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뷰티 스페셜

맛있는 과일로 상큼하게 예뻐지기

화학성분 Zero~ 피부가 즐겁다

■ 기획·이지은 기자(jeun@donga.com) ■ 사진·최문갑 기자 ■ 제품·태평양 한국화장품 크리니크 HR ~H2O+ EO

2003. 03. 04

싱싱한 과일이 쏟아져 나오는 계절. 먹는 것만으로도 예뻐진다는 과일을 피부에 직접 발라보는 건 어떨까? 화학성분이 들어 있지 않아 피부 트러블도 없을 뿐 아니라 각종 영양성분이 피부 속까지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올봄 확실히 예뻐지는 과일 미용법 A to Z.

과일에는 피부에 좋은 성분인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이 비타민 성분은 피부 탄력과 보습작용을 촉진시켜줄 뿐 아니라 멜라닌 색소의 과다생성을 억제, 하얗고 투명한 피부로 가꿔준다. 뿐만 아니라 노화를 지연시키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역할도 한다.
피부미용에 특히 좋은 과일은 딸기, 키위, 레몬, 사과, 바나나 등이며 포도와 레몬은 피부 스트레스를 제거해 주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딸기]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 여드름 피부나 지성피부에 좋다. 비타민C도 많이 들어 있어 희고 투명한 피부로 가꿔준다.

[오렌지]피부를 하얗게 만들어주는 과일산이 들어 있어 기미가 있는 피부에 효과적이다.또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바이오플라노보이드 성분이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키위] 어떤 과일보다 비타민 함량이 높아 피부 미백효과가 뛰어나다. 당도와 미네랄 성분도 풍부해 피부에 탄력을 더해준다.

[사과] 살균작용을 하는 타닌산이 들어 있어 피부 트러블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C도 풍부해 피부를 하얗고 깨끗하게 가꾸어줄 뿐만 아니라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효과도 뛰어나다.



[바나나] 보습작용이 뛰어나 건성피부나 피부 노화에 효과적이다. 피부각질 제거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토마토]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 준다. 피부자극이 거의 없어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할 수 있다.

[레몬] 레몬은 피부를 맑고 희게 만들어줄 뿐 아니라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다.단, 레몬은 산도가 강하므로 다른 재료와 섞어 사용해야 피부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포도] 포도 속에 함유된 포도당은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뛰어나 건성피부에 특히 좋다. 피부결을 매끄럽게 만들어 주는 포도산도 많이 들어 있다.

과일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미용법이 팩. 신선한 과일을 갈아 밀가루와 오트밀 등을 섞어 얼굴에 바르기만 하면 된다. 귀찮다고 밀가루와 섞지 않은 채 피부에 직접 바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하면 산성 성분이 너무 강해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민감한 눈가나 입가에 바르는 것도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과일팩은 필요한 분량만 그때그때 만들어 사용하도록 한다. 신선도가 떨어지면 효과도 줄어들기 때문. 완성된 팩은 목욕 후 피부를 어느 정도 진정시킨 다음 브러시를 이용해 부드럽게 발라준다. 20분 정도 지나 물로 씻어내면 되는데 마지막 헹굴 때는 찬물을 이용해야 피부가 탱탱해진다.
피부에 좋다고 팩을 너무 자주 하면 오히려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건성피부는 일주일에 1회, 지성과 민감성피부는 일주일에 2회 정도 하는 것이 적당하다.
과일팩 이렇게 만드세요

여드름이 싹~ 딸기팩
■ 재료딸기(작은 것) 3개, 오트밀가루 적당량, 레몬즙 1작은술
■ 만드는 법깨끗하게 씻은 딸기를 잘 으깬 후 레몬즙과 오트밀을 넣고 섞어 걸쭉하게 만든다. 딸기팩을 얼굴에 고루 펴 바르고 20분 후에 씻어낸
다.


붉은 피부를 새하얗게~ 오렌지팩

■ 재료오렌지즙 2큰술, 해초가루 적당량, 플레인 요구르트 2큰술
■ 만드는 법준비한 오렌지즙에 해초가루와 플레인 요구르트를 섞어 걸쭉한 상태로 준비해 얼굴에 바른 후 20분 후에 깨끗하게 씻어낸다.

피부를 하얗게~ 키위팩

■ 재료으깬 키위 2큰술, 요구르트 2큰술, 영양크림 1큰술, 꿀 ½큰술, 밀가루 적당량
■ 만드는 법강판에 으깬 키위에 요구르트, 영양크림, 꿀을 섞은 후 밀가루를 적당히 넣어 걸쭉하게 만든다. 요구르트 대신 전지분유를 사용해도 된다.

피부 속까지 깔끔하게~ 사과팩


■ 재료으깬 사과 2큰술, 꿀 1큰술, 밀가루 적당량
■ 만드는 법사과는 강판에 갈아 2큰술 정도 준비한 후 꿀과 밀가루를 섞는다. 밀가루는 팩이 걸쭉하게 될 때까지 넣어주면 된다.


건성피부에 좋은 바나나팩

■ 재료바나나 ½개, 달걀노른자 ½개 분량, 비타민E 오일 1캡슐
■ 만드는 법숟가락으로 으깬 바나나에 달걀노른자와 비타민E 오일을 넣어 섞어준다. 오일이 없을 경우 넣지 않아도 상관없다. 바나나는 산도가 없으므로 갈아서 그냥 피부에 얹어 팩을 해도 자극이 없다.

맑고 깨끗한 피부를 위한 토마토팩

■ 재료으깬 토마토 2큰술, 우유 1큰술, 밀가루 2큰술
■ 만드는 법토마토는 깨끗하게 씻은 후 강판에 갈아 2큰술 정도의 분량을 준비한다. 으깬 토마토에 밀가루와 우유를 섞어주는데 밀가루의 양은 농도에 따라 조절한다.



묵은 각질 없애주는 레몬팩

■ 재료레몬즙 1큰술, 올리브오일이나 베이비오일 1큰술, 밀가루 적당량
■ 만드는 법레몬즙에 올리브오일이나 베이비오일을 넣고 밀가루로 농도를 조절한다. 레몬은 산도가 높으므로 밀가루를 많이 섞어 산도를 떨어뜨린 다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레몬팩을 얼굴에 바르고 20분 후에 떼어낸다. 레몬팩은 산도가 높으므로 눈과 입 주위는 피해서 발라야 한다.



피부를 탱탱하게~ 포도팩

■ 재료으깬 포도 3큰술, 에센스 1~2방울
■ 만드는 법포도는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알갱이만 으깨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으깬 포도에 에센스를 1~2방울 떨어뜨려 팩을 만드는데 너무 묽은 경우에는 밀가루를 섞어 농도를 조절한다.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과일 화장품
화학성분이 들어 있는 화장품이 부담스럽다면 천연과일로 스킨과 로션 같은 기초화장품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 천연과일 화장품에는 인공향이나 방부제 등이 없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상큼한 과일향이 기분을 좋게 만들어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효과도 있다.
천연과일 화장품은 가급적 유기농 제품을 사용해 만들도록 한다.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기 때문에 일주일 정도만 사용할 수 있는 양을 만들어 냉장고에 보관해야 변질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최고의 미백효과! 레몬 화장수


■ 재료레몬 2개, 청주 1병
■ 만드는 법레몬은 반을 갈라 즙을 내어 청주와 섞은 다음 깨끗이 소독한 병에 담아둔다. 서늘한 곳에 1주일 정도 두었다가 거름종이로 찌꺼기를 걸러 병에 담는다. 깨끗하게 세안한 후 화장솜에 레몬 화장수를 듬뿍 적셔 피부에 발라주면 수렴작용과 함께 미백효과도 볼 수 있다.

잔주름에 효과만점! 바나나 영양크림


■ 재료으깬 바나나 1큰술, 해초가루 1작은술, 꿀 1작은술
■ 만드는 법볼에 준비한 재료를 모두 섞는다. 세안 후 바나나 영양크림을 얼굴에 골고루 바른 후 피부에 잘 흡수되도록 10분 정도 둔다. 흡수되고 남은 크림은 티슈로 닦아내거나 물로 씻어낸다.

건성피부에 안성맞춤! 수박 화장수


■ 재료수박(흰 부분) 100g, 감초 2~3쪽, 화이트와인 150㎖
■ 만드는 법수박의 흰 부분은 잘게 썰어 감초와 함께 소독한 병에 담고 화이트와인을 붓는다. 하룻밤 정도 재두었다가 걸러 소독한 병에 담아 차게 보관한다. 차게 둔 화장수를 화장솜에 듬뿍 적셔 얼굴에 바른다.

피지를 쏙~ 빼주는 사과 스크럽


■ 재료사과 150g, 레몬즙 1작은술, 달걀흰자 10g
■ 만드는 법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속을 발라 잘게 썬 후 레몬즙과 달걀흰자를 섞어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손으로 만져보아 거친 입자가 없으면 완성된 것. 세안한 얼굴에 스크럽제를 바르고 10분 후 물을 묻혀 가볍게 마사지하면 모공 속의 피지가 말끔히 사라진다.

피부를 촉촉하게~ 앵두 로션


■ 재료앵두 50g, 증류수 100㎖, 꿀 1큰술
■ 만드는 법앵두는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를 닦아낸다. 뚜껑이 있는 소독한 유리병에 앵두를 넣은 후 밀봉해 2개월 정도 어두운 곳에 둔다. 2개월 후 증류수와 꿀을 섞어주면 완성! 세안 후 조금씩 얼굴에 펴 바른 다음 흡수될 때까지 톡톡 두드려준다.

각질제거에 좋은 레몬 요구르트 딥클렌저


■ 재료레몬즙 2작은술, 요구르트 5큰술, 꿀 1큰술
■ 만드는 법요구르트는 중탕으로 미지근하게 데운 후 꿀과 레몬즙을 넣어 섞는다. 요구르트 클렌저를 세안한 얼굴에 잘 펴 바른 후 가제를 올리고 다시 위에 요구르트 클렌저를 듬뿍 바른다. 10분 정도 지난 다음 손에 물을 묻혀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미지근한 물로 헹구면 각질이 제거된다.

맛있는 과일로 상큼하게 예뻐지기

◀◀ [프레나 웰 하이드로 세럼] 자몽과 백화수액 성분이 들어 있는 에센스. 세안 후 건조해지기 쉬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기능이 뛰어나다. 한국화장품.

◀ [워터 화이트 브라이트닝 토닉] 화이트닝 효과가 있는 스프레이형 토너. 보습을 촉진시키고 피부를 유연하게 하는 포도 성분이 들어 있다. ~H2O+

▶ [포스 씨 프리미엄 C3 수퍼 에너지 로션] 오렌지 등 과일에서 추출한 비타민C 성분이 피부에 생기를 더해주고 피부톤을 맑고 환하게 가꿔준다. HR.

▶▶ [라즈베리 구아바 샤워 앤 배쓰 젤] 키위, 오렌지껍질, 레몬껍질 추출물이 들어 있어 보습과 진정효과가 뛰어나다. 상큼한 열대과일 향이 기분까지 상큼하게 만들어준다. ~H2O+.
맛있는 과일로 상큼하게 예뻐지기


◀◀ [오일 컨트롤링 엑스폴리에이터] 중복합성피부와 지성피부에 좋은 각질제거제. 피부 청결효과에 뛰어난 오렌지와 레몬 성분이 들어 있다. ~H2O+.

◀ [스탑 사인즈 핸드 리페어] 사과 성분이 들어 있는 핸드크림. 손의 노화뿐만 아니라 손톱의 손상까지 막아주는 제품이다. 크리니크.

▶ [어드밴스드 스탑 싸인즈 에이지 디펜딩 크림] 포도에서 추출한 성분이 노화를 방지해주는 크림으로 잔주름과 굵은 주름 개선에 특히 효과적이다. 크리니크.

▶▶ [마몽드 어드밴스드 셀프 컨트롤 마사지]바르면 금세 피부가 촉촉해지는 마사지 크림. 파파야 추출물이 묵은 각질을 제거해 피부에 생기를 준다. 태평양.
맛있는 과일로 상큼하게 예뻐지기

◀◀ [헤라 안티2 파르페 크림] 라즈베리, 레몬, 아보카도 등 과일에서 추출한 성분이 피부를 생기있게 하고 포도씨에서 추출한 성분이 들어 있어 유해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태평양.

◀ [라네즈 퓨어페이스 클렌징밀크]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딸기와 블루베리 추출물이 들어 있는 클렌징밀크. 피부 속 노폐물까지 깔끔하게 제거해준다. 태평양.

▶ [페이스 & 바디 미스트] 피부에 뿌려주면 피부가 금세 촉촉해지는 제품. 레몬 등 과일 성분뿐 아니라 로즈, 카모마일, 시트러스 등의 아로마 성분이 피로까지 풀어준다. EO.

▶▶ [칼리 화이트 에이드 세럼] 포도, 상백피, 설화에서 추출한 성분들이 피부의 칙칙함을 막아주고 피부 기능을 활성화하여 멜라닌 색소가 없어지도록 도와준다. 한국화장품.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