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친환경 생활을 하자

자투리 니트 원단으로 만드는 친환경 D.I.Y

리폼마니아 오진영 주부에게 배워요~

기획·권소희 기자 / 사진·현일수 기자

2008. 03. 12

리폼마니아 오진영 주부에게 목이 늘어난 니트 티셔츠나 낡은 스웨터로 인테리어 소품 만드는 방법을 배워보았다.

자투리 니트 원단으로 만드는 친환경 D.I.Y

낡아서 입지 못하는 옷의 자투리 원단으로 생활소품을 직접 만들고 재활용품을 리폼해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하는 오진영(26) 주부. 대학 시절 올이 나간 스타킹과 솜을 사용해 인형을 만들면서 손바느질을 시작한 그는 결혼한 뒤 손바느질과 재활용 DIY로 신혼집을 직접 꾸미며 리폼의 매력에 푹 빠져들었다. 집을 꾸미면서 시작하게 됐다는 블로그 ‘애플샌드의 리폼일기(blog.naver.com/creamsand)’에는 간단한 리폼 아이디어와 재활용 노하우 정보가 가득해 하루에 몇백 명이 다녀갈 정도로 인기다. 한번 구입한 물건은 버리는 법이 없다는 그는 빈 페트병에 스파게티 면이나 국수 면을 넣어 보관하고, 유리 재질의 음료수 병은 양념통으로 사용한다. 세탁소에서 받은 철제 옷걸이 역시 버리지 않고 모아두었다가 자투리 원단을 씌워 고급스럽게 리폼하고, 다 먹은 통조림 깡통에는 예쁜 라벨을 붙여 보관함으로 만든다. 물건을 버리기 전에 조금만 생각하면 재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무궁무진하다는 그에게 손바느질을 이용해 생활소품 만드는 노하우를 배워보았다.

발매트
자투리 니트 원단으로 만드는 친환경 D.I.Y

준·비·재·료 니트 티셔츠나 스웨터, 가위, 실, 바늘, 미끄럼방지 시트, 단추, 마끈
만·들·기
1 원단을 머리·몸통(구름 모양)·다리·꼬리 모양으로 각각 2장씩 재단한다. 이때 머리와 다리 색상은 몸통과 꼬리보다 진한 색상을 선택한다.
2 자른 원단들을 겉면이 마주 보게 겹친 뒤 창구멍을 남기고 홈질한 다음 창구멍으로 뒤집어 공구르기로 마무리한다.
3 다리와 얼굴에 바느질로 수를 놓아 꾸민 후 꼬리와 함께 몸통에 이어 붙인다.
4 머리 윗부분에 단추를 달아 꾸미고 목 부분에 마끈을 둘러 리본 모양으로 묶는다.
5 적당한 크기로 자른 미끄럼방지 시트를 바닥 부분에 홈질로 이어붙인다. 미끄럼방지 시트는 생활용품 숍 다이소나 동대문종합상가 부자재 숍에서 1마당 1천원 선에 구입할 수 있다.
자투리 니트 원단으로 만드는 친환경 D.I.Y


자투리 니트 원단으로 만드는 친환경 D.I.Y

문패
준·비·재·료 니트 티셔츠나 스웨터, 가위, 실, 바늘, 글루건, 리본끈, 자투리 나무판자나 하드보드지, 플라스틱 진주, 솜, 마끈, 타커
만·들·기
1 원단을 하트 모양으로 여러 개 재단한다.
2 재단한 원단의 겉면을 마주 보게 겹쳐 창구멍을 남기고 홈질한 뒤 뒤집어서 솜을 넣고 공구르기로 마무리한다. 글루건으로 플라스틱 진주를 붙여 장식한다.
3 나무판자나 하드보드지 위에 스텐실을 한 후 가장자리에 하트 모양 쿠션을 글루건으로 붙여 장식한다. 스텐실을 할 때는 종이에 프린트한 글자를 칼로 파내 원하는 부위에 올린 다음 물감을 바른 붓으로 톡톡 쳐서 글자를 새긴다.
4 타커를 사용해 뒷면에 마끈을 고정시켜 걸이를 만든다.
자투리 니트 원단으로 만드는 친환경 D.I.Y


자석 메모꽂이
준·비·재·료 니트 티셔츠나 스웨터, 가위, 실, 바늘, 글루건, 자석, 단추, 우드집게, 솜, 마끈
만·들·기
1 원단을 기린 모양과 양 모양으로 2장씩 재단한다.
2 원단 겉면이 마주 보게 겹쳐 창구멍을 남기고 홈질한 후 뒤집어서 솜을 넣고 공구르기로 마무리한다. 색실로 기린 눈과 양 얼굴 등을 수놓는다. 글루건을 사용해 인형 뒷면에 자석을 붙인다.
3 니트 원단으로 단추를 감싼 뒤 글루건으로 붙여 우드집게를 고정시킨다.
4 마끈으로 인형을 묶어 연결한다.
5 인형 사이의 마끈에 우드 집게를 꽂아 마무리한다.
자투리 니트 원단으로 만드는 친환경 D.I.Y


핸드폰꽂이
준·비·재·료 빈 깡통, 니트 티셔츠나 스웨터, 줄자, 가위, 실, 바늘, 솜, 마끈
만·들·기
1 원단을 깡통의 바닥보다 조금 큰 원 모양으로 2장 재단한다. 깡통 둘레보다 조금 길게 직사각형 모양으로 원단을 2장 재단한다.
2 직사각형 원단의 긴 길이를 겹쳐서 홈질로 이어준 후 아랫부분에 원 모양으로 자른 천 한 장을 대고 홈질로 이으면서 동그랗게 말아 천이 깡통이 안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모양을 만든다.
3 ②의 천을 깡통 안에 넣고 위쪽으로 남은 부분을 접어 깡통 겉면을 감싼다. 깡통을 뒤집어 밑부분에 남은 한 장의 원 모양 천을 대고 공구르기로 붙여 마무리한다.
4 다른 색상의 원단을 하트 모양으로 2장 재단한 후 겉면이 마주 보게 겹쳐 창구멍을 남기고 홈질한다. 창구멍으로 원단을 뒤집어서 솜을 넣고 공구르기로 마무리한다.
5 체크 원단을 잘라 깡통 뒷면에 바느질로 붙여 장식한다.
6 ④의 미니하트쿠션을 깡통 앞부분에 바느질해 달고 마끈을 둘러 묶어 장식한다.
자투리 니트 원단으로 만드는 친환경 D.I.Y




자투리 니트 원단으로 만드는 친환경 D.I.Y

옷걸이
준·비·재·료 철제 옷걸이, 니트 티셔츠나 스웨터, 가위, 실, 바늘, 솜, 리본끈
만·들·기
1 철제 옷걸이를 원하는 모양으로 구부려 원단에 대고 0.3~0.5cm 여유 있게 2장 재단한다.
2 재단한 원단 겉면이 마주 보게 겹쳐 홈질한 후 창구멍으로 뒤집어 철제 옷걸이와 솜을 넣고 공구르기로 마무리한다. 이때 창구멍은 옷걸이를 넣을 수 있는 크기로 남긴다.
3 원단을 오리 모양으로 2장 잘라 겉면이 마주 보게 겹쳐 홈질한 후 창구멍으로 뒤집어 솜을 넣고 공구르기로 마무리한다. 눈은 실로 꿰매고 입은 만들어 붙여 오리 모양을 완성한다.
4 옷걸이에 오리 인형을 달아 장식하고 손잡이 아래쪽에 장식용 리본을 묶는다.
자투리 니트 원단으로 만드는 친환경 D.I.Y


먼지떨이
준·비·재·료 망가진 페인트 붓, 니트 티셔츠나 스웨터, 펜치, 화이트 페인트, 붓, 타커, 가위, 실, 바늘, 솜, 장식용 리본, 단추, 마끈
만·들·기
1 펜치로 나사를 뽑아 망가진 페인트 붓의 털을 제거한다.
2 붓 손잡이에 흰색 페인트를 발라 말린다.
3 붓털을 제거한 곳에 니트 원단을 둘러 길이를 맞춰 직사각형으로 3~4장 자른 후 타커로 고정시킨다.
4 고정시킨 니트 아랫부분을 가위로 잘라 술을 만들고 손잡이와 술 사이에 원단을 한번 더 덧대 장식한다.
5 하트 모양으로 자른 원단을 바느질해 붙여 장식한 후 원단을 덧댄 부분에 단추와 함께 붙인다. 마끈을 둘러 마무리한다.
자투리 니트 원단으로 만드는 친환경 D.I.Y


자투리 니트 원단으로 만드는 친환경 D.I.Y

하나 더~ 오진영 주부의 재활용 아이디어

음료수병으로 만든 양념통
준·비·재·료 음료수 병, 레터링
만·들·기 음료수 병의 라벨을 떼어내고 깨끗이 씻어 말린 후 레터링으로 글씨를 새긴다.

페트병으로 만든 식재료 보관통
준·비·재·료 페트병, 라벨지, 풀, 바니쉬
만·들·기 페트병을 깨끗이 씻어 말린 후 인터넷 사이트에서 다운받아 프린팅한 라벨지를 풀로 붙인 후 라벨지 위에 바니쉬를 발라 말린다.

탈취제로 만든 미니화분
준·비·재·료 탈취제, 비닐, 송곳, 흙, 식물
만·들·기
1 탈취제는 포장지를 벗긴 후 안에 내용물을 제거한다.
2 탈취제 겉면에 페인트를 칠한 후 비닐을 길게 잘라 꼬아서 리본을 묶는다.
3 탈취제 바닥에 구멍을 뚫은 후 흙을 채워넣고 식물을 심는다.

  • 추천 32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