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별책부록|천연화장품

허브를 이용한 아로마테라피

기분까지 상쾌해져요∼

■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3. 10. 16

고대 이집트에서 시작되어 5천년 역사를 자랑하는 자연 요법이 바로 허브를 이용한 아로마테라피. 직접 집에서 기른 다양한 허브를 잘 활용하면 피부미용은 물론 스트레스까지 없앨 수 있다. 이름만 들어도 향기로운 허브 미용법.

허브를 이용한 아로마테라피

천연 허브에서 추출한 순식물성 에센스오일은 기존 화장품에도 많이 이용하고 있을 정도로 효능이 뛰어나다. 저마다 독특한 효능을 자랑하는 허브에 관한 미용 상식.
순수한 자연 성분의 아로마 오일
허브에서 추출한 아로마오일이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 오일로 피부를 가꾸는 여성들이 많아졌다. 아로마오일은 100% 순수한 자연성분이므로 피부의 재생효과가 뛰어나 화장품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재스민은 피부 보호 효능이 있고, 티트리와 페퍼민트는 여드름 치료 효과가 있다. 탠저린은 혈색을 좋게 하고 피부에 생기를 주며 올리바넘은 노화된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 있게 가꿔준다.
아로마 에센스 오일은 식물성 오일에 희석된 것을 사용한다. 원액은 기가 강하여 피부에 자극을 주므로 몸에 직접 바르는 것은 위험하다. 시중에서 파는 것은 대부분 희석된 것이므로 사용법을 알아보고 구입한다.

피부 타입에 맞는 허브
표피가 얇고 건조한 건성피부는 유분과 수분의 밸런스가 맞지 않아서 피부 트러블이 잘 생긴다. 유수분의 균형을 맞춰주는 베르가못, 샌달우드 등으로 마사지를 하면 좋다.
민감성 피부는 화장품, 먼지, 날씨, 스트레스 등 외부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트러블이 잘 생기는 편이다. 뾰루지, 가려움증 등을 완화시켜주는 재스민, 오렌지, 로즈메리, 카모마일 등을 사용한다.
기미나 잡티는 햇볕에 오래 노출되거나 호르몬 분비가 나쁠 때 또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생기기 쉽다. 주니퍼, 레몬, 오렌지 등의 오일을 이용해 마사지하면 신진대사가 좋아져 피부가 깨끗해진다.
피지가 많거나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여드름 피부에는 살균력이 있고 모공을 열어주는 티트리, 샌달우드, 페퍼민트, 마르테 등이 효과가 있다.

허브는 천연의 미용재료
아로마 에센스 오일의 원료가 되는 허브는 그 자체만으로도 아로마오일과 같은 효능이 있다. 실생활에서는 허브 우린 물로 클렌징이나 마사지를 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허브 우린 물에 클렌징 제품을 섞어 사용하면 진정효과가 있다. 카모마일, 로즈메리, 마조람 같은 허브를 따뜻한 물에 1시간 정도 우려 클렌징 제품이나 천연재료와 섞어 사용한다.●허브 우린 물을 차게 보관했다가 스프레이로 사용한다. 허브 스프레이는 피부에 직접 뿌려도 좋고, 다림질할 때 또는 실내 청정제로 써도 된다. 건성피부에 좋은 허브는 라벤더, 팔마로사, 로즈메리, 로즈우드 등이 있다.●허브 우린 물을 적셔 스팀타월을 하면, 뜨거운 물로 만든 스팀타월보다 효과가 크다. 지성피부에는 베르가못, 제라늄 등이 좋고, 트러블이 있는 피부에는 주니퍼, 라벤더, 티트리 등의 허브가 좋다.●목욕할 때 말린 허브잎을 죽염과 섞어 사용하면 피부 각질을 자극없이 없애고 피부도 매끄럽게 해준다. 향도 좋아 목욕시간이 즐거워진다.

허브를 이용한 아로마테라피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라벤더+인삼 화장수
세포의 성장을 촉진시켜 주는 라벤더는 노화된 피부에 특히 효과가 있다.
[준비할 재료] 인삼물 100ml, 감초 달인 물 100ml, 라벤더 4~5방울[만드는 법&사용법] 준비한 재료를 잘 섞는다. 병에 담아 냉장고에 넣고 아침저녁 세안 후 화장수로 이용한다.
허브를 이용한 아로마테라피

모공 수축에 효과적~페퍼민트+감초 화장수
페퍼민트에 감초액을 섞어 사용하면 모공수축을 도와주고 피부에 시원한 느낌을 준다.
[준비할 재료] 감초 달인 물 100ml, 페퍼민트 4~5방울[만드는 법&사용법] 감초 달인 물에 페퍼민트를 떨어뜨려 잘 섞는다. 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고 화장수로 사용한다. 향이 강하다 싶으면 페퍼민트의 양을 조절한다.
허브를 이용한 아로마테라피

여드름 피부에 좋은티트리+감초 화장수
신선하고 청결한 느낌을 주는 티트리는 강력한 살균, 소독작용이 있고 항염,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 피부 정화력이 강하여 수두나 대상포진, 무좀 등 감염으로 인한 피부질환에도 좋다.
[준비할 재료] 감초 달인 물 100ml, 티트리 4~5방울[만드는 법&사용법] 감초 달인 물에 티트리를 섞어 스킨 대신 사용한다.
허브를 이용한 아로마테라피

혈색을 밝게 해주는레몬밤+율무 팩
상쾌한 감귤향이 특징인 레몬밤은 피부 각질을 제거하고 혈색을 밝게 해주는 작용이 있다. 율무는 거친 피부에 효과적.
[준비할 재료] 율무가루 1큰술, 찹쌀가루 1큰술, 우유 적당량, 레몬밤 2방울[만드는 법&사용법] 율무가루, 찹쌀가루에 우유를 섞고 레몬밤을 떨어뜨려 걸쭉한 상태가 되도록 갠다. 얼굴에 펴 바르고 20분 후 씻어낸다.
허브를 이용한 아로마테라피

지성피부에 좋은페퍼민트+우리밀+감초 팩
페퍼민트는 향이 상큼해 심신을 산뜻하게 만들어준다. 칼슘과 인, 철분이 들어 있는 밀은 글루텐 성분을 함유해 피부의 노폐물을 흡착하는 작용을 한다.
[준비할 재료] 우리밀 1큰술, 감초가루 1큰술, 페퍼민트 2방울, 우유 적당량[만드는 법&사용법] 우리밀과 감초가루에 우유를 섞고 페퍼민트를 떨어뜨려 걸쭉한 상태가 되도록 개어 팩을 한다.
허브를 이용한 아로마테라피

여드름 피부를 깨끗하게~티트리+우리밀 팩
티트리는 여드름 피부에 효과가 있는 약용 허브로 꼽힌다. 우리밀과 우유에 섞어 사용하면 피부가 몰라보게 깨끗해진다.
[준비할 재료] 우리밀 1큰술, 감초가루 1큰술, 티트리 2방울, 우유 적당량[만드는 법&사용법] 우리밀과 감초가루에 우유를 섞고 티트리를 떨어뜨려 걸쭉한 상태가 되도록 개어 팩을 한다.

허브를 이용한 아로마테라피

건성피부에 좋은로즈메리 클렌징로션
로즈메리는 피로회복이나 혈액순환을 도와준다. 식물성 식용유에 섞어 사용한다.
[준비할 재료] 식용유 100ml, 로즈메리 4~5방울 [만드는 법&사용법] 식용유에 로즈메리를 떨어뜨려 잘 섞은 후 냉장보관한다. 메이크업을 지울 때 화장솜에 묻혀 사용한다. 지성피부나 여드름 피부에는 식용유 100ml에 티트리 4∼5방울을 떨어뜨려 사용한다.
허브를 이용한 아로마테라피

피부를 매끈하게 하고 숙면에 도움이 되는라벤더 올리브 보디오일
라벤더는 심신의 안정과 밸런스를 유지시켜주어 불면증이나 우울증에 효과가 있다.
[준비할 재료] 올리브오일 100ml, 라벤더 4~5방울 [만드는 법&사용법] 올리브오일에 라벤더를 떨어뜨려 가볍게 섞고, 저녁 샤워 후에 몸에 바른다. 올리브오일 대신 콩류나 식물의 씨앗에서 추출한 베이스오일을 섞어 희석한 다음 사용해도 좋다.
허브를 이용한 아로마테라피

피부를 소독하고 탄력을 줘요로즈메리 클렌저
로즈메리는 향이 좋고 약효가 뛰어나 지치고 생기없는 피부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특히 피부에 탄력을 주고 소독·방부효과가 있다.
[준비할 재료] 로즈메리 1큰술, 물 1컵, 꿀 1큰술[만드는 법&사용법] 끓는 물에 로즈메리를 넣고 끓이다가 불을 끄고 1시간 정도 둔 후 거름종이에 거른 뒤 꿀과 섞는다. 젖은 얼굴에 바르고 마사지하듯 문지른 뒤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허브를 이용한 아로마테라피

혈액순환을 도와 생기 있는 피부로∼라벤더 페이스스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피부를 탄력 있고 탱탱하게 만든다.
[준비할 재료] 라벤더 2큰술, 로즈메리 1작은술, 세이지 1작은술, 물 2ℓ[만드는 법&사용법] 냄비에 물을 붓고 끓이다가 허브를 넣고 뚜껑을 닫은 뒤 5분 정도 더 끓인다. 김이 나가지 않도록 수건으로 대야를 감싼 채로 5∼10분 수증기를 쐰 다음 찬물로 헹군다.
허브를 이용한 아로마테라피

민감한 피부를 위한 각질 제거제오트밀 페이스스크럽
오트밀은 스크럽 효과가 뛰어나면서 피부 자극이 적어 민감한 피부에 적당하다.
[준비할 재료] 오트밀 1큰술, 말린 라벤더 1작은술, 말린 카모마일 1작은술[만드는 법&사용법] 재료를 모두 믹서에 넣고 간다. 갈아둔 스크럽 재료를 1작은술 손에 덜어낸 후 물을 조금 섞어 반죽한다. 물을 묻힌 얼굴에 골고루 바르고 가볍게 마사지한 다음 헹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