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LIVING SENSE

여름 옷 얼룩 긴급 처방전

세탁소 아저씨 뺨치게!

기획 강현숙 기자 사진 문형일 기자 어시스트 이슬아 || ■ 참고도서 사는 재미가 쏠쏠~ 超살림법(동아일보사) ■ 제품협찬 CJ라이온(080-858-1000) 피죤(080-022-0841) 옥시레킷벤키저(080-022-9547) 아토세이프(1588-9709) ■ 의상&소품협찬 탐스모닝(02-310-9335) ■ 모델 심찬우 ■ 코디네이터 유민희

2010. 08. 05

여름 옷 얼룩 긴급 처방전


쉽고 빠르게! 얼룩 응급처치
주스, 간장, 커피, 술, 차 등 물에 용해되기 쉬운 얼룩은 마르기 전에 티슈로 흡수시켜 빼낸다. 손수건이나 티슈로 톡톡 두드리고 절대로 문지르지 않는다. 또는 물에 적셔 가볍게 짠 손수건으로 얼룩을 두드려 얼룩이 옮아오도록 한다. 손수건에 더 이상 얼룩이 묻어나지 않을 때까지 깨끗한 면으로 반복해 두드린다. 기름을 함유한 화장품이나 양념 얼룩이 생겼을 때는 마른 티슈로 고형물을 떼어낸 뒤 티슈로 톡톡 두드려 얼룩을 뺀다. 문질러 닦으면 섬유 속까지 얼룩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문지르지 말 것. 음식점에서 얼룩이 생기면 물티슈로 닦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행동은 절대 금물! 물수건은 염소계 표백제로 표백한 경우가 많아 섬유가 손상될 수 있다.

종류별 얼룩 빼는 노하우
· 볼펜 얼룩 위에 천을 대고 얼룩 뒷면에서 알코올에 적신 거즈로 두드리듯 닦는다. 알코올이 없을 때는 물파스로 두들긴 뒤 비누칠해 비벼 빤다.
· 과일즙 시간이 지나면 잘 지워지지 않으므로 묻은 즉시 얼룩을 제거한다. 얼룩 위에 천을 대고 얼룩 뒷면에서 식초를 묻힌 거즈로 두드린다. 또는 50배의 물에 희석시킨 암모니아수를 거즈에 묻혀 두드리듯 닦은 뒤 비눗물을 적셔 닦고 헹군다.
· 김칫국물 티슈로 고춧가루를 떼어낸 뒤 주방용 세제를 얼룩 위에 묻혀 비빈다. 그 후 젖은 타월로 여러 번 닦고 마른 타월로 닦는다. 양파즙을 얼룩 안팎에 바르고 하룻밤 지난 후 물로 헹구는 것도 방법.
· 커피 당분이 들어있지 않은 탄산수에 거즈를 적셔 두드린 뒤 뜨거운 물수건으로 닦는다.
· 파운데이션 얼룩 위에 천을 댄 후 벤젠이나 올리브오일 등에 적신 거즈로 얼룩 뒷면을 두드리고 비눗물로 닦는다.
· 립스틱 버터를 얼룩 위에 바르고 가볍게 문지른다. 얼룩 위에 천을 대고 얼룩 뒷면에 알코올을 묻힌 뒤 거즈로 살살 두드리면 립스틱의 기름기가 지워진다.
· 크레파스 깨끗한 흰 종이를 얼룩의 앞뒤에 댄 후 다림질하면 크레파스의 기름 성분이 빠져나간다. 그 후 비눗물로 빨아 헹군다.
· 껌 껌을 떼어내고 남아 있는 부분에 설탕 1큰술을 얹어 비빈다. 시간이 오래돼 껌이 굳었다면 설탕을 얹은 뒤 뜨거운 물을 조금 붓고 비빈다. 비닐에 얼음을 넣고 껌 위에 두면 껌이 단단해져 손으로도 떼어낼 수 있다.
· 토마토케첩 덩어리진 토마토케첩을 대강 떼어낸 후 얼룩 위에 천을 대고 얼룩 뒷면에서 식초를 묻힌 타월로 두드린다. 그 후 물로 헹구거나 젖은 타월로 닦는다.
· 진흙 흙이 마를 때까지 그대로 뒀다가 마른 다음 털어낸다. 얼룩이 남았을 때는 얼룩 앞에 천을 댄 뒤 50배의 물에 녹인 붕산을 얼룩 뒷면에 묻혀 타월이나 칫솔로 두드린다.

찌든 때 · 얼룩 없애주는 세탁 세제

여름 옷 얼룩 긴급 처방전

1 피죤 매직 O2 천연 오렌지 추출 성분인 D-리모넨이 각종 얼룩을 없애고 살균 효과를 준다. 스프레이 610ml 6천5백원, 분말 610g 6천8백원. 2 CJ라이온 때가 쏙 비트 O2 강력 얼룩제거제 음식물 얼룩, 기름때 등을 없애며 스프레이 타입이라 사용이 간편하다. 500ml 6천5백원. 3 CJ라이온 바르는 비트 오염 부분에 풀을 바르듯 문질러 사용하는 제품으로 식물성 세정 성분과 액체 활성효소가 오염을 이중으로 분해해 찌든 때를 제거한다. 220g 2천6백원. 4 옥시크린 O2액션 스마트 오염된 부위에 뿌리면 찌든 때는 물론 숨은 얼룩까지 말끔히 없애준다. 500ml 6천8백원. 5 아토세이프 유아 세탁용 얼룩제거 스프레이 쌀뜨물, 녹차 추출물이 얼룩을 없애주며 형광증백제나 색소 등 유해 성분이 들어 있지 않다. 150ml 6천5백원. 6 아토세이프 세탁용 찌든때 제거 스프레이 & 제거제 천연 성분이 피부에 자극 없이 찌든 때와 얼룩을 제거하며 인체유해균을 강력 살균한다. 스프레이 500ml 8천원, 가루형 700g 8천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