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hair clinic

원인부터 관리법까지 꼼꼼 분석 지긋지긋한 비듬 안녕~

■ 기획·이지현 ■ 사진·정경택 최문갑 기자 ■ 제품협찬·웰라 얼터나 르네휘테르 스벤슨코리아 ■ 헤어&메이크업·컬쳐앤네이쳐 Ⅱ(02-3444-0999) ■ 모델·김지은

2003. 05. 14

반갑지 않은 어깨 위의 불청객, 비듬. 보기에 지저분할 뿐 아니라 그냥 두면 탈모로 이어져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원인 분석부터 일상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관리법까지 비듬 없애기 대작전!

피부가 노화하면 각질이 되어 떨어진다. 두피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매일 일어나는데 스트레스와 유전적 요인 등으로 보통 때보다 빨리, 한꺼번에 많이 떨어지면 피부질환의 일종인 비듬이 되는 것.
비듬은 크게 건성과 지성으로 나뉘는데, 건성비듬은 두피가 건조하여 각질이 작은 비늘의 형태를 띠며 눈가루처럼 떨어지는 것이 특징.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며 잦은 샴푸나 빗질로 두피를 자극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지성비듬은 두피에 피지분비가 많아져 머리가 기름지고 끈적거리는 것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성비듬으로 고민하고 있다. 비듬으로 가려움증이 심해져 두피를 긁다보면 두피에 상처가 생겨 염증을 유발하고 지루성 피부염으로 전이, 심한 경우는 탈모로 이어지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비듬에 효과적인 민간요법
원인부터 관리법까지 꼼꼼 분석 지긋지긋한 비듬 안녕~

① 식초 린스샴푸 후 물에 식초를 조금 탄 다음 린스 대신 헹구어낸다. 물과 식초를 10:1 비율로 섞어주면 냄새도 좋고, 살균 효과도 있어 비듬이 덜 생긴다.
② 청주 마사지가려움증을 없애는 데 효과적인 청주. 머리를 감고 말린 뒤 청주 ½컵을 화장솜이나 손바닥에 묻혀 머리 전체에 문지르고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헹군다.
③ 달걀노른자 샴푸달걀노른자 하나를 샴푸와 섞어 머리를 감은 다음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분말형 해초가루를 2스푼 정도 섞은 다음 머리에 발라주어도 효과적.
건강한 두피를 위한 홈케어
원인부터 관리법까지 꼼꼼 분석 지긋지긋한 비듬 안녕~

① 샴푸할 때 물이 너무 뜨거우면 단백질 등의 영양분까지 모두 빠져나가므로 물의 온도는 36~38℃ 정도의 미지근한 상태가 좋다. 전용샴푸를 사용할 때는 성분이 남아있지 않도록 깨끗이 헹구어주며, 모발이 뻣뻣해지므로 컨디셔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② 샴푸 후에는 트리트먼트 제품이나 헤어크림, 오일을 발라 가볍게 마사지해주고, 일주일에 1~2번 정도는 헤어팩과 스팀타월을 해 두피에 영양을 공급한다.
③ 샴푸 후 머리는 물기 없이 완전히 말려야 하고 특히 머리가 젖은 채 잠자리에 들지 않도록 유의한다.
④ 가렵다고 손톱으로 박박 긁는 것은 금물. 손가락 안쪽으로 마사지하듯 비벼 가려움증을 해소한다.
⑤ 머리를 정성껏 빗는 것은 기본. 두피에 상처나 충격이 적은 끝이 둥근 빗을 사용하고 젖은 모발에는 빗질을 삼간다. 방향은 양쪽 귀 옆부분에서 시작해 정수리 쪽으로 올려 빗는다.
⑥ 기름진 음식, 매운 음식, 과음, 과식은 소화기 장애를 일으키기 쉬운데, 이 과정에서 찌꺼기가 많이 발생해 피부에 쌓이면 비듬이 된다. 따라서 영양 잡힌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우유, 달걀, 과일, 야채 등 두피에 좋은 음식을 섭취한다.

원인부터 관리법까지 꼼꼼 분석 지긋지긋한 비듬 안녕~

1 헴프씨드 안티 댄드럽 샴푸과다한 각질과 분비물을 제거하고 두피 염증을 진정, 살균시켜준다. 얼터나.
2 멜랄류카 지성 비듬샴푸피지분비를 정상화하고 가려움증을 완화해준다. 르네 휘테르.
3 멜랄류카 건성 비듬샴푸비듬을 부드럽게 제거해주는 건성비듬용 샴푸. 르네 휘테르.
4 스벤슨 시스템 1 컨디셔너손상된 두피를 회복시키고 보습 작용이 뛰어난 컨디셔너. 스벤슨코리아.
5 웰라 발삼 샴푸린스샴푸와 린스가 하나로 되어 있어 편리하다. 웰라.
6 헴프씨드 오일 헤어 테라피건조하고 손상된 모발에 영양을 주는 트리트먼트용 오일. 얼터나.
7 멜랄류카 비듬 젤세정작용과 진정 효과가 뛰어난 멜랄류카 잎에서 추출한 에션셜 오일 성분의 케어 제품. 르네 휘테르.
8 레귤레이트 마스크거품이 많이 생기는 크림 형태의 트리트먼트. 웰라.
비듬 치료를 위한 8가지 생활 수칙
① 청결한 것이 가장 중요, 머리는 하루에 한번씩 매일 감는다.
② 두피에 비듬 치료용 샴푸가 충분히 스며들 수 있도록 5분 이상 두었다가 헹구어낸다.
③ 린스를 반복해서 사용하면 비듬 치료용 샴푸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한번만 사용한다.
④ 비누는 얼굴과 몸을 위한 세정제. 비누 찌꺼기는 모공을 막아 두피 질환을 일으키므로 머리는 반드시 샴푸로 감는다.
⑤ 샴푸는 2~3개월마다 한번씩 바꿔주는 것이 좋다. 한 종류의 샴푸가 별효과가 없다면 기다리지 말고 다른 제품으로 바꿔 사용한다.
⑥ 비듬은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보다 건조한 겨울에 자주 발생. 겨울에는 가습기를 사용하고 환기도 자주 시킨다.
⑦ 헤어 스프레이나 젤, 염색약 등 화학성분이 들어간 제품은 쓰지 않는다.
⑧ 통풍이 잘되는 베개를 사용하고, 수건이나 베개는 다른 가족들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