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D.I.Y lesson

손으로 구부려 연결만 하면 끝! 와이어 공예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김준‘프리랜서’ / 사진·김연정‘프리랜서’|| ■ 작품제작·서정호 ■ 코디네이터·진은영

2005. 09. 14

공예용 와이어를 구부려 연결만 하면 쉽게 만들 수 있는 앤티크 새장 & 미니 샹들리에 D.I.Y.

와이어 공예란?
니퍼나 손으로 쉽게 구부러지는 공예용 와이어를 이용해 갖가지 물건을 만들어내는 와이어 공예. 만들고자 하는 소품을 미리 그려보고 설계한 다음 작업하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다.
와이어로 모양을 만들 때는 플라스틱 파이프 등 원통형의 물건에 감아 모양을 만드는 것이 편리하다. 나선 모양의 장식을 손으로 여러 개 만들 경우 모양이 서로 달라질 수 있으므로 처음 만들었던 것을 맞대어 모양을 잡아준다. 공예용 와이어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두께에 따라 다르지만 3mm 와이어 8m가 5천원 선. 공구는 와이어용 니퍼 하나만 있으면 되지만 좀더 다양한 작품을 만들고 싶다면 집게 모양의 니퍼를 사용한다.

앤티크 새장

인테리어에 관심 있는 주부라면 누구나 하나쯤 갖고 싶어하는 앤티크 새장. 낡은 느낌이 나는 밤색 와이어를 이용해 만들어 보자. 같은 모양으로 구부린 와이어 장식을 연달아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모두 같은 모양이 나오도록 맞춰가면서 만드는 것이 포인트.
준비할 재료
3.5mm 와이어 3m(지름60cm 원형틀×4개, 고리×3개, 지름 6cm 원형틀×1개), 2.5mm 와이어 12.5m(25cm×16개, 20cm×12개, 15cm×4개) 연결용 2mm 와이어 2m, 1.5mm 와이어 약 40cm, ○형 링, 집게, 니퍼
손으로 구부려 연결만 하면 끝! 와이어 공예

① 20cm 길이의 2.5mm 와이어를 하트 모양으로 구부려서 기본 원형틀에 2mm 와이어로 감아 연결한다.
② 25cm씩 자른 2.5mm 와이어를 구부려서 기본 원형틀과 연결한다.
③ 25cm 길이의 2.5mm 와이어로 옆면을 촘촘하게 연결하고 20cm의 2.5mm 와이어로 바닥에 살을 만든다.
④ 3.5mm 와이어로 고리를 3개 만들어 원통 윗면에 끼운다.
손으로 구부려 연결만 하면 끝! 와이어 공예

⑤ 기본 원형틀과 지름이 6cm 원형틀에 15cm의 2.5mm 와이어를 연결한다.
⑥ 뚜껑 옆면을 모두 연결한 후 맨 윗부분에는 2.5mm 와이어를 15cm씩 잘라 사진처럼 구부려서 연결한다.
⑦ 1.5mm 와이어를 새끼 꼬듯 꼬아서 맨 윗부분 장식을 고정하고 고리 모양을 만들어 O형 링과 연결하여 손잡이를 만든다.
⑧ 뚜껑을 덮고 ④에서 몸통에 달아놓은 3개의 고리로 연결한다.

와이어 공예 배울 수 있는 강좌
와이어 공예를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곳은 서울 대학로에 있는 ‘텐바이텐 아카데미.’ 이외에는 인터넷에서 카페 형태로 운영되는 곳이 많다. 대표적인 곳은 와이어 공예가로 활동 중인 서정호씨가 운영하는 ‘철사공작소’로 동호회 모임을 통해 강좌를 들을 수 있다. 문화센터에서도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와이어 공예 관련 사이트
철사공작소 http://cafe.daum.net/wireart
와이어아트 http://wireart.cafe24.com
텐바이텐 아카데미 02-741-9070

미니 와이어 샹들리에

은색 와이어로 만든 로맨틱 미니 샹들리에. 취향에 따라 비즈를 풍성하게 달아서 화려하게 만들거나 앤티크 느낌이 나는 밤색 와이어를 사용해 클래식한 분위기를 살릴 수도 있다. 양초 대신 조화를 넣어 장식해도 예쁘다.
준비할 재료
6mm 메탈릭 와이어 3.5m(80cm×4개), 2.5mm 와이어 3m(지름 6cm 원형틀×2개, 두번 감은 4cm 원형틀×4개, 80cm×2개)연결용2mm 와이어 1m, 1.5m 와이어 20m(40cm×12개), 집게, 니퍼, 사슬 비즈 약간씩
손으로 구부려 연결만 하면 끝! 와이어 공예

① 6mm 메탈릭 와이어를 80cm로 잘라 사진처럼 구부려 4개를 준비한다.
② 2.5mm 와이어를 지름 6cm 원통에 감아 2개의 원형틀을 만든 후 6mm 와이어의 위와 아래에 연결해 고정한다.
③ 2.5mm 와이어를 4cm 원통에 두 번 정도 감은 후 끝을 바깥으로 구부려 위쪽 원틀에 연결해 고정시킨다.
④ 1.5mm 와이어를 꼬아서 40cm씩 자른 것을 4개 준비한 뒤 원형틀에 연결하여 중심을 잡아준다.
손으로 구부려 연결만 하면 끝! 와이어 공예

⑤ 2.5mm 와이어를 80cm씩 2개를 잘라 구부려 만든 다음 아래 원형틀에 고정해 촛대 받침을 만든다.
⑥ 1.5mm 와이어를 꼬아서 40cm씩 자른 것을 촛대 받침과 기본틀에 연결하여 고정시킨다.
⑦ 꼬아놓은 와이어를 40cm씩 4개 잘라서 초가 넘어지지 않도록 촛대 받침 위쪽에 고리 모양으로 고정한다.
⑧ 원형틀 위쪽에 장식했던 와이어를 모아서 꼬아놓은 철사로 고정한 후 사슬을 연결한다. 비즈로 장식하거나 샹들리에 아래쪽에 가는 사슬을 걸어서 장식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