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For Kids

편식 습관 고쳐주는 영양 간식

아이들이 싫어하는 식재료가 숨어 있어요~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문형일 기자 || ■ 요리·홍신애(나인스파이스) ■ 모델·김세아 ■ 의상협찬·샐리의이쁜가게(www.sallygage.com)

2008. 02. 19

강낭콩·당근·양파·버섯 등 아이가 평소 잘 먹지 않는 식재료로 영양만점 간식을 만들어 보자. 아이와 함께 만들면 창의력도 쑥쑥 키우고 편식 습관도 고칠 수 있다.

편식 습관 고쳐주는 영양 간식

강낭콩붕어빵
편식 습관 고쳐주는 영양 간식

강낭콩·호두·건포도가 들어간 고소한 붕어빵이에요. 맛이 달콤하면서 씹히는 맛이 좋아 아이들이 잘 먹는답니다. 붕어빵 모양틀 대신 별·하트·동물 등 다양한 모양틀을 사용해도 좋아요.
준·비·재·료 강낭콩 40g, 호두·건포도 약간씩, 팥빙수용 팥·물 ½컵씩, 핫케이크가루 1컵, 버터 적당량
만·들·기
1 강낭콩은 물에 불려 삶은 뒤 껍질을 벗겨 곱게 간다.
2 호두와 건포도는 곱게 다지고 팥빙수용 팥은 끓여 물기를 없앤다.
3 ①과 ②를 고루 섞어 소를 만든다.
4 핫케이크가루에 물을 부어 반죽을 만든다.
5 붕어빵 모양틀에 버터를 바르고 반죽을 넣은 뒤 숟가락으로 소를 조금씩 떠 넣고 다시 반죽을 부어 뚜껑을 덮는다.
6 중불에서 붕어빵 모양틀을 뒤집어가면서 고루 익힌다.

감자칩&양파소스
편식 습관 고쳐주는 영양 간식

바삭하게 튀긴 감자를 새콤달콤한 양파소스에 찍어 먹는 요리예요. 양파를 기름에 볶으면 달작지근한 맛이 나 어린 아이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어요. 볶은 양파에 사워크림과 마요네즈를 섞으면 새콤달콤한 맛의 소스가 완성된답니다.
준·비·재·료 감자·양파 1개씩, 사워크림 4큰술, 마요네즈 3큰술, 후춧가루·레몬즙·튀김기름·식용유 약간씩
만·들·기
1 감자는 얇게 썰어 바삭하게 튀긴 뒤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을 뺀다.
2 양파는 잘게 다져 식용유를 두른 팬에서 갈색이 날 때까지 볶는다.
3 사워크림과 마요네즈에 양파·후춧가루·레몬즙을 넣고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4 감자칩에 양파소스를 찍어 먹는다.

당근셔벗
편식 습관 고쳐주는 영양 간식

곱게 간 당근에 레몬즙과 오렌지즙, 시럽을 넣어 새콤달콤하게 만든 음료예요. 색이 예쁘고 입 안에서 살살 녹여 먹는 재미가 있답니다. 당근 대신 아이가 평소 싫어하는 브로콜리, 무 등의 야채를 넣어도 좋아요.
준·비·재·료 당근·레몬 2개씩, 오렌지 4개, 시럽(설탕 6큰술, 물 8큰술), 민트잎 약간
만·들·기
1 당근은 곱게 갈고 오렌지와 레몬은 즙을 짜 놓는다.
2 냄비에 물과 설탕을 넣고 주걱으로 고루 저으면서 시럽을 만들어 식힌다.
3 당근에 오렌지즙, 레몬즙, 시럽을 넣고 잘 섞은 뒤 용기에 담아 냉동실에서 2시간 정도 얼린다.
4 ③을 꺼내 포크로 긁어 섞은 뒤 다시 냉동실에 넣어 1시간 동안 얼린다. 같은 방법으로 한 번 더 얼린다.
5 컵에 ④를 담고 민트잎으로 장식한다.

편식 습관 고쳐주는 영양 간식

브로콜리두부도너츠
편식 습관 고쳐주는 영양 간식

아이들이 싫어하는 두부와 브로콜리를 다져 한입에 쏘~옥 들어가는 크기로 동그랗게 빚은 다음 바삭하게 튀긴 도너츠예요. 겉은 바삭하고 안은 부드러워 먹는 재미가 있지요. 도너츠에 슈거파우더를 솔솔 뿌리면 모양도 예뻐지고 달콤한 맛도 더할 수 있어요.
준·비·재·료 두부 ½모, 브로콜리 ½개, 핫케이크가루 2컵, 튀김기름·슈거파우더 약간씩
만·들·기
1 두부는 곱게 으깨 물기를 뺀다.
2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데친 뒤 줄기를 잘라내고 다진다.
3 두부에 브로콜리와 핫케이크가루를 고루 섞어 반죽을 만든다.
4 반죽을 먹기 좋은 크기로 동그랗게 빚어 튀김기름에 튀긴다.
5 그릇에 ④를 담고 슈거파우더를 솔솔 뿌린다.

꿀마늘강정
편식 습관 고쳐주는 영양 간식

마늘을 얇게 저민 뒤 우유에 담가 놓으면 마늘 특유의 아린 맛이 사라져 아이도 쉽게 먹을 수 있어요. 고소하면서 달콤한 맛이 나는 꿀마늘강정은 반찬으로 먹어도 맛있답니다.
준·비·재·료 통마늘 20개, 녹말가루 3큰술, 시럽(꿀 3큰술, 설탕 1큰술), 튀김기름·우유 적당량씩
만·들·기
마늘은 얇게 저민 뒤 우유에 30분 동안 담가 아린 맛을 없앤다.
마늘에 녹말가루를 앞뒤로 골고루 묻혀 튀김기름에 튀긴다.
냄비에 꿀과 설탕을 넣고 끓여 시럽을 만든다.
③에 튀긴 마늘을 넣어 졸인다.



편식 습관 고쳐주는 영양 간식

꽁치감자볼
편식 습관 고쳐주는 영양 간식

비린 맛 때문에 아이들이 잘 먹지 않는 꽁치를 곱게 다진 뒤 삶은 감자와 갖가지 양념을 넣고 동그랗게 빚어 튀긴 요리예요. 아이에게 소면을 3cm 길이로 자르게 한 다음 꽁치감자볼에 끼워 고슴도치 모양을 만들도록 유도하면 요리에 더욱 흥미를 갖게 할 수 있어요.
준·비·재·료 감자 2개, 양파 ½개, 꽁치통조림 1통, 다진 마늘·소금·후춧가루·밀가루·튀김기름 약간씩, 마요네즈 2큰술, 소면 40g
만·들·기
1 감자는 물에 삶은 뒤 껍질을 벗겨 으깬다.
2 양파는 잘게 썰고 꽁치는 곱게 다진다.
3 볼에 감자, 양파, 꽁치를 넣고 다진 마늘과 마요네즈를 넣어 잘 섞은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4 ③을 먹기 좋은 크기로 동그랗게 빚은 다음 밀가루를 묻힌다.
5 소면을 3cm 길이로 자른 뒤 ④의 둘레에 꽂아 고슴도치 모양을 만들고 튀김기름에 바삭하게 튀긴다.

양송이미니햄버거
편식 습관 고쳐주는 영양 간식

양송이버섯·양파·쪽파를 잘게 다진 뒤 다진 쇠고기와 불고기양념을 넣고 고루 섞어 만든 쇠고기 패티가 들어간 햄버거예요. 아이와 함께 햄버거빵에 슬라이스치즈, 상추, 토마토, 패티를 차례로 올리면서 요리를 만들면 소근육도 발달시키고 상상력도 키워줄 수 있답니다.
준·비·재·료 양송이버섯 20개, 양파 ½개, 쪽파 6대, 다진 쇠고기 100g, 불고기양념(간장·설탕 2큰술씩, 다진 마늘·참기름·후춧가루 약간씩), 빵가루 ½컵, 식용유·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미니 햄버거빵 3개, 상추·토마토·슬라이스치즈·토마토케첩 적당량식
만·들·기
1 양송이버섯, 양파, 쪽파는 각각 잘게 다진다.
2 다진 쇠고기에 ①과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불고기양념을 넣어 고루 섞는다.
3 ②에 빵가루·소금·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치댄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둥글넓적하게 빚는다.
4 식용유를 두른 팬에 ③을 넣고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5 상추는 찬물에 씻어 손으로 찢고, 토마토는 납작하게 썬다.
6 햄버거빵을 반 갈라 한쪽에 슬라이스치즈, 상추, 토마토, 쇠고기패티를 순서대로 얹고 토마토케첩을 뿌린 뒤 나머지 빵을 덮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