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친환경 생활을 하자!

조주손 주부의 친환경 살림법

천연 재료 이용해 청소하고 세제도 직접 만들어 써요~

기획·권소희 기자 / 사진·지호영 기자

2007. 05. 08

주부 조주손씨는 천연 재료로 비누와 세제를 만들고 유기농 먹거리를 챙기는 것으로 친환경 생활을 실천하고 있다. 조씨에게서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친환경 살림법을 배워보았다. 한집 건너 한집에 아픈 환자가 있다고 말할 정도로 각종 공해와 오염이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어요. 이제 ‘환경’에 대해 생각해야 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과제가 됐지요. 이에 ‘여성동아’에서는 각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생활법’을 소개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좋은 아이디어나 사례를 알려주실 분은 이메일(jeun@donga.com)로 연락 바랍니다.

조주손 주부의 친환경 살림법

<b>1</b> 보습력이 강한 천연 아토피 비누와 로션으로 아들 우빈이의 피부를 건강하게 만든다. <b>2</b> 항알레르기 성분이 있는 캐머마일이나 라벤더 등을 옅게 우려내 물처럼 마시면 아토피 같은 피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6살짜리 개구쟁이 우빈이를 키우는 결혼 6년차 주부 조주손씨(35). ‘셀레네’라는 닉네임으로 블로그(blog.naver.com/ameba0033)를 통해 천연 비누와 세제, 화장품 만드는 방법 등 다양한 친환경 생활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제가 어릴 때부터 알레르기가 심하고 피부가 건조해 고민이 많았어요. 시중의 어떤 제품도 피부에 맞지 않아 천연 재료로 비누와 화장품을 직접 만들어 쓰기 시작했더니 피부 트러블이 진정되더라고요. 아들 우빈이 역시 저를 닮아 태어날 때부터 피부가 약했는데 순하고 보습력이 강한 천연 아토피비누와 로션을 꾸준히 사용해 지금은 또래 아이들보다 피부가 더 건강해졌어요.”
조씨는 천연 비누와 화장품을 만들어 사용하면서 친환경 생활에 관심을 갖게 됐다. 친환경 농산물이나 유기농 식품을 구입해 천연조미료로 맛을 내는 것은 기본이고 우빈이를 비롯한 가족 모두 과자나 콜라, 패스트푸드 등 몸에 나쁜 음식은 일절 먹지 않는다. 생수에 황토를 넣어 만든 황토지장수로 밥을 짓고 국도 끓여 먹는데 미네랄이 풍부해 아토피를 예방하고 몸속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고. 항알레르기 성분이 들어 있는 캐머마일과 라벤더 차는 옅게 우려내어 물처럼 마시면 아토피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집 안은 산세베리아나 벤자민처럼 공기정화에 효과가 있는 초록식물로 꾸몄다. “건강에도 좋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초록식물이야말로 최고의 친환경 아이템이에요. 초록식물은 집 안의 공기를 정화시키고 수분을 적절히 공급하는 천연 가습기 역할도 하지요. 일반 가습기를 사용할 때는 유칼립투스오일을 두세 방울 떨어뜨린 물을 넣어 사용해요. 살균기능이 있어 가습기 청결을 유지해줄 뿐 아니라 공기정화에도 도움이 돼요.” 하루에 두세 번은 창을 활짝 열어 30분 이상 환기시키고 모기나 벌레가 들어오면 벌레퇴치 효과가 있는 스트로넬라오일 방향제를 뿌린다.
집 안을 청소할 때는 목초액이나 베이킹파우더, 식초 등 천연 재료를 사용한다. “천연 재료로 청소를 하면 몸에 해로운 화학성분으로부터 가족을 지킬 수 있을 뿐 아니라 환경도 보호할 수 있어요. 친환경 생활이란 게 거창한 건 아니에요. 환경오염이 안 되도록 천연 세제나 천연 화장품을 사용하고 친환경 먹거리를 챙기는 등 조금만 노력하면 되거든요.” 온 가족 모두 잔병치레 없이 건강한 것이 친환경 생활 덕이라 말하는 조씨는 앞으로도 가족은 물론 환경까지 건강하게 해주는 친환경 생활법을 주변에 알리며 실천할 계획이라고 한다.

조주손 주부의 친환경 살림법

<b>1</b> 실내 공기를 맑게 만드는 초록식물과 은은한 향이 나는 허브 화분으로 집 안 곳곳을 장식했다. <b>2</b> 캐머마일, 라벤더, 로즈힙 등 다양한 종류의 유기농 허브가루로 허브오일을 만들어 천연 화장품과 방향제·방충제의 원료로 사용한다. <b>3</b> 미네랄이 풍부한 황토지장수로 음식을 만들어 아토피를 예방하고 몸속 독소를 제거한다. <b>4</b> 피부에 좋은 천연 재료로 만든 비누는 가족 모두의 피부를 건강하게 만드는 일등공신!


조주손 주부의 천연 살림법
천연 식생활
음식을 만들 때는 생수 1ℓ당 황토 20g을 넣고 이틀 정도 두었다가 윗부분의 맑은 물만 떠서 만든 황토지장수를 이용한다. 황토지장수에는 칼륨과 나트륨·철이 들어 있어 몸속의 독소를 제거하고, 미네랄이 풍부해 아토피 등 피부질환을 예방한다. 모든 음식은 멸치, 다시마, 표고버섯, 새우를 분말기로 곱게 가루 내 만든 천연 조미료로 맛을 낸다. 식재료는 가능하면 친환경 농산물과 유기농 식품을 사용하고,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천연 재료를 이용해 잔류농약이나 유해 물질을 없애고 먹는다. 껍질째 먹는 과일과 야채는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은 뒤 황토지장수에 담가두거나 베이킹소다를 뿌린 뒤 흐르는 물에 헹궈 먹는다.

천연 청소법
목초액이나 베이킹소다, 식초 등 천연 재료를 사용해 집 안을 청결하게 유지한다. 숯을 만들 때 나오는 연기를 액체로 만든 목초액은 대형 마트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하는데 물에 희석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한다. 냄새 나는 화장실 하수구에는 물과 목초액을 100 : 1 비율로 희석해 뿌리면 악취를 제거할 수 있다. 이 희석액을 걸레에 묻혀 걸레질하면 개미와 바퀴벌레 같은 해충도 싹~ 사라진다. 또 세탁 마무리 단계에서 1cc 정도의 목초액을 뿌려주면 묵은 때가 말끔하게 빠지고 정전기도 생기지 않는다. 냉장고나 싱크대는 베이킹소다를 헝겊에 묻혀 닦고, 싱크대 하수구에는 식초를 뿌려 살균하고 악취를 예방한다.

천연 아로마로 만든 방향제 · 방충제
유칼립투스오일을 섞어 만든 천연 방향제를 실내 공기가 답답할 때 뿌리면 금세 상큼해진다. 침구류나 커튼, 옷에 뿌려두면 쾨쾨한 냄새가 사라지고 항균작용을 해 청결을 유지할 수 있다. 스트로넬라오일을 함께 사용하면 모기나 벌레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준·비·재·료 올리브리퀴드 10g, 무수에탄올 90g, 유칼립투스 에센셜오일 5ml, 물 500g(정확한 계량을 위해 액체를 g으로 무게를 달아 사용해야 합니다.)
만·들·기
1 올리브 리퀴드와 무수에탄올을 차례로 용기에 붓는다.
2 유칼립투스오일을 넣고 잘 섞은 후 물을 부어 다시 한 번 잘 섞은 다음 스프레이통에 넣어 사용한다.



조주손 주부의 친환경 살림법

조주손 주부의 피부가 건강해지는 천연 화장품

1 화학성분이 없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천연 주방세제
준·비·재·료 증류수 783g, 설탕 72g, 가성가리 151g, 콩기름(한번 거른 폐유) 800g, 티트리 에센셜오일 4ml
만·들·기
1 끓인 증류수(432g)에 설탕을 녹여 밀봉해둔다.
2 가성가리를 같은 분량의 증류수(151g)에 넣어 녹인다.
3 콩기름을 75~80℃로 가열한 후 ②의 가성가리용액을 섞어 걸죽하게 만든다.
4 ①의 설탕용액을 80℃까지 가열해 ③에 넣고 저어준 다음 하루 정도 밀봉보관한다. 만든 용액은 시간을 두고 오래 숙성시키는 것이 좋으므로 용기에 적당량을 200g씩 나눠 밀봉해 서늘한 곳에 보관해 둔다.
5 주방세제가 필요할 때마다 ④ 200g과 끓인 증류수 200g을 섞은 후 40℃ 이하의 온도로 식으면 티트리 에센셜오일을 섞는다.
6 ⑤를 밀봉해 2주 동안 숙성시킨다(오래 숙성시킬수록 순하고 좋은 세제가 된다). pH테스트를 해 수치가 7~9가 나오면 사용한다.

2 순하고 보습력이 뛰어난~ 유아용 아토피비누
준·비·재·료 증류수 400g, 가성소다 190g, 올리브오일 1350g, 코코넛오일 80g, 시어버터 70g, 첨가물(정제목초액 50g, 산양유분말 40g, 프로폴리스 10ml, 비타민 E 10ml, 소루쟁이 인퓨즈드오일 40g)
만·들·기
스테인리스 용기에 증류수와 가성소다를 넣어 녹인다.
올리브오일과 코코넛오일을 섞어 45~55℃로 가열한 후 ①의 가성소다용액과 섞는다.
②를 핸드블렌더로 저어주다가 걸죽한 상태가 되면 첨가물을 넣고 고루 섞은 뒤 비누틀에 붓고 랩이나 비닐로 밀봉한 다음 타월 등으로 감싸 하루나 이틀 정도 보온해준다.
이틀 정도 지나면 틀에서 꺼낸 뒤 칼이나 커터기를 이용해 원하는 모양으로 자른 다음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6주 이상 숙성시킨다. pH테스트를 해 수치가 7~8이 나오면 사용한다(오래 숙성 시킬수록 순하고 좋은 비누가 된다).

3 촉촉하고 부드러운~ 유아용 아토피로션
준·비·재·료 유상층(세라마이드 1g, 카렌듈라오일·햄프시드·시어버터·달맞이오일·유화제 5g씩), 수상층(캐머마일워터 75g, 글리세린 4g, 베테인·히아루론산 2g씩, 디엘판테놀 1g), 에센셜오일(라벤더 1~2방울, 프로폴리스 원액 1~2방울)
만·들·기 1 유상층을 순서대로 계량해 용기에 넣고 70℃까지 서서히 가열하면서 핸드블렌더를 이용해 섞는다. 2 다른 용기에 수상층 재료를 순서대로 계량해 넣고 유리막대로 30초간 저은 뒤 70℃로 가열한다. 3 ①을 ②에 조금씩 넣으면서 핸드블렌더를 이용해 잘 섞는다. 4 온도가 40℃로 내려가면 에센셜오일을 넣고 핸드블렌더로 1~2분 정도 섞는다. 하루 정도 숙성시킨 뒤 사용한다.

4 고무장갑을 끼지 않아도 손이 상하지 않아요~ 천연 빨랫비누
준·비·재·료 증류수 225g, 가성소다 101g, 콩기름(한번 거른 폐유) 750g
만·들·기 1 스테인리스 용기에 증류수와 가성소다를 넣어 녹인다. 2 콩기름을 45~55℃로 가열해 ①의 가성소다용액과 섞는다. 3 ②를 핸드블렌더로 저어주다가 걸죽한 상태가 되면 비누틀에 붓고 랩이나 비닐로 밀봉한 뒤 타월 등으로 감싸 하루나 이틀 정도 보온해준다. 4 이틀 정도 지나면 틀에서 꺼낸 뒤 칼이나 커터기를 이용해 원하는 모양으로 자른 다음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6주 이상 숙성시킨다. pH테스트를 해 수치가 7~8이 나오면 사용한다(오래 숙성시킬수록 순하고 좋은 비누가 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