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레슨

감자샐러드와 함께 먹는 색다른 맛~ 눈물 나게 매운 불닭

이지은 기자와 남편 신동구씨가 함께 하는~ 초보요리교실

■ 기획·이지은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요리·최신애‘요리연구가’

2005. 04. 04

이달에는 눈물 쏙~ 나게 매운 불닭 요리를 배워보세요. 매운 불닭에 부드러운 감자샐러드를 함께 먹는 아주 색다른 메뉴로 준비했답니다.

감자샐러드와 함께 먹는 색다른 맛~ 눈물 나게 매운 불닭

사실 닭고기는 저의 집 메뉴에 거의 오르지 않는 재료랍니다. 부부는 닮는다고 하던데 닭고기를 싫어하는 남편과 살다 보니 어느샌가 저도 싫어지더라고요.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불닭 전문 음식점이 점점 눈에 띄게 많이 생기고 불닭이라고 쓰인 붉은 간판을 볼 때마다 ‘대체 어떤 맛이기에 인기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그래서 이달 도전한 요리는 바로 불닭. 선생님께서는 매운맛을 내기 위해 무조건 고춧가루를 많이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해요. 먹는 순간은 맵지만 매운맛이 오랫동안 남아 있지 않은 깔끔한 매운맛을 내는 것을 강조하셨답니다. 그 맛의 비결은 바로 매운 야채육수를 사용하는 것. 물에 청양고추, 마른 고추, 통추후, 생강 등을 넣고 졸여낸 매운 야채 육수는 불닭뿐 아니라 콩나물국이나 매운 찌개에 사용하면 깊은 맛을 낸다고 해요.
닭고기 손질하는 과정을 제외하고는 다른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했어요. 닭에 준비한 야채와 양념을 넣고 육수를 부어 끓이면 끝!
시식 시간, 매콤한 맛을 좋아하는 저지만 정말 눈물 쏙 나게 매운맛이었어요. 하지만 금세 매운맛이 사라져 끊임없이 먹게 되더라고요. 많이 먹고 속 쓰려 그날 밤 뒹굴뒹굴 굴렀음에도 불구하고 또 먹고 싶었다면, 그 음식 맛이 궁금하시죠? 저희 부부와 함께 만들어보세요.

남편의 요리 노트를 공개합니다
이번 달에는 불닭을 배운다고 한다. 솔직히 신문과 방송에서, 요새 뜨는 먹을거리라는 이야기는 들었으나 먹어본 적은 없고, 막연히 닭갈비보다 조금 매운 정도가 아닐까 하고 상상만 했다. ‘불닭은 얼마나 매우면 불이라는 이름이 붙었을까?’ 하는 생각으로 요리를 배우러 갔다. 식탁 위에 가지런히 놓인 재료들을 살펴보니 그 중에서도 유독 많은 감자가 눈에 띄었다. 처음에는 ‘감자를 썰어서 닭도리탕처럼 넣는가 보구나’라고만 생각했다. 하지만 감자의 놀라운 쓰임새는 따로 있었다. 불닭이 너무 맵기 때문에, 감자샐러드를 만들어 함께 먹는다는 것. 매운 불닭 맛을 입 안에서 어느 정도 중화시킬 수도 있고, 포만감도 높아진다고 한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불닭 만들기 시작! 요리는 생각보다 간단했다. 닭에 양념을 한 후 야채를 손질하고 준비한 육수와 소스를 넣어 익히면 끝~. 감자를 으깨는 것이 다소 오래 걸렸으나 고소한 냄새 때문에 그리 힘이 들지는 않았다.
눈을 감고 과연 얼마나 매울 것이냐 하는 기대로 맛을 보았다. 맵지만 견딜 수 없는 정도는 아니었다. 불닭을 한입 먹고, 밑에 소복이 눈처럼 깔린 감자샐러드를 함께 먹으니 그 맛이 절묘하게 어울렸다. 계속 먹다 보니 갑자기 술 생각이 난다. 가까운 친구들을 초청해 불닭을 안주로 간단한 소주파티를 열어야겠다.

이런 재료가 필요해요
닭다리 700g, 간장 1큰술, 화이트와인 2큰술, 감자 6개, 대파 1대, 양파 2개, 당근 1개, 깻잎 30장, 물 2컵, 건홍고추 7개, 청양고추 4개, 생강 1쪽, 통후추 1작은술, 소금 약간, 참기름·핫소스 2큰술, 다진 마늘 3큰술, 감자샐러드드레싱(생크림 4큰술, 버터 1큰술, 소금 1작은술), 소스(육수 ½컵, 매운 고춧가루 4큰술, 고추장 3큰술, 간장 6큰술, 중국간장 5큰술, 설탕 3큰술, 생강즙 1큰술), 녹말물 1큰술
감자샐러드와 함께 먹는 색다른 맛~ 눈물 나게 매운 불닭

1 닭다리는 칼날을 깊게 넣어 살을 발라 준비하세요. 손질이 편한 닭가슴살을 준비해도 좋지만 불닭은 역시 다리가 제맛이겠죠? 미리 손질해 둔 닭다리를 구입해도 좋아요.
2 얇게 펴놓은 닭다리 살에 화이트와인과 간장을 넣고 살짝 재워두세요. 닭의 누린내가 제거되고 간이 살짝 배어 깊은 맛을 낼 수 있어요.
3 감자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삶아두세요. 감자 삶을 때 소금을 약간 넣어야 맛있어요. 으깨서 사용할 것이므로 푹 무르게 익혀주세요.
4 야채를 손질할 차례예요. 대파는 4cm로 어슷 썰고 양파는 반으로 가른 후 채써세요. 당근은 대파 길이로 납작하게 썰고 깻잎은 큼직하게 써세요. 건홍고추 4개는 채썰어 준비하세요.
감자샐러드와 함께 먹는 색다른 맛~ 눈물 나게 매운 불닭

5 육수를 준비할 차례. 물에 건홍고추 3개, 청양고추, 생강, 통후추를 넣고 물이 반 정도 졸아들면 불을 끄세요. 매운맛이 폴폴~ 나는 이 국물은 매운콩나물국을 끓일 때 이용해도 좋아요.
6 찐 감자는 부드럽게 으깬 후 생크림과 버터, 소금을 넣어 부드럽게 저어주세요. 솜처럼 부드럽게 될 때까지 으깨야 맛이 좋아요. 감자 으깨는 도구를 사용하면 훨씬 편하답니다.
7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채썬 건홍고추와 다진 마늘을 볶다가 육수와 다른 소스 재료를 넣고 닭다리를 넣어 익혀주세요. 여기에 당근과 양파를 넣고 다시 한번 볶아주세요.
8 닭과 당근에 양념이 충분이 스며들면 핫소스와 대파를 넣고 깻잎을 넣어 마무리하면 끝~. 물이 너무 많으면 녹말물을 넣어주어도 좋아요. 불판에 으깬 감자샐러드를 깔고 매운 불닭을 얹어주면 보기만 해도 매콤한 요리가 완성!
[한 가지 더!]매운 음식 싫어하는 아이를 위한 새콤달콤 닭꼬치
감자샐러드와 함께 먹는 색다른 맛~ 눈물 나게 매운 불닭

준비할 재료
닭다리살 700g, 간장 1작은술, 레드와인 1큰술, 설탕·생강즙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녹말가루 1큰술, 올리고당 3큰술, 소스(설탕 2작은술, 핫소스 ½큰술, 케첩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즙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오이 ⅓개

만드는 법
① 닭다리살은 껍질을 벗긴 후 뼈를 제거하고 간장, 레드와인, 설탕, 생강즙, 소금·후춧가루를 넣어 30분 정도 재운다.
② 팬에 소스 재료를 넣어 끓이다가 닭다리살을 넣어 익힌다.
③ 닭이 거의 익으면 녹말가루를 넣어 볶다가 올리고당을 넣어 뒤섞는다.
④ 꼬치에 닭다리살과 둥근 모양으로 썬 오이를 함께 꿰어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