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얼의 왕 그래놀라
그래놀라란 여러 가지 곡물류와 견과류에 당을 첨가해 오븐에서 구운 것을 말한다. 식감과 풍미가 좋아 먹는 재미가 있고 자연스러운 단맛이 나 아이는 물론 어른도 좋아한다. 그래놀라는 1863년 미국 뉴욕의 요양원에서 건강한 식습관을 강조한 제임스 케일럽 잭슨 박사가 병원식으로 개발했다. 이를 기반으로 존 켈로그가 아침식사 대용으로 밀, 오트밀, 옥수수 등을 사용한 시리얼 그래놀라를 개발해 오늘까지 전해지고 있다. 미국에서는 요구르트와 함께 아침식사로 즐겨 먹고, 레스토랑에서는 음식 토핑이나 장식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스위스에서는 아침식사나 브런치에 뮤즐리(열처리를 하지 않은 그래놀라)를 즐겨 먹으며, 독일에서는 간단한 저녁식사로 버터 바른 빵과 함께 먹는다.그래놀라는 오트를 로스트해 만드는데, 주재료인 오트는 백미의 3배, 현미의 2배 정도 영양 성분이 많으며 식이섬유와 철, 칼슘이 풍부하다. 특히 식이섬유 중 베타글루칸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줘 다이어트식으로 유용하다.
BASIC GRANOLA
코코넛그래놀라코코넛 밀크와 코코넛을 듬뿍 넣어 열대 과일과 함께 먹으면 가볍고 향긋한 향이 매력적인 그래놀라. 허기 지지 않게 칼륨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바나나를 토핑으로 올리고 요구르트나 우유에 상큼한 과일잼을 넣어 먹으면 맛있다.
Ingredients
A(코코넛 오일 35g, 코코넛 밀크 30g, 갈색 설탕 45g), B(오트 150g, 호두 분태 65g, 피스타치오 35g, 코코넛 가루 30g), 바나나 1개, 말린 망고 50g, 코코넛 슬라이스 20g
How to make
밑 준비
오븐은 150℃로 예열한다. 오트는 150℃ 오븐에서 10분간 로스팅한다. 바나나는 슬라이스해서 110℃ 오븐에서 30분간 굽는다.
1 작은 팬에 A를 넣고 설탕이 완전히 녹으면 B와 함께 섞는다.
2 오븐에 베이킹 시트를 깔고 패닝한 다음 150℃ 오븐에서 30분간 굽는다. 10분마다 오븐팬을 꺼내 섞어주면 고르게 로스팅할 수 있다.
3 오븐에서 꺼내자마자 말린 망고를 섞고 완전히 식으면 오븐에서 구운 말린 바나나와 코코넛 슬라이스를 넣는다.
차이스파이스그래놀라
차이 차는 정신을 맑게 하고 소화를 돕는 효능이 있다. 차이를 이용한 그래놀라는 맛은 물론 마음의 건강까지 챙겨준다.
Ingredients
A(오트 150g, 호두 분태 40g, 아몬드 슬라이스 25g, 피스타치오 35g, 전립분 10g, 차이 스파이스 티백 5g), B(포도씨오일 30g, 갈색 설탕 55g, 꿀 10g), C(건포도 30g, 대추야자 25g)
How to make
밑 준비
오븐은 150℃로 예열한다. 오트는 150℃ 오븐에서 10분간 로스팅한다. 티백 차이 스파이스는 그라인더로 곱게 갈아 파우더 형태로 만든다.
1 볼에 A를 넣고 잘 섞는다.
2 작은 팬에 B를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끓인 뒤 ①과 섞는다.
3 오븐팬에 베이킹 시트를 깔고 패닝한 다음 150℃ 오븐에서 30분간 굽는다. 10분마다 오븐팬을 꺼내 섞으면 고르게 로스팅할 수 있다.
4 꺼내자마자 그래놀라 위에 적당한 크기로 자른 C를 넣고 섞는다.
U P G R A D E G R A N O L A
그래놀라초코바그래놀라는 그 자체로도 맛있어 간식 대용으로 즐기기 좋다. 초콜릿을 넣어 크런치한 바를 만들면 아이들 간식이나 캠핑, 여행 등 어디에서나 간편하게 건강식으로 먹을 수 있다.
Ingredients
화이트 초콜릿 200g, 그래놀라 70g, 동결 건조 딸기 10g, 피스타치오 10g
How to make
1 냄비에 물을 담고 열을 가해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불을 끈다. 볼에 화이트 초콜릿을 담아 냄비 위에 올려 45℃까지 온도를 높여준다. 찬물을 담은 볼에 45℃까지 온도를 높인 화이트 초콜릿 볼을 올려 저어가며 26℃까지 온도를 낮춘다. 다시 처음의 따뜻한 냄비에 올려 28~29℃까지 온도를 살짝 높여 사용한다.
2 ①의 화이트 초콜릿을 오븐팬에 붓는다.
3 초콜릿이 굳기 전에 좋아하는 그래놀라와 동결 건조 딸기, 피스타치오를 고르게 토핑한다.
4 초콜릿이 굳으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캐러멜라이즈애플파르페
캐러멜라이즈드 사과 토핑을 이용한 파르페로, 시나몬파우더를 솔솔 뿌려도 좋고 생과일과 함께 먹어도 맛있다.
Ingredients
캐러멜라이즈드 사과(버터 25g, 사과 3개, 갈색 설탕 30g, 클로브 1개) · 복숭아 ½개씩, 플레인요구르트 200g, 그래놀라 50g, 시나몬파우더 · 꿀 약간씩.
How to make
1 불에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이고 얇게 슬라이스한 사과를 깐 후 설탕을 고르게 뿌리고 계속 저으며 5분간 익힌다.
2 ①에 클로브를 넣고 갈색이 날 때까지 저어가며 익힌다.
3 완성된 캐러멜라이즈드 사과는 차갑게 식힌 다음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다.
4 볼에 플레인요구르트를 담고 캐러멜라이즈 사과와 먹기 좋게 슬라이스한 복숭아를 올린다.
5 그래놀라를 토핑으로 올리고 시나몬파우더와 꿀을 뿌린다.
그린케일샐러드
다이어트할 때 찰떡궁합인 샐러드에 그래놀라를 뿌려 먹으면 건강에 더욱 좋다. 가볍고 산미가 있는 레몬이나 너트류와 잘 어울리는 발사믹 비네거, 레몬드레싱을 뿌리면 한층 맛있다.
Ingredients
A(올리브오일 20g, 레몬주스 8g, 홀그레인머스터드 5g, 꿀 10g,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케일 ½단, 그래놀라 · 블루치즈 30g씩, 딸기 5개
How to make
1 A를 섞어 레몬드레싱을 만든다.
2 물에 씻은 케일을 샐러드 접시에 담고 그래놀라를 토핑한다.
3 블루치즈와 딸기를 먹기 좋게 썰어 올린 뒤 레몬드레싱을 곁들인다.
에브리데이 그래놀라건강에 좋은 다양한 재료와 방법으로 만드는 그래놀라 레시피를 소개한다. 토핑으로 즐기는 그래놀라, 주재료인 오트를 이용한
베이킹, 세계 각지의 그래놀라 전문점 정보 등 그래놀라와 관련된 다채로운 정보가 가득하다. 로지.
사진제공&참고도서 에브리데이 그래놀라(로지)
디자인 김영화
-
추천 11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