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깔난 꽈리고추·단호박 반찬 만드는 고수의 비법
01 부침 반죽할 때 고추장과 된장은 마지막에 푼다
고추장과 된장은 전을 부치기 직전 반죽에 섞는다. 미리 넣으면 반죽의 농도가 묽어지고 부칠 때 끈적임이 많아져 노릇하게 구워지지 않는다.
02 꽈리고추는 물이 팔팔 끓을 때 찐다
물이 팔팔 끓을 때 꽈리고추를 쪄야 고추 표면이 무르지 않고 아삭하다. 투명한 비닐팩에 꽈리고추와 부침가루를 함께 넣고 섞으면 간편하다. 부침가루는 양념이 고루 묻게 도와 고소한 맛을 더한다.
03 단호박은 끓는 물에 7~8분 정도 익힌다
단호박은 오래 익히면 무르기 쉽다. 단호박은 1.5cm 두께를 기준으로 7~8분 정도 익히는 것이 적당하다. 볶은 소금을 푼 물에 익히면 밑간이 되고 색도 선명하다.
04 나만의 명품 불고기양념을 만든다
직접 만든 맛간장과 배즙으로 맛낸다. 양념에 월계수잎이나 허브잎을 넣어 조리하면 고기 잡내가 없어지고 감칠맛이 난다.
밑반찬 고수 박혜경 선생님은…
천연 조미료와 국산 재료를 사용해 만드는 건강 반찬가게 ‘명품찬방’을 운영하고 있으며, 가족 건강과 입맛을 깐깐하게 따지는 주부들 사이에서 건강 밑반찬 고수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가족 건강은 ‘건강한 음식’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하는 그는 동아일보 인터넷 여성 섹션 ‘더우먼동아(http://thewoman.donga.com)’에서 ‘박혜경의 3분 요리 특강’ 동영상으로 초보주부도 전문가 못지않게 맛있는 밑반찬을 만들 수 있는 노하우를 쉽고 재밌게 전하고 있다.
엄마의 손맛이 그대로, 명품찬방
밑반찬·조림·무침·볶음·나물·샐러드·전·김치·국·찌개류 등 1백여 가지의 가정요리와 행사요리를 구입할 수 있는 온라인 전문 반찬가게(www.foodluxury.co.kr). 신선한 식자재와 천연 조미료로 제대로 된 ‘엄마 손맛’을 맛볼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는 반찬 구입뿐 아니라 박혜경 대표의 요리 비법과 밑반찬 고수들이 직접 작성한 ‘나만의 레시피’ 등을 배울 수 있다. 문의 1566-5226 www.foodluxury.co.kr
꽈/리/고/추
루틴 성분은 혈압을 낮추고 신진대사를 돕는다.
비타민 A·C, 철, 인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돼 일반 고추보다 매운맛이 적다.
꽈리고추전
■ 준비재료
꽈리고추 100g, 청·홍고추 3개씩, 부침반죽(부침가루 200g, 생수 1컵, 고추장 2큰술, 된장 1큰술, 천연 조미료 약간), 파기름 1큰술
■ 만들기
1 꽈리고추, 청·홍고추를 0.3cm로 썬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부침반죽을 만든다.
3 부침반죽에 준비한 ①을 넣어 고루 섞는다.
4 파기름을 두른 팬에 반죽한 ③을 얇게 펴 노릇하게 굽는다.
※ 파기름은 식용유를 불에 달궈 대파와 양파를 튀기듯 볶아 만든다. 기호에 따라 다른 채소를 함께 넣어도 좋다. 기름은 만든 후 냉장 보관하고 2개월 안에 사용한다.
꽈리고추찹쌀무침
■ 준비재료
꽈리고추 100g, 찹쌀가루 10g, 양념장(맛간장 2큰술, 다진 마늘·천연 조미료·참기름·고춧가루 약간씩), 실파 약간
■ 만들기
1 투명 비닐팩에 꽈리고추와 찹쌀가루를 함께 넣고 고루 섞는다.
2 김이 오른 찜통에 ①을 넣고 5~6분 정도 찐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은 양념장에 채썬 실파를 넣어 섞는다.
4 ②의 꽈리고추에 ③의 양념장을 넣어 골고루 버무린다.
단/호/박
성인병을 예방하고 항암 효과가 있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
항산화 작용을 돕는 비타민 C와 E가 많이 함유돼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를 건강하게 한다. 혈액순환을 돕고 변비를 예방한다.
단호박소불고기볶음
■ 준비재료
단호박·양파 1개씩, 불고기용 쇠고기 200g, 고기양념(맛간장 3큰술, 설탕·다진 마늘·배즙 1큰술씩, 참기름·후춧가루 ½큰술씩), 볶은 소금·천연 조미료 약간씩, 대파 3대, 파기름 1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 만들기
1 단호박은 껍질 벗기고 1cm 두께로 썬다.
2 쇠고기는 고기양념을 섞어 1시간 이상 냉장고에 넣어 재운다.
3 끓는 물에 볶은 소금을 풀고 ①을 넣어 4분 정도 익힌다.
4 대파는 하얀 부분만 준비해 0.5cm로 채썰고, 양파는 껍질 벗겨 4cm길이로 썬다.
5 파기름을 두른 팬에 불고기를 볶는다.
6 고기가 익으면 단호박과 대파와 양파, 다진 마늘, 천연 조미료를 넣고 함께 볶는다.
단호박새우유자청볶음
■ 준비재료
단호박 1개, 볶은 소금·천연 조미료 약간씩, 파기름·유자청 1큰술씩, 다진 마늘 2작은술, 칵테일 새우 50g
■ 만들기
1 단호박은 껍질 벗기고 1.5cm 두께로 썬다.
2 볶은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단호박을 넣고 7~8분 익힌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파기름을 두른 팬에 단호박과 유자청, 다진 마늘, 천연 조미료를 넣고 볶다가 칵테일 새우를 넣어 익힌다.
※ 파기름은 식용유를 불에 달궈 대파와 양파를 튀기듯 볶아 만든다. 기호에 따라 다른 채소를 함께 넣어도 좋다. 기름은 만든 후 냉장 보관하고 2개월 안에 사용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