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diet lesson

발레 운동, 바오솔 다이어트

프랑스 여성의 날씬 몸매 비법

기획·강현숙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2013. 01. 03

최근 발레가 대중화되면서 배우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프랑스에서 인기 있는 바오솔은 앉거나 누워서 하는 발레 운동으로 동작이 간단해 따라 하기 쉽고 효과 또한 뛰어나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비뚤어진 자세를 바로잡아 척추를 곧게 세우고 아름다운 실루엣을 만들어준다.

발레 운동, 바오솔 다이어트


살도 빼고 몸매도 예쁘게! 발레 운동 바오솔
바오솔은 바닥에 앉거나 누워서 또는 엎드려서 하는 발레 운동으로 발레에서 발전한 테크닉이다. 1937년 프랑스의 보리스 크니아세프가 창안했으며, 초기에는 무용수들의 테크닉을 보충하고 바른 자세와 신체 강화를 돕는 운동으로 이용됐다. 이후 몸매 교정, 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난 운동으로 알려지며 인기를 모으고 있다.
바오솔은 대부분 앉거나 누워서 또는 엎드려서 동작을 하므로 척추가 바닥에 닿아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기 쉽다. 골반을 중심으로 자세를 교정하고 근육을 단련시켜 군살이 빠지고 다리 근육이 가늘고 길게 늘어나며 허리는 잘록해져 S라인을 만든다. 굳은 근육을 풀고 자세를 교정하는 과정에서 뇌를 자극해 굳은 머리와 삐뚤어진 마음을 유연하게 만든다. 런던 로열 발레 학교장 아놀드 하스겔은 거칠고 폭력적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바오솔 수업을 했는데 6개월 만에 행동이 차분해지고 밝고 긍정적으로 변했다고 말한다.

바오솔 3대 효과
다이어트 골반은 우리 몸의 기둥 역할을 하는 척추를 지탱하는 지반과 같다. 지반이 고르지 못하면 위에 세워진 건물도 위험하다. 골반이 바르지 못하면 골격이 삐뚤어지고 근육과 인대가 긴장하면서 노폐물이 쌓인다.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에너지로 쓰이지 못한 지방과 탄수화물이 몸에 쌓여 살이 찌고 여성 질환도 생길 수 있다. 바오솔은 뼈를 감싸고 있는 인대와 근육을 수축, 이완시켜 골반 전체를 바로잡는다. 골반이 교정되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골반 주위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한다.
S라인 몸의 중추 역할을 하는 골반을 자극해 척추의 균형을 잡고 상하좌우의 대칭을 바르게 만든다. 꾸준히 실시하면 건강하고 아름다운 S라인 몸매가 된다.
작은 얼굴 골반을 지탱하는 고관절은 얼굴형에도 영향을 미친다. 고관절이 벌어지면 골반도 벌어지고, 그에 맞춰 상체가 벌어지면서 두상과 얼굴형도 변한다. 바오솔을 꾸준히 하면 골반을 조여 두상과 얼굴이 작아진다.

발레 운동, 바오솔 다이어트


하루 10분 바오솔 다이어트
바오솔은 매일 꾸준히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 10분만 투자하면 몸매 미인, 건강 미인이 된다. 전체 동작을 순서대로 한 번 실시하고 익숙해지면 두 번 반복한다. 바오솔의 모든 동작은 발끝을 앞으로 쭉 뻗는 포엥트와 발끝을 몸 쪽으로 힘껏 당기는 플렉스동작이 함께 이뤄진다. 포엥트와 플렉스를 반복하면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원활해져 다리 부기가 빠지고 몸이 가벼워진다.



1 앙 데당 나투렐

발레 운동, 바오솔 다이어트


1 바닥에 앉아 다리와 발끝을 오므려 무릎을 세운다.
2 무릎을 내리고 발끝을 앞으로 쭉 뻗는다. ①~②를 2회 반복한다.
3 발끝을 몸 쪽으로 당겼다 앞으로 쭉 편다. 2회 반복한다.

2 앙 데오르 클라시크

발레 운동, 바오솔 다이어트


1 바닥에 누워 다리와 발끝이 바깥으로 향하도록 쭉 뻗는다.
2 양 발가락 끝을 붙이고 무릎을 당겨 다리를 마름모꼴로 만든다. ①~②를 2회 반복한다.
3 다리를 쭉 펴고 발끝을 몸 쪽으로 당겼다 다시 쭉 편다. 2회 반복한다.

3 포엥트 에 플렉스

발레 운동, 바오솔 다이어트


1 바닥에 엎드려 두 다리를 모아 뻗고 팔은 W자를 만들어 가슴 옆에 둔다.
2 양 발바닥을 붙이고 무릎을 당겨 다리를 마름모꼴로 만든다.
3 다리와 발끝을 쭉 뻗어 넓은 V자 모양을 만든다.
4 발끝을 몸 쪽으로 당겼다 쭉 편다.
5 다시 ②처럼 양 발바닥을 붙이고 무릎을 당겨 다리를 마름모꼴로 만든 뒤 아래로 쭉 편다.
6 발끝을 몸 쪽으로 당겼다 쭉 편다.

4 레 흐티레

발레 운동, 바오솔 다이어트


1 바닥에 엎드려 두 다리를 모아 뻗고 팔은 W자로 만들어 가슴 옆에 둔다.
2 양 발바닥을 붙이고 무릎을 당겨 다리를 마름모꼴로 만든다.
3 다리와 발바닥을 쭉 뻗어 넓은 V자 모양을 만든다.
4 오른쪽 다리를 접는다.
5 접은 다리를 펴고 왼쪽 다리도 접었다 편다.
6 양 발끝을 모아 다리를 마름모꼴로 만든 뒤 그대로 다리를 모아 쭉 편다.

발레 운동, 바오솔 다이어트


5 시조

발레 운동, 바오솔 다이어트


1 바닥에 엎드려 두 다리를 펴고 팔을 W자 모양으로 만든다.
2 두 다리와 발끝을 바깥쪽으로 향하도록 해 돌려 몸 쪽으로 당기고 왼발을 오른발 위에 포갠다.
3 포갠 다리를 어깨높이만큼 올리고 왼발과 오른발을 8회 교차시킨다.
4 ②의 자세로 돌아와 두 발끝을 아래로 쭉 펴고 왼발과 오른발을 8회 교차시킨다.

6 프리에 앙 레흐

발레 운동, 바오솔 다이어트


1 바닥에 누워 팔을 양옆으로 벌리고 다리와 발끝이 바깥으로 향하도록 쭉 뻗는다.
2 양 발바닥을 붙이고 무릎을 당겨 다리를 마름모꼴로 만든 뒤 다리를 직각으로 들어 올린다.
3 다리를 일직선으로 쭉 편다.
4 발뒤꿈치를 붙이고 발끝을 몸 쪽으로 당겨 무릎을 굽혔다 폈다 한다.
5 다리를 어깨너비만큼 벌렸다 오므린다.
6 다리를 내려 무릎을 구부리고 발뒤꿈치를 모아 마름모꼴을 만든 뒤 골반을 들어올렸다 내린다.

7 그랑 바트망

발레 운동, 바오솔 다이어트


1 오른쪽 옆으로 누워 오른팔은 귀 아래에 쭉 펴고 왼팔은 가슴 앞에 놓는다.
2 두 다리와 발을 바깥으로 향하도록 쭉 뻗어 발뒤꿈치가 서로 맞닿게 한다.
3 왼쪽 다리를 위로 힘껏 뻗으며 차올리고 내린다. 4회 반복한 뒤 반대로 돌아누워 앞의 동작을 반복한다.
4 모든 동작을 마친 후 팔을 위로 쭉 뻗고 발끝은 아래로 쭉 펴 있는 힘껏 기지개를 켠다.

아픈 증상 개선하는 바오솔 테라피
경직된 목

발레 운동, 바오솔 다이어트


1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려 5초간 유지한다. 반대쪽도 실시한다.
2 허리와 등을 곧게 펴고 목을 천천히 뒤로 젖힌다.
3 오른팔로 머리를 감싸 오른쪽으로 고개를 당긴다. 왼팔은 손목을 바깥으로 꺾어 아래로 쭉 뻗는다. 반대쪽도 실시한다.

팽팽하고 붓는 종아리

발레 운동, 바오솔 다이어트


1 의자를 잡고 두 발을 모아 선다.
2 오른발을 한 걸음 뒤로 뻗고 왼쪽 무릎을 살짝 굽혔다가 제자리로 돌아와 바로 선다. 반대쪽도 실시한다.
3 발뒤꿈치를 붙이고 발끝은 바깥으로 벌린다.
4 오른쪽 다리를 뒤로 쭉 뻗으며 왼쪽 무릎을 많이 굽힌다. 제자리로 돌아와 반대쪽도 실시한다.

하루 종일 긴장된 척추

발레 운동, 바오솔 다이어트


1 두 발을 나란히 모아 서고 천천히 무릎을 굽혔다 편다. 4회 반복.
2 다리를 어깨너비만큼 벌리고 천천히 무릎을 굽혔다 편다. 4회 반복.
3 발뒤꿈치를 붙이고 양쪽 발끝을 바깥으로 벌린다.
4 천천히 무릎을 굽혔다 편다. 4회 반복.

뻣뻣하고 묵직한 허리

발레 운동, 바오솔 다이어트


1 발뒤꿈치를 붙이고 양쪽 발끝을 바깥으로 벌린다. 오른팔을 머리 위로 둥글게 올리고 왼팔은 가슴 앞으로 둥글게 편다.
2 오른팔을 뒤로 어깨높이까지 내리면서 쭉 뻗고 왼팔은 오른팔과 일직선이 되도록 앞으로 뻗는다. 턱은 약간 들고 시선은 왼손 끝을 바라본다.
3 양팔을 앞으로 둥글게 모은다.
4 상체를 오른쪽으로 돌리면서 천천히 구부린다. 오른팔도 오른쪽으로 길게 펴고 왼팔은 머리 위로 둥글게 올린다.
5 상체를 천천히 뒤로 젖히며 오른팔도 위로 들어올려 양팔을 머리 위로 둥글게 올린다.
6 상체를 왼쪽으로 천천히 구부리며 왼팔을 왼쪽으로 길게 펴고 오른팔은 그대로 머리 위에 둔다. 전체 동작을 반대쪽으로 다시 한 번 한다.

뭉친 어깨

발레 운동, 바오솔 다이어트


1 팔을 쭉 뻗어 의자를 잡고 상체를 숙인다.
2 오른팔을 크게 한 바퀴 돌리며 코로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쉰다. 왼팔도 실시한다.
3 오른팔을 옆으로 높이 들어올리며 몸을 돌려 위를 본다. 팔을 올리며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내리며 입으로 내쉰다. 왼팔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4 상체를 숙여 손으로 바닥을 짚는다.
5 오른쪽 다리를 몸과 일직선이 되도록 들어올렸다 내린다. 왼쪽 다리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발레 운동, 바오솔 다이어트


바오솔 다이어트는…
프랑스 여성이 열광하는 바오솔 다이어트와 생활 속 증상 개선하는 바오솔 테라피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리스컴.

참고도서·바오솔 다이어트(리스컴)
장소협조·따뜻한 오후(02-322-9973 www.studioohoo.com)
의상·소품협찬·볼레로(02-2271-2738) 레페토(02-543-7685) 아메리칸어패럴(02-591-3345)
헤어·메이크업·이경민포레(홍대2호점 02-337-7444)
모델·정세라
스타일리스트·유민희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