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Shopping List

아늑하고 따뜻한 잠자리 만드는 겨울 침구 NO.1은?

기획·한여진 기자 사진·문형일 현일수 기자 || ■ 제품협찬&도움말·라라아비스(02-2627-5030 www.raraavis.co.kr) 덕시아나(02-512-6512) 소프라움(02-850-9110 www.maihaus.co.kr) 이브자리(080-216-4677) 카우프만(02-3144-0111)

2010. 12. 08

아늑하고 따뜻한 잠자리 만드는 겨울 침구 NO.1은?


사람은 잠을 자면서 20회 이상 자세를 바꾼다. 이때 침구가 무겁거나 뒤척이다가 바람이 들어가면 숙면을 방해하고, 몸을 압박해 혈액순환에도 문제가 생긴다. 겨울 침구로 주로 사용하는 거위털, 오리털, 양모, 폴리솜 4가지의 보온성, 가벼운 정도를 측정했다. 그 결과 보온성은 거위털 〉 오리털 〉 양모 〉 폴리솜 순으로, 가벼운 정도는 거위털 〉 오리털 〉 폴리솜 〉 양모 순으로 나왔다.

NO.1 거위털
4가지 속재료 중에서 보온성과 가벼운 정도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침구에 사용하는 거위털은 가슴 부위의 부드러운 솜털인 구스다운 80~90%와 목 부분의 깃털인 페더와 화이버 20~10%정도를 섞어 만든다. 구스다운은 거위의 목 밑 솜털로 거위 한 마리에 20g 정도 나와 좋은 다운을 사용한 이불의 경우 50만원 이상의 고가다. 몸의 굴곡과 움직임에 따라 형태가 변해 잠을 자는 동안 몸을 부드럽게 감싸고, 수많은 원모 사이에 많은 공기를 함유하고 있어 따뜻한 공기를 밖으로 빼앗기지 않으며 찬 공기를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세탁할 때는 울세제를 이용해 물세탁을 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건조한다. 바늘 등 예리한 물건에 찔려 작은 구멍이 생기면 다운이 빠져나올 수 있으므로 보관시 주의한다.

NO.2 오리털
오리털은 거위털에 비해 보온성이나 가벼운 정도가 다소 떨어지지만, 가격은 20~40% 정도 저렴하다. 거위털과 마찬가지로 오리 가슴 쪽 솜털인 다운과 깃털을 섞어 침구를 만든다. 간혹 침구에서 비릿한 냄새가 날 수 있으므로 햇볕 좋은 날 통풍이 잘되는 곳에 1~2시간 널어둔다. 보관할 때는 침구를 가볍게 흔들어 다른 침구나 물건에 눌리지 않도록 둔다. 세탁은 세탁 망에 넣어 울 코스에서 중성세제를 사용해 빨고, 표백제는 사용하지 않는다. 이불이 완전하게 건조되지 않을 경우 다운이 부패되거나 냄새가 날 수 있으므로 바싹 건조한다.


NO.3 양모
양의 털을 가공해 만든 이불 속재료로 독특한 층이 공기를 60% 이상 함유해 화학섬유에 비해 보온성과 흡습성이 좋다. 수면 중 흘리는 땀을 흡수, 밖으로 발산해 쾌적한 잠자리를 만든다. 동물성 단백질이기 때문에 습기를 흡수한 채로 놓아두면 표면에 부착돼 있는 지방이 변질될 수 있으므로 가끔 그늘에서 말리거나 햇빛에 널어둔다. 양모는 사용하다 보면 한쪽으로 몰릴 수 있으므로 퀼팅 누빔 처리가 된 침구를 고른다. 가격은 거위털이나 오리털보다 저렴하지만 폴리솜에 비해 비싼 편으로 10만~20만원대.



NO.4 폴리솜
화학 솜 중 천연 솜에 가장 가까운 솜으로 가격도 저렴한 편. 양모보다 가볍지만 보온성은 천연 재료에 비해 떨어지는 편. 흡수성이 낮아 정전기가 잘 발생하지만, 먼지를 빨아들이거나 일으키지 않아 일광 소독을 하지 않아도 된다. 최근에는 이런 폴리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참숯, 황토, 콩 등 천연 성분을 함유한 기능성 솜이 인기다.

▼ 따뜻한 잠자리 만드는 침구 10

아늑하고 따뜻한 잠자리 만드는 겨울 침구 NO.1은?


1 가벼운 폴리솜을 누벼 만든 패치워크 침구. 몸에 닿는 뒷면은 코튼 100% 트윌지라 촉감이 부드럽다. 싱글 사이즈 이블·베개커버 2장 세트 29만5천원 슈가홈.
2 스트라이프 패턴이 돋보이는 폴리 100% 극세사 누빔 이불. 물빨래가 가능해 실용적이다. 싱글 사이즈 차렵이불·베개·패드 세트 20만원 라라아비스.
3 핑크 컬러가 산뜻한 덕다운 이불속. 집먼지 진드기를 방지하고 오리털 특유의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없다. 퀸 사이즈 33만원 이브자리.
4 독일산 구스다운이 95% 함유돼 있다. 커버는 독일산 면으로 모서리 귀퉁이에 골드 크리스털 트리밍이 고급스럽다. 퀸 사이즈 88만원 이브자리.
5 오리털이 90% 이상 함유돼 가볍고 따뜻하다. 입체형으로 봉제해 다운이 한쪽으로 쏠리거나 뭉치지 않는다. 퀸 사이즈 가격미정 소프라움.
6 모던한 진주 펄 도트 패턴의 양모 이불로 물세탁이 가능하다. 양모 이불은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다. 퀸 사이즈 20만원 이브자리.
7 화이트 구스다운 90%인 이불속. 1인치당 15땀 이상 박음질해 견고하며 어떤 이불 커버도 사용할 수 있도록 16개 고리 끈이 부착돼 있다. 퀸 사이즈 가격미정 소프라움.
8 헝가리산 구스다운을 사용해 소재가 가볍고 부드러워 편안한 잠자리를 만든다. 싱글 사이즈 가격미정 라라아비스.
9 폴란드산 구스다운 침구로 집먼지 진드기나 알레르기 유해물질이 서식할 수 없도록 습도 조절을 한다. 퀸 사이즈 가격미정 카우프만.
10 거위 가슴털 90%와 작은 깃털 10% 비율의 침구로 포근하면서도 쉽게 눌리지 않는다. 촘촘한 이집트 코튼 커버를 사용해 거위털이 빠지지 않는다. 퀸 사이즈 가격미정 덕시아나.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