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뷰티 아로마테라피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아로마테라피 마사지

■ 기획·김동희 ■ 사진·지재만 기자 ■ 도움말·(주)사라인터내셔널(080-554-5340) ■ 제품협찬·아로마러버(www.aromalover.co.kr)

2005. 01. 11

아로마테라피는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숙면을 도우며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다양한 에센셜오일을 활용해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아로마테라피 마사지법을 배워보자.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아로마테라피 마사지

아로마테라피는 허브의 꽃, 잎, 줄기, 뿌리 등에서 추출한 에센셜오일을 피부 또는 호흡기를 통해 체내에 흡수시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자연치유법이다. 에센셜 오일은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등 다양한 효과가 있으며 고농도로 농축되어 있어 피부에 직접 바르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피부에 직접 발라 마사지할 경우에는 캐리어오일에 희석시켜 사용한다.

마사지오일 만들기
에센셜오일을 희석하기 위해 사용되는 캐리어오일은 허브나 식물의 견과, 씨로 만들어진 것. 에센셜오일의 성분을 피부에 효과적으로 침투시켜 줄 뿐 아니라 그 자체로 마사지오일로 쓰이기도 한다. 캐리어오일은 미네랄과 필수 지방산, 비타민 A, 비타민 D, 비타민 E를 포함해 피부에 활력과 윤기를 주는 효과가 있다. 마사지오일은 10ml의 캐리어오일에 5방울의 에센셜오일을 섞어 만든다. 에센셜오일은 한 가지만 사용하는 것보다 두세 가지를 섞어 쓰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캐리어오일도 두세 가지를 섞어 사용할 수 있다.
썬스프릿(SUNSPIRIT) 30년 전통의 썬스프릿은 호주에서 아로마테라피 전문 회사로 유명하다. 천연 에센셜오일과 허브 연고, 마사지용 제품 등 보디 & 헤어케어 제품은 세계 각국에 수출돼 인기를 끌고 있다.
아로마테라피 마시지오일 사용법
레스스트레스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스위트 아몬드가 베이스오일로 생기를 주는 베르가모트, 통증을 완화시키는 블루 캐모마일을 섞어 만든 마사지오일. 제라늄 성분이 활력과 안정감을 되찾아주며 라벤더와 마조람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치통, 생리통도 완화시켜준다. 심신의 휴식을 돕는 네롤리, 페티그레인, 로즈메리 등도 함유되어 있다. 어깨와 목 등에 바르고 가볍게 마사지해주거나 목욕물에 10방울 정도 떨어뜨려 사용한다.

슬립타이트불면증에 좋은 마사지오일. 블루 캐모마일과 라벤더, 마조람이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숙면을 도와준다. 오렌지 나무의 어린 가지와 열매, 잎을 증류해 만든 페티그레인의 씁쓸하면서도 달콤한 향은 신경이 날카로워졌을 때 긴장을 풀어준다. 잠자기 전이나 목욕할 때 얼굴, 목, 팔에 부드럽게 마사지하며 전신에 바른다. 저혈압인 경우에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조인트릴리프생강 성분이 몸을 따뜻하게 하고 진통제 효과가 있는 라벤더가 긴장을 완화시킨다. 오레가늄은 뻣뻣해진 근육을 풀어줘 경련 등에 효과적이며, 로즈메리와 타임이 함께 작용해 붓는 것을 막아준다. 하루에 두 세 차례 마사지해주면 효과적이며 따뜻한 물에 10여 방울을 떨어뜨려 목욕해도 좋다. 간질이나 신장에 문제가 있을 땐 주의해서 사용한다.

셀루크렌즈셀룰라이트(물, 지방, 노폐물 등이 피하지방에 뭉쳐 있는 것)가 생기기 쉬운 엉덩이, 허벅지, 복부를 위한 마사지오일. 펜넬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면서 식욕을 감소시키고 제라늄과 그레이프푸르트는 노폐물 배출을 돕는다. 허벅지와 엉덩이 부위에 바르고 아래에서 심장방향으로 힘 있게 마사지한다. 저칼로리 식사와 운동을 병행하면 더 효과적.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아로마테라피 마사지

플루이드릴리즈몸 안에 축적된 노폐물의 배출을 돕는 마사지오일. 부기를 없애는 주니퍼, 페티그레인을 함유하고 있으며 로즈 성분이 혈액순환을 돕는다. 목욕물에 10방울 정도 넣고 배와 허리 아래를 마사지하면 생리 전 붓는 증상을 완화시켜준다. 신장염이 있는 경우 주의해서 사용한다.

라이브리레그스하루 종일 서 있어 다리가 아프고 피곤할 때 마사지하면 효과적. 사이프러스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제라늄, 주니퍼가 몸 속의 노폐물 제거를 돕고 라벤더가 통증을 완화시킨다. 아픈 다리 쪽을 부드럽게 마사지하다가 점차 심장 쪽으로 마사지해 올라온다. 신장염이 있는 경우 주의해서 사용한다.

로열 로즈두 종류의 장미 추출물이 기분 전환을 돕고 숙취에도 효과적이다. 목욕물에 10 방울 정도 넣어 사용하거나, 생리 중 몸이 뻐근하고 허리 등에 통증이 있을 때 배와 허리 아랫부분을 마사지해주면 좋다.

스포츠스타풍부한 비타민과 영양을 함유한 애프리콧 커넬과 위트점오일, 관절 부위의 염증이나 경련을 진정시키는 카주풋, 캄포, 클로브가 들어 있다. 유칼립투스가 피로감을 풀어주며 멘톨이 들어 있는 페퍼민트가 근육통을 완화시킨다. 운동 전후에 바르고 마사지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