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깔난 피클·장아찌 만드는 고수의 비법
01 재료는 소금에 절이거나 살짝 데친다 장아찌는 장기간 두고 먹는 음식이기 때문에 상하지 않게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아찌를 만들 채소는 소금에 절이거나 살짝 데치면 효소 작용이 억제돼 쉽게 상하지 않는다.
02 절임물은 식힌 후 붓는다 보통 절임간장은 한 번 끓인 후 재료에 붓는데, 뜨거운 절임간장을 재료에 부으면 채소의 색이 변색되고 물컹거린다. 채소의 아삭한 맛을 살리려면 절임물을 식혔다가 붓는 것이 요령.
03 싱싱한 재료를 선택한다 양파는 알이 작고 단단한 피클용 양파를 사용한다. 손으로 눌러봤을 때 단단하고 탱탱한 것이 신선한 것. 고추는 이쑤시개로 찔러 구멍을 내거나 앞 꼭지를 자르고 절여 절임물이 잘 배도록 한다.
04 나만의 명품 절임물을 만든다 절임물을 만들 때 사과, 마른 고추, 통후춧가루, 파슬리, 월계수잎, 감초 등을 함께 넣어 끓이면 특유의 감칠맛을 낼 수 있다. 사과를 넣으면 천연의 새콤달콤한 맛이 더해진다.
밑반찬 고수 박혜경 선생님은…
천연 조미료와 국산 재료를 사용해 만드는 건강 반찬가게 ‘명품찬방’을 운영하고 있으며, 가족 건강과 입맛을 깐깐하게 따지는 주부들 사이에서 건강 밑반찬의 고수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가족 건강은 ‘건강한 음식’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하는 그는 동아일보 인터넷 여성 섹션 ‘더우먼동아(http://thewoman.donga.com)’에서 ‘박혜경의 3분 요리 특강’ 동영상으로 초보주부도 전문가 못지않게 맛있는 밑반찬을 만들 수 있는 노하우를 쉽고 재밌게 전하고 있다.
엄마의 손맛이 그대로, 명품찬방
밑반찬·조림·무침·볶음·나물·샐러드·전·김치·국·찌개류 등 1백여 가지의 가정요리와 행사요리를 구입할 수 있는 온라인 전문 반찬가게(www. foodluxury. co.kr). 신선한 식자재와 천연 조미료로 제대로 된 ‘엄마 손맛’을 맛볼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는 반찬 구입뿐 아니라 박혜경 대표의 요리 비법과 밑반찬 고수 고객들이 직접 작성한 ‘나만의 레시피’ 등을 배울 수 있다. 문의 1566-5226 www.foodl uxury.co.kr
기사에 실린 요리는 동아일보 인터넷 여성 섹션 ‘더우먼동아(http://thewoman.donga.com)’에서 동영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매주 새로운 요리가 업데이트됩니다.
오 / 이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
이뇨 작용이 있어 부기를 빼준다.
오이지
■ 준비재료
오이 3개, 소금물(물 5컵, 소금 1컵)
■ 만들기
1 오이는 씻어 물기를 뺀다.
2 준비한 오이 위에 무거운 돌을 눌러 덮은 뒤 끓인 소금물을 식혀 붓는다. 소금물은 날달걀을 띄워 가라앉으면 절임물 농도가 적합한 것이다.
3 밀폐용기에 ②를 담아 5일 정도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오이지무침
■ 준비재료
오이지 3개, 양념(물엿 2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굵은 고춧가루 1작은술, 천연 조미료·설탕·참기름·통깨 약간씩)
■ 만들기
1 오이지는 씻어 물에 20분 정도 담근 뒤 물기를 뺀다.
2 준비한 오이지를 2~3cm 두께로 썰어 물기를 제거한 뒤 양념을 넣고 고루 버무린다.
양 / 파
양파는 비만과 성인병에 좋은 식품이다.
콜레스테롤, 체지방, 혈전을 녹여 모세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든다.
양파피클
■ 준비재료
양파 2개, 청·홍고추 2개씩, 절임간장(물 3컵, 간장·식초·설탕 ½컵씩, 볶은 소금 약간)
■ 만들기
1 양파는 껍질을 벗겨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고추는 어슷썬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절임간장을 한소끔 끓여 식힌다.
3 ①에 식힌 절임간장을 부어 하루 정도 숙성시킨 후 냉장 보관한다.
고 / 추
비타민 C 함량이 귤보다 2~3배 높다.
캡사이신 성분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면역력을 높인다.
초간장고추
■ 준비재료
풋고추 20개, 절임간장(물·간장 1컵씩, 설탕·물엿·식초 ½컵씩, 볶은 소금 1큰술)
■ 만들기
1 고추를 씻어 물기를 털고 이쑤시개로 찔러 구멍을 낸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절임간장을 팔팔 끓인 후 식힌다.
3 ①에 절임간장을 부어 냉장실에 하루 정도 두었다가 간장만 따라내 한소끔 끓여 식힌 후 다시 부어 냉장 보관한다.
마 / 늘
살균 작용이 있고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건강뿐 아니라 피부 미용에도 좋다.
위를 튼튼하게 하고 소화를 돕는다.
알마늘장아찌
■ 준비재료
마늘 20쪽, 절임물(물·식초 1컵씩), 절임간장(간장·물엿·설탕 ½컵씩, 볶은 소금 1큰술)
■ 만들기
1 마늘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분량의 절임물에 손질한 마늘을 넣고 30분 정도 담가 매운맛을 없앤다.
3 ②에 분량의 절임간장 재료를 부어 실온에 3~4일 정도 두었다가 간장만 따라내고 한소끔 끓여 식힌 후 다시 부어 냉장 보관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