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f’s cooking
맛깔스러운 요리 솜씨는 물론 남성미 넘치는 마초적인 매력을 지닌 셰프 레이먼 킴.
‘두 남자의 캠핑쿡’‘샘&레이먼의 쿠킹 타임’‘올리브쇼-키친파이터’ 등의 요리 프로그램을 통해
재치 넘치는 입담을 뽐내며 방송 진행자로도 사랑받고 있다. 얼마 전 배우 김지우와 웨딩마치를 울리고 행복한 신혼생활을 즐기고 있는 그가 신혼여행의 추억이 담긴 멕시코 요리를 차려냈다.
멕시코 로스카보스 모습.
멕시칸 라이스
"멕시코 사람들이 즐겨 먹는 세비체는 회무침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돼요. 광어와 해산물을 생라임으로 숙성해 만드는데, 재료를 생으로 사용하는 만큼 신선도가 중요해요. 라임이 없다면 레몬으로 대신해도 괜찮아요."
준비재료
마늘 1쪽, 큐민씨 ½작은술, 카놀라오일 3큰술, 쌀 1컵, 양파·초록색 피망 ¼개씩, 청양고추 2개, 토마토 1개, 토마토소스 7작은술, 치킨스톡 400ml,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완두콩 50g
만들기
1 절구에 부순 마늘과 큐민씨를 넣어 빻는다.
2 무쇠로 만든 팬(스칼렛)에 카놀라오일을 두르고 쌀을 볶는다.
3 ②에 잘게 자른 양파와 피망, 씨를 빼고 적당하게 자른 청양고추를 넣고 볶다 토마토를 잘라 넣고 ①과 토마토소스를 넣어 볶다 치킨스톡을 넣는다.
4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고 완두콩을 넣은 후 은박지나 뚜껑을 덮어 10분 정도 낮은 불에서 익힌다.
멕시칸 세비체
"입맛 없을 때 이국적인 맛을 느끼며 먹을 수 있는 라이스 요리예요. 멕시칸 치킨 요리와 함께 먹으면 맛이 한층 더 배가된답니다."
준비재료
광어(필레) 200g, 껍질 벗긴 새우 10마리, 관자 5개, 로마노 토마토·풋고추 2개씩, 라임 6개, 다진 생고수·다진 생파슬리·화이트와인식초 2큰술씩, 다진 생오레가노 2작은술, 다진 할라피뇨 페퍼 2개 분량, 다진 양파 1개 분량, 소금·후춧가루·타바스코소스·블랙 올리브·라임 제스트 약간씩, 아보카도 1개
만들기
1 광어살은 1cm 크기로 자르고, 새우와 관자는 씻는다.
2 토마토는 십자로 칼집을 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굵게 다진다. 풋고추는 송송 썬다.
3 ①을 라임즙에 살살 버무려 냉장고에서 6시간 동안 재운다.
4 ③에서 라임즙을 거의 따라내고 블랙 올리브와 아보카도를 제외한 토마토, 양파, 풋고추,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고 2시간 정도 냉장고에 넣어 숙성시킨다.
5 ④를 그릇에 담고 블랙 올리브와 잘게 자른 아보카도를 함께 넣은 뒤 라임 제스트를 뿌린다.
치킨토르티야수프
"치킨토르티야수프는 한 끼 식사로 손색없는 요리로 멕시코 맛이 강하게 느껴져요. 토르티야나 나초 칩스를 곁들여 찍어 먹으면 속이 든든해지고 멕시코에 여행 온 듯한 기분도 낼 수 있어요."
준비재료
올리브오일·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양파 ½컵, 다진 마늘 3쪽 분량, 치킨스톡 1.3L, 토마토소스 350ml, 토마토 다이스 캔 350g, 삶아 잘게 찢은 닭가슴살 3컵 분량, 다진 할라피뇨 페퍼·다진 치포틀 페퍼(캔 제품, 아도보소스 닦아낸 것) 1개 분량씩, 토마토 콩카세(껍질 벗기고 다진 것) 1컵, 다진 고수 2큰술, 칠리파우더 1큰술, 큐민·타바스코소스 2작은술씩, 가니시(페퍼잭치즈·체다치즈·얇게 자른 아보카도·고수·라임·튀긴 토르티야·나초 칩스·사워크림 약간씩)
만들기
1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양파와 마늘을 갈색이 나도록 볶는다.
2 슬로 쿠커에 가니시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5시간 정도 끓인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3 그릇에 수프를 담고 가니시를 약간씩 올린 후 라임즙을 뿌리고 사워크림을 두른다.
멕시칸 치킨
"멕시코에서 즐기는 돼지고기 요리는 맛있지만 조리 시간이 8~10시간 정도로 오래 걸리는 것이 단점이에요. 닭고기를 사용하면 조리 시간이 단축되면서 멕시코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준비재료
껍질 벗긴 닭다리살 300g, 껍질 벗긴 닭가슴살 200g, 소금·후춧가루·밀가루 약간씩, 올리브오일 2큰술, 잘게 자른 양파 1개 분량, 다진 마늘·칠리파우더 1큰술씩, 빨강 파프리카 ½컵 분량, 마른 오레가노·큐민파우더 1작은술씩, 파프리카파우더 2작은술, 치킨스톡 ½컵, 홀토마토 420g, 멕시칸 또는 텍사스 스타일 리프라이드빈 캔 450g, 밥이나 토르티야 적당량씩, 가니시(사워크림·과콰몰리·페퍼잭치즈·고수 약간씩)
만들기
1 닭고기는 사방 2cm 정도 크기로 자른 후 소금과 후춧가루를 약간 뿌리고 밀가루에 버무린다.
2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양파와 마늘을 갈색이 나도록 볶는다.
3 ②에 ①의 닭고기와 같은 크기로 자른 빨강 파프리카를 넣고 중간 불에서 닭고기 색이 변하도록 4~5분 정도 볶는다.
4 ③에 칠리파우더와 마른 오레가노, 큐민파우더, 파프리카파우더를 넣고 1분 정도 볶는다.
5 치킨스톡과 국물을 모두 버린 홀토마토를 으깨서 넣고 리프라이드빈을 넣어 한 번 끓인 후 15~20분 정도 조린다.
6 밥이나 토르티야, 멕시칸 라이스와 함께 내고 가니시를 적당하게 올린다.
* 요리는 모두 5인 분량입니다.
기획·강현숙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REX 제공 | 레시피·레이먼 킴 | 쿠킹 스타일리스트 ·문인영(101recipe) | 요리어시스트·김가영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