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Culture Note

도서관에서 즐기는~ 어린이 문화 교실

기획·박경화 기자 / 사진·현일수 기자

2008. 02. 18

양천도서관 ‘예비아나운서’
EBS ‘사랑의 교육학’ 리포터였던 권효순씨의 강의로 진행된다. 실제 아나운서들의 발성법과 호흡 훈련, 띄어읽기 연습 등의 내용이 진행되는 기사발표, 뉴스진행 수업을 통해 올바른 언어습관과 언어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 방송원고 작성법 등 작문 수업도 함께 배울 수 있어 일석이조. ‘토끼와 거북이 경주는 무효’, ‘흥부놀부 거꾸로 보기’ 등 아이 스스로의 생각을 발표하는 토론수업은 창의력을 기르는 데도 도움이 된다.
수강생 엄마 한 마디 “아나운서가 꿈인 딸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수업이에요. 벌써 1년째 빠지지 않고 수업을 듣고 있는데 예전보다 아이가 조리 있게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목소리와 발음도 또렷해진 것 같아요. 아나운서 수업 덕분인지 지난해 화장실문화시민연대에서 주최한 전국어린이 동화구연대회에 출전해 은상을 받았답니다.” 박지우(11) 엄마 신양자씨(45)
수강시간 2월~6월 말 오후 1시30분~2시30분(초등학교 4~6학년), 오후 2시30분~3시30분(초등학교 2~3학년) 대상 초등학교 3~5학년 수강료 5개월 4만원 신청방법 선착순 방문접수 문의 02-2643-3806(내선112) http://yclib.or.kr
tips 책을 통해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위인전 읽기를 통한 리더십 배우기’ 수업도 좋다. 위인전을 읽은 후 위인의 삶을 돌아보고 본받을 점을 배운 뒤 아이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상상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수강료는 5개월 6만원, 강의 시간은 월요일 오후 3시30분~5시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동화구연’
도서관에서 즐기는~ 어린이 문화 교실

우리나라의 창작·전래 동화와 세계 각국의 동화를 통해 아이의 꿈과 상상력을 자극한다. 매달 다른 주제를 정한 뒤 2개국 이상의 그림책을 읽어주고 이야기에 등장하는 각국의 풍습이나 문화 이야기를 들려준다. 책 속에 나온 동작들을 이용한 손동작 만들기 등의 독후활동도 재미있다.
수강생 엄마 한 마디 “도서관에서 동화구연을 들으면서부터 아이가 도서관을 좋아하게 됐어요. 선생님들이 아이들의 혼을 쏙 빼 놓을 만큼 즐겁고 신나게 수업을 해주셔서 책읽기를 놀이처럼 즐겁게 생각하는 것 같아요.” 강보근(5) 엄마 김미경씨(44)
수강시간 매월 한 달간 진행되며 토요일 오전 11~정오 대상 5~7세의 미취학 어린이 수강료 무료 신청방법 매회 30명씩 한 달 단위 신청, 전월 마지막 주 월요일 홈페이지와 방문접수를 통해 선착순 모집 문의 02-3451-0770 www.nlcy.go.kr

고척도서관 ‘NIE교실’
도서관에서 즐기는~ 어린이 문화 교실

주제를 정해 신문을 만들며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수업. 신문에서 아이의 이름을 찾아 오려 붙이거나 신문 속 만화를 따라 그려보는 등 흥미롭고 쉬운 주제로 시작해 날씨 기호를 배우거나 신문 속 직업 찾기 등 수준을 높여나간다. ‘오늘 신문에 난 가장 중요한 기사 찾기’ 수업을 통해 신문에서 가장 중요한 기사는 1면에 실린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기사 내용을 요약하는 수업으로 신문 읽는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수강생 엄마 한 마디 “신문을 자주 읽으면 논술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보내게 됐어요. 한 학기 동안 수업을 듣고 나니 아이가 신문을 좋아할 뿐 아니라 책 읽는 속도도 빨라지고 글의 핵심을 파악하고 요약하는 힘까지 생긴 것 같아 만족스러워요.” 금영훈(10) 엄마 최경희씨(43)
수강시간 ~6월 말 놀토 오전 10시~11시30분 대상 초등학교 4~5학년 수강료 6개월 3만원 신청방법 1층 자료봉사과에서 선착순 방문접수 문의 02-2615-0526 www.gocheok.or.kr
tips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주산암산’ 수업과 7세부터 들을 수 있는 ‘한자교실’ 등도 진행된다. 저렴한 수강료(6개월 6만원)로 창의력을 키워주는 ‘미술을 배울 수 있는 어린이 미술 프로그램’도 인기. 수업시간은 어린이미술 A반 매주 목요일 오후 3시30분~4시30분, B반은 오후 4시40분~5시40분이다.

용산도서관 ‘종이접기교실’
도서관에서 즐기는~ 어린이 문화 교실

종이를 접기 전 아이 스스로 디자인과 색상을 정하게 해 독립성과 창의력을 길러준다. 로케트, 우산, 난쟁이, 빗방울 등 상상력을 키워주는 작품부터 가방, 머리띠, 편지꽂이 등 응용력이 필요한 작품까지 단계별로 다채로운 작품을 만들 수 있다. 종이접기를 할 때는 순서에 맞게 정확하게 접어야 하므로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수강생 엄마 한 마디 “평소 아이가 산만한 편이라 종이접기 수업에 보내게 됐어요. 처음에는 수업을 잘 따라가지 못하고 힘들어했는데, 지금은 아이가 더 좋아한답니다. 열심히 종이를 접은 덕분에 손근육이 길러져 늘 삐뚤빼뚤하던 글씨도 이젠 또박또박 쓰더라고요.” 박효정(6) 엄마 나명화씨(50)
수강시간 ~6월 토요일 오전 10~11시, 오전 11~정오 대상 6~7세 수강료 6개월 6만원 신청방법 선착순 방문접수 문의 02-754-3439 www.yslib.or.kr
tips 시청각실에서 주기적으로 영화와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영화상영은 평일에는 오후 2시30분에, 토요일에는 오후 3시에 시작된다. 자세한 날짜와 상영목록은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다.

강남도서관 ‘영어동화친구’
도서관에서 즐기는~ 어린이 문화 교실

모든 수업을 영어로만 진행하며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동화교육을 받을 수 있다. 3개월 동안 5권의 영어 그림책을 바탕으로 노래와 게임을 이용한 책읽기, 책 읽은 후 그림그리기, 동화 속 단어를 이용한 파닉스, 쓰기 등의 활동을 한다. 1월에 강의될 ‘Good night, Owl’은 잠들고 싶어하는 부엉이를 둘러싸고 시끄러운 소리를 내는 동물 친구들의 모습을 아름다운 색채로 표현하고 있는 작품이다. 책을 다 읽고 나면 동물 이름은 물론 동물들이 내는 재미있는 의성어까지 배울 수 있다.
수강생 엄마 한 마디 “영어교육에 대해 막막했었는데 우연히 이 수업을 듣게 되면서 걱정을 떨칠 수 있었어요. 놀이하듯 즐겁게 영어를 배울 수 있어 좋아요.” 김세현(8) 엄마 장숙씨(38)
수강시간 3월~12월 금요일 오후 3~4시(초등학교 1~2학년), 오후 4~5시(6~7세반) 대상 6세~초등학교 2학년 수강료 9개월 9만원 신청방법 선착순 방문접수 문의 02-3448-4741(내선5) www.gangnamlib.or.kr
tips 홈페이지에서 어린이들을 위한 전자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외 동화책을 비롯해 영어와 과학책, 위인전 등 다양한 종류의 어린이용 도서를 집에서 E-book으로 열람할 수 있다.



정독도서관 ‘초등미술’
그림을 통해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미술활동 프로그램. 그림의 기본인 스케치부터 단계적으로 미술을 배울 수 있다. 미술감상법에 대한 이론적인 교육을 함께 하므로 아이들이 좋은 작품을 보는 눈도 키울 수 있다.
수강생 엄마 한 마디 “수업이 끝날 때쯤 되면 선생님께서 일일이 아이들 한 명 한 명에게 코멘트를 달아줘요. 스쳐 지나갈 뻔했던 아이의 표현력과 상상력을 찾아내 칭찬해주니 아이가 자신감을 갖는 것 같아요.” 장하늘(8) 엄마 조경옥씨(37)
수강시간 ~6월30일 토요일 오후 2~4시 대상 초등학교 1~3학년 수강료 6개월 9만원 신청방법 도서관 내 문화활동 지원과로 선착순 방문접수 문의 02-2011-5772~4 www.jeongdok.or.kr
tips 도서관 내에서 무료로 진행되는 독서회 프로그램은 매월 둘째·넷째주 수요일 오전 10시30분부터 한 시간 동안 진행된다. 유아와 유치원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며 스토리텔링, 책 읽고 표현하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강서도서관 ‘어린이동화구연’
아이들이 동화 속 인물이 되는 역할극을 통해 동화구연을 배우는 수업. 항상 어른들이 읽어주는 책을 듣기만 하던 아이들이 반대로 구연을 하면서 책 속의 내용과 인물을 자세히 이해하고 표현력도 기를 수 있다. 동화뿐 아니라 ‘큰 산과 작은 산’ ‘안경, 해, 이슬방울’ 같은 동시 구연도 함께 한다.
수강생 엄마 한 마디 “아인이는 사람들이 귀엽다고 이름을 물어보면 엄마 뒤로 숨을 만큼 부끄럼이 심했어요. 학교에 들어가서 친구 사귀기 힘들까봐 동화구연 강좌에 참여하게 됐죠. 수업시간 중에 말하기와 발음연습을 꾸준히 해서인지 점점 또박또박 말하고, 동화책 속에서 배운 ‘어흥어흥’ 같은 의성어를 따라 하는 모습이 너무 예뻐요. 이젠 어른들이 이름을 물어봐도 잘 대답한답니다.” 허아인(6) 엄마 신귀현씨(35)
수강시간 1월~6월 토요일 오전 10시30분~11시20분(5~6세반), 오전 11시30분~12시20분(7세반), 오후 12시30분~1시20분(초등반) 대상 5세~초등학생 수강료 6개월 4만8천원 신청방법 선착순 방문접수 문의 02-3219-7022 www.gangseolib.or.kr

노원어린이도서관 ‘CQ향상 표현놀이’
도서관에서 즐기는~ 어린이 문화 교실

동화 속에서 펼쳐지는 상상의 세계를 표현하며 창의력과 잠재력을 기를 수 있다. 수업 첫 주에는 연극을 통해 동화 내용을 표현하는 꼬마기차 놀이로 아이들의 관심을 유도한다. 둘째 주에는 ‘양치기 소년’을 읽고 난 후 캐릭터 가면을 쓰고 역할놀이를 하며 거짓말에 대한 생각을 나눈다. 셋째 주에는 ‘빨강파랑노랑 도깨비’ 책을 읽은 후 색깔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을 표현하며 삼원색을 익히는 시간을 갖는다.
수강생 엄마 한 마디 “아이와 자주 놀아주는 게 정서에 좋다고 해서 평소 많이 놀아주려고 노력했어요. 하지만 전문적인 지식이 없다보니 항상 부족함을 느꼈지요. 매주 선생님이 준비하는 수업 준비물만 봐도 웃음이 나오고 재미있는데, 아이도 참 좋아하더라고요. 집에서 할 수 없는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소극적이던 아이가 적극적으로 변한 것 같아요.” 정종건(5) 어머니 양현숙씨(37)
수강시간 1월~3월 월요일 오후 3시~3시50분 대상 6~7세 수강료 3개월 3만원 신청방법 선착순 방문접수 문의 02-933-7145(내선4) www.nowonilib.seoul.kr
tips 수, 측정과 같은 수학 개념을 다양한 재료들을 이용해 발달시킬 수 있는 ‘오감자극 동화나라 가베놀이 교실’도 진행된다. 직육면체와 닮은 것 찾기, 마라카스를 만들어 연주하는 악기놀이, 고리·반고리로 왕관 만들기 등 다양한 과정을 통해 아이의 감성과 물체 조작 능력, 손의 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다. 수강료는 3개월 3만원, 수업시간은 월요일 4시~4시50분이다.

도봉도서관 ‘영상동화’
도서관에서 즐기는~ 어린이 문화 교실

얼마 전 새롭게 단장한 도봉도서관 유아실에서 열리는 무료 강좌로 동화책 속의 그림들을 영상으로 감상한 뒤 독후활동을 통해 책의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다.
수강생 할머니 한 마디 “직장 일로 바쁜 엄마 대신 아이를 돌보다보니, 젊은 엄마들처럼 이것저것 챙겨줄 수 없어 늘 아쉬웠어요. 강좌가 있다는 정보를 우연히 듣고 가봤는데, 아이뿐 아니라 제가 들어도 참 재미있고 유익하더라고요. 아이가 TV 보듯이 책을 열심히 보면서 재미있어하고 내용도 잘 기억해요.” 이서희(4) 할머니 박길자씨(65)
수강시간 상설 프로그램으로 목요일 오후 1시 대상 유아~초등학교 1학년 수강료 무료 신청방법 별도의 신청방법 없이 당일 선착순 입장 문의 02-906-2667~8(내선4) www.dobonglib.go.kr
tips 매월 1회 우이시 낭송회를 개최하고 있다. 30여 명의 참여 시인과 함께 시낭송 및 작품세계에 대해 토의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 오후 5시부터 시청각실에서 2시간 동안 진행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