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Global Village|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 풍경과 문화, 생활상을 담은 대표 영화 & 책 7

■ 기획·윤수정 기자 ■ 글·김이연‘자유기고가’

2005. 03. 14

오스트리아의 아름다운 건축물과 자연 경관, 문화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영화와 책을 한자리에 모았다.

오스트리아 풍경과 문화, 생활상을 담은 대표 영화 & 책 7

빈 거리 구석구석의 풍경을 볼 수 있는 영화 ‘비포 선라이즈’.


비포 선라이즈
열차에서 우연히 만난 프랑스 아가씨와 미국인 청년 사이에 일어난 하루 동안의 이야기를 감각적으로 그려낸 리처드 링클레이터 감독의 멜로 영화. 빈이 주요 무대로 등장하며 94년 베를린 영화제 감독상(은곰상) 수상작이다. 남녀가 나누는 풋풋한 사랑의 대화를 듣는 재미와 더불어 영화 속에서 빈 거리의 구석구석과 ‘티볼리 공원’ ‘조각공원’ 등의 명소를 만날 수 있다.

아마데우스
오스트리아 풍경과 문화, 생활상을 담은 대표 영화 & 책 7

‘아마데우스’에서는 18세기 오스트리아 궁정의 화려한 인테리어와 의상을 볼 수 있다.


오스트리아가 낳은 세계적인 음악가 모차르트의 독살설 진위를 테마로 다룬 작품. 브로드웨이를 비롯해 전 세계 연극계에서 화제를 일으킨 피터 섀퍼의 무대극을 밀로스 포먼 감독이 영화화했다. 18세기 오스트리아 궁정의 화려한 인테리어와 의상, 생활상을 아름다운 음악과 함께 볼 수 있으며 모차르트의 개인적인 고뇌와 아픔을 읽을 수 있다. 84년 작품.

오스트리아 음악기행
빈 대학과 브레슬라우 대학에서 음악을 공부한 귄터 엥글러가 쓴 책으로 고전음악의 본고장인 오스트리아를 여행하면서 쓴 수필 형식의 글이 담겨 있다. 지역별 명소와 관련된 음악가들의 삶과 에피소드, 작품 세계에 대한 해설이 쉽게 설명되어 있어 클래식 초보자들이 읽기에 좋은 책이다. 백의출판사 펴냄.

유시민과 함께 읽는 오스트리아 문화이야기
오스트리아의 문화와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담은 책으로 국회의원 유시민씨가 쓴 책이다.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오스트리아인의 국민성, 편견과 선입견, 가치관, 예절, 여가와 오락, 문화와 언론, 유머, 국가 행정, 언어 특성 등 다방면에 걸친 내용이 담겨 있다. 푸른나무 펴냄.

사운드 오브 뮤직
오스트리아 풍경과 문화, 생활상을 담은 대표 영화 & 책 7

잘츠부르크의 자연과 함께 아름다운 노래를 즐길 수 있는 ‘사운드 오브 뮤직’


아름다운 알프스에 둘러싸인 오스트리아의 잘츠부르크를 배경으로 한 뮤지컬 영화. 이 영화가 개봉된 후 수많은 관광객들이 잘츠부르크를 찾았을 만큼 아름다운 알프스의 풍경을 잘 담아냈다. 로버트 와이즈 감독이 연출한 작품으로 65년 아카데미 작품, 감독, 편곡, 편집상 등 5개 부문을 수상했다.




오스트리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야기
오스트리아에서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민담을 재구성한 책. 사냥꾼과 공주의 사랑을 그린 ‘숨겨둔 공주’ ‘광주리 속의 낫’ ‘고양이 방앗간’ ‘약국으로 가는 길’ 등 25편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동광출판사 펴냄.

오스트리아 문화기행
건국대 독문과 조두환 교수가 펴낸 오스트리아 문화에 관한 책. 합스부르크 왕가의 막강한 권력 속에서 전성기를 누렸던 오스트리아의 과거와 오늘의 모습을 함께 담아 그들의 삶과 문화를 보여주고 있다. 기행문 형식으로 쓰여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책. 자연사랑 펴냄.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