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기획특집|밤&대추 상세 가이드

밤 & 대추 이용한 천연 미용법

“환절기 피부 트러블 막아줘요”

■ 글·김연주 ■ 사진·조영철 기자 ■ 모델·김민성 ■ 도움말·정은희(정에스테틱 원장)

2004. 10. 06

밤과 대추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노화를 막는 효과가 있어 팩이나 화장수 등의 천연 미용 재료로 많이 쓰인다. 밤과 대추를 이용한 자연 미용법을 알아보았다.

밤 & 대추 이용한 천연 미용법

10월은 피부가 건조해져 주름이 생기기 쉬운 계절이다. 또한 피부에서 분비된 피지를 그대로 방치하면 주름이 생기게 되므로 피부 손질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밤은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부를 매끄럽고 탄력 있게 한다. 특히 밤 껍질은 한방에서 ‘율피’라고 하는데, 예부터 기미·피부노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밤 껍질에 풍부한 타닌성분은 모공 수축 효과가 뛰어나 지성이나 여드름 피부의 늘어난 모공을 수축시키며 뾰루지 치료나 건성 피부의 부스럼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율피가루는 한방 약재상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건성 피부를 촉촉하게
[준비할 재료] 율피가루 1큰술, 꿀·우유 적당량씩
[만드는 법 & 사용하는 법]① 율피가루에 꿀과 우유를 넣어 얼굴에 펴 바르기 좋게 잘 갠다.② 세안한 얼굴에 ①을 골고루 펴 바른 뒤 물에 적신 거즈를 꼭 짜서 덮는다. 남은 팩재에 우유를 조금 더 타 묽게 만든 후 팩용 붓으로 덧바른다.③ 20분 정도 지나 팩재가 마르기 시작하면 거즈를 조심스럽게 떼어내고, 해면 스펀지를 물에 적신 뒤 꼭 짜서 팩재를 닦아낸다.
*스펀지가 없을 경우에는 물로 부드럽게 씻어낸다. 이때 절대로 세게 문지르지 않도록 주의한다.
여드름 피부에 효과만점
[준비할 재료] 율피가루 1큰술, 달걀흰자 1개, 요구르트 적당량
[만드는 법 & 사용하는 법]① 율피가루에 달걀흰자와 요구르트를 넣어 걸쭉하게 갠다.② 세안한 얼굴에 ①을 골고루 펴 바른 뒤 물에 적셔 꼭 짠 거즈를 덮고 거즈 위에 팩재를 덧바른다.③ 20분 정도 지나 팩재가 마르면 거즈를 조심스럽게 떼고, 해면 스펀지를 물에 적셔 꼭 짠 후 팩재를 닦아낸다.

예민한 피부진정 효과
[준비할 재료] 밤가루(밤을 말려 가루낸 것) 1큰술, 달걀노른자 1개, 꿀 1큰술
[만드는 법 & 사용하는 법]① 밤가루에 달걀노른자와 꿀을 넣어 잘 갠다.② 세안한 얼굴에 ①을 골고루 펴 바른 뒤 거즈를 덮고 다시 한 번 덧바른다.③ 20분 정도 지나면 거즈를 떼어낸 뒤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고 찬물로 마무리한다.

미백 효과 탁월
[준비할 재료] 밤가루 1큰술, 밀가루 1큰술, 우유 1큰술, 다시마물·레몬즙 적당량씩
[만드는 법 & 사용하는 법]① 밤가루에 밀가루와 우유, 다시마물, 레몬즙을 넣어 죽처럼 걸쭉하게 갠다.② 세안한 얼굴에 거즈를 깔고 ①을 팩용 붓으로 골고루 바른다.③ 15~20분 뒤에 거즈를 떼어내고 미지근한 물로 세안한 뒤 찬물로 마무리한다.

밤 & 대추 이용한 천연 미용법

대추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각종 미네랄이 들어 있어 피부를 촉촉하고 윤기 있게 가꿔준다. 노화를 막고 피부세포의 기능을 회복시키며, 민감한 피부를 가라앉히는 진정 효과가 있다. 또한 잔주름, 알레르기성 피부 등의 트러블을 개선해준다.



노화 방지 효과
[준비할 재료] 대추 20개, 물 5컵, 청주 3큰술, 레몬즙 2큰술
[만드는 법 & 사용하는 법]① 대추에 물을 붓고 물의 양이 2컵 정도로 줄 때까지 약한 불로 끓인다.② ①을 식힌 뒤에 청주와 레몬즙을 넣어 섞는다. 면보에 걸러 맑은 물만 받는다.③ ②를 냉장고에 차게 보관해두고 아침 저녁 세안 후 스킨 대용으로 바른다.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준비할 재료] 대추 5개, 물 2컵
[만드는 법 & 사용하는 법]① 냄비에 대추와 물을 넣어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약한 불로 뭉근히 달인다.② ①을 화장솜에 듬뿍 묻혀 깨끗이 세안한 얼굴에 붙인다.③ 10~20분이 지나면 떼어내고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는다.
민감한 피부 개선에 효과적
[준비할 재료] 대추 5개, 비타민 C 가루 1큰술, 꿀 1큰술
[만드는 법 & 사용하는 법]① 대추를 삶아서 씨를 빼고 으깬다.② 으깬 대추에 비타민 C 가루와 꿀을 넣고 흐르지 않을 정도로 걸쭉하게 갠다.③ 세안한 얼굴에 ②를 골고루 바른 뒤 15~20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는다.

기미 제거에 탁월
[준비할 재료] 대추 삶은 물 3큰술, 마사지용 오일 또는 에센스 오일 1큰술, 우유 1큰술, 밀가루 적당량
[만드는 법 & 사용하는 법]① 대추 삶은 물, 오일, 우유, 밀가루를 섞어 흐르지 않을 정도로 갠다.② 세안한 얼굴에 ①을 골고루 바르고 거즈를 덮은 뒤 팩재를 다시 한 번 바른다.③ 15~20분이 지나면 거즈를 떼어내고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는다.
*팩재가 너무 마르지 않도록 주의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