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D.I.Y class

내 아이를 위한 로맨틱 소품 D.I.Y

■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최혜원 ■ 작품제작·배효숙

2005. 05. 13

손바느질만으로 쉽게 만들 수 있는 귀여운 아이 소품 3가지를 배워보자. 발레리나 튜튜, 프로방스풍 보닛, 프릴 앞치마 등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내 아이를 위한 로맨틱한 소품 D.I.Y.

내 아이를 위한 로맨틱 소품 D.I.Y

내 아이를 위한 로맨틱 소품 D.I.Y

준비물망사 150×400cm, 허리밴드용 공단, 장미 조화·리본 약간씩, 23mm 폭 고무줄

바느질 포인트허리밴드를 달 때 스커트의 주름이 많아서 박음질하기 힘들 수도 있다. 이때는 미리 스커트의 허리 부분을 한 번 박아준 다음 허릿단을 달면 쉽다. 망사 원단의 경우 4각 망사와 6각 망사가 있는데 4각 망사는 주름을 잡았을 때 훨씬 풍성하지만 표면이 약간 거칠다. 6각 망사는 느낌이 부드러운 대신 주름이 약간 가라앉는다.

[만들어보세요]
① 패턴을 대고 재단한다. 시접은 치맛감의 경우 옆선에만 1cm 주고, 허리밴드는 사방으로 1cm씩 준다.
② 치마 2장의 옆선을 각각 박는다.
③ 겉치마(아랫단에서 반을 접도록 재단한 치마)는 옆선의 시접이 안으로 들어가도록 반 접는다.
내 아이를 위한 로맨틱 소품 D.I.Y

내 아이를 위한 로맨틱 소품 D.I.Y

④ 반으로 접은 겉치마의 안쪽에 조화 꽃잎을 골고루 넣는다.⑤ 겉치마와 속치마의 허리선에 주름을 잡는다.⑥ 허리밴드의 옆선을 박는다. 이때 고무줄 넣을 창구멍을 2cm 정도 남기고 박는다.⑦ 시접을 양쪽 1cm씩 접어 다린 후 다시 반 접어서 다린다.⑧ 겉치마, 속치마를 포갠 다음 허리밴드의 겉을 치마 안쪽 허릿단에 대고 시침핀을 꽂는다. 이때 중심, 옆선을 먼저 고정해서 주름이 균일하게 퍼지도록 조정한다.⑨ 허리밴드를 허리 둘레를 따라 박고 치마의 겉쪽으로 꺾어서 다시 박는다.⑩ 허리밴드에 고무줄을 끼고 코사주에 리본을 달아서 앞 중심에 단다.


준비물데님 150×90cm, 40수 스트라이프 면 110×50cm, 바이어스 테이프, 두꺼운 종이, 고무줄, 지름 2cm 단추 1개

바느질 포인트
목 둘레와 소매 둘레에 바이어스를 두를 때는 각 과정마다 다림질을 꼼꼼히 해주어야 예쁘게 완성된다. 소매 둘레의 바이어스가 밖으로 보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 남자아이를 위한 선물이라면 프릴 대신 컬러감 있는 바이어스 테이프로 둘러주고 주머니를 주름 없는 사각 모양으로 한다.



[만들어보세요]
내 아이를 위한 로맨틱 소품 D.I.Y

① 앞판, 뒤판, 주머니, 프릴을 시접 1cm로 각각 재단하고, 바이어스 테이프도 재단한다.② 주머니본을 두꺼운 종이에 대고 그려서 자른 다음 주머니감의 안에 대고 시접을 꺾어서 다린다. 시접 가장자리는 미리 오버로크해둔다.③ 주머니 입구 시접을 2번 접어 다린 다음 한번 박는다.④ 주머니 입구에 고무줄을 끼운다. 앞판에 주머니 달 곳을 초크로 표시한 다음 주머니를 단다.
내 아이를 위한 로맨틱 소품 D.I.Y

⑤ 앞판과 뒤판을 겉끼리 맞대고 어깨선을 박는다. 시접은 갈라서 다린다.⑥ 옆선을 박은 다음 시접을 갈라서 다린다.⑦ 프릴을 만들어 아랫단의 겉면에 프릴의 겉을 대고 박는다.⑧ 시접을 함께 오버로크한 다음 꺾어서 다림질하고 겉에서 완성선을 따라 한번 더 박는다.⑨ 소매 둘레의 겉에 프릴의 겉을 맞댄 다음 바이어스 테이프의 겉을 대고 시침핀으로 고정시킨 후 박는다.⑩ 시접을 안으로 완전히 꺾어넣어 박는다.⑪ 목 둘레와 뒷여밈 부분도 바이어스 테이프로 처리한다. 뒷부분에 단춧구멍을 뚫고 단추를 단다.


준비물40수 프린트 면(겉감용) 110×50 cm, 40수 단색 면(안감용) 110×50cm, 접착 심지 30×90cm

바느질 포인트보닛을 예쁘게 만들려면 재단과 바느질을 정확하게 해야 한다. 특히 바느질할 때 시침핀을 꼼꼼히 꽂아야 이어지는 부분의 길이가 어긋나지 않는다.

[만들어보세요]
내 아이를 위한 로맨틱 소품 D.I.Y

① 모자 몸판과 뒤판, 모자 밴드, 챙을 겉감과 안감으로 1장씩 재단하고 모자 끈 2장, 프릴을 재단한다. 시접은 사방 1cm로 한다. ② 모자 챙 안감과 겉감, 뒤판 안감에 접착 심지를 대고 다리미로 다려 붙인다.③ 프릴을 만든다. 모자 챙의 안감과 겉감 사이에 프릴을 끼워서 박는다.④ 몸판에 주름을 잡는다.
내 아이를 위한 로맨틱 소품 D.I.Y

⑤ 몸판과 뒤판을 겉끼리 대고 박는다. 안감도 같은 방법으로 박는다. 시접은 0.5cm 남기고 자른다.⑥ 안감과 겉감을 겉끼리 맞대고 아랫면을 박는다. 뒤집어서 다린다.⑦ 몸판과 모자 챙이 만나는 부분에 주름을 잡는다. 이때 안감과 겉감을 함께 주름 잡는다.⑧ 모자 밴드의 시접을 미리 접어서 다린 후 2장 사이에 몸판을 끼워 시침핀으로 고정한 다음 박는다.⑨ 안감 쪽 바이어스의 겉과 모자 챙의 안감이 맞닿게 놓고 박는다.⑩ 45cm 정도가 되도록 모자 끈을 만든다. 모자 밴드 사이에 끈을 끼워 박은 후 밴드를 따라 바느질한다.
배효숙
내 아이를 위한 로맨틱 소품 D.I.Y
의상을 전공하지는 않았지만 남다른 감각과 스타일이 돋보이는 옷 만들기 정보로 인터넷에 많은 주부 팬을 확보하고 있는 베테랑 주부. 그녀의 저서 ‘명품아이옷DIY’와 홈페이지 JOY OF making(www.jom.pe.kr)에는 베이식한 평상복, 특별한 날을 위한 파티복 등 필요에 따라 골라 입을 수 있는 아이옷 만들기 정보가 가득하다. 패브릭 선물 DIY 책을 준비하는중.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