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

‘친환경 에너지 사용, 재생에너지 전환’ 에너지에 진심인 신한금융

데이터센터 전력 재생에너지 전환 그룹사 임직원 ‘신한 아껴요 캠페인’ 탄소 배출량 연간 2만t 감축 계획

김명희 기자

2023. 05. 31

신한금융은 ‘RE100’ 가입, 그룹사 임직원과 고객이 함께 참여하는 ‘신한 아껴요 캠페인’ 등 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실천을 전개하고 있다. [신한금융그룹]

신한금융은 ‘RE100’ 가입, 그룹사 임직원과 고객이 함께 참여하는 ‘신한 아껴요 캠페인’ 등 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실천을 전개하고 있다. [신한금융그룹]

미래학자 제러미 리프킨은 2020년 저서 ‘글로벌 그린 뉴딜’에서 화석연료의 종말을 예고하며 “전 지구적 문제인 기후변화를 해결하기 위해선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산업화에 따른 과도한 화석에너지 사용이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을 초래하며 인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 이에 재생에너지로의 전환과 탄소중립이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 과제로 떠오른 가운데 각국 정부와 단체, 기업 등도 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해법을 내고 실천에 동참하고 있다.

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지난 5월 전 그룹사 사용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글로벌 캠페인 ‘RE100’에 가입했다. ‘RE100’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전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전환 캠페인으로, 애플·구글·마이크로소프트·삼성전자 등 400여 곳의 글로벌기업이 회원으로 가입했다. 신한금융은 이에 앞서 3월 그룹 데이터센터 전력을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신한 디지털 RE100’을 선언하고, 신한은행을 포함해 신한카드, 신한투자증권, 신한라이프, 제주은행, 신한저축은행 등 총 6개 그룹사가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구매 계약을 완료했다. 신한금융 측은 “최근 디지털, 모바일 금융 확대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그룹 데이터센터의 전력 사용량이 탄소 배출량 증가의 가장 큰 원인이라 판단해 이번 캠페인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신한금융은 ‘신한 디지털 RE100’ 이행을 통해 그룹 전체의 20%에 해당하는 연간 약 2만t의 탄소 배출량을 감축할 예정이다. 신한금융은 에너지 전략 실천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연간 재생에너지 총사용량을 이듬해 6월까지 검증 △매년 그룹 ESG 보고서를 통한 외부 공시 등을 이행한다.

에너지 절약해 사회 환원하는 선순환구조 창출

신한금융은 4월 전 그룹사의 진정성 있는 ESG 실행을 위한 에너지 전략인 ‘에너지에 진심인 신한금융그룹’ 추진을 선언했다. 여기에는 △반드시 써야 한다면 친환경 에너지로 조달(친환경 에너지 사용) △써야 하는 과정에서는 절약(에너지 절약) △절약을 통해 아낀 재원은 사회 환원(에너지 취약계층 지원)으로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아울러 전기, 휘발유, 종이 등 일상생활 속 에너지 절약을 위해 전 그룹사 임직원이 참여하는 ‘신한 아껴요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다. ‘신한 아껴요 캠페인’은 4월부터 6개월간의 에너지 절약 결과를 금액으로 환산해 전년 대비 감축 금액의 2배를 신한금융이 ‘에너지 취약계층 동절기 난방 지원’을 위해 기부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캠페인 기간 중 매월 21일을 ‘신한 아껴요 Day’로 지정해 △신한금융 건물 전체 소등 △전 직원 대중교통 이용 △신한은행이 청각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운영 중인 ‘카페스윗(Cafe Swith)’에서 개인 컵 사용 시 1000원 할인 등의 이벤트를 진행, 일반 고객도 에너지 절약에 동참할 수 있도록 했다.

5월에는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ESG 공시 대응을 위한 ‘ESG 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완료했다. 이는 2025년부터 시행되는 자산 2조 원 이상 상장사의 ESG 데이터 공시 의무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ESG 데이터의 최신화 및 정확성 확보를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ESG 데이터 플랫폼’은 ‘환경’, ‘사회’, ‘지배구조’, ‘ESG 금융’ 등 4가지 항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항목별로 ESG 규제 및 평가 기관, 이해관계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데이터를 담고 있다. 해당 데이터 플랫폼은 국제회계기준(IFRS)의 지속가능성 공시기준 일반요구사항(S1)과 기후 관련 공시(S2) 상의 데이터 항목을 포함한다. 아울러 신한금융지주 15개 자회사 및 손자회사의 ESG 데이터를 모두 반영하는 등 향후 연결재무제표를 기준으로 한 ESG 데이터 공시 도입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점이 인상적이다.



신한금융은 “이번 데이터 플랫폼 구축으로 최신화된 ESG 데이터를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하고, 향후 ‘ESG 보고서’ 및 각종 공시를 통해 ESG 관련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확대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