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별책부록|‘몸짱’만들기 대작전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원하는 대로 몸을 만들 수 있는 비법!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김이연 ||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 도움말·캘리포니아 휘트니스센터(02-2106-0999) 헬스앤슬림코리아(02-540-7677)

2004. 03. 17

단순히 마르고 늘씬한 몸매보다는 몸을 다듬어 탄력 있는 몸을 만드는 것이 요즘 다이어트 트렌드. 이름난 피트니스센터의 주부 몸짱 트레이너가 알려주는 몸매 다듬는 운동법과 몸매 좋기로 소문난 스타들의 다이어트 & 뷰티 시크릿 집중 분석.

최고의 몸짱 트레이너가 나섰다웨이트 트레이닝으로 탄력있는 몸매 만들기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건강하고 탄력있는 몸매를 위해서는 적절한 영양섭취와 함께 올바른 운동이 필수적이다. 몸짱 트레이너에게 배우는 운동법과 다이어트법.
이름난 주부 몸짱 트레이너인 캘리포니아 휘트니스클럽의 미즈라씨(32)와 헬스앤슬림의 진유노씨(36). 유명 연예인 못지않은 탄탄하고 늘씬한 몸매의 소유자들이다. 그들의 건강한 몸은 물론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날씬하고 탄력 있는 몸매 만들기를 위해 두 사람이 입을 모아 강조하는 것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의 적절한 조화, 그리고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계획적으로 운동하라는 것. 물론 굶는 것으로는 탄탄한 몸매를 만들 수 없다. 적절한 영양 섭취는 필수. 두명의 주부 트레이너가 말하는 효과적인 웨이트 트레이닝, 그리고 집에서 따라 하면 탄탄한 몸을 만들 수 있는 간편 운동법을 소개한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원하는 대로 몸을 만드는 운동
피트니스센터에서 주부들이 가장 많이 하는 러닝이나 몸매 관리에 효과적인 운동인 재즈댄스, 수영 등은 모두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 분해를 통해 슬림한 몸매를 만들 수 있고, 심혈관계를 건강하게 해주는 운동이다. 반면 몸을 다듬고 만들어주는 것은 근력 운동, 흔히 말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이다. 몸짱 아줌마와 같은 건강하고 탄탄한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과 웨이트 트레이닝을 적절히 병행해야 한다.

운동은 정확하고 바른 자세로, 꾸준히 장기간 해야 한다
근력 운동은 원리와 방법을 모르고 하면 효과를 볼 수 없다. 또 한순간에 되는 것도 아니다. 정확하고 바른 자세로 운동하고 힘들더라도 꾸준히 오랫동안 지속해야 한다. 근육통으로 힘들고 고통스러운 시간들을 이겨내야만 건강하고 탄탄한 몸매라는 결실을 맺을 수 있다.

굶지 말고 조금씩 자주 먹어야 지방이 빠진다
운동 후 음식을 먹는 것도 매우 중요한데 운동으로 몸속에 저장된 에너지를 소비한 만큼 다시 보충해주어야 한다. 대신 과식은 절대 금물! 실제 최근 ‘몸짱 아줌마’로 주목받고 있는 정다연씨(39) 경우 식사량을 줄이는 대신 하루 6끼 정도로 식사를 나누어서 했다고 한다. 운동 후에는 영양분이 많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야 하는데 주로 고구마나 감자 같은 탄수화물과 삶은 달걀, 저지방 우유, 두부 같은 단백질 식품을 먹는 것이 좋다.

올바른 피트니스를 위한 몸짱 트레이너의 조언
① 식사하고 나서 1시간 이상 지난 후 운동하기모든 운동은 식후 1시간 이상 지난 다음 해야 한다.
② 덤벨은 중량이 작은 것부터 시작한다덤벨은 자신의 근력에 맞게 작은 것부터 시작해서 점점 무거운 것으로 늘려가야 한다.
③ 3개월 이상 꾸준히 해야 한다어떤 운동이든 3개월이 고비. 그 고비를 넘겨야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④ 규칙적인 식사정확한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이 과식하지 않는 비결. 군것질 대신 감자나 피망, 브로콜리처럼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건강에도 좋고 과식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⑤ 운동 후에는 가급적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라몸을 탄탄하게 만들고 싶다면 운동 후 단백질 식품을 섭취할 것. 달걀흰자나 두부 같은 것이 좋다. 운동 중 목이 마를 땐 탄산음료 대신 두유를, 운동 후 허기진 배는 순두부백반으로~.
⑥ 몸무게 수치에 연연하지 말 것웨이트 트레이닝을 꾸준히 하면 몸이 탄탄하고 날씬해 보이지만 몸무게는 그다지 줄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지방이 없어진 대신 근육량이 늘었기 때문.
⑦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적절히 병행한다유산소 운동은 지방을 제거해 슬림한 몸을 만들고 심혈관계를 건강하게 하며, 근력 운동은 몸을 다듬고 만들어준다. 초보자라면 월수금에는 유산소 운동을 하고, 화목토에는 근력 운동을 하는 식으로 적절히 병행한다.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캘리포니아 휘트니스클럽 압구정점의 주부 트레이너 미즈라.


트레이너 미즈라 · 진유노 강추!집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예쁜 몸매 만들기’ 부위별 운동 10가지


탄탄한 팔로 가꿔주는 덤벨 운동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첫번째 운동
① 다리는 어깨 넓이보다 조금 넓게 벌리고 상체는 앞으로 약간 기울인다. 이때 의자를 붙잡아도 된다.② 팔을 뒤로 뻗어 2초간 정지, 다시 내리는 동작을 반복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단순히 시계추처럼 ‘왔다갔다’하는 것은 운동이 되지 않으므로 팔을 뒤로 뻗었을 때 확실히 멈추어 팔에 힘이 들어가도록 해야 한다. 팔을 바꾸어 가며 반복한다.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두번째 운동
①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리고 덤벨을 쥔 손이 앞을 바라보도록 똑바로 선다. ② 덤벨을 어깨까지 들어올렸다 내리는 동작을 반복한다. 이때 팔꿈치는 움직이지 않고 고정된 듯한 느낌으로 운동해야 한다. 팔을 바꾸어가며 반복한다. ③ 단련이 되면 양팔을 함께 해도 된다.
탄탄한 하체를 만들어주는 런지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① 다리를 어깨 넓이 보다 넓게 벌리고 팔은 허리 뒤로 뒷짐을 진다. 다리 방향과 나란히 되도록 몸을 90도 돌려 상체는 반듯하게 정면을 바라본다. 이때 바라보는 방향에서 앞다리는 바닥에 붙이고 뒷다리는 발뒤꿈치를 든다.② 그대로 앉았다 일어섰다를 반복한다. 앉았을 때 양 다리는 모두 직각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직각이 되지 않는 것은 다리를 조금 벌렸기 때문이므로 다리를 조금 더 벌려 동작을 한다.③ ④ 방향을 바꾸어 반복한다. 덤벨을 들고 하면 운동의 강도가 더 높아진다.
예쁜 몸매의 기본! 힙업 운동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① 매트 위에 무릎과 팔을 대고 엎드린다. 이때 팔과 다리가 바닥과 직각이 되도록 한다.② 허벅지와 종아리가 이루는 각이 90도가 되도록 다리를 들어올린다. 다리를 위로 차올리는 것이 아니라 들어올려 직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상태에서 1~2초 멈춘다.③ 올렸던 다리를 내리되 바닥에 닿지 않도록 하고 1~2초 멈춘다. 들어올렸다 내리기를 반복한다. 다리를 바꾸어 반복한다.
뱃살을 쏘옥~ 복근 운동
。아랫배 운동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① 양손을 엉덩이 아래에 놓고 양 다리는 자연스럽게 구부리고 눕는다.② 엉덩이에 반동을 주며 들어올린 후 2초간 멈춘다. 이때 손바닥이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아야 하며 들어올린 다리는 서로 벌어지지 않고 반듯하게 붙어 있도록 한다.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약간 구부려준다. ③ 올렸던 다리를 다시 내리되 바닥에 닿지 않고 약간 뜬 채로 2초간 멈춘다. 동작을 반복한다. 이 운동을 꾸준히 반복하면 아랫배에 근육이 생기고 탄탄해진다.
。윗배 운동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① 오른팔을 머리 뒤로한 후 왼팔을 배위에, 왼쪽 다리는 오른쪽 다리 무릎 위에 올려놓는다. ② 오른쪽 팔꿈치가 구부린 왼쪽 다리 무릎에 닿게 한다는 느낌으로 상체를 들어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한다.③ 팔과 다리를 바꾸어 동작을 반복한다. 이 운동은 윗배 근육을 키워 탄탄하게 만들어준다.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헬스앤슬림의 주부 트레이너 진유노.


어깨 균형을 맞추고 예쁜 라인을 만들어주는 운동
①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리고 양팔은 수평이 되게 든다.
② ③ 허리를 좌우로 움직이면서 손바닥을 위아래로 뒤집어준다. 초기에는 무리하지 말고 매일 1세트에 15~20회씩, 3세트 정도 하고, 점차 늘려간다. 꾸준히 하면 슬림한 어깨, 팔 라인이 만들어진다.
군살을 제거하고 근육을 단단하게 하는 허리 운동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① 똑바로 서서 한쪽 팔을 들어 귀 옆에 붙인다. 손가락 까지 쭉 편다.
② 들어올린 손의 반대 방향으로 서서히 허리를 굽히는데 다른 쪽 팔은 허벅지를 따라 자연스럽게 내려간다. 2초 정도 멈춘 후 천천히 다시 되돌아온다.
③ ④ 반대 방향으로 시행한다. 꾸준히 하면 허리의 군살을 없애주면서 근육을 단단하게 만들어 매끈하고 탄력 있는 허리를 얻게 된다.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힙과 뒤쪽 허리를 날씬하게 만들어주는 운동
① 똑바로 서서 다리는 어깨 넓이로 벌린다.
② ③ 상체는 똑바로 편 상태에서 움직이지 않으면서 한쪽 다리를 뒤로 들어올린 후 2초간 멈춘다. 이때 발등 부분에 약간 힘을 줘서 힙, 허벅지, 발등이 일직선이 되도록 한다. 천천히 4초에 걸쳐 내려놓는다. 다리를 바꿔서 반복한다. 매일 15회 이상, 한달 이상 꾸준히 해주어야 효과가 있다.
하체 라인을 완벽하게 만들어 주는 운동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① 똑바로 서서 다리는 어깨넓이로 벌린다.
② ③ 상체는 똑바로 편 상태에서 움직이지 않으면서 한 쪽 다리를 뒤로 들어 올린 후 2초간 멈춘다. 이때 발등 부분에 약간 힘을 줘서 힙, 허벅지, 발등이 일직선이 되도록 한다. 천천히 4초에 걸쳐 내려 놓는다. 다리를 바꿔서 반복한다. 매일 15회 이상, 한 달 이상 꾸준히 해주어야 효과가 있다.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효리 신드롬’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이효리. 누구나 닮고 싶어하는 몸매와 맑은 피부를 자랑하는 그만의 뷰티 시크릿은 바로 웰빙. 몸 건강하고 마음 즐거운 게 최고의 비법이라는 그의 웰빙 뷰티.

01 스트레스 Zero! 요가 즐기기
CF에서 요가 동작을 선보이면서 요가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되었다는 이효리. 트레이너에게 직접 지도 받아 즐기는 요가로 바쁜 생활로 인한 스트레스를 없앤다고 한다. 조용히 앉아 명상을 즐기고 특히 피곤한 날에는 바닥에 반듯하게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위쪽으로 들고 양손으로 허리를 받쳐주는 쟁기동작으로 피로를 풀어준다고.
02 피로를 풀어주는 아로마 목욕
피곤할 때 따뜻한 목욕물에 몸을 담그고 있으면 피로가 싹 풀린다고. 수분을 공급해 피부가 촉촉해질 뿐 아니라 몸매를 탄력 있게 만들어주는 것도 그가 목욕을 즐기는 이유.
집에서 간단하게 목욕을 즐길 때는 아로마오일을 사용한다. 욕조에 물을 담아 몇 방울 떨어뜨리면 향긋한 목욕을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피로회복, 숙면, 노폐물 제거 등 여러가지 효과를 볼 수 있다. 이효리가 말하는 목욕 비결 한가지! 목욕을 하기 전 차가운 물 한잔을 마시면 몸에 수분이 들어가 땀과 함께 노폐물이 더 쉽게 빠져나온다고.

03 오가닉 푸드 즐기기
바쁜 스케줄 때문에 인스턴트 음식을 먹어야 할 때가 많지만 그래도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으려고 노력하는 중. 비타민과 미네랄이 듬뿍 들어 있는 유기농 야채 샐러드와 차가운 물 한잔으로 아침식사를 대신한다. 패스트푸드와 군것질을 자제하고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어서 그런지 몸이 훨씬 가벼워진 느낌이라고.

이효리의 다이어트 요가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어깨결림을 풀어주는 고양이자세
① 양손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엎드린 상태에서 고개를 깊이 숙이고 등을 최대한 둥글게 말아준다.
② 숨을 들이쉬면서 등을 아래로 내린다. 고개를 천천히 들면서 천장을 바라본다. 다시 숨을 내쉬면서 ①의 동작을 반복한다.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복부비만에 좋은 코브라자세
① 바닥에 다리를 쭉 펴고 엎드려 최대한 몸을 바닥에 밀착시킨다. 양팔은 가슴 옆쪽을 짚는다.
② 양팔에 힘을 주면서 천천히 고개를 들면서 상체를 위로 올려준다. 등과 척추가 곧게 펴지도록 최대한 상체를 들어준다.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아랫배의 지방을 없애주는 활자세
① 바닥에 배를 대고 엎드린 자세에서 무릎을 굽혀 양손으로 발등을 잡아준다.
② 양손으로 발을 힘껏 끌어당겨 몸을 활처럼 휘도록 만들어준다. 고개는 최대한 뒤로 젖히고 상체는 위로 들어준다.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신진대사를 높여주는 전굴자세
① 바닥에 무릎을 쭉 펴고 앉아 척추를 곧게 세운다. 발끝을 가지런히 모으고 양손은 다리 위에 가볍게 올린다.
② 숨을 들이쉬면서 호흡을 멈추고 가슴을 최대한 다리 쪽으로 밀착시키면서 상체를 앞으로 숙인다. 양손은 엄지발가락을 잡고 무릎은 쭉 편 상태를 유지한다.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하루 3시간의 운동과 생식으로 6개월 만에 체중 7kg 감량에 성공한 김선아. 날씬해지기 위해 힘들고 지루한 과정을 견뎌낸 그의 다이어트 보고서.
01 웨이트 트레이닝, 태보, 스쿼시 등을 번갈아하면서 지루함을 극복
김선아가 택한 다이어트 방법은 매일 3시간의 운동. 그리고 생식과 샐러드만 먹는 절식을 병행. 운동은 웨이트 트레이닝과 스쿼시, 태보, 나이트댄스를 번갈아가며 했다. 6개월 동안 일요일을 제외하고 하루 꼬박 3시간을 운동에 매달렸다. 전문가의 지도를 받으며 월요일과 수요일, 금요일에는 러닝머신 1시간, 태권도와 복싱을 이용한 태보 다이어트 1시간, 나이트댄스 1시간을 했다. 화요일과 목요일, 토요일은 3시간씩 러닝머신과 스쿼시에 매달렸다.
“한가지만 꾸준히 하는 것도 좋지만 그러면 쉽게 지치고 빨리 포기하게 돼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동한 것이 다이어트를 지속하는 데 도움이 된 것 같아요.”
러닝머신과 스쿼시로 땀을 충분히 빼준 후 태보로 몸의 근육을 다졌다. 그리고 나이트댄스로 보디라인을 예쁘게 만들었다고.
02 생식과 샐러드로 음식 조절
운동과 함께 김선아가 식이요법으로 택한 것이 생식.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두 달 동안 세끼를 모두 생식으로 해결했다. 배가 고플 때마다 방울토마토, 요구르트, 고구마와 두유 같은 저칼로리 식품을 조금씩 먹었다. 3개월째부터는 생식은 두끼로 줄이고 한끼는 야채 샐러드로 대신했다.
칼로리가 높은 음식은 아예 쳐다보지도 않고 무조건 생식과 샐러드만 먹은 것. 4개월째는 생식 대신 세끼를 모두 샐러드로 먹고 가끔씩 샐러드에 닭가슴살을 얹어 먹는 정도로 해결.
워낙 먹는 것을 좋아해 다이어트 기간 동안 음식에 대한 유혹을 떨치기 어려웠던 것이 사실. 한번은 라면이 너무 먹고 싶어 8시간을 참은 끝에 정말 눈물나게 맛있게 먹었지만 곧 후회를 하고 말았다고.

03 술자리는 피하고 약속은 일식집에서만
다이어트를 시작하자마자 실천한 것 중 하나는 ‘술자리에 가지 않기’. 화끈하고 소탈한 성격으로 연예계의 마당발로 통하는 그에게는 너무 힘든 일이었지만, 이를 악물고 참았다. 일 때문에 생기는 미팅 역시 일식집에서만 했다. 일식은 저칼로리 고단백 음식으로 다이어트식으로는 그만이었기 때문.
이렇게 독한 다이어트를 한 끝에 그는 놀라운 성과를 얻었다. 6개월 만에 7kg 감량과 체지방을 10%나 줄인 것. 몸무게를 줄이는 것은 의외로 쉽지만 체지방을 줄이는 것은 몇배 더 힘들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 이제는 옷을 입으면 살짝살짝 보였던 보기 싫은 군살도 다 없어지고 몸매가 더 예뻐졌다는 말도 많이 듣는다고.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처녀적의 날씬한 몸매를 되찾고 싶은데 어떤 방법이 좋을까 막막하다면, 박주미의 보디케어에 관심을 가져보자. 마음의 안정을 찾아주는 요가와 아로마 목욕 그리고 아령 체조까지 박주미가 직접 해보고 효과 본 몸매관리법 생생 인터뷰.

Q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하는 일?
A
일어나자마자 생수를 한잔 마신다. 방송이나 CF 촬영으로 밤을 샐 경우 특히 피부와 눈이 많이 건조해지기 때문. 그래서 물을 많이 마시기 시작했는데 지금은 습관이 되어 평소에도 핸드백 속에 생수병을 넣고 다닌다. 매일 아침, 차가운 생수 한컵을 마시면 배변활동을 도와줄 뿐 아니라 공복감도 해결해주어 저절로 다이어트가 된다.

Q 지친 컨디션을 회복하는 특별한 방법이 있나?
A
몸과 마음의 피로를 푸는 데는 뭐니뭐니 해도 목욕이 최고. 우선 목욕용 소금으로 가볍게 각질 제거를 한 후 로즈메리, 라벤더, 페퍼민트 등의 오일을 떨어뜨린 뜨거운 물에 몸을 담근다. 아로마오일은 피로를 풀어줄 뿐 아니라 온몸에 젖어드는 은은한 향기가 기분까지 상쾌하게 만들어준다.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Q 출산 후 몸매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A
얼마 전까지는 골프에 심취했었고 최근엔 요가를 배우고 있다. 처음엔 너무 정적인 운동이라 지루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시작하고 나니 마음이 평온해지는 것 같다. 평소에 사용하지 않아 굳어 있던 근육을 풀어주어 몸이 한결 가벼워진 느낌.

또 틈나는 대로 아령 체조를 하는데, 자세를 바로 하고 자신에게 맞는 무게의 아령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얼마 전부터 청담동에 있는 에스테틱에서 스파 관리를 받고 있다. 따뜻한 물로 하는 보디 스크럽과 아로마향이 어우러진 스팀 마사지, 하이드로 바스 등으로 구성된 보디 라인업 프로그램을 일주일에 한번씩 받고 있는데, 피로가 풀리는 것은 물론 균형 있는 보디라인을 만드는 데 효과적이다.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어릴 적부터 발레로 가꾼 환상적인 몸매를 자랑하는 김세아. 그러나 여기서 멈추지 않고 매일 재즈댄스를 2시간씩 하면서 몸매 가꾸기에 열심이다. 그와의 다이어트 인터뷰.

Q 예쁜 몸매를 가꾸는 자신만의 비결은 무엇인가요?
A
뉴욕에서 대학 다닐 때 즐겨 했던 재즈댄스를 지금도 매일 거르지 않고 2시간 정도 한다. 먼저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충분히 늘여준 다음 발레 동작을 하는데, 어렸을 때부터 발레를 해서인지 친숙한 기분이다. 그 다음 본격적으로 재즈댄스를 하는데, 음악에 맞춰 신나게 몸을 움직이다 보면 몸매가 저절로 다듬어지는 것 같다.

Q 재즈댄스 외에 다른 운동도 하는지?
A
일주일에 두세 번 피트니스를 한다. 매일 하면 쉽게 지치고 근육이 피로해지게 마련. 스트레칭 40분, 빨리 걷기 30분, 윗몸일으키기 100회를 주는데, 특히 빨리 걷기는 유산소운동인데다 보디라인도 예뻐지기 때문에 중요하게 생각한다. 무작정 걷는 것이 아니라 처음 3분 정도는 아주 천천히 걷다가 서서히 속도를 높이는 것인데, 최소한 20분 이상 해줘야 한다. 조금 하다가 힘들다고 포기해버리면 정말 다리만 튼튼(?)해지므로 끈기를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몸짱 트레이너 & 스타들의 보디라인 따라잡기

Q 평상시 식습관은 어떤 스타일?
A
세끼를 꼬박 챙겨 먹고 좋아하는 음식은 가리지 않고 다 잘 먹는 편이지만, 반드시 지키는 원칙이 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물 2컵, 오후 4시 정도에 물이나 녹차 2컵을 마시는 것. 그리고 군것질은 절대 하지 않는다.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식사와 식사 시간 사이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원칙을 지키는 것.

Q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드는 특별한 노하우
A
피부 수분을 유지시켜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물을 마시면 노폐물이 빠지고 피부도 더욱 맑아지기 때문. 아침에는 물로만 세안하는데, 샤워기를 얼굴에 대고 물로 마사지하듯 문질러준 다음 손바닥을 이용해 얼굴을 두드려준다. 그리고 일주일에 한번 각질 제거와 수분팩을 한다.

Q 주부들도 따라 하면 좋은 몸매관리법에 관하여
A
평소 몸의 힘을 빼고 걸으면 군살이 붙고 자세도 나빠지기 쉽다. 정수리 부분의 머리카락을 위에서 당기는 느낌으로 목 뒤쪽의 뼈와 허리, 척추를 곧게 펴고 배를 안쪽에서 당기듯 힘을 주고 어깨를 뒤로 펴면서 걷다 보면 몸의 군살이 자연스럽게 없어지고 자세도 바르게 유지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