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Beads D.I.Y

비즈 주얼리 D.I.Y

비즈 공예에 푹~ 빠진 한여진 기자에게 배워요!

2006. 03. 17

사진·홍중식 기자

비즈 주얼리 D.I.Y

센스만점 비즈 액세서리를 만들어보세요~
“비즈는 보석, 나무, 금속 등 구멍이 뚫려 꿸 수 있는 모든 것을 말해요. 기본 테크닉만 배워도 귀고리처럼 간단한 액세서리는 10분이면 뚝딱~ 만들 수 있지요. 저는 평소 액세서리에 관심이 많아 6개월 전부터 배우기 시작했는데 요즘은 매일 밤 액세서리 만드는 재미로 산답니다. 지금부터 저와 함께 매력만점 비즈 액세서리를 만들어보세요~.”

비즈 종류
비즈는 재질에 따라 크리스털, 원석, 나무, 글라스, 진주, 금속 등으로 나뉘는데 와이어나 낚싯줄, 가죽줄에 꿰어 목걸이나 귀고리, 팔찌 등 액세서리를 만들 수 있어요.
비즈 주얼리 D.I.Y

1 크리스털 투명하게 반짝거려 액세서리를 만들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비즈.2 문스톤 달빛 색을 닮아 문스톤이라 불리는 원석.3 터키석 다양한 색상의 원석. 천연석과 커팅석이 있다.4 장미석 연한 분홍색을 띠는 원석으로 로맨틱한 디자인과 잘 어울린다.5 캐츠아이 고양이의 눈처럼 빛에 따라 미묘하게 색이 변하는 원석.
비즈 주얼리 D.I.Y

6 진주 담수 진수, 이미테이션 진주 등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이 있다.7 오팔 무지개 빛의 원석으로 빛의 방향에 따라 다양한 색이 난다.8 산호 붉은색이 도는 바다 보석. 크기와 디자인이 다양하다.9 우드 비즈 나무로 만든 비즈로 내추럴한 분위기를 낼 때 사용한다.10 시드 비즈 씨앗처럼 작은 비즈. 다른 비즈 사이사이나 마무리할 때 사용한다.


필수 부자재 & 기본 공구
T핀과 9핀은 고리를 만드는 데 가장 필수적인 부자재예요. 고리만 잘 만들어도 어떤 액세서리든지 쉽게 만들 수 있답니다. 그밖에 낚싯줄이나 피아노줄, 와이어 등 비즈에 꿰어 사용하는 다양한 줄과 마감 장식이 있어요.
비즈 주얼리 D.I.Y

01 피아노줄 고정된 형태를 잡을 수 있어 큰 사이즈의 비즈를 꿸 때 주로 사용한다. 02 낚싯줄 투명하고 가늘어 크리스털을 엮을 때 주로 사용한다. 03 9핀 한쪽 끝에만 9자 고리가 있는 핀으로 비즈끼리 연결할 때 사용한다. 04 리본 스트랩 리본 테이프의 양끝에 달아 걸쇠 장식과 연결해주는 마감 장식. 05 와이어 원하는 모양을 쉽게 만들 수 있어 비즈를 장식할 때나 T핀, 9핀 대신 사용한다. 06 T핀 T자 형태의 핀으로 한쪽에만 연결 고리가 있다. 07 구멍 지프(올챙이) 목걸이나 팔찌의 연결줄을 마감할때 사용한다. 08 누름볼 구멍 지프 안의 줄을 고정해주는 마감 장식. 09 O링 비즈나 체인, 마감 장식을 연결해주는 자재. 10 체인 목걸이나 팔찌 줄로 사용되는데 은도금, 금도금뿐 아니라 다양한 컬러가 있다. 11 라운드노즈 플라이어 T핀이나 9핀, 와이어를 둥글게 말 때 사용한다. 12 니퍼 T핀이나 9핀, 와이어 등을 자를 때 사용한다.13 플랫노즈 플라이어 마감 장식을 누를 때나 O링을 벌릴 때 등 다양하게 쓰인다.

기초편 T핀과 9핀을 이용한 기본 테크닉

T핀과 9핀을 이용해서 고리를 만드는 것이 비즈 액세서리 공예의 기본 테크닉이랍니다. T핀이나 9핀은 모두 9자 고리를 만들어 사용하는데, 9자 고리를 예쁘게 잘 만들어야 멋진 액세서리가 된답니다. 기본 테크닉을 이용한 초간단 귀고리 만드는 법을 배워보세요~.
비즈 주얼리 D.I.Y

1 비즈에 T핀을 넣는다.
2 손으로 ㄱ자 모양이 되게 T핀을 구부린다.
3 꺾인 핀 부분을 6~8mm 정도 남기고 니퍼로 잘라낸다.



비즈 주얼리 D.I.Y

4 라운드노즈 플라이어로 핀 끝부터 살살 둥글려 고리 모양을 만든다.
5 다른 비즈에 9핀을 넣는다.
6 T핀과 같은 방법으로 9자 고리를 만든다.

비즈 주얼리 D.I.Y

7 ⑥에서 만든 고리 부분을 플랫노즈 플라이어로 살짝 벌린다.
8 벌려놓은 9핀 고리에 ④에서 만든 T핀 고리를 걸고 닫는다.
9 다른 쪽 고리를 벌려 귀고리 훅을 연결한다.

실전편 오리엔탈 귀고리 & 팔찌 만들기
색다른 분위기의 오리엔탈 귀고리와 팔찌를 만들어봐요. 노리개 느낌의 태슬을 달아 포인트를 주었답니다.

귀고리
비즈 주얼리 D.I.Y

준·비·재·료비즈 메탈 금박 라운드 볼 14mm 2개, 타원 그린 호마이카 20mm 2개부재료 연보라 태슬 32mm 2개, 9핀 4개, 스프링 귀고리 훅 2개
만·들·기1 9핀에 메탈 금박 라운드 볼을 넣고 9자 고리를 만든다.
2 9핀에 타원 그린 호마이카를 넣고 9자 고리를 만든다.
3 ①에서 만든 9자 고리를 벌려 ②와 연결한다.
4 ③의 타원 그린 호마이카의 나머지 고리를 벌려 태슬을 단다.
5 ④의 메탈 금박 라운드 볼의 나머지 고리를 벌려 귀고리 훅을 단다.

팔찌
준·비·재·료비즈 타원형 보라 호마이카 20mm 2개, 연분홍 유리 볼 10mm 2개, 직사각형 그린 터키석 8X12mm 1개, 핑크 착색 플라스틱 볼 12mm 1개, 활선 소다라이트 19mm 1개, 눈물형 레몬석 12X22mm 2개, 미니 자마노링 14mm 1개, 아쿠아블루 천연 터키석 10mm 2개, 원형 레드 호마이카 12mm 1개, 레드 산호 볼 4mm 1개,부재료 구멍 지프 2개, 그린 피아노줄 25cm 2줄, 블루 피아노줄 20cm 1줄, 누름볼 2개, 목걸이 마감 장식 1개, O링 2개, 검정 태슬 1개
만·들·기1 그린 피아노줄 2줄과 블루 피아노줄 1줄을 함께 1mm 정도만 구멍 지프와 누름볼에 넣고 플랫노즈 플라이어로 눌러 고정시킨다.
2 블루 피아노줄에 타원형 보라 호마이카를 넣고 그린 피아노줄을 양옆으로 벌린다.
3 피아노줄 3개 모두에 연분홍 유리 볼을 넣는다.
4 ②와 ③의 방법을 번갈아가며 직사각형 그린 터키, 핑크 착색 플라스틱 볼, 활선 소다라이트, 눈물형 레몬석, 미니 자마노링, 아쿠아블루 터키석, 타원형 보라 호마이카, 눈물 레몬석, 레드 호마이카 원형, 연분홍 유리 볼, 아쿠아블루 터키석, 레드 산호 볼 순으로 꿴다.
5 ④에 구멍 지프의 입구가 낚싯줄의 끝을 향하도록 넣는다.
6 ⑤의 낚싯줄 끝에 누름볼을 넣는다. 낚싯줄을 1mm 정도 남기고 니퍼로 자르고, 플랫노즈 플라이어로 누름볼과 구멍 지프를 차례로 눌러 마무리한다.
7 양쪽 구멍 지프에 플랫노즈 플라이어로 O링을 벌려 단다.
8 O링의 한쪽에는 목걸이 마감 장식을, 반대쪽에는 태슬을 단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