찾아 피부를 맑고 촉촉하게 가꿀 수 있다.
피부가 맑아지는 아로마 마사지
단, 에센셜 오일은 민감한 피부에는 자극이 강할 수 있으므로 먼저 에센셜 오일 1방울을 아몬드 오일 1티스푼에 섞어 귀뒤에 바르고 24시간 내에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지 않으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에센셜 오일은 반드시 캐리어 오일이나 베이스 오일로 희석해서 써야 한다. 특히 얼굴에 바를 때는 다른 신체부위에 바를 때보다 더 묽게 만들어 쓴다. 보통 0.5~1% 정도로 희석하면 적당하다. 캐리어 오일은 에센셜 오일을 묽게 만들기도 하지만, 에센셜 오일의 흡수를 돕고 피부에 윤기를 주는 역할도 한다.
마사지를 하기 전에는 이중 세안으로 피부를 깨끗이 씻고, 스킨과 로션을 발라 수분을 공급한다. 마사지는 피부결에 따라 이마의 주름은 펴듯이, 볼은 끌어올리듯이, 턱은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마사지한다. 마사지는 깨끗한 손으로 해야 하며, 몸이 따뜻할 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마사지를 하고 난 뒤에는 씻어내지 않고 그대로 자도 되지만, 오일을 바른 채로 햇빛을 쬐면 기미가 생길 수 있으므로 밖에 나갈 때는 꼭 닦아낸다.
내 피부에 어울리는 허브 오일 찾기
[중성 피부]피부 트러블이 거의 없는 중성 피부에는 제라늄이나 라벤더, 로만캐머마일이 적당하다.
[지성 피부]피지 분비가 왕성하기 때문에 세균이 번식해 염증이 생기기 쉬운 지성 피부에 페퍼민트를 사용하면 독소를 없애고 모공이 수축된다. 피지 분비의 균형을 잡는 제라늄과 라벤더도 좋다. 번들거리는 코에는 일랑일랑을, 블랙헤드에는 레몬그라스와 사이프러스를 섞어 마사지하면 효과가 좋다.
[여드름 피부]여드름 피부에는 티트리가 좋다. 티트리는 오래전부터 피부의 염증 치료에 쓰여왔을 만큼 살균 소독 효과가 뛰어나고, 면역 기능을 강화해 피부의 불순물을 없애는 효과가 뛰어나다. 세정·수렴 효과가 있는 제라늄과 항균력이 뛰어난 니아올린도 좋다.
[건성 피부]피부가 땅기고 각질이 생기는 건성 피부에는 로만캐머마일이나 재스민, 네롤리, 로즈가 효과적이다. 각질을 없애는 레몬밤이나 혈액 순환을 돕는 로즈메리, 피지 분비의 균형을 맞추는 제라늄과 라벤더, 베르가모트도 좋다.
[주름진 피부]주름이 생기고 탄력이 없는 피부엔 라벤더가 좋다. 라벤더는 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는 작용이 뛰어나다. 기미나 잡티가 많을 경우에는 라벤더와 캐머마일을 섞어 써도 좋다.
마사지 요령
① 에센셜 오일을 희석해 얼굴 전체에 부드럽게 바른다.② 두 손바닥 전체로 이마 가운데에서 관자놀이까지 마사지한다.③ 검지와 중지로 눈 꼬리부터 눈 밑, 눈머리를 거쳐 눈썹머리 밑까지 부드럽게 누르며 마사지 한다. 그런 다음 눈썹 위를 지나 눈 꼬리 부분까지 마사지해 준다. 손가락을 너무 눈 가까이 붙이지 않는다.④ 엄지를 제외한 네 손가락으로 광대뼈 위를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천천히 부드럽게 마사지한다.⑤ 두 손바닥 전체로 턱 가운데서 양쪽 귀 아래까지 마사지한다.⑥ 검지와 중지로 귀 아래를 3번 누른다.
허브는 스트레스를 풀고 뭉친 근육을 이완시키는 등 살이 빠지기 쉬운 상태로 만드는 효과가 있다. 또한 식욕을 억제해 식사량을 줄인다. 때문에 허브를 이용한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효과를 보기는 어렵지만 꾸준히 하면 날씬한 몸매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된다. 유산소 운동과 병행하면 효과가 더 크다.
[향기를 직접 맡는다]에센셜 오일을 두 가지 이상 섞은 뒤 손수건에 한두 방울 떨어뜨려 가지고 다니면서 수시로 향기를 맡거나, 공기 중에 뿌려 자연스럽게 들이마신다. 일랑일랑, 페퍼민트, 재스민, 유칼립투스 등의 향이 좋다. 스트레스를 풀고 식욕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허브 오일로 마사지한다]허브 오일 마사지는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 순환을 돕는 효과가 있다. 라벤더, 로즈메리, 그레이프프루트, 사이프러스, 주니퍼베리, 바질, 레몬그라스, 펜넬, 오렌지, 레몬 등이 주로 쓰인다. 캐리어 오일 30ml에 그레이프프루트 12방울, 주니퍼 6방울, 사이프러스 6방울을 섞거나 스위트 아몬드나 호호바 오일 30ml에 주니퍼베리 8방울과 그레이프프루트 10방울을 섞어 써도 좋다. 마사지는 부드럽게 하고, 지압점을 눌러가며 하면 더 좋다. 허리, 허벅지, 종아리 등 부위별로 군살을 빼려면 이뇨 작용이 있는 라벤더나 로즈메리, 주니퍼, 린덴 등을 사용한다. 운동할 때나 워밍업할 때는 베르가모트나 블랙페퍼, 운동하고 난 뒤에는 페퍼민트로 마사지하면 좋다.
마사지는 이렇게…
。목선에서 가슴을 향해 오일을 바르면서 마사지한 뒤 오른손 손바닥으로 가슴 가운데에서 림프샘이 있는 오른쪽 옆구리를 향해 마사지한다. 왼쪽도 같은 방법으로 한다.
。두 손으로 아랫배를 아래에서 위쪽으로 둥글게 쓸어 올리듯이 마사지한다. 옆구리를 한쪽 손으로 바깥에서 안쪽으로 마사지하고, 뱃살을 손가락으로 꼬집듯이 여러 번 튕긴다.
。팔과 허벅지는 큰 근육을 중심으로 위쪽으로 쓸어 올리면서 마사지한다.
[목욕으로 부기를 뺀다]욕조에 약간 뜨거운 물을 받고 그레이프프루트 6방울, 주니퍼베리 6방울, 레몬 6방울을 떨어뜨린 뒤 15~20분간 몸을 담근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피로 물질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목욕물의 온도를 조금 높이면 다이어트 효과를 높일 수 있고, 식물성 기름과 소금을 베이스로 한 입욕제를 한줌 넣으면 보습과 셰이프 업 효과를 함께 얻을 수 있다. 주니퍼베리는 발의 부기를 없애는 효과가 있으므로 족욕이나 반신욕을 할 때 이용하면 좋다. 마사지와 목욕법을 병행하면 효과가 더 크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