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친환경 생활을 하자

‘친환경 맘 ’안경희 주부의 건강 간식

기획·강현숙 기자 / 진행·박태전‘프리랜서’ / 사진·문형일 기자

2008. 05. 13

블로그를 통해 친환경 요리를 소개하며 ‘친환경 맘’으로 알려진 안경희 주부에게 건강만점 무공해 간식 만드는 요령을 배워본다.

‘친환경 맘 ’안경희 주부의 건강 간식

두 아이를 키우는 안경희씨(37)는 주변에서 친환경 요리 전문가로 소문이 자자하다. 블로그(http://blog.naver.com/cocker1102)를 통해 무공해 재료와 직접 만든 천연양념으로 차린 영양만점 요리를 소개하고 있는 것. 지난해에는 이런 노하우를 모아 ‘자연을 품은 우리집 밥상’이라는 요리책을 내기도 했다.
“요즘에는 트랜스지방, 식품첨가물, 환경호르몬 등 건강에 해로운 것들이 넘쳐나잖아요. 아이에게는 가능하면 텃밭에서 직접 재배한 유기농 채소를 먹여요. 음식을 만들 때는 친정에서 직접 짜서 보내준 유기농 참기름과 들기름, 천연 소스, 양념장 등을 사용하고요.”
음식을 가리지 않고 골고루 잘 먹는 첫째 아진이는 피자나 과자 등 인스턴트 음식에 열광하는 또래 아이들과 달리 콩나물무침, 된장국 같은 한식을 좋아한다. 어릴 적부터 인스턴트 음식 대신 신선한 채소와 과일 등을 주로 먹였더니 식습관이 좋아지고 자연스럽게 아이 입맛이 토종이 됐다고 한다.

안경희 주부에게 배우는~ 무공해 천연조미료
해물국물
“북어머리가 담백하면서 시원한 맛을 내요. 해물찌개나 전골, 국수장국을 만들 때 넣으면 맛있어요.”
준·비·재·료 멸치 50마리, 마른 새우 1½줌, 북어머리 2개, 꽃게 2토막, 무(4×4cm) 2토막, 다시마(10×10cm) 1장, 말린 표고버섯 3개, 마늘 10쪽, 청주 1컵, 물 1ℓ
만·들·기
1 멸치는 내장을 제거하고 새우와 함께 마른 팬에 살짝 볶아 수분을 날린다.
2 ①과 나머지 재료를 모두 냄비에 넣고 뚜껑을 연 채 끓인다.
3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는 건져내고 중불에서 40분 정도 끓인 후 면보에 밭친다. 2인분씩 팩에 냉동보관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해동한다. 냉장 2일, 냉동 5주간 보관가능하다.

멸치국물
“찌개나 국 등 국물요리부터 양념장, 조림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면 좋아요.”
준·비·재·료 멸치 2컵, 새우 1줌, 무(4×4cm) 1토막, 양파 1개, 물 10컵
만·들·기
1 멸치는 내장을 제거하고 새우와 함께 마른 팬에 살짝 볶아 수분을 없앤다.
2 냄비에 모든 재료를 넣고 1시간 정도 끓여 물이 반으로 줄면 면보에 밭친다. 냉장 2일, 냉동 5주간 보관가능하다.

냉장고 속 재료로 만드는 무공해 아이 간식
담백한 고구마팬케이크
‘친환경 맘 ’안경희 주부의 건강 간식

준·비·재·료 고구마 2개, 파메산치즈가루 1큰술, 박력분 ½컵, 베이킹파우더·소금 ½작은술씩, 우유 5큰술, 해바라기씨오일 3큰술, 올리브오일·슈거파우더 약간씩
만·들·기
1 고구마는 굽거나 쪄서 껍질을 벗기고 파메산치즈가루와 올리브오일을 넣어 으깬다.
2 ①에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소금, 우유를 넣고 반죽한 뒤 적당한 크기로 둥글넓적하게 빚는다.
3 해바라기씨오일을 두른 팬에 ②의 반죽을 올려 구운 뒤 마지막에 슈거파우더를 뿌린다.


고소한 식빵애플타르트
‘친환경 맘 ’안경희 주부의 건강 간식

준·비·재·료 식빵 4장, 달걀·사과 1개씩, 설탕·견과류(으깬 호두와 땅콩) 1큰술씩, 레몬즙 2큰술, 올리브오일·계핏가루 약간씩
만·들·기
사과는 잘게 다진 뒤 설탕, 견과류, 레몬즙, 계핏가루를 넣어 은근하게 조린다.
테두리 부분을 잘라낸 식빵에 올리브오일을 바르고 ①과 달걀 푼 물을 올린다.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0분간 굽는다.






상큼한 두부홍시샐러드
‘친환경 맘 ’안경희 주부의 건강 간식

준·비·재·료 두부 ¼모, 양상추 2장, 치커리 3장, 비타민 2개, 밀가루 약간, 식용유 적당량, 홍시드레싱(홍시 1개, 플레인 요구르트·레몬즙 2큰술씩, 꿀 1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양상추와 치커리, 비타민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먹기 좋게 자른다.
2 껍질을 벗긴 홍시는 분량의 재료와 함께 믹서에 갈아 홍시드레싱을 만든다.
3 두부는 적당한 크기로 깍둑썰기한 뒤 밀가루를 입혀서 튀긴다.
4 접시에 야채를 깔고 두부를 올린 후 홍시드레싱을 뿌린다.

영양만점~ 떡갈비꼬치구이
‘친환경 맘 ’안경희 주부의 건강 간식

준·비·재·료 쇠고기·돼지고기 100g씩, 가래떡 1줌, 밀가루 약간, 고기양념(간장·청주·다진 마늘·다진 파·향신즙 1큰술씩, 매실청 2큰술, 후춧가루 약간), 매실양념(참기름 ½큰술, 매실청·향신즙·간장 1큰술씩)
만·들·기
1 고기에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고기양념을 넣고 치댄 뒤 30분간 재워둔다.
2 가래떡에 잔칼집을 넣고 매실양념을 부어 잠시 재운다.
3 ②에 밀가루를 살짝 묻히고 고기를 입힌 뒤 ②의 남은 매실양념을 바른다.
4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분간 굽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