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Blog contest

D.I.Y 짱! 조은숙 주부의 ‘쪼수기네 뚝딱공방’

blog.naver.com/badsuk

기획·한정은

2005. 08. 11

조각 타일로 소품을 만드는 방법부터 타일을 판매하는 사이트까지 조은숙 주부의 노하우가 가득 담긴 블로그를 공개한다.

D.I.Y 짱! 조은숙 주부의 ‘쪼수기네 뚝딱공방’

D.I.Y 짱! 조은숙 주부의 ‘쪼수기네 뚝딱공방’

아이의 건강 때문에 충남 예산으로 내려가 살면서 소일거리로 D.I.Y를 시작하고 작품을 찍어 블로그를 만든 조은숙씨(28). 소가구를 리폼하고 인테리어 소품을 직접 만들며 얻은 재미가 쏠쏠하다고 한다. 지방에는 인테리어 숍이 많지 않아 주로 인터넷 사이트에서 정보를 얻고 필요한 부자재나 소품들을 구입한다. 원하는 디자인과 크기로 원목을 재단해서 판매하는 THE DIY(www.thediy.co. kr)는 집에서 연결하고 칠하기만 하면 소가구를 쉽게 만들 수 있어 자주 애용하는 사이트. 손잡이닷컴(www.sonjabee.com)에서는 가구의 손잡이뿐만 아니라 시트지, 페인트, 타일, 몰딩 등 인테리어 D.I.Y 공구를 구입할 수 있다. 타일이야기(tilestory.com) 빅허그(www.bighug.co.kr), 상아타일(www.sangatile.co.kr)은 다양한 타일을 구입할 수 있어 자주 들르는 곳이다.
쪼수기의 타일 데코 TIP

① 타일 붙일 곳을 깨끗이 닦은 후 경계면에 마스킹 테이프를 둘러야 타일을 깔끔하게 붙일 수 있다.
② 핸디코트를 바를 때는 타일 틈새를 살짝 메운다는 느낌으로 발라준다. 이때 일회용 비닐장갑을 낀 손으로 핸디코트를 떠서 얇게 펴고 고무주걱으로 밀어주면 핸디코트가 고르게 덮인다.
④ 타일 위에 묻은 핸디코트는 칼로 살살 긁어낸 뒤 스펀지로 닦아주면 깔끔하다.
⑤ 타일을 붙인 후 페인트를 칠할 경우 타일에 페인트가 묻지 않도록 마스킹 테이프를 꼼꼼하게 붙인다.
⑥ 타일에 바니시가 묻으면 타일의 광택이 사라지므로 틈새에 바니시를 바를 때는 얇은 미술용 붓을 이용한다.

유리 타일 선반
D.I.Y 짱! 조은숙 주부의 ‘쪼수기네 뚝딱공방’

준비할 재료
선반 1개, 유리 타일 1장, 젯소, 핸디코트, 스펀지, 바니시

만드는 법
① 나무 선반에 젯소를 2번 정도 덧바른다.
② 선반 윗부분에 투명 타일 본드를 바르고 유리 타일망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붙인다.
③ 하루 동안 그대로 두었다가 핸디코트를 펴 발라 타일 틈새를 메워준다.
④ 1시간 정도 후에 스펀지로 타일 위의 핸디코트를 깨끗하게 닦아내고 마른 걸레로 다시 한번 닦아낸다. 타일 틈새가 완전히 매꿔질 때까지 핸디코트를 2~3번 반복해 덧바른다.
⑤ 나무와 타일 틈새에 바니시를 바른다.

그린 타일 쟁반
D.I.Y 짱! 조은숙 주부의 ‘쪼수기네 뚝딱공방’

준비할 재료
사각 나무 쟁반 2개, 조각 타일 1장, 마스킹 테이프, 투명 타일 본드, 핸디코트, 스펀지, 그린 컬러 페인트, 바니시, 페인트 붓



만드는 법
① 쟁반의 안쪽 나무 부분에 핸디코트가 묻지 않도록 마스킹 테이프를 붙인다.
② 쟁반 바닥에 투명 타일 본드를 골고루 바른 다음 조각 타일망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붙인다.
③ 타일과 본드가 완전히 접착되도록 하루 동안 그대로 두었다가 핸디코트를 펴 발라 타일 틈새를 메워준다.
④ 1시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스펀지로 타일 위의 핸디코트를 닦아내고 마른 걸레로 다시 한번 닦아낸다. 틈새가 완전히 메워질 때까지 핸디코트를 바르는 작업을 반복한다.
⑤ 마스킹 테이프를 뜯어내고 페인트가 묻지 않도록 타일에 마스킹 테이프를 붙인다.
⑥ 나무 부분에 젯소를 2번 정도 바른 후 그린 컬러 페인트를 칠한다. 페인트가 마르면 사포로 문질러 낡은 느낌을 내고, 나무 부분과 타일 틈새는 바니시를 발라 마무리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