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Easy Cooking

영양 듬뿍~ 홈메이드 떡

초보자도 쉽게 만들어요

기획·김진경 기자 / 사진·문형일 기자 || ■ 사진제공&참고도서·‘참 쉬운 떡 만들기’(미디어윌) ■ 소품협찬·베이킹스쿨(031-541-9684 www.bakingschool.co.kr)

2008. 09. 18

올 추석에는 직접 만든 떡으로 가족들의 입맛을 살려보자. 몸에 좋은 재료로 손쉽게 뚝딱 만드는 떡 레시피를 공개한다.

▼ 떡 만들기 기본 노하우
쌀가루는 미리 만들어 분량대로 보관한다
떡을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재료는 쌀가루로, 백설기나 떡케이크 등은 멥쌀가루를, 찰떡은 찹쌀가루를 사용한다. 쌀 5컵 정도를 물에 불린 후 빻으면 12컵 정도의 쌀가루가 나온다. 우선 쌀을 깨끗하게 씻어 6~7시간 정도 상온에서 불린 후 체에 받쳐 1시간 정도 물기를 충분히 뺀다. 방앗간에서 쌀을 빻은 후 한번 사용할 분량씩 나눠 냉동실에 보관해두고 떡을 만들기 2~3시간 전에 상온에서 해동시킨 뒤 사용한다.
떡 종류에 따라 물의 양을 조절한다
떡 만들기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 중 하나는 반죽 때문이다. 백설기는 쌀가루 1컵당 물 1큰술, 절편은 쌀가루 1컵당 물 2큰술, 찰떡은 쌀가루 2컵당 물 1큰술을 넣는 것이 기준이다.
떡은 김이 충분히 오른 솥에 찐다
떡을 만들 때는 찜기에 쌀가루를 안친 다음 김이 오른 물솥에 올려 찐다. 김이 충분히 오르지 않은 찜기에 떡을 찌면 공기가 빠져나가 떡의 쫄깃한 맛이 줄어들므로 주의한다.
떡을 찔 때 바닥에 설탕을 살짝 뿌린다
떡을 찔 때 시루밑(찜기에 까는 도구)이나 면보자기를 올린 뒤 약간의 설탕을 고루 뿌려주면 떡이 바닥에 눌어붙지 않고 깨끗하게 떨어진다. 이때 설탕을 너무 많이 뿌리면 설탕이 녹으면서 떡의 바닥면이 질어질 수 있으므로 적당량만 사용한다.

▼ 알록달록 떡에 색 입히기
붉은빛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딸기향가루나 딸기파우더를 쌀가루와 섞어 사용한다. 오미자와 찬물을 1:1 비율로 섞어 하룻밤 우린 뒤 물만 밭아 반죽에 사용해도 붉은빛을 낼 수 있다.
초록빛 녹차가루나 말린 쑥을 가루로 만들어 쌀가루와 섞는다. 시금치와 물을 함께 갈아 면보자기에 걸러 만든 시금치물로 반죽해도 좋다.
노란빛 소나무 꽃가루인 송화가루나 단호박가루를 쌀가루와 섞어 사용한다. 깨끗이 씻은 치자를 반 갈라 따뜻한 물에 우려낸 후 반죽할 때 활용해도 되는데, 물 1컵에 치자 3~5개 비율로 넣는 것이 적당하다.
보랏빛 깨끗하게 씻은 흑미를 물에 불린 뒤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하고 믹서에 갈아 흑미가루를 만들어 사용한다. 반죽할 때 물 대신 복분자즙을 활용해도 좋다.
검은빛 검은깨를 깨끗이 씻어 프라이팬에 볶은 뒤 분말기에 갈아 찜기에 찐다. 기름을 뺀 다음 쌀가루와 섞으면 검은빛이 난다.

영양  듬뿍~ 홈메이드  떡

꽃송편
준·비·재·료(50개 분량) 멥쌀가루 6컵, 끓는 물 8큰술, 단호박가루 2작은술, 시판 음료(파란빛) 4큰술, 참깨 1컵, 황설탕 ½컵, 콩가루 3큰술, 참기름 약간
만·들·기
1 멥쌀가루 2컵에 끓는 물 4큰술을 넣어 반죽한다.
2 멥쌀가루 2컵에 단호박가루를 넣어 물들인 다음 끓는 물 4큰술을 넣어 반죽하고, 남은 멥쌀가루 2컵에는 파란빛 나는 시판 음료를 넣어 고루 반죽한다.
영양  듬뿍~ 홈메이드  떡

3 참깨는 프라이팬에 볶은 뒤 믹서에 살짝 갈아서 황설탕, 콩가루와 고루 섞는다.
4 ① ②의 반죽을 밤알 크기로 떼어내 동그랗게 만든 다음 살짝 눌렀을 때 옆면이 매끄러운지 확인한다.
5 떼어낸 반죽을 납작하게 펴고 가운데를 오목하게 만든 뒤 ③의 속재료를 넣고 오므려 송편을 빚는다.
6 송편을 만들고 반죽이 남으면 작은 꽃을 만든 뒤 이쑤시개를 사용해 송편 위에 붙인다.
7 송편을 찜기에 안쳐 20분간 찐 후 찬물을 끼얹고 참기름을 살짝 바른다.

영양  듬뿍~ 홈메이드  떡

검은깨구름떡
준·비·재·료(20×5×5cm 1개 분량) 검은깨 1컵, 소금 약간, 밤 8개, 잣 1큰술, 호두 5개, 대추 15개, 찹쌀가루 5컵, 물 3큰술, 설탕 6큰술, 설탕시럽(물 1컵, 설탕 2큰술)
만·들·기
1 검은깨는 깨끗이 비벼 씻은 후 체에 받쳐 물기를 뺀다.
2 기름을 두르지 않은 프라이팬에 ①의 검은깨를 깨알이 튈 때까지 잘 볶아준 후 소금을 넣고 분말기에 곱게 간다.
3 밤은 껍질을 벗겨 8등분하고, 잣은 고깔을 떼어내고, 호두는 잘게 자른다.
영양  듬뿍~ 홈메이드  떡

4 대추 7개는 씨를 발라 잘게 썰고, 나머지는 돌려 깎은 후 얇게 잘라 꽃 모양을 만든다.
5 찹쌀가루에 물을 넣고 고루 비빈 후 설탕 5큰술을 넣고 준비한 밤, 잣, 호두, 잘게 썬 대추를 넣어 잘 섞는다.
6 젖은 면보자기를 깐 찜기에 떡이 잘 떨어지도록 설탕 1큰술을 고루 뿌린 다음 ⑤를 한 움큼씩 쥐어 찜기에 안친다. 찜기를 김 오른 물솥에 올려 20분간 찐 뒤 5분간 뜸을 들인다.
7 ⑥의 떡에 ②를 묻힌 뒤 랩을 깐 사각틀에 조금씩 꾹꾹 눌러 담는다. 이때 분량의 재료를 끓여 만든 설탕시럽을 떡 표면에 바른 다음 ④의 돌려 깎은 대추를 골고루 넣어가며 떡을 층층이 쌓는다.
8 ⑦을 냉동실에서 30분 정도 굳혔다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영양  듬뿍~ 홈메이드  떡

모둠영양찰떡
준·비·재·료(지름 25cm 크기 1개 분량) 검은콩·팥 ½컵씩, 밤 5개, 설탕 7큰술, 대추 10개, 호박고지 ½컵, 찹쌀가루 5컵, 식용유·꿀 약간씩
만·들·기
1 콩과 팥은 각각 삶고, 콩 삶은 물은 따로 남겨둔다.
2 밤은 껍질을 벗겨 4등분한 뒤 설탕 1큰술을 넣어 버무리고, 대추는 씨를 발라 4등분한다.
3 호박고지는 20분 정도 물에 담가 불린 뒤 설탕 1큰술을 넣어 버무린다.
영양  듬뿍~ 홈메이드  떡

4 분량의 찹쌀가루에 ①의 콩 삶은 물 2큰술을 부어 비빈다.
5 찜기에 젖은 면보자기를 깔고 준비해둔 콩, 팥, 대추, 밤, 호박고지 중 절반만 안친다.
6 ④의 쌀가루에 설탕 5큰술과 나머지 콩, 팥, 밤, 대추, 호박고지를 넣고 고루 섞은 후 ⑤ 위에 한 움큼씩 담는다.
7 김 오른 물솥에 찜기를 올려 30분간 찐 뒤 5분간 뜸을 들인다.
8 바닥에 랩을 깔고 식용유를 바른 후 ⑦의 떡을 엎어 꿀을 고루 바른 다음 모양을 잡는다.



영양  듬뿍~ 홈메이드  떡

꿀떡
준·비·재·료(20개 분량) 멥쌀가루 4컵, 딸기향가루 1작은술, 물·시판 음료(파란빛) 4큰술씩, 설탕 1컵, 참기름·식용유 1큰술씩
만·들·기
1 멥쌀가루는 2컵씩 담아 한쪽에는 딸기향가루와 물을 넣어 비비고, 다른 한쪽에는 파란빛 나는 시판 음료를 넣어 비빈다.
2 찜기에 젖은 면보자기를 깔고 각각의 쌀가루가 섞이지 않도록 안친다.
영양  듬뿍~ 홈메이드  떡

3 김 오른 물솥에 찜기를 올려 15분 정도 찌고, 따로 뜸을 들이지 않는다.
4 색깔대로 각각 비닐팩에 넣어 5분간 치댄 뒤 밤알보다 약간 큰 크기로 떼어내 동그랗게 빚는다.
5 반죽의 가운데를 손으로 오목하게 누른 뒤 설탕을 적당량 넣고 오므려 모양을 잡는다. 떡이 뜨거울 때 설탕을 넣어야 잘 녹는다.
6 남은 반죽을 꽃모양틀로 찍어 꽃 모양을 만든 뒤 ⑤의 떡에 붙이고 참기름과 식용유를 섞어 바른다.

영양  듬뿍~ 홈메이드  떡

치즈당근케이크
준·비·재·료(미니 케이크 8~10개 분량) 당근 ½개, 멥쌀가루 5컵, 황치즈가루 2큰술, 설탕 5큰술, 모차렐라치즈 ½컵, 호두 5개, 슬라이스치즈 1장
만·들·기
1 당근은 강판에 곱게 간 뒤 면보자기에 싸서 즙을 내고 건더기는 따로 둔다.
2 멥쌀가루에 황치즈가루를 섞은 뒤 당근즙을 5큰술 넣어 잘 비빈다.
영양  듬뿍~ 홈메이드  떡

3 ②의 내용물을 체에 두 번 곱게 내린 후 ①의 당근 건더기 2큰술과 설탕을 넣고 고루 섞는다.
4 시루밑을 깐 찜기에 모양틀을 올리고 그 안에 ③의 내용물을 반만 안친 후 잘게 자른 모차렐라치즈와 호두를 올린다. 그 위에 남은 내용물을 올려 모양틀을 꽉 채운다.
5 김 오른 물솥에 찜기를 올려 20분간 찐 다음 5분간 뜸을 들인다.
6 모양틀을 뺀 떡 위에 여러 가지 모양의 커터로 찍어낸 슬라이스치즈를 올려 장식한다.

영양  듬뿍~ 홈메이드  떡

꽃인절미
준·비·재·료(35개 분량) 대추·호박씨 약간씩, 찹쌀가루 5컵, 물 2큰술, 설탕 1큰술, 식용유 적당량, 꿀 5큰술, 카스텔라 1개
만·들·기
1 대추는 돌려 깎은 뒤 얇게 잘라 꽃 모양을 만들고, 호박씨는 반으로 자른다.
2 찹쌀가루는 물을 넣고 비빈다.
3 찜기에 젖은 면보자기를 깔고 설탕을 고루 뿌린 후 ②의 쌀가루를 한 움큼씩 넣어 안친다.
영양  듬뿍~ 홈메이드  떡

4 김 오른 물솥에 찜기를 올려 20분 정도 찌고, 뜸은 따로 들이지 않는다.
5 볼에 식용유를 고루 바른 후 ④의 떡을 넣고 표면이 매끄러워질 때까지 방망이로 친다.
6 비닐을 깐 도마에 ⑤의 떡을 놓고 평평하게 편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모양을 잡는다.
7 떡 표면에 꿀을 바르고 대추와 호박씨를 올려 장식한다.
8 카스텔라는 체에 곱게 갈아 고물로 만든 다음 ⑦의 떡에 골고루 묻힌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