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Special

집에서 즐기는 건강 홈스파

피로 싹~ 풀고 건강한 피부 만드는

기획·정소나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 도움말·성호영(규림한의원 원장) 안성미(클라란스코리아 PR) 오유리(애브뉴준오 두피케어 실장) 이지선(CNP 차앤박피부과 인천점 원장) ■ 제품협찬·더바디샵(02-759-0722) 로레알파리(080-565-5678) 록시땅(02-3014-2960) 리리코스(080-023-5454) 아베다(02-2056-5800) 아비노(080-023-1414) 오리진스(02-3440-2691) 왓킨스(02-792-2633) 케라스타즈(080-099-5000) 코리아나화장품(080-022-5013) 클라란스(02-3014-2915) 프레쉬(02-547-8985) ■ 의상 및 소품협찬·더오가닉코튼(02-792-2633) ■ 스타일링·상영&지현(NODA+1 www.noda.co.kr) ■ 헤어&메이크업·앳폼 조성아(02-517-5436) ■ 모델·임수정

2007. 12. 22

따뜻한 온천욕이 그리운 계절, 멀리 떠나지 않아도 집에서 온천 못지않은 스파를 즐길 수 있다. 데톡스 스파, 테라피 스파, 풋 스파, 헤드 스파 등 취향에 따라 골라 즐길 수 있는 홈스파 노하우를 소개한다.

집에서 즐기는 건강 홈스파

피로 풀어주는 스파, 집에서 즐기기
벨기에의 휴양지 이름에서 유래했다는 스파. 원래는 온천욕을 뜻하지만 요즘에는 욕조에 몸을 담가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고 휴식을 취하는 입욕의 의미로 쓰인다. 잠들기 전에 즐기는 20~30분간의 스파는 몸속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혈액순환을 돕고, 노폐물을 땀으로 배출시켜 피로를 풀어줘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 면역력을 높여 감기 등 잔병을 예방하고 매끈한 피부와 날씬한 몸매를 가꾸는 데도 효과적이다.

Step 1 입욕 준비하기
식사 1시간 후 시작 식사 후 바로 입욕하면 혈액이 위장에 몰려 소화를 방해하고, 배가 고프면 빈혈과 현기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식사 후 1시간이 지나 입욕한다.
간단 클렌징 얼굴 속 노폐물이 땀과 함께 빠져나올 수 있도록 메이크업을 깨끗이 지운다. 보디클렌저로 몸의 노폐물과 각질을 제거해 입욕제의 성분이 피부에 잘 흡수되게 한다.
목욕물 준비 입욕은 1주일에 2번 정도, 20~30분이 적당하다. 39℃ 전후의 미지근한 물은 피부미용에 좋고, 44℃ 정도의 뜨거운 물은 슬리밍 효과가 있다. 물이 너무 뜨거우면 피부를 보호하는 적당량의 피지까지 떨어져 나가 피부가 거칠고 건조해지며, 입욕시간이 너무 길면 피부의 유수분이 모두 빠져나가므로 주의한다.

Step 2 스파 즐기기
스파의 종류 입욕법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10여 분 정도 탕에서 몸을 풀고, 20분 정도 휴식을 취하는 방법을 2~3회 반복하면 혈액순환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전신욕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피로회복에 좋고, 반신욕은 생리불순이나 냉증이 있는 사람에게 적당하다. 좌욕은 치질이나 방광염, 생리통 등에 효과적이다. 무릎 아래쪽을 담그는 각탕은 어깨 결림과 다리가 붓고 피곤할 때 좋다.
입욕제로 효과 높이기 감기 기운이 있다면 라벤더나 티트리 오일을, 스트레스가 심할 때는 그레이프프루트나 바질 향의 오일을 한두 방울 떨어뜨리면 효과를 더할 수 있다.
샤워기 이용한 보디 마사지 샤워기의 수압을 이용해 마사지하면 물의 압력으로 몸에 쌓인 노폐물이 떨어져 나가 피부에 탄력을 주고 슬리밍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욕조에 몸을 담그고 있는 동안에도 몸을 계속 움직이면 물의 부력과 마찰로 인한 마사지 효과를 볼 수 있다.

Step 3 애프터 케어
수분 보충하기 스파를 하는 동안 흘린 땀으로 부족해진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미지근한 물을 마신다. 수분크림, 보디 로션이나 오일 등을 발라 건조함을 막는 것도 잊지 말 것.
몸 따뜻하게 유지하기 에너지가 소비돼 혈압과 맥박이 올라간 상태이므로 편안히 누워서 휴식하고, 혈액이 말초신경에 집중돼 있으므로 양말을 신거나 하반신에 타월을 덮어 체온을 유지한다.
집에서 즐기는 건강 홈스파

홈스파 전후 사용하는 뷰티 아이템
1 프레쉬 슈거 아사이 에이지 딜레이 바디 크림 항노화 성분인 아사이오일, 설탕과 시트러스 과일 추출물 등이 피부를 매끄럽고 탄력 있게 만들어주는 안티에에징 보디크림. 200ml 11만9천원.
2 아베다 캐리비안 테라피 플라워 워터 바질, 만다린, 오렌지 등의 유기농 에센셜 성분이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고 상쾌한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보디 트리트먼트. 250g 4만2천원.
3 더바디샵 셰어 바디 스크럽 보습효과가 있는 시어버터와 소야오일 성분이 들어 있어 각질 제거 후 피부를 촉촉하게 만드는 보디 스크럽. 200ml 2만3천원.
4 왓킨스 페퍼민트 풋 크림 지친 발에 생기를 더하고 부드럽게 가꿔준다. 325ml 2만3천원.
5 왓킨스 바닐라 컨디셔닝 샴푸 바닐라 추출물이 머리카락의 엉킴을 방지하고 촉촉함을 더하는 샴푸·린스 겸용 제품. 355ml 2만1천5백원.
6 록시땅 오렌지 리본 써니 샤워 오렌지에센셜오일과 노육 농축 성분이 피부를 유연하게 하고 시어버터 성분이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는 보디클렌저. 250ml 2만4천원.

집에서 즐기는 건강 홈스파

몸과 마음의 피로 다스리는 힐링 홈스파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 몸의 컨디션을 회복하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마음을 다스려 아름다움을 가꾸는 힐링 뷰티가 최신 트렌드.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는 동안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몸속 세포 조직에 산소와 영양이 풍부하게 공급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엔도르핀이 늘어난다. 또 통증이나 마비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긴장을 풀어주는 아로마오일을 활용하면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회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욕조에 들어가기 전 손바닥이나 부드러운 천에 몇 방울 떨어뜨려 향을 들이마시거나, 2~3가지 아로마오일을 섞어 욕조에 떨어뜨린다. 스파 후 보디로션이나 보디오일 등에 섞어 마사지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돼 피부가 매끄러워진다. 마늘이나 생강 등은 스트레스 해소뿐 아니라 감기예방·살균 효과가 있어 건강한 몸을 만들어주는 천연 입욕제. 살짝 삶아 욕조물에 넣거나 파슬리 1~2개를 함께 넣어 사용하면 냄새를 없앨 수 있다. 허브잎을 끓인 후 그 물을 욕조에 떨어뜨려 사용하면 두통이나 긴장완화에, 쑥이나 말린 귤껍질 등을 넣어 우리면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된다.



냉장고에서 찾은 천연 입욕제
집에서 즐기는 건강 홈스파

오이 특유의 향이 피로를 풀어주고 미백·진정 효과가 있어 피부를 맑게 해준다. 등과 가슴의 여드름을 완화시킨다. 오이 2개를 갈아 망에 넣어 사용한다.
녹차 노화방지와 피로회복, 살균 및 탈취 작용을 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도 효과적. 녹차 티백을 5~6개 모아서 욕조에 넣고 5분간 우려낸 후 입욕한다.
당근 피부에 탄력을 주고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당근 1개를 강판에 갈아 즙을 내 욕조 안에 넣는다.
레몬 비타민 C가 풍부해 미백 효과가 있고, 피로회복과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 레몬 1개를 얇게 썬 다음 욕조에 띄워 10분 정도 우려낸다.
청주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피로를 풀어준다. 알코올 성분이 피지를 분해해 땀샘이나 머리카락의 노폐물을 제거해준다. 욕조에 물을 절반 정도 채운 후 1.8ℓ청주 한 병을 붓고 잘 저은 다음 입욕한다. 따뜻한 물과 섞어 바로 몸에 끼얹어도 좋다.

힐링 효과 더하는 뷰티 아이템
집에서 즐기는 건강 홈스파

1 오리진스 쉬도니즘 인텐슬리 버블링 베스 시럽 히아루론산 나트륨과 글리세린 성분 등이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입욕제 겸용 보디클렌저. 200ml 3만2천원.
2 오리진스 캄 투 유어 센스 바디 수플레 라벤더, 로즈메리, 일랑일랑 등 에센셜오일의 향이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주고 올리브·포도씨·살구씨오일 등이 피부에 촉촉함을 더하는 보디크림. 200ml 4만2천원.
3 더바디샵 화이트 머스크 실큰 러스트 버블 배쓰 머스크 향이 몸과 마음에 안정을 주고 꿀, 글리세린 등이 보습효과를 주는 거품 목욕제. 400ml 1만9천원.
4 리리코스 스욍 엑스뽈리앙 뿌르 르 꼬르 미네랄 성분과 해양 성분이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를 매끄럽고 편안하게 해주는 젤 타입 스크럽. 150ml 3만5천원.

몸속 독소 제거해 건강해지는 데톡스 홈스파
집에서 즐기는 건강 홈스파

데톡스는 ‘해독’이라는 뜻으로, 몸 안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톡스 스파는 혈액순환을 도와 건강을 지켜준다. 흔하게 하는 반신욕이 데톡스 스파의 대표적인 방법. 반신욕을 할 때 물의 온도는 37~38℃가 적당하며 주 2~3회, 시간은 15~2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욕조에 들어가기 전에 물을 마시면 몸에 쌓인 노폐물이 배출되고 몸의 신진대사가 촉진되는 동시에 변비가 예방되는 효과도 있다.
물만 받아 반신욕을 하는 것보다는 혈액순환을 돕고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입욕제를 넣으면 효과가 배가된다. 목욕물에 녹차 티백 5개 정도를 넣은 뒤 입욕하면 녹차 속 카테킨 성분이 수돗물이나 세제 등의 해로운 성분을 해독해주고 미백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소금 3큰술을 욕조에 녹이면 삼투압 효과로 체내의 불순물을 빼주고, 미네랄 성분이 혈액순환을 돕는다. 대표적인 데톡스 식품인 다시마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데 마른 다시마를 가볍게 물에 헹군 뒤 천에 싸서 욕조에 넣는다.

반신욕과 함께 하면 효과만점! 독소 배출 스트레칭
집에서 즐기는 건강 홈스파

1 책상다리로 앉아 팔을 머리 위로 올린 뒤 양손을 맞잡는다.
2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양 손으로 뒷목을 지그시 누른다.
3 양팔을 위로 올리고 왼쪽 팔꿈치를 오른손으로 잡은 뒤 가볍게 눌러준다. 좌우 교대로 실시한다.
4 무릎을 꿇고 앉아 손등을 목 뒤에 대고 팔꿈치를 편 채 중심을 뒤로 이동시킨다.
5 무릎을 꿇고 앉아 팔을 쭉 펴고 상체를 앞으로 숙인다. 팔은 구부리지 않으면서 몸을 천천히 숙여 팔, 어깨, 등의 근육을 풀어준다.
6 왼쪽 다리를 구부리고 오른쪽 다리는 앞으로 쭉 뻗어 앉는다. 오른쪽 발끝을 세운 채 상체를 천천히 숙인다. 좌우 교대로 실시한다.

몸 속 독소 제거하는 뷰티 아이템
집에서 즐기는 건강 홈스파

1 클라란스 토탈 바디 리프트 바나카린과 호토니아 성분이 지방 세포를 분해하고 노폐물을 배출해 보디라인을 슬림하게 가꿔준다. 200ml 5만7천원.
2 아베다 캐리비안 테라피 바디 스크럽 캐리비안 사탕수수, 아보카도, 코코넛 추출물 등이 자극 없이 각질을 제거해 활기 있고 부드러운 피부로 가꿔준다. 450g 5만8천원.
3 아비노 스킨 릴리프 바스 트리트먼트 오트밀 성분이 자극 없이 몸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촉촉함을 더하는 입욕제. 340g 2만원대.
4 코리아나 에스제닉 바스 파우더 온천수의 미네랄 성분이 피부를 깨끗하고 매끈하게 가꿔주는 입욕제. 150g 1만7천원.
5 프레쉬 브라운 슈거 바디 폴리쉬 과다한 피지 분비를 진정시키고 피부 표면의 노폐물과 각질을 제거해둔다. 400g 10만2천원.

욕조 없이도 즐길 수 있는 풋 홈스파
입욕을 하기 부담스럽거나 집에 욕조가 없는 경우에는 따뜻한 물에 발을 담가 피로를 푸는 풋스파가 적당하다. 세숫대야나 오크통, 족탕기에 따뜻한 물을 넣고 발을 담그면 몸이 한결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전신욕을 할 때보다 약간 뜨거운 40~45℃의 물에 발을 담근다. 이때 물에 골프공이나 구슬 등을 넣어 발바닥으로 굴려주는 것도 좋다. 10분 정도 지나면 발을 담근 채 종아리에 스크럽 제품을 바르고 마사지를 하면서 씻어낸다. 발을 깨끗한 물에 헹구고 마른 수건으로 톡톡 두드려 물기를 닦아낸다. 마지막으로 발을 보호하고 발등과 발뒤꿈치가 촉촉하고 매끈해지도록 보습 제품을 발라 마무리한다. 림프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발바닥 중앙, 발꿈치, 발바닥을 주먹이나 나무 지압봉으로 꾹꾹 누르듯 자극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뜨거운 물을 담은 핫팩으로 배를 따뜻하게 한 후 풋스파를 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발의 피로 풀어주는 뷰티 아이템
집에서 즐기는 건강 홈스파

1 아베다 풋 릴리프 라벤더와 페퍼민트 성분이 발의 피로를 풀어준다. 125ml 3만5천원.
2 더바디샵 스파 위즈덤 아프리카 스파 핸즈앤핏 허니버터 유기농 꿀이 건조하고 거친 손과 발을 촉촉하고 매끄럽게 해주는 핸드·풋 크림. 125ml 2만4천원.
3 록시땅 시어버터 풋 크림 시어 버터 성분이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지친 발을 부드럽게 가꿔준다. 150ml 3만3천원.

두피 건강 지켜 탈모 줄이는 헤드 홈스파
피로에 지친 두피나 모발뿐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주는 헤드 스파는 두피의 노폐물과 더러움을 깨끗이 없애주고, 두피 마사지로 머리 전체에 활력과 영양을 더하는 스파.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할 수 있으며 마사지하듯 혼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헤드 스파를 시작하기 전 가볍게 브러싱한 후 두피에 물을 충분히 묻힌다. 샴푸를 골고루 발라 충분히 거품 낸 뒤 깨끗이 헹구고 마사지한다. 먼저 손바닥 전체로 목덜미를 잡고 꼬집듯 당기는 동작을 2~3회 반복해 목덜미를 마사지한다. 손가락으로 정수리 부분을 2~3회 지긋이 눌러주고, 양 손가락을 피아노 치듯 벌려 두피 전체를 고르게 누르는 동작을 2~3회 반복한다. 마지막으로 양 손바닥으로 귀 바로 위쪽을 지긋이 눌렀다 떼는 동작을 2~3회 반복하면 모발의 혈액순환이 좋아지면서 눈의 피로나 투통, 스트레스에도 효과적이다. 트리트먼트 후 한 번 더 두피를 자극하는 마사지를 하면 효과가 배가된다.

두피를 깨끗하게 가꿔주는 뷰티 아이템
집에서 즐기는 건강 홈스파

1 오리진스 진저 업 아로마틱 샴푸 모발의 산화를 막아주고 윤기와 볼륨을 더해 촉촉하게 가꿔준다. 200ml 1만8천원.
2 로레알파리 딥 모이스처 샴푸 천연 보습 성분이 건조하고 손상된 모발을 촉촉하게 가꿔준다. 300ml 1만2천원.
3 케라스타즈 뉴트리 데팡스 건조하고 민감한 모발에 단백질을 공급해 윤기와 부드러움을 더한다. 200ml 5만2천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